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유럽]160323EU,_중국_및_일본과_BASA_협상_개시_안진영.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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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및  일본과 

협상  개시

EU, 

BASA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안진영 연구원

:

(

)

유럽집행위원회

가  항공전략

(European  Commission)

(The  Aviation  Strategy1) 를  채택한

)

지  개월  만에  첫  번째  결과를  달성하기  시작했다 지난  월  일 유럽이사회

3

3

7 , 

(European 

는  중국  및  일본과 

양국간  항공안전협정

Council)

(BASA,  Bilateral  Air  Safety 

체결을  위한  협상개시  권한을  집행위원회에  수여했다 동 

는  항공안

Agreements)’ 

BASA

전을  세계로  확장시키고 관료적  형식주의를  걷어내어  수출을  촉진시킴으로써  유럽  항공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교통집행위원

비올레타  불크

는  우리

EU 

(Commissioner  for  Transport), 

(Violeta  Bulc)

가  추구하는  새로운 

는  유럽  기업들에게  항공의  두  핵심국가인  중국과  일본에서  새

BASA

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유럽에서  무역의  증가는 

의  장  클로드  융커

EU

위원장이  내세우는  우선순위인  성장과  일자리의  증가를  의미한다

(Jean  Claude  Juncker) 

협정은  새로운  전략의  일부로써  우리가  기대하는  도전적인  항공  대외정책의  한  기둥이다. 

년에  우리는  중국을  포함한  주요  핵심국가들과  포괄적인  항공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

2016

에  착수하여  유럽의  글로벌  연계성

을  높이는데  노력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Connectivity)

는  이미  미국 브라질 캐나다와  양자간  항공협정

을  성공적으로  체결하였다

EU

(BASA)

년에는  불크  집행위원이  특히 

협상을  위해  중국과  일본에  방문할  예정이다

2016

BASA 

.

그런데  이러한  상황은  우리나라의  항공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는  그 

?  BASA

내용에  따라  양국간  인정범위가  달라지는데  이는  부문별  실질적인  국제표준  이행에  대한 

신뢰  하에  결정된다 따라서  중국은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공항운영 항공기  정비 항공기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표준을  준수하도록  업계의  수준을  개선할  것이다 특히 

EU

는  중국의  항공시장을  전략적  시장으로  보고  있다 이번 

협정을  통해  불필요한  중

BASA 

복업무나  행정업무를  제거하고 비용감소  및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구축하려고  노력할  것

이다 그  결과  다양한  항공분야에서  이들  국가의  경쟁력은  더욱  높아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와  중국  및  일본간의 

추진은  우리나라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

EU

BASA 

안이며 이에  대한  전략을  마련하여  신속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다

.

1)

는 

년 

월  일  제출되었으며

도전적인 

항공  대외정책

  The  Aviation  Strategy

2015

12

7

EU 

(An  Ambitious  EU  external 

항공  및  지상에서의  성장  제한  태클

aviation  policy), 

(Tackling  limits  to  growth  both  in  the  air  and  on  the  ground), 

고도의 

기준  유지

혁신 투자  및  디지털  기술

EU 

(Maintaining  high  EU  standards), 

(Innovation,  investments  and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digital  technolog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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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항공은  경제성장 일자리 무역  및  유럽연합의  이동성을  강하게  드라이브하고  있다 유

럽연합의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글로벌  리더쉽  위치도  강화시킨다 유럽

연합의  항공부문은  직접적으로 

만  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전체적으로는 

140 ~200

480

만개의  일자리를  제공한다 유럽연합에서  항공분야의  직접적인  기여를 

로  보

~550

GDP

면 

억  유로정도이며 반면에  여행을  포함한  전체  영향력을  따져보면  약 

억  유

1,100

5,100

로가  된다.

는  항공인증 항공부품의  시험  및  정비 항공운항 항공조종사  자격증명 항공교통 

BASA

관리  및  공항  등  항공  안전  영역에서의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와  개  국가에서  서명

EU

3

하였다 중복된  관리업무는  제외시키고

와  세  국가에게  공동  안전인증을  발급한다 이

,  EU

는  항공기의  처리비용을  감소시키는  반면에  협력국가에서  최고  수준의  안전을  확보하며 

전  세계  상품기준을  일치시키는데  기여한다.

년 

월  월에  항공전략의  일부로써 유럽  위원회

는 

2015

12

7

(European  Commission)

“EU

가  중국  및  일본과  같이  중요한  항공제조국가들과 

협정을  협상하도록  권고했다

BASA 

.” 

유럽연합의 

개  체약국은  현재  유럽연합  전체를  대표하여  유럽  위원회가  그렇게  권고할 

28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협상은  곧  시작될  것이다

위원회는  유럽항공안전청

의  지원을  받게  된다

(EASA,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아시아태평양지역은 

세기에  들어  전  세계  항공교통의  약 

를  차지하고 중국은  전 

20

40%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항공시장  중의  하나이다

년  이래

와  중국은  그

.  2013

,  EU

들의  항공  관계

등 를  중요하게  확장시

(the  newly  launched  aviation  partnership  project 

)

켜  나가고  있다

항공전략의  일부로써

유럽위원회는  중국과  포괄적인  항공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을  제안하고  있다 이는  시장  접근

(comprehensive  aviation  agreement) 

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유럽의  기업들에게  제공하고  명확한 

규정  프레임워크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한  시장  환경을  보장하게  될  것이다. 

매년 

만  명  이상이 

중국  사이를  여행하고 중국은 

밖의  시장에서 

번째로 

720

EU-

EU 

11

큰  시장이  되었다 일본은  매년 

만  명의  여행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밖의  시장에

500

,  EU 

서 

번째로  큰  시장이다

16

.

참고자료

(1) http://www.easa.europa.eu/newsroom-and-events/news/eu-launch-negotiations-china-and-

japan-new-safety-agreemetns

(2) http://europa.eu/rapid/press-release_IP-16-661_en.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