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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 능력과 전략적 고찰(
)
下
미국 발사체를 중심으로
-
-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옥규 책임기술원
:
(
)
우주 상업화 기업
6)
오늘날 우주상업화는 상업용 원격탐사와 더불어 통신위성산업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으
며 이 업체는 디지털글로버사와 지오아이사로 구분할 수 있다
에 따르면 이들 업체의
,
. SIA
,
시장규모는
년
억 달러 중에서
억 달러를 차지하고 있다 과거에 우주에서의 부
2010
1,013
10
.
가적 시장인 바이오와 소재과학 분야를 개발하려는 노력을 해왔으나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지금은 우주기업 상업화의 새로운 물결이 점차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
,
분야는 우주여행으로 잘 알려진 것 보다 개인 우주비행에 초점을 두고 있다
년 이래로
. 2001
미국회사 스페이스어드벤쳐사는 국제우주정거장 소유즈 택시 비용좌석을 천만 달러와 천
2
4
백만 달러 사이를 지불하는 고객에게 팔았다 현재까지 이 회사는 개의 좌석을 인에게 팔
5
.
8
7
았으며 고객 중에서 찰스 시모니는 두 번 비행한 적이 있다 이러한 비행은 소유즈 비행이
,
.
국제우주정거장 승무원을 교환하기 위하여 필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발사수요를 불러일으키지
않지만 이러한 우주비행용 시장이 있다는 점을 보여 주고 있다
년 푸트론사의 연구에
,
. 2002
따르면 우주궤도 여행에 대한 수요가
년까지 년에
명이 될 수 있다고 예측하면서 년
2021
1
60
수익으로 억 달러를 예상하였다 우주궤도 여행에 관심뿐만 아니라
비행 또는 궤도
3
.
100km
에 진입하지 않고 귀환하는 국제우주정거장을 위한 고객지향 발사체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많은 지구저궤도 우주여행에 대한 관심이 천만 달러
에 의하여 제
.
1
ANSARI X PRIZE
고되었으며 상기
는 주일에 최소한 번 인을 운반할 수 있는 저궤도 발사체를 개
,
PRIZE
2
2
3
발하기 위하여
년 시작한 경쟁상품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 공동 창업자인 폴 알렌에 의
1996
.
하여 재정적 지원을 받아
사에 의하여 제작된 공중 발사 지구저궤도 발사
Scaled Composite
체인 스페이스쉽
은
년 이 상을 수상하였다
년 노드롭 그루만사에 의하여 인수
-1
2004
. 2007
합병된
사는 리챠드 브랜슨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는 버진 갤럭틱사와 함
Scaled Composite
께 대형 후속 발사체인 스페이스쉽
를 개발하고 있다 이 발사체의 비행시험이
년에
-2
.
2010
이루어 졌고
년대에 상업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 2010
.
몇 개의 다른 회사는 저궤도 발사체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들 회사는
,
Armadi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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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등이다 이들 회사 중
Aerospace, Blue Origin, Master Space Systems, XCOR Aerospace
.
몇몇 회사는 우선적으로 우주여행에 관심이 있지만 일부 다른 회사는 저궤도 시장에 초점을
,
두고 있으며 이 부문은 과학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발사체이다 지구저궤도 우주여행에 대
,
.
한 수요가
만 달러의 낮은 가격이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궤도 여행보다도 높다고 추
10~20
,
정된다.
년 푸트론사에 따르면
년까지 년에 만 천명에 달하는 수요를 예상하였다
2002
2021
1
1
5
.
다른 신설기업인
사는
로부터 면허를 받은 공기 팽창식 모듈을 사용하는 궤
Bigelow
NASA
도거주지를 개발하고 있는 중이다 이 회사는
라는 개의 축소 시험용 모듈을
.
Genesis- ,
2
Ⅰ Ⅱ
년
년에 각각 발사하였다 이 회사는 이러한 모듈을 주로 우주여행에 반대되는 것
2006 , 2007
.
과 같은 연구에 대한 충분한 고객수요와 승무원과 관련시설에 대한 적재함을 운송할 수 있
는 수송이 가능할 때 발사될 완전모형의 모듈을 지금 개발 중에 있다 기업적인 측면에서
,
.
볼 때 비용은 기존의 우주상업화 기업보다 훨씬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현재 기관투자
,
.
,
부족이 일어날 때 신규 사업은 과소 투자된다 이 부문은
투자자 또는 자기 자본에
,
.
angel
의존한다 그러나 우주여행과 다른 상업적 유인 우주비행 사업에 대한 장점은 신뢰성과 안
.
,
전에 있다 많은 기업관계자는 감소하는 고객 수요 또는 점증하는 정부 규제 측면에서 독점
.
공급자에 의하여 치명적인 사고의 여파에 대하여 우려한다 결과적으로 일정은 적어도 개발
.
,
단계에서는 우선순위가 낮다 예를 들면
사 관리는 상업적 운용계획을 시작
.
, Virgin Galactic
했을 때 가끔 특정한 일자를 알려 주는 것을 싫어한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다른 회사와 경
.
쟁을 하지 않지만 그 대신에 안전이란 단어와 경쟁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
.
상업 승무원과 화물 프로그램은 상업 승무원 개발이라고 알려진 다단계 우주기술개
NASA
발 프로그램으로써 안정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가 정부자금을 지원하며
.
NASA
,
정부가 고정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업용 우주수송서비스 개발이 지구저궤도와 국제우주
정거장에 임무를 지원할 수 있는데 있다 정부 지원을 받은 회사는 우주분야의 사업화를 추
.
진하고 있으며 이들 회사로는 블루오리진 시에라 네바다 스페이스엑스 보잉 파라곤 우주
,
,
,
,
,
개발 환경제어와 생명지원시스템을 개발하는 자금을 받고 있음 등이 있다 스페이스엑스사는
(
)
.
년
월 국제우주정거장에 성공적 운용임무를 시작하였고 오비털사이언스사도
년
2012
10
,
2013
에 국제우주정거장을 시험비행 계획을 가지고 있다.
고객 수요 분석
7)
이들 고객그룹과 우주발사 필요성은 흥미로운 결론을 가져다준다 첫째 비용은 가장 중요
.
,
한 것도 아니고 또는 반드시 주요 요소도 아니다 이는 발사비용을 낮추는 것이 우주왕복선
.
으로
의 노력에서 본바와 같이 국가 발사 전략에 중요하다고
SLI(Space Launch Initiative)
제안하는 기존의 지혜와 모순이 된다 뿐만 아니라
상업 승무원과 화물 프로그램도 탑재체
.
,
를 발사하기 위한 저비용을 가지고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부분 주요 정부와 기존 상업화 고객들은 비용보다 다른 요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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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우선순위를 둔다 명확한 국가안보 고객에 대하여 발사신뢰성이 중요하며 그 이유는 위
.
,
,
성이 수행하는 필요한 임무 고비용과 실패할 경우 제한된 예비옵션 때문이다 민간 유인우
,
.
주비행에 대하여 관련 기준과 승무원 안전은 중요한 요소이다 기 확립된 상업 민수용 로봇
.
,
위성체 고객은 비용에 강조를 하지만 신뢰와 일정확정에 보다 우선순위를 둔다
가지의 부
,
. 2
상하는 고객인
우주대응시스템 와 우주기업은 비용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지만 이들 그
ORS(
)
,
룹과 함께 비용에 대한 공동 우선순위가 있으며 가령
와 안전에 대한 대응 접근과 우
,
,
ORS
,
주기업에 대한 신뢰성 특히 저궤도와 궤도 상업 유인 우주비행에 적용된다
,
.
발사비용이 대부분 시장에 대하여 중요한 요인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을 나타내는 관련 이
슈는 기 확립된 정부와 상업시장에 관하여 신축성이 없는 특성이 있다 발사비용을 낮추는
.
것이 발사에 대한 부가적 수요를 반드시 유발시킬 필요가 없다 이러한 경우는 발사비용이
.
시스템 총괄비용 중에 일부라는 것이다 상업 임무에 대하여 발사비용은 위성 제작 보험과
.
,
,
다른 비용에 많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새로운 위성시스템의 전체 비용 중
,
1/2, 1/3
또는 그 이하로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정부 시스템에 대하여 발사비용은 고부가 가치의 국
.
,
가안보 또는 수십억 불이 소요되는 탐사임무에 비하여 적은 부분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
,
발사비용의 중요한 감소는 결국에는 총괄 시스템 개발과 운용비에서 약간의 감소를 가져다준다.
더구나 많은 경우에 있어서 낮은 발사비용이 일어나는 부수적 수요를 제한하는 추가적인
,
진입 장벽이 있다 예를 들면 상업용 통신위성은 지구저궤도 위성의 경우 궤도할당을 포함
.
,
한 규정 승인이 요구되고 있으며 지구정지궤도 궤도호의 몇몇 지역에서는 아주 드물다 총
,
.
괄 임무비용의 급격한 감소와 함께 이들 규제 장벽은 저비용이 초래하는 부수적 발사수요를
,
제한시킨다 다른 잠재적 장벽은 위성제작자를 포함하며 이는 저비용에 의하여 구축된 부가
.
,
적 수요와 우주 발사를 위하여 높은 운용속도를 수용하는 발사범위 능력을 충족시키는데 있다
,
.
이러한 고객부문 분석에서 보면 이러한 시장에 두드러지게 경쟁이 없다는 것이다 우주정
.
거장은 독자적으로 민수 유인 우주비행을 제공하며 미래 계획은 상업용 승무원과 적하 프로
,
그램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우주국가 안보와 민간 우주로봇에 대한 미 정부의 필요성이
.
에 의하여 충족되고 있다 특히 국가안보 이용
EELV(Evolved Expendable Launch Vehicle)
.
,
자에 대한 비용에 관한 부족한 강조와 연계되는 수요가 의미하는 부문은 이들 발사체가 상
업용 시장에서는 경쟁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년부터
년까지 미국 발사체가
. 2007
2011
,
전 세계
개 상업용 발사 중에서
개 상업 발사를 하였고 이와 더불어
년에는 상업
116
17
,
2011
발사가 없다고 미국 연방항공청 우주상업 운송부가 밝혔다 상업용 통신위성 발사에 대한 수
.
요는 주로 유럽 아리안
와 러시아 프로톤
에 의하여 제공되었다 이들 발사체는 신뢰성
-5
-M
.
이 있다고 판명되었으며
보다도 상업 임무를 위한 발사목록에 더욱 호기를 가졌다
, EELV
.
이 목록에는 정부 탑재물과 함께 미래 발사도 포함되었다 예를 들면
년 유럽과 러시아
.
, 2011
는 전 세계
개 상업 발사 중
개 상업 발사를 확보하였다
번째 상업 발사체인 제니트
18
14
. 3
은 다국적 사업인 해상 발사체회사에 의하여 운용되고 있으며
년 중반 파산 보호
-3SL
,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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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신청하였으며
년 육지 발사프로그램을 포함하기 위하여 운용을 재개하였다 이러한
, 2011
.
부문은 상업 시장에 참가하려고 시도하는 도전의 극치라고 볼 수가 있다.
이러한 도전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유지될 전망이다 미국 연방항공청 우주상업 운송부와
.
산업자문기구인 우주상업 운송 자문위원회가 발간한
년 상업발사 수요에 따르면
2010~2019
상업용 지구정지궤도 발사에 대한 수요는 부진하며 앞으로
년간에 걸쳐 감소할 것으로 예
,
10
상된다
년
개 발사를 정점으로 하여
년 말까지 년에
기 발사로 축소된다 상업
. 2011
20
10
1
14
.
용 비 지구정지궤도 발사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년 중반에 절정을 이루며
년에
기 발
10
, 1
15
사 예정이다 그 이유는 이리듐과 글로벌스타사는 위성군집을 새로 보충하고
년 말까지
.
10
1
년에
기 이하로 감소하기 때문이다 발사 수요에 대한 본질적 수용이 없다면 발사체가 이
10
.
,
시장을 진입 또는 재진입하기에는 어렵다.
이러한 모든 요소들은 미국에서의 현재 발사환경은 대부분 시장에 대하여 비교적 안정화
된 균형 상태에 있다고 제시한다 국가우주안보는 고신뢰성 추적기록에 주어져 있기 때문에
.
에 의하여 양호하게 제공되고 있다 만일
EELV(Evolved Expendable Launch Vehicle)
.
ORS
우주대응시스템 가 장기적으로 유연하다면 오늘날 존재하고 있는 많은 소형 발사시스템에
(
)
,
의하여 충족될 수가 있다 이러한 시스템에는 스페이스엑스사의 팰컨
오비털사이언스사의
.
-1,
페가수스
토러스
과 미노타우 로켓이 있다 알리언트 테크시스템과 록히드마틴사는
,
-
.
Ⅹ
Ⅰ
Ⅼ
아테나계열의 로켓을 재가동하고 있으며 이 로켓은 원래
년대에 개발되어
요구사
,
1990
ORS
항을 충족시키고 있다 민수로봇 우주비행은 오늘날
발사체와 델타로켓뿐만 아니라 페
.
EELV
가수스와 토러스와 같은 소형발사체에 의하여 제공되고 있다 스페이스엑스사의 팰컨
오
.
-9,
비털사이언스사의 페가수스
는 미래에 이 시장을 지원할 수 있다 기존의 상업 고객은 비
-
.
Ⅱ
록
와 팰컨
이 이 시장에 진입하지만 미국 발사체가 아닌 유럽의 아리안
와 프로톤
EELV
-9
-5
에 의하여 주로 제공된다 기업가적인 상업 고객은 미국 발사체가 아닌 많은 선택을 할
-M
.
수가 있거나 또는 독자적으로 시장을 제공하는 고객외주의 저궤도 발사체를 이용하는 지구저
궤도 우주비행운용자를 제외하여 팰컨
을 선정할 수 있다 민수 유인우주비행은 우주왕복선
-9
.
의
년 퇴역과 컨스텔레이션 프로젝트에서의 승무원 탑승 취소 상업용 승무원 화물 프로
2011
,
/
그램의 장기간 생존능력을 고려해 보면 불확실성이 있는 분야이다
,
.
이러한 평행은 장기간 신규 시장을 개발하기 위한 발사비용을 낮추기 위한 필요성을 주장
하는 많은 우주 옹호자와 열성지지자에게 바람직할 수 없지만 이러한 상황은 비용절감을 주
,
장하지 않은 기존 고객의 필요성을 대처한다 이와 동시에 이러한 평행은 발전하는 시장 새
.
,
,
로운 능력과 국가정책 변화 때문에 다양한 방향성에서 일어나는 잠재적 붕괴에 면역성을 갖
고 있지 않다 다음 장은 몇 가지 잠정적인 붕괴에 의하여 야기된 국내 발사상황에 잠재적으
.
로 영향을 주는 부문에 관하여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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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발사를 위한 현재 평행상태에 대한 잠정적 붕괴
8)
민간 유인 화물 우주비행에 대한 상업적 외주
8-1)
,
년 오바마 행정부는
유인우주비행 프로그램에 많은 변화를 제안하였다 우주왕
2011
NASA
.
복선을 퇴역시키려는 계획을 유지하면서 예산 제안서는 아레스
발사체 등을 포함한 후속
,
-Ⅰ
프로그램 컨스텔레이션 프로그램 취소를 요구하였다 그 중에서도 오바마 행정부는 지속적
,
.
으로
년 컨스텔레이션 프로그램 일부와 오리온 우주비행체 예산을 복원하였다 승무원
2011
.
탑승에 대하여 계획된 수십억 불의 사업인 상업용 승무원 화물 프로그램이 있으며 이 사업
,
/
,
은 우주인과 화물운송시스템을 지구저궤도에 운송할 수 있는 상업시스템을 자금지원하고 개
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프로그램은 상업용 승무원 개발프로그램과 전에 언급한 상업용 궤
.
도 운송서비스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이 사업은 승무원 화물 운송시스템을 지구저궤도에 올
,
,
리는 부문과 국제우주정거장 지원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 부문은 일정에 기반을 둔 지불과
.
자금과 나란히 산업에 의한 투자 요구사항이 들어 있다
NASA
.
이 프로그램은 가까운 기간에 상업 제공자에 접근할 수 없는 새로운 시장을 여는 잠재력
을 갖고 있다 상업유인 우주비행과 화물시스템에 대한 부분적 자금 지원과 이들 서비스에
.
대한 힘이 되는 고객이 됨으로써 상업 승무원과 화물프로그램은 결국에는 부수적 시장을 제
,
공하는 상업시스템을 가져다 줄 수가 있다 사실 이러한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
.
,
서는 다른 시장도 개발되어야 할 것 같다 그 이유는 국제우주정거장에 승무원과 화물운송을
.
위한
요구사항은 년에 몇 차례 발사 순서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동일 시스템은
NASA
1
.
,
년 푸트론 연구에 따르면 매년 잠정적으로 수십 명이 우주궤도 여행에 대한 수요를 충
2002
,
족시키고 또한
사 같은 다른 고객에게 만족시켜 주고 있다 이 회사의 사
,
Bigelow Aerospace
.
업계획에 따르면 고객이 회사가 제안한 궤도거주지를 접근할 수 있도록 상업승무원 운송시스
템의 가용성에 의존한다 결합시켜 볼 때 오늘날 기존의 발사체에 의하여 제공되지 않은
.
,
이러한 부가적 상업시장은
보다 더 큰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
NASA
.
아직도 이러한 접근방식은 많은 장애가 되고 있다 새로운 상업시장의 불확실한 특성 측
,
.
면에서 볼 때 잠재력이 있는 공급자가 외부 투자를 충분하게 불러일으킬 만한 상세한 사업
,
계획을 개발한 것이 어려울 수가 있다 따라서 이들 공급자는 내부 자금에 의존해야 한다
.
,
.
투자 규모는 불확실하며 그리고 각 공급자가 무엇이 필요하고
가 이들 능력을 개발
,
, NASA
하기 위하여 무엇을 기꺼이 제공하는 가에 의존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장을 추구하는데
.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
는 상업승무원 임무를 위하여 필요한
United Launch Alliance (ULA)
지상장비와 발사체 건강관리시스템과 승무원 탈출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억 달러 선행투자가
4
소요될 것이라고 추정하였다 상업승무원 운송에 관심을 갖고 있는 스페이스엑스사는 발사회
.
피시스템과 지상장비 개발을 위한 자금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사는 승무원탐승
. ATK
상업우주발사 시장에 진입하려고 시도 중에 있으며
와 스페이스엑스사 같이 유사한 비
, U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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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검토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임무가 비용대비 효율성이 있는 가는 또 다른 관심사이다 전임
감사관과
.
NASA
같은 몇몇 사람은 승무원 수송에 대한 상업공급자는 발사당 억 달러 미만인 기존 소유즈
4
시스템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추정하였다 이는 소유즈 발사당 억 천 달러
.
1
5
로 추정되는 것과 비교될 수가 있다 상업공급자가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
수 있다고 주장하는 한편 만일 그들이 할 수 없다면 유인궤도 우주비행에 대한 부수적 상업
,
시장이 개방될 수 없다는 위험이 있다 따라서 이는 이러한 시스템의 유용성을
만으
.
,
NASA
로 한정시키고 이러한 부문이 진실로 상업성 여부에 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또 다른 주요 관심사는 안전이 포함된다 비록 유인평가 발사체에 대한 상당한 토론이 이
.
루어져 왔지만 정확하게 유인평가에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 가에 관하여 합의는 없다
,
.
년 월
상업승무원 계획 발표 시 상기 기관은 이 계획이 기존의 유인평가 요구
2010
5
NASA
,
조건 버전인 상업 유인평가 계획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제시하였다 이러한 의도와 요구조건
.
이 정부 특유의 기준보다 덜 복잡하여 아마도 앞으로
우주비행사를 운반하는 위성체
,
NASA
가 상당하게 기관의 감독을 받게 될 것이다 이는 정부의 유인 우주비행에 대한 안전관심과
.
발사 사고가 발생할 경우 국내 외적으로 권위 상실이라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부가적
.
․
감시 비용 감소와 함께 안정과 신뢰성을 공동으로 우선시하는 필요성이 비정부 공급자를 활
,
용함으로써 비용절감을 제한할 수가 있다 이 부문은 차례로 회사가 다른 상업사업을 이끌어
.
내는 것이 어렵다.
상업 유인 우주비행계획은 다른 기존의 고객에게 영향을 미친다 유인평가 요구사항에 대
.
처하기 위하여 개발자들은 발사체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으며 이는 비용을 증가시키거나
,
,
또는 신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록
또는
비행속도 증가는 단위당
.
EELVs
Falcon 9s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지라도 기존 고객들은 유인평가 필요성이 독자적 유인평가와 비 유
,
인평가 변수의 발사체와 함께 발사체군의 분기를 이끌 수 있다 이는 생산증가에 의하여 일
.
어난 비용감소를 상쇄시킬 수 있다고 미 공군 관료가 말했다
,
.
저궤도 우주비행 성공
8-2)
상업 유인궤도 우주비행에 대한 분리가 되었지만 관련 시장은 상업 유인저궤도 우주비행
이며 몇몇 회사는 이를 추진하고 있다 계획표가 기대했던 것보다 더 멀리 있지만 이들 회
,
.
,
사는 오늘날 고객이 앞으로 몇 년 내에 저궤도에 운송하는 서비스를 개시하는 발사체를 활
발하게 개발하고 시험 중에 있다 이러한 발사체는 미국 뉴멕시코주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
기존과 새로운 혼합체인 우주항구
에서 비행할 예정이다
“Spaceport America”
.
이전에 언급한 시장 연구는 회사가 성공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지만 우주저궤도여행에 대한
,
중요한 시장이 있다는 것을 제시한다 회사들은 시장에 접근하기 위하여 제안된 시스템의 충
.
분하게 재정적이고 성공적인 기술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만일 회사가 이러한 장벽과 규제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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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고 다른 이슈를 극복할 수 있다면 몇몇 운용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여행에 대한 충분한 수
,
요가 있을 수 있다 특히 회사들이 위치 비행경력과 비용에 기반을 둔 서비스를 차별화 할
.
,
,
수 있다는 조건하에서 가능하다.
이러한 발사체는 우주여행을 초월한 시장에 접근할 수 있다 상당한 관심을 끄는 한 분야
.
는 비행과학실험 기술시범활동과 저궤도 임무에 관한 학생의 탑재체용 연구와 교육시장이다
,
.
새로운 저궤도 비행체는 기존의 과학관측로켓 또는 궤도 우주비행활동에 대하여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 부문은 높은 비행속도 비행당 저비용과 유인실험 등을 포함하고 있다
,
,
.
저궤도 연구활용 옹호론자는 이러한 활용에 대한 시장이 잠재적으로 여행보다 더 크다고 믿
는다 그 이유는 대표적 여행자는 한번만 유일하게 비행할 수 있으며 이와 반면에 과학자는
.
,
연구사업을 완료하기 위하여 다양한 비행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년 월
는 상
. 2010
2
NASA
업비행체 상업 재이용 저궤도연구프로그램을 지원하기 만든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표하였다
,
.
이 계획은
년부터
년까지 천 백만 달러와
년까지 년 동안 천 백만 달러
2011
2013
1
5
2016
5
7
5
로 이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년 현재 많은 저궤도 공급자는 이 프로그램
. 2012
에 대한 발사플랫폼에 참여중이며 버진갤럭틱 매스턴스페이스
에어로스페이스 아마
,
,
, XCOR
,
디레오 에어로스페이스 등이 포함된다.
저궤도 우주비행은 가까운 장래에 우주궤도비행 분리 통로에 관해 진전이 있을 것이며 이
,
는 분리된 시장을 제공하고 궤도발사체와 직접적으로 경쟁을 하지 않을 것이다 한 가지 예
.
외는 소형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려놓은 저궤도 발사체에 의하여 발사될 수 있는 상단부
저궤도발사체 개발자로부터 관심이다
년 버진갤럭틱사는 아바투자액 중 아부다비 기반
. 2009
자금에서 억 달러를 받아 스페이스쉽
대신에 화이트나이트
수송기에 의하여 발사될 수
1
-2
-2
있는 궤도발사체를 개발하는 것이다
론쳐
개념은 발사당 백만 달러로
까지 궤도
.
-1
2
200kg
에 올릴 수 있는 소모성 로켓이며 이 가격은
와 소형 위성에 대한 저비용 대응발사기
,
ORS ,
,
회를 확인하는 것이 어려운 다른 사용자에게 매력적이 될 수가 있다.
만일 저궤도 상업발사체의 최초 세대가 성공을 거둔다면 아마도 회사들은 더욱 우수한 후
,
속시스템을 개발할 것이다 차후세대 발사체는 화물 또는 승무원을 위하여 고속 두지점간
.
,
운송시장을 제공할 것이고 세대 저궤도발사체는 대표적으로 동일 지점에 이륙하고 착륙할
(1
계획이다
나중에 지구저궤도에 직접 접근하게 할 수가 있다 이러한 부문은 기존 발사체보
),
.
다 저비용으로 접근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기존시장 개발의 극적인 가속화를 방해
,
하는 것은 차후
년 이후에 일어나지 않을 것 같다 그 이유는 회사들이 개발하여 세대
10
.
1
저궤도 발사체를 서비스하기 때문이다.
우주작전 대응 능력
8-3)
일전에 주목한 바와 같이
에 상당한 관심이 있지만
개념에 의하여 약속한 능력
, ORS
, ORS
이 있다 이 개념은 전투기에 우주능력에 대한 대응접근 방법으로써 널리 시범적으로 보여져
.
정책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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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
야 한다 이러한 부문은 긴급한 필요성에 대처하기 위하여 일주일 또는 그 이내에 위성을 소
.
집하고 발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공에도 불구하고 국방부 관리는
가 제공하
. ORS-1
,
ORS
는 능력이 비용에 대한 가치가 있느냐 하는 것이며 특히 의회가 제정한
년 예산통제법
,
2011
에 의하여 요구하듯이 국방부 예산 삭감의 견지에서 고려해야 한다.
가 실행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소형위성에 대한 발사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들 시
ORS
,
.
스템은 최근에는 비교적 충분히 이용을 다하지 않으며 그 이유는 이러한 시스템에 대한 수
,
요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거의 모든 상업과 정부 위성에 대하여
.
너무 규모가 적다
는 만일 이들 발사체가 발사당
비용목표인 천만 달러를 맞춘
. ORS
ORS
2
다면 팰컨
페가수스 토러스 미노타우어 아테네 발사체에 있는 능력을 만들 수 있다 그
-1,
,
,
,
.
러나 어떤 경우에 있어서 예를 들면 과학위성에 대한 페가수스
발사계약이 천만 달
,
,
,
4
ⅩⅬ
러로 이루어 졌으며 어떤 발사체는
수요를 충족시키거나 또는
비용목표가 수정
,
ORS
ORS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만일
가 소형발사체에 대한 수요와 저비용을 증가시킨다면
와 같은 다른 고객
ORS
NASA
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으며 이 부문은 오늘 날 보다도 빠른 속도로 소형 과학기술
,
시범위성에 대한 이러한 발사체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만일 소형위성에 대한 상업적 활
.
,
용이 앞으로 부각되지 않으면 상업 활용자는 이러한 발사체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
,
.
새로운 저비용 발사체 도입
8-4)
비록 비용이 대부분 발사서비스 고객을 위한 주요 기준이 아닐지라도 만일 신뢰성과 계
,
획이 유지된다면 발사비용을 감소하는데 아직도 관심이 있다 심지어 국가안보 우주사용자가
.
발사체가 동일한 정도의 신뢰성을 제공한다면 발사서비스에 대한 저비용을 지불하는데 관심
,
을 가질 것이다 그러면 만일 새로운 저비용 발사체가 서비스를 개시하여 일정준수와 신뢰성
.
을 수용할 수준으로 저비용 발사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무슨 일어나겠는가?
이러한 발사체는 확실히 민수와 국가안보사용자로부터 관심을 이끌었으며 이들은 저비용
,
발사체가 제공하는 비용 절감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일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많은
.
,
기존 발사시장은 비교적 가격이 신축성이 있다 가격의 극적인 감소는 부수적인 수요를 촉진
.
하지 않으며 그 이유는 위성 그 자체와 운용과 같은 총괄우주시스템에 대한 비용과 규제
,
,
,
보험 다른 장벽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발사체는 다른 발사 제공자로부터 사업을 수주할
,
.
수 있지만 발사시장을 반드시 확장시킬 수는 없다
,
.
이러한 부문은 저비용 발사체가 광활한 시장을 성장시키기 위하여 이전에 고비용 발사가
격으로 접근할 수 없는 새로운 시장을 개방할 수 정도로 비싸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발사가
.
격이 얼마나 저렴해야 하는가
푸트론 사가
를 위하여 준비한
년 새로운 운송연
?
NASA
2003
구에 의하여 가능한 우주개념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발사비용 감소와 더불어 발사 수요
75%
는 보고서의
년 예측의 끝에 의하여 개 미만의 요소의 차이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20
1
.
정책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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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
그러한 대부분 성장은 우주여행과 같은 상업적 시장분야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 부분도 기존
,
발사서비스에 의하여 언급되지 않았다.
이러한 사례는 경쟁 발사체보다 보다 저렴한 가격을 가진 새로운 발사체를 도입하려는
사에 의한 노력을 엿볼 수가 있다 이 회사가 특히 팰컨
발사체를 가지고 보수적
SpaceX
.
-9
정부와 상업위성 발사에 대한 계약에 성공할 동안 대부분 발사목록은
승무원과 화물
,
NASA
프로그램 하에서 화물을 국제우주정거장에 운반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시장으로부터 나온다.
그리고
가 추진하고 있는 시장은 발사비용 때문에 개방되지 않지만 오히려
년
, NASA
,
2011
우주왕복선 퇴역이 주어졌기 때문에 국제우주정거장에 공급할
수요에 대처하고 있다
NASA
.
결 론
.
Ⅲ
발사비용을 낮추는데 초점을 둔 국가 우주전략과 정책은 실패하였다 대부분 기존의 발
.
사서비스 고객들은 비용보다도 신뢰성 안전 일정에 크게 중점을 두었다 발사비용감소가
,
,
.
이들 시장에서 본질적으로 수요를 유발시키지 않았다 부상하는 고객이
또는 우주
.
ORS
기업이든 간에 발사비용에 아주 민감하지만 개발 초기단계에서 이들 시장의 크기와 생존
,
능력은 불확실하다.
이러한 부문은 극적으로 발사비용을 저감하는 시도가 실패할 운명인가를 의미하는가
?
반드시 그럴 필요가 없지만 기술유도 노력이 새로운 시장을 열 것이라는 극적인 가격 감
,
소에 대한 약속으로 새로운 발사체에 대한 많은 투자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노력이 과거
.
에는 통용되지 않았고 미래에도 의심이 든다고 생각된다 우주왕복선 컬럼비아호 사고
,
.
후 미국 우주탐사정책 취소와 더불어,
나
국방부 는 중요한 자원을 재사용 발사
NASA
DoD(
)
체 또는 발사비용을 크게 낮추는 기술적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그러나 공군 내에서 이러
.
,
한 분야에 대한 소규모의 활동이 이루어 졌다.
앞으로 기존의 우주발사는 새로운 기술에 의하여 변화될 수가 있다 마치 퍼스널 컴퓨터
,
.
가 원래는 대형컴퓨터 제조업체에 의하여 와해되었고 그 이유는 유용한 업무를 수행하기에
,
는 너무 전력이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오늘날 많은 고객은 너무 적고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
.
에 기존의 발사체를 대신할 수 없다는 이유로 새로운 상업용 재사용 저궤도 발사체를 제거
하였다 그러나
는 대형컴퓨터가 갖고 있지 않은 새로운 시장을 발견하여 이를 자본화하
.
, PC
였다 이와 유사하게 저궤도 발사체가 궤도 소모성 발사체에 의하여 이루어지지 않는 우주
.
,
여행과 같은 시장을 제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고비용과 흔하지 않은 비행속도 때문이다
.
.
저궤도 발사체는 과거의 실패한 기술지향 노력보다 더 시장 혁신과 발전에 의하여 지원을
받았다 이 발사체는 기존의 소모성 발사체 보다는 낮은 비용 높은 신뢰성 발사빈도로 궤도
.
,
,
고객을 지원하는 우수한 발사체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정책정보센터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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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이러한 발전은 수년 심지어 수십 년 동안에 걸쳐 성공에 대한 보장 없이 시간이 걸릴 수
,
있다 이와 유사한 시나리오가 소형 궤도위성에 적용될 수 있다 그러는 동안 기존 고객의
.
.
,
발사필요성은 비용보다 더 신뢰성 안전과 일정에 최적화된 현재 발사체에 의하여 이루어진
,
다 국가 발사전략에 대한 미래 변화는 이러한 속성을 유지하는데 신중해야한다 이와 반면
.
.
에 앞으로 기존과 새로운 고객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획기적 시스템 개발을 장려할 것이
,
다.
이 글은 아래의 문헌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Eligar Sadeh, "Space Strategy in the 21st Century(Theory and Policy)",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