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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천문위성
히토미
이상
발생
‘
’(ASTRO-H)
(
)
異常
추정 메카니즘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신현진 선임연구원
:
(
)
선 천문위성
히토미 궤도상 외관도
<X
ASTRO-H ‘
’
: JAXA>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
는 통신 두절된
선 천문위성 히토미 의 상황을
(JAXA)
X
‘
’
공표하였다.
히토미 는
년 월
일
시
분에 발생한 운용 이상 상황 전후에 자세 이상
‘
’
2016
3
26
16 40
,
물체 분리
통신 이상의 가지 문제 순차적으로 발생하였는데
이러한 위성 상태 이
,
3
,
상이 발생된 메카니즘에 대하여
는 아래와 같이 추정하였다
JAXA
.
에 의하면 월
일 히토미 는 활동성 은하핵 관측을 위하여 자세 변경 운용
JAXA
3
26
‘
’
을 계획대로 실시하고 있었다 그러나 자세 변경 운용 종료 후 자세 제어계가 예측한
.
,
것과는 다른 동작을 하였고 이로 인해 실제로 위성이 회전하고 있지도 않은 상황임
,
에도 불구하고 위성의 자세제어계는 위성이 회전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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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위성의 회전을 멈추게 하기 위해 위성 스스로 반작용 휠
을 동작시켰으며
(RW)
,
그로 인해 위성이 회전해 버리는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추정된다 또한 이 때 자세 제어
.
,
계가 실시하는 자기 토크에 의한 각운동량 언로딩이 자세 이상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작
동하지 않아 반작용 휠에 의한 각운동량 축적이 지속되었다고 추정된다.
위성의 자세 제어계는 이러한 상황을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세이프 홀드 모드를 실
,
시하기 위해 추력기를 분사하였다고 추정된다 이로 인한 부적절한 추력기 분사 파라
.
메타에 의해 추력기는 상황을 악화시키는 다른 분사를 하였고 위성의 회전이 가속되
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위와 같은 위성의 예상 외의 빠른 회전 운동에 의해 태양 패널의 일부 신축식 광
,
,
학 벤치 등과 같이 빠른 회전 속도에 대해 구조적으로 약한 부분이 위성과 분리 되었
다고 추정되고 있다.
는 전력 및 통신 확립을 위한 운용 회전상태 형상추정을 위한 지상 관측과
JAXA
,
,
메카니즘 고장 분석 등 추가적인 추정 및 검증을 할 계획이며 이 후 상황에 따른 요
,
,
인을 분석해 나갈 예정이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http://www.jaxa.jp/press/2016/04/20160419_hitomi_j.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