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미국]160322_NASA의_미래_항공_기술_개발_동향_임종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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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미래  항공  기술  개발  동향

NASA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종빈 선임연구원

:

(

)

는 

    NASA

수직  꼬리  날개가  없는  무인  조종  시험  비행기를  통한  새로운  날개  설계  방

법  증명  중에  있다

년  기간  동안  축약  소형  무인  비행기를  이용하여 

.  2013,  2014,  2015

수직  꼬리  날개가  없는  새로운  형상의  시스템을  검증해왔으며 올해  여름부터  관련  시스

템에  대한  검증을  다시  시작할  예정이다 이  날개  형상은  꼬리  날개  없이  방향을  전환하

는  새의  움직임을  모티브로  하였으며 이  날개  형상이  검증  된다면  미래  비행기의  연료 

효율을  극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연료  효율  증가  및  배기가스 

감소를  기대하고  있으며 공기항력

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aerodynamic  drag)

11% 

예측되고  있다.

는  또한 

    NASA

비행사가  조종하는  전기추진  시험  비행기  제작에  착수하였다. 

“Sceptor(Scalable  Convergent  Electric  Propulsion  Technology  and  Operations 

라  이름  붙여진  이  비행기는  소음  저감 효율성  향상 환경  친화적이란  특성을 

Research)”

가지고  있으며 약  년  동안  제작을  거쳐  시험  비행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비행기는  이

1

탈리아의 

비행기의  날개를  제거하고 대신에  전기  모터가  부착된  날개

Tecnam  p2006T 

를  새로  장착하여  제작  중이다 기존  비행기를  이용하여  만든  시험  비행기는  기존  비행기

와의  성능  비교를  통해  그  효용성을  검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는  명

.  NASA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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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약 

마력 전기  추진  시스템의  비행기를 

500  kilowatt(

700 

2019

년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Tecnam  p2006T>

전기  모터가  부착된  날개  모델

<

>

 

이 글은 아래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자료 1: https://www.nasa.gov/centers/armstrong/features/Prandtl-D_validating_new_wing_design.html

자료 2: http://www.nasa.gov/centers/armstrong/features/sceptor.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