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160226_고고도_태양광_무인기_소식_구삼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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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태양광  무인기  소식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구삼옥 책임연구원

:

(

)

한  번  이륙하면  일반적인  항공기들이  날아다니지  않는  높은  고도로  날아올라  필요

한  에너지를  하늘에서  스스로  조달하며  오랫동안  떠  있을  수  있는  항공기에  대한  꿈

을  향한  도전이  조금씩  실현되어  가고  있다. 

세계적으로  태양전지  동력을  이용한  고고도  최장시간  비행을  기록한  무인항공기는 

영국  키네틱

사의  제퍼 

이라는  날개  길이 

짜리  무인항공

(QinetiQ)

7(Zephyr  7)

22.5m

기이다

낮에는  태양전지로  동력공급과  배터리  충전을  하고  야간에는  배터리를  동력

으로 

일  동안  비행을  하는  신기록을 

년에  수립한  바  있다 이  무인항공기  기

14

2010

술은  영국  소재의  에어버스  디펜스  앤드  스페이스

사에 

(Airbus  Defence  and  Space) 

매각되었는데

최근 

년  월 

일자  보도

2016

2

23

1)에  의하면  영국  국방부에서  이  기술로 

개발한  날개  길이 

인  제퍼 

아래  사진 이란  신기종  두  세트를  구매하기로  했다

25m

8(

)

고  한다

성층권에서  장기체공을  하며  임무를  수행할  수  있어서  고고도  의사  위

약어로 

항공기로  불리는데

고도 

’(high-altitude  pseudo-satellite, 

HAPS) 

65,000 

피트 약 

상공에서  한  곳에  수개월  동안  머물며  공중  감시나  통신  중계  등의 

(

20km) 

임무를  수행할  수  있지만  그  정확한  사용  목적은  공개되지  않았다. 

성능과  유용성이  아직  충분히  입증되지  않은  이  시스템을  국가 국방부 에서  구매하

(

)

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국가는  이런  신기술  장비를  시험  운용을  해  봄으로써  신

무기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보완할  미비점들을  도출해서  미래를  대비하는  효

과가  있겠고 개발  업체에서는  연구개발비의  조달을  통해  더  실용적인  신기술  제품을 

개발  발전시켜  완성도를  높일  기회를  갖게  되어  세계적  미래  신기술  제품과  산업을 

육성  선도하는  효과를  볼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태양전지  동력의  장기체공  무인항

공기  연구  개발이  몇몇  기관에서  수행되었거나  수행  중에  있는데 그  중에서도  성층

권  고도에서  장기체공  가능성을  가장  근접하게  보여준  개발  사례는  한국항공우주연구

원의  고고도  태양광  무인기(EAV-3)

2)로서

날개  길이가 

이고  태양전지  동력을 

20m

써서  고도 

를 

년에  성공적으로  비행하였다

우리나라의  신기술  무인기에게

14km

2015

도  이런  기회가  오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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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 sUAS News>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http://www.suasnews.com/2016/02/united-kingdom-ministry-of-defence-places-order-for-two-solar-

powered-airbus-zephyr-8s/

2) http://www.etnews.com/20150813000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