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정보센터
e-
http://e-policy.kari.re.kr
- 1 -
Hybrid Electric Powered Airliner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승재 선임연구원
:
(
)
전 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기술 개발 경쟁이 뜨겁다 자동차
.
산업의 경우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차 판매
위를 기록한 도요타는 매년
만대
1
100
이상의 친환경차를 판매하고 있고
현대 기아차도
년도에
만
대의 친환경차
,
·
2015
7 3592
를 판매하여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포드를 제치고 판매 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4
.
이처럼 활발히 자동차 산업에 적용되고 있는 친환경 기술을 항공기에도 적용하기 위
해 미국과 유럽의 항공선진국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 중이다 이를 통해
.
년까지 항공기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년 대비
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2050
2005
50%
하고 있다.
항공기에 적용 가능한 친환경 엔진 기술은 크게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배터리
4
.
와 전기모터로만 구동되는
발전기
가 필요 없
electric propulsion system,
(generator)
는
에너지 저장용 배터리가 필요 없는
parallel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과 발전기와 배터리를 포함한
turbo electric propulsion system
series hybrid
이다
은 보잉
electric propulsion system
. Parallel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과 캠브리짓 연구팀이 혼다엔진을 이용하여 경항공기에 첫 적용하여
년에 비행
2014
에 성공함으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비슷한 급의 경항공기와 비교하여
정
.
30%
도의 연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었다고 한다
미국
도
.
NASA
hybrid electric
을 적용한 비행기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 중이다 그 예로
propulsion system
.
,
을 기본으로 하는
인승 급과
을 기본으로 하는
Boeing 777-200
300
Boeing 737
150
인승 급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년 기술이 적용된
과
. 2008
Boeing 737
비교하여
을 적용할 경우
의 연료소모량을 절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60%
감할 수 있고
의 질소산화물 배출과
을 줄일 수
, 77-87%
24-31 EPNdb cum noise
있을 것이라고 한다 최근의
년 월의
발표를 보면 이런 최초의 계산보다
.
2016
2
NASA
더 나은 연구결과를 얻어 앞으로
인승 급
150
hybrid turbo-electric powered airliner
개발 연구에 집중할 것이라고 한다
의
을
. NASA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적용한 비행기의 연구개발 계획은 아래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럽 항공사인
.
사도
년까지
을 적용한
인승 급 비
Airbus
2050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100
정책정보센터
e-
http://e-policy.kari.re.kr
- 2 -
행기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http://aviationweek.com/technology/nasa-surprised-hybrid-power-study-results
http://ntrs.nasa.gov/archive/nasa/casi.ntrs.nasa.gov/20150000748.pdf
http://ntrs.nasa.gov/archive/nasa/casi.ntrs.nasa.gov/20150002081.pdf
http://www.cam.ac.uk/research/news/watts-up-aeroplanes-go-hybrid-electric
의
연구 계획
NASA
Hybrid Electric Airli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