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160401_해운사의_드론_활용_장태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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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사의  드론  활용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장태진 선임연구원

:

(

)

년  월 일  세계  수위권의  해운사 

가  제공한  내용에  따르면 

2016

3 8

Maersk

Maersk

는  현재  폭발위험이  있는  환경에서  운용할  수  있도록  인증받은  드론을  이용하여  자

사의  유조선에  물품을  나르는  것을  시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비용과  시간을  모

두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의  의견에  따르면  유조선  등은  항구에  정박  중인  상황에서도  다음의  정박지를  예상

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운항  중  수리용  부품  등  보급을  받는  경우가  발생하며 배가  부두

에  정박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아주  작은  부품이나  우편물  등과  같은  소규모의  화물을 

전달하는  경우에도  바지선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이  소요된다

는 

.  Maersk社

바지선의  사용비용이  평균적으로 

이상이므로 드론을  이용하는  경우  선박  한  척

$1,000 

당  년에 

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1

$3,000~$9,000

,  Maersk社

는  드론을  북해와  모로코의 

터미널의  크레인에서  사용하고자  하고  있다

APM 

.

또한  다른  활용  분야로서  고해상도  촬영장치를  장착한  드론을  이용하여  수시로  선박  및 

화물  상태를  검사하고  감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ATEX(ATmosphere 

인증된  드론이  필요하며 이러한  조건이  충족될  경우  화물탱크  검사를  위한 

EXplosible) 

세척과  가스배출  등에  필요한  비용  및  시간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는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시험은  당일의  안개로  인하여  운용개념과 

,  Maersk社

달리  해안가가  아니라  유조선에  가시거리까지  접근한  바지선에서  드론이  출발하였으며, 

유조선  갑판 

상공까지  빠르게  상승하여  호버링  후  착륙지점에  쿠키를  떨어트렸다

5m 

드론을  이용한  소화물  전달은 

가 

년  노력하고  있는  초기단계  기술혁신의 

Maersk

2016

다섯  가지  프로젝트  중의  하나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후  실용화가  이루어지면  시험에서 

사용된  쿠키  대신  탑승원에게  필요한  응급약품이나  부품  등을  전달하게  될  것으로  기대

된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maersk.com/en/hardware/2016/03/flown-out-by-dr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