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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오리진
베일을 벗다
‘
’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창호 선임연구원
:
그간 몇 몇 벤처기업가와 투자자들에 의해 개발을 추진해온 준궤도
우주관
(sub-orbital)
광에 버진갤러틱
를 위시한 일부 기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
社
고 있다 그 가운데 준궤도 우주발사체는 물론 로켓엔진 개발 로
.
社
서 스페이스
사와 경쟁을 이루고 있는 블루오리진
가 지난
‘
X’
‘
’社
월
일 시험발사에 성공하였다 본
에서는 블루오리진
의
1
22
.
‘
’
考
社
대표
인
과 우주전문 미디어
(President)
Rob Meyerson
‘Spacenews’誌
의
와의 인터뷰 기사 번역 를 통해 최근 블루오리진
의
Jeff Foust
(
)
,
‘
’社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장 최근에 있었던
의 시험발사는 어떠했는지
Q1
‘New Shepard’
? : 그 어떤 우려를
나타내지 않고 완벽한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엔진은 다시금 완벽한 성능을 보
BE-3
여 주었습니다.
향후 시험발사 계획은
Q2
? : 우리는 유인비행 전에 수십 번의 시험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번 시험발사는 지난
월 시험이후 달 만에 이루어 졌습니다 이 같은 시험발사 준비
11
2
.
주기
는 올해 회를 더할수록 더욱 짧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
(turnaround)
.
난
월 발사 후 이번 발사가 이뤄지기까지 우리는
엔진을 떼어내지 않고 점검을
11
BE-3
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엔진을 떼어 조사할 수 있겠으나 그 같은 창정비
점검모
.
,
(overhaul)
드로 조사는 하기보다는 중요 서브시스템에 대한 점검을 통해 재발사할 수 있도록 하여
재발사 준비
에 걸리는 시기를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turnaround)
.
초기 시험모델이나 향후 개발 될 모델의 수명 개선을 위해 어느 정도의 시험을 예
Q3
상하는지? : 수십 번의 시험계획을 갖고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미션 수명을 목표로
100-
삼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목표는 시험을 통해 얻게 되는 측정 로드 값이나 환경 등
.
에 좌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올 해 수행 될 시험비행에 여전히
에 연구 탑재체를 실어 시험 할
Q4
‘New Shepard’
것인지? : 그렇습니다 탑재체를 실어 시험할 대학으로 퍼듀
센트럴플로리다
루이지
.
,
,
大
大
<Rob Meyerson>
사진: SpaceNews 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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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나 주립 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들 대학들과 우리는 지난 몇 년간 탑재체의 인터페이스
.
大
와 평가 등을 위해 같이 작업을 해오고 있으며 초기 시험비행을 통해 과학계에 독특한
,
시험환경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플로리다에 있는 제작시설과 발사장 건설 진행상황은
Q5
? : 많은 부분이 진척되었습니
다
바로 여기 이 팀을 구성하여 시설의 설계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정부는 물론
.
와 공군과 같은 관계기관과도 함께 협력하여 필요한 승인 등을 받고 있습니다 물
NASA
.
론 착공 전에 받아야 많은 승인들이 있겠지만 시설설계의 많은 부분을 마쳤으며 모두
,
,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설착공과 발사대 건설시기를 언제로 보고 있는지
그리고 발사장은
Q6
?
? : 제작시설
같은 경우 환경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항이라 가야 할 길은 멀지만
년 초에는
2017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발사장 같은 경우도 환경평가에 달려 있으나 아마도
.
올해 이후에나 가능할 것 같습니다.
로켓에 사용할
엔진 개발진행 상황은
Q7 Vulcan
ULA BE-4
? :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가을 상세설계검토
를 마쳤으며 현재 첫 개발엔진 제작을 진행 중입니다
(CDR)
. 150
회가 넘게 연료분사장치 및 분사에 대해 광범위한 연소시험을 마쳤으며 데이터 역시 좋
게 나와 우리의 예상과 일치하고 있습니다.
엔진의 시험가능 시기를 언제로 보는지
Q8
? : 관련 시설들이 건립되는 그 해에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엔진 시험은 사분기로 예상하나 그사이 많을 일이 있을 것 같
.
4
습니다.
예정된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는
로켓에 이
엔진의 사용여부 결
Q9
ULA
Vulcan
BE-4
정할 것으로 보는데 결정하기 전에 엔진시험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는지
,
?:
는
ULA
이미 결정을 하였을 것으로 봅니다 이 자리에 바로
가 있으며 매일 매일 우리팀과
.
ULA
활발히 함께 작업을 하고 있으며 역으로 우리 또한 그러했습니다 전 개발기간 우리는 함
.
께 일해오고 있습니다
로켓은
급의 엔진으로 설계되고 있습니다
는 이
. Vulcan
BE-4
. ULA
엔진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였으며 우리 역시 중요한 투자임을 말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는 정부투자를 바라지 않고 전액 펀드에 의해 개발되고 있습니다
BE-4
.
그러나
여전히
의
을 백업으로 고려하려는데 그에
Q10
ULA
Aerojet Rocketdyne
AR1
대한 생각은? : 그들의 입장에선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입장에
.
선 항상 백업을 염두해 두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은
만큼 오래 가지는
.
AR1
BE-4
못 할거라 생각합니다
의 보고에 따르면
후 년 반에서 년정도 갈 것으로 보
. ULA
BE-4
1
2
고 있습니다 대체 엔진은 전적으로 공군을 통한
정부의 재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
美
즉 대체 엔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가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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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
엔진 계약을
공군으로부터 수주하였는데 이와 관
Q11
Orbital ATK
BE-3U
美
련하여 말씀해 주신다면? : 우리는
와 이 공군 프로그램을 같이 할 수 있어 정말 흥
ATK
분되고 기대됩니다
는
에 사용된
의 개량 엔진입니다
. BE-3U
‘New Shepard’
BE-3
. BE-3
개발에서 얻는 교훈을 바탕으로 보다 큰 확장 노즐과 같이 조금 완화된 사항으로 개발하
면 될 것으로 본다 몇 년 전부터
와
와 함께 일해 왔으며 그러한 과정
.
ULA
Orbital ATK
이 오늘날 우리를 미국의 프리미어 발사체 엔진 공급자로서의 지위를 갖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지난
년간 로켓추진 개발에 대한 블루오리진의 투자 증거라
.
10
말 할 수 있습니다.
회장님께서 희망하시면
엔진을 자유롭게 블루오리진의 발사체에 사용 할
Q12
BE-3U
수 있습니까?: 당연히 그렇습니다
와
의 협약에 따르면 우리의 발사체에 사
. BE-4
BE-3U
용할 권리를 갖고 있으며 또한 다른 회사에 판매도 할 수 있습니다.
블루오리진
는 궤도
발사체를 개발할 계획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동
Q13
(orbital)
.
社
시에 다른 발사체 기업들에게 엔진을 공급하는 공급자이기도 한데 종국에는 그들 기업들
이 블루오리진의 경쟁자인데
이 둘 즉 공급자와 경쟁자로서의 균형점을 어떻게 가져갈
...
,
,
것인지? : 우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 문제를 바라봅니다 저희 장기비전은 인류가 우
.
주에서 생활하고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장기적으로는 많은 발사 기회가 있을
.
것이고 단기적으로는 그들과 상호보완적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현재
와
엔
,
.
, ULA
BE-4
진 개발을 하면서 많은 것 배우고 있습니다 그들 역시 우리로부터 많을 것 배우고 있을
.
줄 압니다 마찬가지로
와의 관계 역시 이와 같습니다
.
Orbital ATK
.
社
궤도
발사체는 어디서 개발하고 있으며 설계는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Q14
(orbital)
?
? :
궤도 발사체 설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해 많은 마일스톤
이 계획되어 있습
.
(milestone)
니다 올해가 지나고 나면 보다 많은 정보와 뚜렷한 윤곽을 공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
.
흔히 블루오리진 을 이야기할 때 너무 비밀스럽다고들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시험비
Q15
‘
’
.
행의 경우에도 비행을 하고 난 후에 발표를 하는 등 말입니다 앞으로 시험비행을 웹캐스
.
트로 중계를 하거나 하는 등으로 정보를 조금 더 공개해 주실 수 있는지? : 제 생각에 지
난해 저희는
엔진 발표
월 궤도발사체 발사장
월
월에 우리의 계획과
ULA BE-4
, 9
, 4 , 11
미션 발표 등 많은 정보를 공개하고 홍보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웹캐스트 중계와 같은 것
.
은 현재 내부적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만 그 어떠한 것도 결정된 바 없으며
,
여러 가지 가능성을 놓고 고려중입니다.
는 블루오리진 의 운영에 어떻게 관여하십니까
Q16 Jeff Bezos
‘
’
? :
는 이 사업에 정
Jeff
말 대단한 열정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일 매일 경영에 참여하고 그가 회사에 있냐는
.
측면에서 물으신다면 답을 드리기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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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오리진 과 스페이스 를 경쟁관계로 보는 인식이 있는데 스페이스 를 경쟁자
Q17 ‘
’
‘
X’
,
X
로 생각하는지?:
경쟁을 하고 있냐고 물으면 그렇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산업내 많
.
은 기업들이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 기업 모두 접근 방식이 다 다릅니다 우리 블루
.
.
오리진은 준궤도
에서 시작하여 그간 얻은 경험을 앞으로 개발하게 될 궤도
(Sub-orbital)
발사체에 적용할 것입니다 경쟁은 좋은 점이 있습니다 경쟁은 바로 당신의 예
(orbital)
.
.
리함을 지켜주고 또한 집중케 할 것입니다.
이 글은 아래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1. www.spacenews.com
일자 간행물
(2016. 2.1.
)
홈페이지 관련자료
2. ww.blueorigin.com, ULA
사진 출처
블루오리진 홈페이지
3.
: United launch Alliance,
, Spacenews.
자료
4. Wikipedia
참조
■
■
※ Blue Origin
:
社
의
에 의해 설립된 민간
Amazon.com
Jeff Bezos
우주기업으로 준궤도
우주선
을 통한 우주
(Sub-orbital)
, ‘New Shepard’
관광과 발사체 엔진
개발을 통한 궤도 발사체 개발을 추진 미
(BE-4)
,
래 우주에서의 인간거주를 목표로 관련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음.
와
<Jeff Bezos
BE-4>
엔진
BE-4
: 미국이 의존한 러시아의
엔진을 대체하기 위한
RD-180
엔진으로
년
개발완료를
목표로
미국
2019
United
Launch
가
와 함께 개발중 이를 통해 발사체 엔
Alliance(ULA)
Blue Origin
.
社
진에 소요되는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연
. (
료
산화제
비행
년
:LNG,
LOX,
2017 , Thrust 550,00 at sea level.)
엔진
<BE-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