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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비행 회전익기에 대한 수요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중용 책임연구원
:
(
)
최근 회전익기 산업의 발전 방향은 고속 비행이 가능한 회전익기를 개발하고 활용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헬리콥터를 포함하여 회전익기 산업을 이끌어가고 있
.
는 미국은 일반적인 헬리콥터 보다 빠르게 날면서도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차세
대 군용 회전익기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 중에 있다
잘 알려진 대로
.
은 현재 미국 국방부가 운용 중인 모든 헬리콥터를 차세대
FVL(Future Vertical Lift)
회전익기로
교체하겠다는
원대한
계획이다
의
일부로서
.
FVL
JMRTD(Joint
이 먼저 진행되어
노트
의 전
Multi-Role Technology Demonstration)
230
(426km/h)
진비행속도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회전익 기술시연기 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당초
.
4
개 회사가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나 두 업체가 탈락하고 현재는
사의 틸트로터
Bell
기
와
사
사
연합팀의
동축반전
로터
복합
회전익기
(Tiltrotor)
Sikorsky -Boeing
가 경쟁 중에 있다
일반적인 헬리콥터 형상으로는
(Coaxial Compound Helicopter)
.
전진비행속도
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틸트로터기나 복합 회전
426km/h
익기가 제안되었다
사는 미국 해병에서 운용 중인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 Bell
V-22
를 제안했고
사
사 연합팀은
와
기술을
V-280 Valor
Sikorsky -Boeing
X2
S-97 Raider
기반으로
를 제안했다
양 기종은
년 첫 비행을 목표로 개발 중에
SB>1 Defiant
.
2017
있다.
고속 비행이 가능한 회전익기로서 유일하게 양산이 되어 미국 해병이 운용하고 있
는
는 기본 임무가 병력이나 물자를 빠르게
멀리 수송하는 것이다
그런데 군
V-22
,
.
사 작전은
만으로 수행되지 않는데 문제점이 있다
와 함께 비행하면서
V-22
. V-22
를 보호해야 할 기존의 공격헬기나 무장헬기인
등이 전진비
V-22
AH-1Z, UH-1Y
행속도나 비행거리 성능에 있어서
를 따라가지 못 해
의 장점을 활용하는
V-22
V-22
데 한계가 있다 이에 미국 해병은 앞으로
를 호위할 수 있는 성능의 회전익기
.
V-22
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과
는 이러한 군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FVL
JMRTD
계획과 프로그램이다.
군용 회전익기가 요구하는 고속 비행 능력의 가치는
를 통해 어느 정도 입증
V-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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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반해
민수용 회전익기의 경우는 어떠할까에 대해서는 아
,
직도 논란 중이다
왜냐하면 민수용 고속 비행 회전익기는 양산되어 실제 운용되고
.
있는 기종이 아직 없기 때문이다 이 분야에서 선두로 나서고 있는 기종은
.
AW 609
이다
이
기종은
년부터
회사명을
로
바꾼
.
2016
Finmeccanica
Helicopters
사의 제품으로서
기술을 기반으로 한 민수용 틸트로터기이다
AgustaWestland
V-22
.
는
년
월 시제 호기가 비행시험 중 추락하여 파손되는 사고를 겪어
AW 609
2015
10 ,
2
당초 계획보다 개발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
사고 원인이 밝혀지는 대로 비행시험을
.
재개할 계획인데 그 시기는 늦어도
년 월 전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6
4
.
같은 유럽의 회사로서
의 경쟁사인
Finmeccanica Helicopters
Airbus Helicopters
는 민수용 회전익기가 군용 고속 회전익기와 같이 빠른 전진비행 속도를 갖출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분석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는
. Airbus Helicopters
고속 회전익기에 대한 비용 수익 분석을 해야 고속 회전익기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
있으며 응급의료용
경찰용
수송용과 같이 용도별로 나누어 면밀한 비용 수익
,
, VIP
/
분석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속 비행을 하는 회전익기는 일반 헬리콥터에
.
비해 진동이 더 심하여 기체에 미치는 악 영향이 심해지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시
스템과 구조 보강이 있어야함에 따라 중량 측면에서 일반 헬리콥터에 비해 불리하며
이에 따른 비용 증가를 빠른 비행이 주는 이점이 상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
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민수용 고속 회전익기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 역시 존재
한다
아랍 에미레이트는
시제기 사고에도 불구하고 탐색 및 구조 임무를
.
AW 609
수행하는 용도로
대를 구매하기로 결정했으며
년에 인도받을 예정이
AW 609 3
2019
다 아랍 에미레이트 정부는 대의 구매가 만족스러운 경우 추가로 대를 더 구매할
.
3
3
가능성이 있음을 밝혔다 미국의 대표적 관광지인
에서 헬리콥터를 운
.
Grand Canyon
용하는 한 사업자는
와 같이 빠른 회전익기가 상용화된다면
AW 609
Grand Canyon
관광에 투입하여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빠른 비행이 가능한
.
회전익기가 있다면 해가 지기 전에 더 많은 관광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수익의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이 사업자의 주장이다.
이와 같이 군용 회전익기 분야에서 입증된 고속 회전익기의 필요성이 민수용 회전
익기 시장에서도 인정될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민수용 고속 회전익기의 첫 주자
.
인
가 어느 정도 판매될지 궁금한 상황이다
AW 609
.
이 글은 아래 출처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Rotor&Wing February 2016, pp. 15, 42-43
VERTIFLITE January/February 2016, pp. 2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