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산업]160311_블루오리진_베일을_벗다_임창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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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오리진

베일을  벗다   

    ‘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창호 선임연구원

:

그간  몇  몇  벤처기업가와  투자자들에  의해  개발을  추진해온  준궤도

우주관

(sub-orbital)

광에  버진갤러틱

를  위시한  일부  기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

고  있다 그  가운데  준궤도  우주발사체는  물론  로켓엔진  개발 로

서  스페이스 

사와  경쟁을  이루고  있는  블루오리진

가  지난 

X’

’社

월 

일  시험발사에  성공하였다 본 

에서는  블루오리진

의 

1

22

대표

인 

과  우주전문  미디어 

(President)

Rob  Meyerson

‘Spacenews’誌

의 

와의  인터뷰  기사 번역 를  통해 최근  블루오리진

의 

Jeff  Foust

(

)

’社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장 최근에 있었던

의 시험발사는 어떠했는지

Q1

‘New Shepard’

: 그  어떤  우려를 

 

나타내지  않고  완벽한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엔진은  다시금  완벽한  성능을  보

BE-3 

여  주었습니다. 

향후 시험발사 계획은

Q2

: 우리는  유인비행  전에  수십  번의  시험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번  시험발사는  지난 

월  시험이후  달  만에  이루어  졌습니다 이  같은  시험발사  준비

11

2

주기

는  올해  회를  더할수록  더욱  짧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

(turnaround)

난 

월  발사  후  이번  발사가  이뤄지기까지  우리는 

엔진을  떼어내지  않고  점검을 

11

BE-3

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엔진을  떼어  조사할  수  있겠으나 그  같은  창정비

점검모

(overhaul) 

드로  조사는  하기보다는  중요  서브시스템에  대한  점검을  통해  재발사할  수  있도록  하여 

재발사  준비

에  걸리는  시기를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turnaround)

.     

초기 시험모델이나 향후 개발 될 모델의 수명 개선을 위해 어느 정도의 시험을 예

Q3

상하는지? : 수십  번의  시험계획을  갖고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미션  수명을  목표로 

100-

삼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목표는  시험을  통해  얻게  되는  측정  로드  값이나  환경  등

에  좌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올 해 수행 될 시험비행에 여전히

에 연구 탑재체를 실어 시험 할

Q4

‘New Shepard’

것인지? : 그렇습니다 탑재체를  실어  시험할  대학으로  퍼듀

센트럴플로리다

루이지

<Rob  Meyerson>

사진: SpaceNews 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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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나  주립 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들  대학들과  우리는  지난  몇  년간  탑재체의  인터페이스

와  평가  등을  위해  같이  작업을  해오고  있으며 초기  시험비행을  통해  과학계에  독특한 

시험환경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플로리다에 있는 제작시설과 발사장 건설 진행상황은

Q5

: 많은  부분이  진척되었습니

바로  여기  이  팀을  구성하여  시설의  설계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정부는  물론 

와  공군과  같은  관계기관과도  함께  협력하여  필요한  승인  등을  받고  있습니다 물

NASA

론  착공  전에  받아야  많은  승인들이  있겠지만 시설설계의  많은  부분을  마쳤으며 모두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설착공과 발사대 건설시기를 언제로 보고 있는지

그리고 발사장은

Q6

?

? :  제작시설 

같은  경우  환경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항이라  가야  할  길은  멀지만 

년  초에는 

2017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발사장  같은  경우도  환경평가에  달려  있으나  아마도 

올해  이후에나  가능할  것  같습니다.   

로켓에 사용할

엔진 개발진행 상황은

Q7 Vulcan

ULA BE-4

? :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가을  상세설계검토

를  마쳤으며  현재  첫  개발엔진  제작을  진행  중입니다

(CDR)

.  150

회가  넘게  연료분사장치  및  분사에  대해  광범위한  연소시험을  마쳤으며  데이터  역시  좋

게  나와  우리의  예상과  일치하고  있습니다. 

엔진의 시험가능 시기를 언제로 보는지

Q8

? :  관련  시설들이  건립되는  그  해에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엔진  시험은  사분기로  예상하나  그사이  많을  일이  있을  것  같

4

습니다. 

예정된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로켓에 이

엔진의 사용여부 결

Q9

ULA

Vulcan

BE-4

정할 것으로 보는데 결정하기 전에 엔진시험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는지

,

?:

는 

ULA

이미  결정을  하였을  것으로  봅니다 이  자리에  바로 

가  있으며  매일  매일  우리팀과 

ULA

활발히  함께  작업을  하고  있으며  역으로  우리  또한  그러했습니다 전  개발기간  우리는  함

께  일해오고  있습니다

로켓은 

급의  엔진으로  설계되고  있습니다

는  이 

.  Vulcan

BE-4

.  ULA

엔진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였으며  우리  역시  중요한  투자임을  말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는  정부투자를  바라지  않고  전액  펀드에  의해  개발되고  있습니다

BE-4

그러나

여전히

을 백업으로 고려하려는데 그에

Q10

ULA

Aerojet Rocketdyne

AR1

대한 생각은? : 그들의  입장에선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입장에

선  항상  백업을  염두해  두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은 

만큼  오래  가지는 

AR1

BE-4

못  할거라  생각합니다

의  보고에  따르면 

후  년  반에서  년정도  갈  것으로  보

.  ULA

BE-4

1

2

고  있습니다 대체  엔진은  전적으로  공군을  통한 

정부의  재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즉  대체  엔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가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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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엔진 계약을

공군으로부터 수주하였는데 이와 관

Q11

Orbital ATK

BE-3U

련하여 말씀해 주신다면? :  우리는 

와  이  공군  프로그램을  같이  할  수  있어  정말  흥

ATK

분되고  기대됩니다

는 

에  사용된 

의  개량  엔진입니다

.  BE-3U

‘New  Shepard’

BE-3

.  BE-3

개발에서  얻는  교훈을  바탕으로  보다  큰  확장  노즐과  같이  조금  완화된  사항으로  개발하

면  될  것으로  본다 몇  년  전부터 

와 

와  함께  일해  왔으며  그러한  과정

ULA

Orbital  ATK

이  오늘날  우리를  미국의  프리미어  발사체  엔진  공급자로서의  지위를  갖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지난 

년간  로켓추진  개발에  대한  블루오리진의  투자  증거라 

10

말  할  수  있습니다.     

회장님께서 희망하시면

엔진을 자유롭게 블루오리진의 발사체에 사용 할

Q12

BE-3U

수 있습니까?:  당연히  그렇습니다

와 

의  협약에  따르면  우리의  발사체에  사

.  BE-4

BE-3U

용할  권리를  갖고  있으며  또한  다른  회사에  판매도  할  수  있습니다. 

블루오리진

는 궤도

발사체를 개발할 계획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동

Q13

(orbital)

.

시에 다른 발사체 기업들에게 엔진을 공급하는 공급자이기도 한데 종국에는 그들 기업들

이 블루오리진의 경쟁자인데

이 둘 즉 공급자와 경쟁자로서의 균형점을 어떻게 가져갈

...

,

,

것인지? : 우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  문제를  바라봅니다 저희  장기비전은  인류가  우

주에서  생활하고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장기적으로는  많은  발사  기회가  있을 

것이고 단기적으로는  그들과  상호보완적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현재

와 

,  ULA

BE-4

진  개발을  하면서  많은  것  배우고  있습니다 그들  역시  우리로부터  많을  것  배우고  있을 

줄  압니다 마찬가지로 

와의  관계  역시  이와  같습니다

Orbital  ATK

궤도

발사체는 어디서 개발하고 있으며 설계는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Q14

(orbital)

?

? : 

궤도  발사체  설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해  많은  마일스톤

이  계획되어  있습

(milestone)

니다 올해가  지나고  나면  보다  많은  정보와  뚜렷한  윤곽을  공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흔히 블루오리진 을 이야기할 때 너무 비밀스럽다고들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시험비

Q15

.

행의 경우에도 비행을 하고 난 후에 발표를 하는 등 말입니다 앞으로 시험비행을 웹캐스

.

트로 중계를 하거나 하는 등으로 정보를 조금 더 공개해 주실 수 있는지? : 제  생각에  지

난해  저희는 

엔진  발표

월  궤도발사체  발사장

월에  우리의  계획과 

ULA  BE-4

,  9

,  4 ,  11

미션  발표  등  많은  정보를  공개하고  홍보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웹캐스트  중계와  같은  것

은  현재  내부적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만 그  어떠한  것도  결정된  바  없으며 

여러  가지  가능성을  놓고  고려중입니다. 

는 블루오리진 의 운영에 어떻게 관여하십니까

Q16 Jeff Bezos

? :

는  이  사업에  정

Jeff

말  대단한  열정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일  매일  경영에  참여하고  그가  회사에  있냐는 

측면에서  물으신다면  답을  드리기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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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오리진 과 스페이스 를 경쟁관계로 보는 인식이 있는데 스페이스 를 경쟁자

Q17 ‘

X’

,

X

로 생각하는지?:

경쟁을  하고  있냐고  물으면  그렇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산업내  많

 

은  기업들이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  기업  모두  접근  방식이  다  다릅니다 우리  블루

오리진은  준궤도

에서  시작하여  그간  얻은  경험을  앞으로  개발하게  될  궤도

(Sub-orbital)

발사체에  적용할  것입니다 경쟁은  좋은  점이  있습니다 경쟁은  바로  당신의  예

(orbital) 

리함을  지켜주고  또한  집중케  할  것입니다.

이 글은 아래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www.spacenews.com

일자 간행물

(2016. 2.1.

)

홈페이지 관련자료

2. ww.blueorigin.com, ULA

사진 출처

블루오리진 홈페이지

3.

: United launch Alliance,

, Spacenews.

자료

4. Wikipedia

참조 

■ 

※  Blue  Origin 

:

의 

에  의해  설립된  민간 

  Amazon.com

Jeff  Bezos

우주기업으로  준궤도

우주선

을  통한  우주

(Sub-orbital)

,  ‘New  Shepard’

관광과  발사체  엔진

개발을  통한  궤도  발사체  개발을  추진 미

(BE-4)

래  우주에서의  인간거주를  목표로  관련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음.     

 

 

와 

<Jeff  Bezos

BE-4>

엔진

BE-4 

미국이  의존한  러시아의 

엔진을  대체하기  위한 

 

RD-180

엔진으로 

년 

개발완료를 

목표로 

미국 

2019

United 

Launch 

가 

와  함께  개발중 이를  통해  발사체  엔

Alliance(ULA)

Blue  Origin

진에  소요되는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  (

산화제 

비행 

:LNG, 

LOX, 

2017 ,  Thrust  550,00  at  sea  level.)     

엔진

<BE-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