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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비행기 (Electric Aircraft)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승재 선임연구원
:
(
)
유럽 항공사인
사와 슬로베니아의
을 중심으로 유인 전기 동력 비행기가
Airbus
Pipistrel
개발되고 있다.
슬로베니아의
은 지난
년 전기 동력 비행기인
의
Pipistrel
2015
Alpha Electro trainer
시제기인
을 공개했다
는 인승 경비행기로 시간의
WATTsUp
. Alpha Electro trainer
2
1
비행시간과
분의 예비비행시간으로 최대 시간
분의 비행이 가능하다 무게
의
30
1
30
.
14kg
전기모터로 구동되고
의 리튬 폴리머 이차전지
를 탑재한다 비행
85kW
17kWh
-
(126kg)
.
후 재충전 시간은 시간 미만이고 배터리팩을 교체할 경우 바로 비행도 가능하다 배터리팩
,
1
.
교체 시간은 분 안에 교체가 가능하다고 한다 현재 프랑스로부터 항공기 인증을 획득
5
.
하였고 미국
승인을 추진하고 있는 중 이다 대 당 가격은 억 천만 원
FAA
.
1
3
(100,000
euro) 정도로 예상된다
.
유럽 항공사인
사도 지난
년 파리 에어쇼에서 전기 비행기인
의
Airbus
2015
E-Fan 2.0
시제기를 공개하였다
년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인
은 인승으로 두 개의
. 2017
E-Fan 2.0
2
의
엔진을 장착하고 최대
의 속도로 날수 있다
의 리튬 폴리머
30kW
Fan
220kph
. 120kg
-
이차전지를 날개에 장착하고 시간 정도 비행이 가능하고 비행 후 재충전에 걸리는 시간은
1
,
시간 정도이다 비행체 총 중량은
이고 날개 길이는
이다 또한
방식의
1
.
500kg
9.5m
.
, hybrid
인승
을
년까지 개발하고 최종적으로
년까지
인승 전기 비행기를
4
E-Fan 4.0
2019
2050
100
개발할 계획이다.
전기 비행기의 최대 장점은 환경오염과 소음 공해가 없는 친환경 비행체라는 것이다.
민간 항공 수요를 감당할 비행체 개발에는 앞으로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지만 다음 세대의
항공기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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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http://aviationweek.com/commercial-aviation/civil-aviation-technologies-watch-2016#slide-7-field_images-
1385681
http://www.pipistrel.si/plane/alpha-electro/overview
http://www.dailymail.co.uk/travel/travel_news/article-3117977/world-s-plug-plane-takes-bright-sparks-airb
us-unveil-electric-two-seater-E-Fan-aircraft-Paris-Air-s-nearly-silent-flight.html
Alpha Electro trainer
E-Fan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