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산업]160415_SpaceX의_재사용_발사체_기술적_성공_이후_김은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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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재사용  발사체  기술적  성공  이후

SpaceX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은정 선임연구원

:

(

)

현재 

여개  국가가  통신 지구관측 항법  등의  위성  데이터  활용을  위해  우주  공간을 

   

80

이용하고  있다

1)

현재까지  상업  시장까지  진출한  우주산업  분야를  살펴보면 우주  기반

의  데이터  활용  목적으로  위성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점차  우주  관광  등

의  유인  우주비행과  소행성  자원  채굴  등으로  우주  상업시장의  범위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우주  산업의  다변화를  위해서는  우주에의  접근  비용 즉  발사  비용

이  합리적이어야  하며 아래  표  참조

가  바로  재사용  엔진  기술과  대량생산  방

(

),  SpaceX

식을  적용하여  발사  비용을  줄이려는  혁신의  선두에  서있다.

우주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분야별  발사비용  추정치

<

2)>

우주활동 분야 상업시장 기준

(

)

세부 분야

발사 비용(USD)

우주기반 정보 서비스

위성 통신
지구 관측

항법

~ $10,000/kg

우주 수송

유인 우주비행

우주 수송

~ $1,000/kg

우주 제조 자원 채굴

,

우주 태양 에너지

미세중력 고도에서의 개발

달 및 소행성 자원 채굴

~ $100/kg

출처:  Space  2030  Exploring  the  Future  of  Space  Applications,  OECD  2004 

지난  월  일 

는 

발사체로  국제우주정거장

에  번째의  화물수송  임

   

4

8

SpaceX

Falcon  9 

(ISS)

8

무를  완수하였다

사의  유인우주거주모듈

.  Bigelow  Aerospace

(Bigelow  Expandable  Activity 

이  국제우주정거장에서  운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화물로  실렸다는  것도  주목할  부

Module)

분  이지만

발사체  단  엔진의  해상  무인함정

착륙  시도가  세계의 

,  Falcon  9 

1

(drone  ship) 

관심  대상이었다 현재까지 

의  해상  착륙은  번의  시도가  있었으나  계속  실패를  했

SpaceX

4

고 이번에  최초  성공을  거두었다 지난  해 

월에는  육상에서의  착륙을  성공한  바  있다

12

.     

미국 

컨퍼런스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재사용  발사체의  향후 

   

2016  Space  Access 

SpaceX 

미래에  대해  다른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3) 전문가  중에는  재사용  발사체  연구개발을  시도

 

해본  전문가들이  있었다 이들은  재사용  발사체  엔진의  기술적  가능성은  하나의  이슈일  뿐

이며 다른  해결되어야  할  이슈는  발사체  재사용  엔진이  다음  발사체에  재  장착되어  재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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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되는  비용까지  포함하면  과연  개발  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가의  문제와  재사용  발사체가 

수익을  낼  수  있는  발사  수요 즉  발사  시장이  얼마나  충분한  가의  문제라고  지적한다

의 

단의  무인함정

착륙

<SpaceX

Falcon  9  1

(drone  ship) 

(4.8)>

출처

홈페이지 

                                                                                                                                         

:  SpaceX 

한  전문가는 

가 

명이나  되는  인력을  두고  발사체  모든  개발을 

내부

   

SpaceX

4,500

SpaceX 

에서  해결하는  운영  구조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발사체  산업은  외부  공급망

(supply 

을  잘  관리하고 내부  인력은  줄이면서  제조라인  자동화를  통해  비용  절감을  해야  한

chain)

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문제는  시장 수요 규모에  대한  문제이다

년에  평균 

회  발사하

(

.  1

10

는  현재의  소모성

발사체의  수익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저가의  재사용  발

(expendable) 

사체는  년에 

회  정도  발사해야  할지도  모른다 수익을  창출하기까지  이  어려운  고비를 

1

100

죽음의  계곡

라고  보고  있다

(valley  of  death  for  cash  flow)

그러나  아직까지는  발사  비용이  내려가면  얼마나  새로운  잠재적  발사  수요가  나타날지 

   

아무도  확신할  수는  없다 새로운  우주산업에  대한  아이디어는  있으나  고가의  발사  비용 

장벽  때문에  우주  산업에  진출하지  못하고  있는  미래  사업가들도  있기  때문이다 조만간 

우주  접근을  확대하기  위한  저비용  발사체의  기술적  문제가  해결된  이후  어떠한  수요와  새

로운  시장이  형성될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Profiles of government space programs (Euroconsult, 2015)

2) Space 2030 : Exploring the Future of Space Applications (OECD, 2004)

3) ‘Closing the case for reusable launchers’ (the Space Review, 2016.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