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160411_미국,_소형항공기_인증기준_개정안_공개_구삼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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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형항공기  인증기준  개정안  공개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구삼옥 책임연구원

:

(

)

미국  연방항공청

이  지난 

월에  드디어  소형 고정익 항공기에  대한  인증  규정

(FAA)

3

(

)

을  현대화하는  내용을  입법예고했다는  보도

1)가  나왔다 소형 고정익 항공기란  미  연방항

(

)

공규정

에  해당하는  최대이륙중량 

파운드 약 

이하 최대  탑

(FAR)  Part  23

19,000

(

8,600kg) 

승객  수 

명  이하인  고정익  항공기를  말한다 새로울  것이  없어  보이는  이  소형항공기

19

급에  대하여  규정을  개정하게  된  이유는  컴퓨터를  비롯한  발전  속도가  너무  빨라진  현대

의  신기술을  수용하기에는 

년대에서 

년대에  걸쳐  제정된  인증  기준이  매우  구태의

1950

60

연하다는  지적이  오랫동안  있어  왔기  때문이다. 

현행

및 국내기준

에 맞추어 국내 개발된

나라온 호

<

FAR Part 23

KAS 23

KC-100

>

년에  연방항공청과  관련  산업계가  모여  인증절차연구반

2008

(Certification  Process 

을  만들고  개정  권고안을  차근차근  만들어  왔는데

년에는  여러  차례의 

Study)

,  2010

회의와  공청회  등을  통하여  대중들과  항공산업계의  의견을  반영하였고

년에는 

,  2011

소형항공기  인증  기준

재조정  항공법  개정  위원회를  만들어  내용을  더욱 

Part  23(

심화  발전시켜서  마침내 

년에  권고안이  제정되었다

년  중에는  의회의  법률

2013

.  2013

적  뒷받침이  추가  되어  소형  비행기  재활성화  법이  제정되면서  인증  법규를  본격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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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하는  작업을  하게  된  것이  드디어  올해

월에  추가  공개  의견을  구하기 

(2016 )  3

위한  입법예고  형태로  공개  된  것이다

년에  시작한  일이  수많은  전문가들이  참

.  2008

여하여  안을  만들고  가다듬은  결과가 

년이나  경과한  올해에  드디어  완성에  가까워 

8

진  것이다 우리나라  문화의  급한  성미를  기준으로  보면  소형비행기  인증기준을  하나 

바꾸는  데에  국회의원이  두  번  바뀌고  대통령도  새로  한  번  바뀔  정도의  기간이  걸리

는  점은  납득이  잘  가지  않을  지도  모르겠다 게다가  세계  항공  기술을  선도하고  있

는  미국에서라니! 

이번에  입법  예고된  소형  비행기의  인증  규정  개정의  두  가지의  골자는  기존의  중

량과  추진장치  구분에  기반한  규정에서  성능과  복잡도에  기반한  규정으로  인증기준을 

재편하는  것과  기술발전에  따라  급변하는  설계의  복잡성에  잘  대응하기  위하여  과거

처럼  미리  문서화  해놓은  기준을  따를  것이  아니라  합의에  의한  기준(Consensus 

을  따를  수  있도록  융통성을  부여하자는  것이었다

Standards)

1. 성능  기준과  내추락성(Performance  Standards  and  Airplane  Crashworthiness)

내추락성과  관련된  규정이  성능  기반  안전기준으로  바뀌게  된  이번  규정의  좋은  예

로  언급되었다

과거의  규정에서는  탑승객들의  안전을  위한  개별적인  구성품들에  대

한  안전  요건을  요구했다면  이번에는  그런  개별  구성품이  아니라  항공기  전체의  안전

성  성능이  요구되고 내추락  시험을  하는  방법에도  융통성이  부여되어  산업계가  새로

운  기발한  해결책을  개발할  수  있게  하였다.

2. 조종력  상실  대응

소형항공기  조종사들의  치명적  사고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행장  장주와  저고도 

비행에서의  실속과  추락  즉  조종력  상실을  줄이기  위한  추가적인  인증기준이  제정되

었다

실속을  감지하거나  조종사의  상황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설계가  필요하게  되었

다.

3. 결빙

인증  기준

(Icing) 

소형항공기의  비행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심각한  결빙조건에  대한  배려를  하도

록  하였다 심각한  결빙  조건에서  안전한  비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거나  결빙 

조건을  미리  감지해서  그런  조건  속으로  빠지지  않도록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새로 

고시된 

인증기준안을 

더 

자세히 

보시고 

싶은 

분은 

홈페이지

FAA 

에 

링크된 

(http://www.faa.gov/regulations_policies/rulemaking/recently_published/)

원문

2)을  받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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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Pia Bergqvist,

“FAA  Releases  Part  23  Rewrite  Plan,” FLYING Magazine, March 11, 2016

(http://www.flyingmag.com/faa-releases-part-23-rewrite-plan)

2) DOT/FAA, Federal Register /Vol. 81, No. 49/Monday, March 14, 2016/Proposed Rules

(https://www.gpo.gov/fdsys/pkg/FR-2016-03-14/pdf/2016-0549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