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160216_고속_비행_회전익기에_대한_수요_박중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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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비행  회전익기에  대한  수요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중용 책임연구원

:

(

)

최근  회전익기  산업의  발전  방향은  고속  비행이  가능한  회전익기를  개발하고  활용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헬리콥터를  포함하여  회전익기  산업을  이끌어가고  있

는  미국은  일반적인  헬리콥터  보다  빠르게  날면서도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차세

대  군용  회전익기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  중에  있다

잘  알려진  대로 

은  현재  미국  국방부가  운용  중인  모든  헬리콥터를  차세대 

FVL(Future  Vertical  Lift)

회전익기로 

교체하겠다는 

원대한 

계획이다

의 

일부로서 

FVL

JMRTD(Joint 

이  먼저  진행되어 

노트

의  전

Multi-Role  Technology  Demonstration)

230 

(426km/h)

진비행속도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회전익  기술시연기  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당초 

4

개  회사가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나  두  업체가  탈락하고  현재는 

사의  틸트로터

Bell

와 

사 

연합팀의 

동축반전 

로터 

복합 

회전익기

(Tiltrotor)

Sikorsky -Boeing

가  경쟁  중에  있다

일반적인  헬리콥터  형상으로는 

(Coaxial  Compound  Helicopter)

전진비행속도 

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틸트로터기나  복합  회전

426km/h

익기가  제안되었다

사는  미국  해병에서  운용  중인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  Bell

V-22 

를  제안했고 

사  연합팀은 

와 

기술을 

V-280  Valor

Sikorsky -Boeing

X2

S-97  Raider 

기반으로 

를  제안했다

양  기종은 

년  첫  비행을  목표로  개발  중에 

SB>1  Defiant

2017

있다.

고속  비행이  가능한  회전익기로서  유일하게  양산이  되어  미국  해병이  운용하고  있

는 

는  기본  임무가  병력이나  물자를  빠르게

멀리  수송하는  것이다

그런데  군

V-22

사  작전은 

만으로  수행되지  않는데  문제점이  있다

와  함께  비행하면서 

V-22 

.  V-22

를  보호해야  할  기존의  공격헬기나  무장헬기인 

등이  전진비

V-22

AH-1Z,  UH-1Y 

행속도나  비행거리  성능에  있어서 

를  따라가지  못  해 

의  장점을  활용하는

V-22

V-22

데  한계가  있다 이에  미국  해병은  앞으로 

를  호위할  수  있는  성능의  회전익기

V-22

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과 

는  이러한  군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FVL

JMRTD

계획과  프로그램이다. 

군용  회전익기가  요구하는  고속  비행  능력의  가치는 

를  통해  어느  정도  입증

V-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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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반해

민수용  회전익기의  경우는  어떠할까에  대해서는  아

직도  논란  중이다

왜냐하면  민수용  고속  비행  회전익기는  양산되어  실제  운용되고 

있는  기종이  아직  없기  때문이다 이  분야에서  선두로  나서고  있는  기종은 

AW  609

이다

이 

기종은 

년부터 

회사명을 

로 

바꾼 

2016

Finmeccanica 

Helicopters

사의  제품으로서 

기술을  기반으로  한  민수용  틸트로터기이다

AgustaWestland

V-22 

는 

년 

월 시제  호기가  비행시험  중  추락하여  파손되는  사고를  겪어 

AW  609

2015

10 , 

2

당초  계획보다  개발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

사고  원인이  밝혀지는  대로  비행시험을 

재개할  계획인데  그  시기는  늦어도 

년  월  전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6

4

같은  유럽의  회사로서 

의  경쟁사인 

 

Finmeccanica  Helicopters

Airbus  Helicopters

는  민수용  회전익기가  군용  고속  회전익기와  같이  빠른  전진비행  속도를  갖출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분석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는 

.  Airbus  Helicopters

고속  회전익기에  대한  비용 수익  분석을  해야  고속  회전익기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

있으며  응급의료용

경찰용

수송용과  같이  용도별로  나누어  면밀한  비용 수익 

,  VIP 

/

분석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속  비행을  하는  회전익기는  일반  헬리콥터에 

비해  진동이  더  심하여  기체에  미치는  악  영향이  심해지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시

스템과  구조  보강이  있어야함에  따라  중량  측면에서  일반  헬리콥터에  비해  불리하며 

이에  따른  비용  증가를  빠른  비행이  주는  이점이  상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

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민수용  고속  회전익기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  역시  존재

한다

아랍  에미레이트는 

시제기  사고에도  불구하고  탐색  및  구조  임무를 

AW  609 

수행하는  용도로 

대를  구매하기로  결정했으며 

년에  인도받을  예정이

AW  609  3

2019

다 아랍  에미레이트  정부는  대의  구매가  만족스러운  경우  추가로  대를  더  구매할 

3

3

가능성이  있음을  밝혔다 미국의  대표적  관광지인 

에서  헬리콥터를  운

Grand  Canyon

용하는  한  사업자는 

와  같이  빠른  회전익기가  상용화된다면 

AW  609

Grand  Canyon 

관광에  투입하여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빠른  비행이  가능한 

회전익기가  있다면  해가  지기  전에  더  많은  관광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수익의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이  사업자의  주장이다.

이와  같이  군용  회전익기  분야에서  입증된  고속  회전익기의  필요성이  민수용  회전

익기  시장에서도  인정될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민수용  고속  회전익기의  첫  주자

인 

가  어느  정도  판매될지  궁금한  상황이다

AW  609

.     

     

이 글은 아래 출처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Rotor&Wing February 2016, pp. 15, 42-43

VERTIFLITE January/February 2016, pp. 2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