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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미래 항공 기술 개발 동향
NASA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종빈 선임연구원
:
(
)
는
NASA
수직 꼬리 날개가 없는 무인 조종 시험 비행기를 통한 새로운 날개 설계 방
법 증명 중에 있다
년 기간 동안 축약 소형 무인 비행기를 이용하여
. 2013, 2014, 2015
수직 꼬리 날개가 없는 새로운 형상의 시스템을 검증해왔으며 올해 여름부터 관련 시스
,
템에 대한 검증을 다시 시작할 예정이다 이 날개 형상은 꼬리 날개 없이 방향을 전환하
.
는 새의 움직임을 모티브로 하였으며 이 날개 형상이 검증 된다면 미래 비행기의 연료
,
효율을 극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연료 효율 증가 및 배기가스
.
감소를 기대하고 있으며 공기항력
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
(aerodynamic drag)
11%
예측되고 있다.
는 또한
NASA
비행사가 조종하는 전기추진 시험 비행기 제작에 착수하였다.
“Sceptor(Scalable Convergent Electric Propulsion Technology and Operations
라 이름 붙여진 이 비행기는 소음 저감 효율성 향상 환경 친화적이란 특성을
Research)”
,
,
가지고 있으며 약 년 동안 제작을 거쳐 시험 비행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비행기는 이
,
1
.
탈리아의
비행기의 날개를 제거하고 대신에 전기 모터가 부착된 날개
Tecnam p2006T
,
를 새로 장착하여 제작 중이다 기존 비행기를 이용하여 만든 시험 비행기는 기존 비행기
.
와의 성능 비교를 통해 그 효용성을 검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는 명
. NASA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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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약
마력 전기 추진 시스템의 비행기를
500 kilowatt(
700
)
2019
년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Tecnam p2006T>
전기 모터가 부착된 날개 모델
<
>
이 글은 아래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자료 1: https://www.nasa.gov/centers/armstrong/features/Prandtl-D_validating_new_wing_design.html
자료 2: http://www.nasa.gov/centers/armstrong/features/sceptor.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