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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 능력과 전략적 고찰(
)
上
미국 발사체를 중심으로
-
-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옥규 책임기술원
:
(
)
서 론
.
Ⅰ
우주발사는 국가우주전략의 핵심 요소이다 민수 상업과 국가안보 이용자는 우주에서의
.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비용 계획 성능 필수조건에 부응하는 발사능력을 갖고자 한다
,
,
.
위성을 궤도에 올리는 것은 발사 특성상 가장 가시적인 우주활동중 하나이다
이러한 부
.
문은 우주비행의 가장 기술적 도전과 한 치의 오차도 없어야 하며 만일 사소한 실수 또
,
는 변화가 있을 경우 값비싼 위성의 파괴와 인명의 손실을 가져다준다.
우주 시대의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미국 발사체 고객이 정부 안팎으로부터 현재의 국
,
내 발사능력에 완전하게 만족해 왔다는 것은 명확하지 않다 정부와 상업 고객은 수년간
.
에 걸쳐 발사 신뢰성 성능 계획과 비용에 우려를 자아냈다 최근 미국 발사체 산업의
,
,
.
경쟁력에 관하여 우려를 표명하였다 그 이유는 상업용 발사 용역이 유럽과 러시아로 가
.
기 때문이다 그러는 동안 미국
.
,
NASA(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계약자와 다른 미국 고객은
년 스페이스 셔틀이 퇴역할 때 우주인을 지구 궤도에
2011
,
올리고 지구저궤도를 넘은 미래 탐사에 관한 대체시스템 개발에 대하여 논쟁을 벌였다
,
.
현재의 계획으로는
의 지구저궤도 승무원 화물 프로그램을 가진 상업용 발사체를
NASA
,
사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가 승무원용 우주비행체인 오리온 다목적 승무
.
, NASA
원 귀환발사체와 지구저궤도를 넘은 탐사를 지원하는 중형 우주발사시스템을 개발하도록
권고하였다.
수년 동안
와 국방성은 하나의 요소 즉 우주 접근 비용의 감소에 주로 초점을
NASA
,
둔 많은 사업을 지원하였다 우주왕복선 스페이스 셔틀 에 대한 기획은 재사용 발사체가
.
(
)
자주 비행하여 극적으로 발사비용을 낮추는 신념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이 셔틀
,
이 상업과 정부 고객을 위하여 위성을 발사하는 주요 수단으로 가능하게 하는 것이었다.
스페이스 셔틀이 자주 저비용으로 우주 접근을 위한 목표에 실패하였을 때
와 미
, NASA
공군은 다른 노력을 기울였다 즉 이러한 사업으로는 국가항공우주비행기 선진발사시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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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 국가발사서비스시스템
와 결국
년대 초 우주
,
, DC-X, X-33/VentureStar, X-34
2000
발사 계획
이 있다 이러한 모든 노력은 궁극적으로 발사
(SLI : Space Launch Initiative)
.
비용을 줄이는 것이었다.
년
보고서에 따르면 상기 계획은
산업체 백악관과 의회가 인정한
2002
NASA
,
NASA,
,
필수불가결한 사실에 의하여 추진된다 우주발사는 모든 부문에 엄청난 고비용과 고위험
.
이 뒤따르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 방송위성과 같은 유리한 상업화 노력과 국방 탐사와
.
,
,
,
과학연구는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는 다른 프로그램으로써 엄청난 고비용 발사를 감소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실패하
SLI
였다.
이러한 역사는 저비용 발사체 개발에 초점을 두는 부문은 국가의 민수 상업화와 국가
,
안보에 대한 우주 필요성에 대처하는 효과적인 전략이 아니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전략
.
,
이란 무엇인가
이를 답하기 위하여 첫째 모든 시장 부문에 걸쳐 현재와 잠정적인 발사
?
,
서비스 고객과 이러한 필요성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발사체에 의하여 얼마나 부응하고
,
있는가를 이해하여야 하고 또한 정부와 산업체가 현재의 발사능력과 고객의 요구를 보다
,
조정하기 위하여 어떠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가를 점검해야 한다.
이 주제는 민수 상업화와 국가안보 분야에서 다양한 고객 군을 검토함으로써 미국의
,
국내 발사 산업의 현 주소와 그들에 대한 요구가 얼마나 효율적인 발사서비스에 부응하
,
고 있는가를 검토하는데 있다 이와 동시에 오늘날 발사산업체가 이러한 필요성에 얼마
.
,
나 기대에 부응하고 산업체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변화가 얼마나 현재의 상황에 영
,
향을 미칠 수 있는 가를 점검하는데 있다.
본 론
.
Ⅱ
미국 우주발사 고객의 분류
1.
우주산업 분석에 있어서 사용자를 민수 상업화와 국가안보 등 세 가지 그룹으로 나누
,
는 부문은 흔한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다양한 잠재 고객과 발사 필요성을 충족
.
,
시키는데 충분하지 않다 이러한 부분에 있는 모든 사용자는 동일한 방법으로 요구하고
.
있다 예를 들면 유인 우주비행에서 승무원 안전은 가장 중요하며 비용과 계획보다 우선
.
,
,
시 한다 그러나 다른 민수 위성을 발사하기 위하여 비용과 계획은 특히 제한된 예산과
.
,
궤도역학에 의하여 고정된 발사 윈도우를 가진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큰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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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가지 부류의 잠재적 고객 분류는 너무나 있는 그대로 이기 때문에 발사 고객
, 3
을 특성에 맞게 분류할 수가 없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로 발사고객을 개 그룹으로 나누며 이에는 민수 상업화와 국가안
6
,
,
보를 각각 개 그룹으로 분류한다 첫째 정교한 국가안보 우주 둘째 정확한 우주 대응
2
.
,
,
,
,
셋째 민수 로봇 우주 넷째 민간 유인우주 다섯째 기 확립된 상업용 우주 여섯째 기
,
,
,
,
,
,
,
업가 정신의 상업용 우주 등으로 구분한다 이들 고객이 부가적 그룹으로 세분화는 가능
.
하지만 이러한 분류는 비용 계획 신뢰성과 성능 등에 관한 몇 가지의 주요 요소에 국
,
,
,
내 발사서비스를 위하여 기존과 미래 고객 그룹의 다른 필요성을 나타내고 있다.
정교한 국가안보 우주
1)
정교한 국가안보 우주란 주요 군사서비스 등을 포함한 기존의 군사와 정보 이용자들을
말하며 그 예로 국가정찰국
과 다른 정보기관
,
(NRO : National Reconnaissance Office)
이 있다 이들 고객은 통신 항행 정찰과 미사일 경고에 국한되지 않고 광범위한 활용을
.
,
,
위하여 우주를 이용한다 이들 임무는 가끔 커다란 안테나 또는 광구경 같은 탑재체를 지
.
원하기 위하여 대규모의 복잡하고 높은 동력을 가진 인공위성을 요구한다 가장 두드러진
.
경우로 지구위치시스템
이 있으며 위성체는 비교적 크게
(GPS : Global Position System)
,
만들어 지고 다른 경우로 이러한 위성체는 적게 제작될 수가 있다
,
.
이러한 요인들이 임무 수행을 위한 비용을 상당히 높였다 더욱이 최근에는 군사 위성
.
프로그램이 비용을 증가시키고 계획일정 차질을 초래한 획득문제로부터 고통을 받았으며,
또 다른 경우에는 사업취소를 가져 왔다 이러한 문제점은
년대 국방성과 함께 획득
.
1990
개혁에 관하여 비난을 받아 왔다 이에 대하여 전 록히드마틴사 사장인 토머스 영은 이
.
,
를 오늘날 우리에게 존재하고 있는 황폐하고 어려운 충격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고비용 프로그램은 이러한 임무 수행이 부수적인 감독 하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발사실패는 국가안보 이익을 위하여 주요 역할을 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위성
.
손실을 가져다 줄 수가 있다 발사체 신뢰성은 아틀라스 델타 타이탄 프로그램의 최종
.
,
,
마지막 년도에 일련의 실패를 겪은
년대 후반에 감독이 이루어 졌다 이들 실패가
1990
.
일어난 후 위탁받은 우주발사체 광역검토 보고서는 발사체 신뢰성보다 더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춘 산업이라고 비평하였다 위험 있는 자산 가치와 비교할 때 비용 절감의 가
.
,
능성은 최소이다 이 보고서는 타이탄
프로그램 평가 시 우주 발사에 있어서 보다 저
.
-4
렴하고 더욱 우수하고 신속성을 위하여 필요한 부문은 높은 신뢰성에 있다고 밝혔다.
최근 이러한 탑재체 발사를 위한 신뢰성에 초점을 두어 왔으며 그 이유는 획득과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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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연이 발사 실패 또는 확대된 발사지연의 경우에 시행착오를 가져다주지 않았다. 2009
년
월 미 공군 장성이면서 미 전략사령부 사령관인
은 연설을 통하
11
Kelvin. P. Chilton
여 군사력이 우주시스템에서 갖고 있는 한계는
일 미만의 발사를 위하여 동원될 수 있
45
는 근거를 기반으로 마련해야 하는 다용도 위성이 있어야 하며 각자의 발사는 기존의 우
,
주시스템에서 갭 틈새 을 피하는 성공을 이루어야 한다고 경고하였다 이러한 의견에 대
(
)
.
하여 미국 공군 우주프로그램담당 부차관보
은
년 월 연설에서 이에
,
Gary Payton
2010
3
대하여 동의하였다 즉 발사 신뢰성은 최고의 우선순위라고 강조하였다
.
,
.
그러므로 이러한 고객을 위하여 발사 신뢰성은 최고로 중요하여 정부 관료가 공식적
,
,
으로 임무성공의 보장을 얻기 위하여 발사에 더 많은 비용을 지급하는 과정에서도 마찬
가지이다
은
년 월 연설에서 모든 발사체에 관한 임무보장을 위하여 더 많
. Payton
2010
3
은 비용을 지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계획 준수는 고객들에게 신뢰성만큼 중요하지 않지만 이 부문은 기존 위성의 궤도 진
,
입실패로 발생한 군집의 한계를 피하기 위하여 역시 중요하며 이와 반면에 이러한 위성
,
대체는 지연된다.
우주 대응시스템
2)
지난 몇 년간에 걸쳐 새로운 국가안보 우주시스템 개념이 대체적으로 고비용에 대한 반
응과 정교한 시스템에 대한 확장된 개발에서 생겼다 우주대응시스템
,
.
(ORS : Operationally
이 인공위성 발사시스템과 관련 요소품을 포함한 우주능력 개발을 모
Responsive Space)
,
색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은 시급한 국가안보에 부응하기 위하여 현 시스템보다 훨씬
,
빠르게 배치될 수가 있다
년 의회 보고서에서 국방성은
를 연합사령부의 필요
. 2007
ORS
성에 대하여 적절한 만족에 초점을 둔 확고한 우주력이라고 정의하였다.
년 보고서에는
를 가지 부문으로 나누었다 첫째 기존 능력에 대한 신속한
2007
ORS
3
.
,
활용이다 둘째와 셋째는 많은 경우에 있어서 이미지 수집 또는 통신증가 등에 대응하기
.
위하여 소형위성의 신속한 개발과 발사를 요구한다 기술적 능력 또는 특수임무 필요성에
.
의존하기 때문에 표준부품을 사용하는 이러한 위성은 신속하게 조립되거나 또는 발사체
,
에서 신속한 조립을 위하여 경우에 보관 장소에서 나올 수가 있다 발사용 위성을 신속하
.
게 동원하는 부문은
년
사
에 의하여 팰컨
2008
SpaceX (Space Exploration Technologies)
발사체위에 있는 트레일블레이져 위성 발사에서 엿볼 수가 있다 로켓이 위성을 궤도
-1
.
에 올리는데 실패하였지만 이 위성은 발사를 위하여 준비되었고 일주일 내에 발사체에
,
,
서 조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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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많은 점에서 기존 국가안보의 우주고객 필요성에 부응하는 기류를 반영한다 여
ORS
.
기에서 계획은 주요 동력원이며 즉각적인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비교적 짧은 통지로
,
,
위성을 발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속한 조치가
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이러한 사례
.
ORS
,
로 소형 위성과 발사체를 들 수가 있다 이들은 발사하기에 복잡하지 않고 준비하기 쉽
.
다 또한 적은 비용이 소요된다 의회는
사무국 비용으로 위성당 천만 달러와 발
.
.
ORS
4
,
사당 천만 달러를 제공하였다 속도와 비용이 강조되기 때문에 신뢰성은 특히 명확한 국
2
.
가안보 우주임무와 비교할 때 우선순위에서 밀린다 이 부문은 상당히 낮은 우선순위를
,
.
부여받는다 그 이유는 위성을 신속하고 비용이 저렴하게 제작하고 발사하는 능력은 발사
.
실패가 대형이면서 고비용 시스템 보다 비용이 적게 소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조에 대한 하나의 도전은 효율성에 있다 소수의 기술시범위성이
프로그
ORS
.
ORS
램 하에 비행을 해왔지만 몇몇 위성은 운용의 효용성을 보여 주었다 또한 최초 완전운
,
.
,
용
임무을 수행한
은
년 월 발사되어
년 월 완전하게 운용되고
ORS
ORS-1
2011
6
2012
1
있다고 발표하였다
은 운용시범사업으로서 전투명령작전을 지원하도록 기획된 국
. ORS-1
방부
프로그램 산하의 최초 위성이다
ORS
.
민수 로봇 우주
3)
우주시대 초창기 이래로 민간 정부기관 주로
는 다양한 위성을 배치하기 위하여
,
NASA
발사체에 의존해왔다 이 위성은 기상과 지구관측에서부터 태양계를 탐사하는 임무를 말
.
한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는 군용과 민수용으로 이용된 발사체를 사용해왔다
.
, NASA
.
민수용 위성발사는 정확한 국가안보 우주고객에 제공하는 신뢰성과
에서 볼 수 있
ORS
는 비용과 대응간 사이에 있다 비록 신뢰성이 권위에 대한 재정적 손실을 유발하며 따
.
,
라서 추진요소가 아닐지라도 신뢰성은 중요하며 실패에 대하여 잠정적으로 국가안보에
,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비용은 어느 정도 이슈이며 최근에는 이 부문의 중요성이 증가하
.
,
였다 특히 그 이유는 델타
로켓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며 이 로켓에 대한
.
,
-2
,
비용은
천만 불에서 억 천불까지 증가되었다 이러한 비용을 감안할 때
NASA
5 8
1
2
.
,
∼
는 부가적 비용을 위하여 보다 큰
급
NASA
EELV(Evolved Expendable Launch Vehicle)
발사체를 구입 중에 있거나 또는
사의 팰컨
또는 오비털사이언스사의 토러스
SpaceX
-9
와 같은 부상하는 발사체를 기대하고 있는 중이다 이들 발사체는 천만 불로 중형급
.
5
Ⅱ
탑재체를 발사하기로 되어 있다.
계획 보장은 임무마다 변화한다 어떤 임무는 특수한 시간 또는 가능한 빨리 발
NASA
.
사할 필요성이 긴급하게 요구하지 않는다 다른 임무 특히 행성탐사임무는 엄격한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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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어느 경우에 있어서는 국가안보 고객보다 더 엄격하다 예
,
.
를 들면 화성용 위성은 일반적으로
개월 마다 몇 주 동안 공개된 창으로 발사하는데
,
26
제한되어 있다 그 이유는 지구와 화성에 대한 궤도 역학과 이 임무를 위하여 최소 에너
.
지 추적장치
호만 전이 궤도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큐리오시티라고 하는
,
.
,
의 가장 최신 화성탐사선은
년
월 발사되며 이 탐사선이 지연 될 경우에
NASA
2011
11
,
오류가 거의 없어야 한다 그 임무는 원래
년에 계획되었으나
년 발사에 해결
.
2009
, 2009
될 수 없는 위성체에 기술적 이유 때문에
년 발사기회로 연기되었다 큐리오시티는
2011
.
년
월 발사되어
년 월 화성에 성공적으로 착륙하여 과학임무를 착수하였다
2011
11
2012
8
.
와 다른 민수용 위성은 드물게 다른 나라 발사체를 사용할 수 있는 국가안보 고
NASA
객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융통성을 가지고 있다
년판 미국 우주수송 정책에 따르면
. 2005
정부 임무는 미국에서 제작된 로켓으로 발사되어야 한다고 요구하지만 몇몇 과학임무와
,
다른 정부 간 협력프로그램에 대하여 예외조항을 두고 있다 비록 이러한 선택이 자주 활
.
용되지 않지만 다가오는
위성에 대하여 외국 발사
JWST(James Webb Space Telescope)
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 위성은 허블우주망원경을 대신하여 역할을 수행하는 대형 우주
,
망원경이다
는 유럽우주청이 제공한 아리안
로켓에 의하여
년 발사될 계획
. JWST
-5
2018
이며 이 때
에게는 어떠한 비용도 부담하지 않는다 이 발사는 유럽우주청이 기부
,
NASA
.
형태로 이루어지며 그 대신 상기 청은 그 대가로
관측시간을 받을 것이다
,
JWST
.
민간 유인우주
4)
년부터
년까지
년 동안
유인 우주비행 프로그램은 스페이스셔틀 우
1981
2011
30
NASA
(
주왕복선 에 의하여 구체적으로 시행되었다 우주왕복선이 원래 상업과 정부고객을 위하
)
.
여 우주에 빈번하고 저비용 접근을 보장한 다목적 우주운송시스템으로 원래 발전되어 왔
다 이 프로그램은 거의 독자적으로 유인 우주비행만을 위한 사업으로 발전되었다
.
. 1990
년대 후반부터 우주왕복선의 주요 임무는 국제우주정거장의 조립과 장비유지를 지원하였
,
다 우주왕복선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동안 신뢰성 정확성 승무원 안전이 가장 중요한 요
.
,
,
소가 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년 우주왕복선 챌린저호와
년 컬럼비아호가 각각
.
1986
2003
폭발함에 따라 잠시 중단되었으며 이 사고에 대하여 광범위한 조사와 남아있는 궤도 비
,
,
행체가 발사를 재개하기 전 예방조치에 관하여 조사가 이루어 졌다 우주왕복선 프로그램
.
은 우주접근 비용을 감소시키는 실패에도 불구하고 계속되었다 최근 우주왕복선 운용비
.
가 매년 우주정거장 사업에
억 달러가 소요되었다
30
.
유인우주 비행프로그램 특징은 대체적으로 민수 국가안보와 상업화가 부족한데
NASA
,
도 불구하고 유지할 수 있던 것은 국가 권위를 제고한다는 점이다 인간을 궤도에 올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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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하게 귀환시키는 어려움 때문에 현재까지 미국 러시아 중국만이 유인우주 비행프로
,
,
,
그램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임무는 고도의 선명성과 부수적으로 국위선양을 한다 이러
.
.
한 국위선양은 국제우주정거장 같이 국가와 국제 권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유인우주 비
,
행발사의 주요 기준으로 안전성을 크게 강조하고 있다.
년 현재
유인우주 비행프로그램의 미래는 불확실하다
년 월에 제출
2011
NASA
. 2010
2
한
년 예산은 모든 군집화 사업인 발사체 인공위성 프로그램과
년 우주왕복선
2011
,
, 2011
퇴역 후 발사체 프로그램에 대한 취소를 제안하였다 그 후로 오바마 행정부는 다소 후퇴
.
하여 오리온 크루 탐사 발사체를 국제우주정거장 구명보트로 계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
,
다 그러나 컨스텔레이션 계획을 취소하였고 이 부문은 오리온을 지구궤도에 발사하는
.
,
아레스 발사체이다
의
년 예산에는 오리온 크루 발사체와 중형 우주발
. NASA
2011, 2012
사시스템 개발 자금이 배정되어 있다.
그러나 컨스텔레이션을 개발하는 동안 탐사시스템 아키텍쳐 연구
,
(ESAS : Exploration
에 대한 시스템 도입이 된 이래 아레스
오리온 시스템에
Systems Architecture Study)
,
/
Ⅰ
대한 가장 우선순위는 안전이다
항공우주안전자문위원회는
년 보고서에서
. NASA
2009
이 시스템에 대한 안전에 관한 강조를 주목하고 있다.
아레스
발사체는 초기부터 안전을 명확하게 강조하고 있다
팀은 이러한 아키
. ESA
Ⅰ
텍쳐를 선택하였는데 그 이유는 현재의 왕복선처럼 승무원의 안전 수준을 최소한
번
10
전달하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우주 상업화
5)
우주 상업화 산업은 지난 수십 년 간에 걸쳐 상당한 발전을 가져 왔다 그 이유는 주로
.
위성통신 서비스가 성장해왔기 때문이다 위성산업협회에서는 위성과 발사체 제작 지상
.
,
장비와 위성서비스를 포함한 글로벌 위성산업 수익은
년
억 달러로서
년
2010
1,681
2009
보다
가 증가하였다 또한 상기 수익은
년부터
년 사이에 연평균
를
5%
.
,
2005
2010
11.2%
유지하였다
년 대부분의 수익
억불은 소비자 기반을 둔 위성서비스 즉 주로 위
. 2010
942
성 텔레비전 기업과 정부 고객에게 위성 송수신기 임차가 차지하고 있다
,
.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주요 위성 운용자들은 많은 위성 주로 정지궤도위
,
,
성을 유지한다 새로운 위성이 정기적으로 발사되어 수명이 다한 위성을 교체하고 부가
.
,
적 역량을 제공하고 새로운 신흥시장 또는 새로운 지정학적 지역을 서비스하기 위한 기
존의 위성을 증가시킨다 비록 상업용 정지궤도위성의 가격이 거의 공표되지 않지만 이
.
,
들 위성의 가격이 대표적으로 억 달러 또는 억 달러 이상이며 가격은 시스템의 크기
1
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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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
전력 복잡성에 의하여 좌우된다 이러한 비용에도 불구하고 정지궤도위성은 위성용 송수
,
.
,
신기를 통신위성 서비스 고객에게 임차함으로써
년 간의 수명을 걸치는 동안 몇 배의
15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위성을 제작하는 높은 선불비용과 이들 위성이 유발하는 장기간 수익 흐름 때문에 위
,
성 운용자는 발사비용에 대한 발사신뢰성과 일정준수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비록 대표
.
적인 상업용 정지궤도 통신위성의 발사가 억 달러 이상이 소요되지만 시스템 총괄비용
1
,
이 남아 있어 위성제작 보험과 지상장비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위성운용자들이 발사비
,
.
용을 낮추는데 관심이 있으면 안전하게 위성을 발사하는 것 보다 낮은 우선순위가 남아
,
있다 계획대로 위성을 발사한다면 위성은 가능한 빨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새로운
.
,
,
위성 서비스에 대한 지체된 진입과 관련이 있는 다른 손실과 책임을 면할 수가 있다.
위성운용자 대표는 공개 포럼을 통하여 비용에 대하여 계획과 신뢰성에 대한 우선순위
를 확인한다
년 워싱턴에서 개최된 위성회의에서 위성
운용자
사 선
. 2007
,
TV
DIRECTV
임 부사장인 제임스 버터워스는 획득 결정을 할 때 이 회사는 발사체 또는 위성 개발에
,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이 위성의 품질과 신뢰성과 적기 공급에 더욱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이 글은 아래의 문헌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Eligar Sadeh, "Space Strategy in the 21st Century(Theory and Policy)",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