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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위고등연구계획국

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 

(DAPRA)

(2)

방위고등연구계획국 내 전술기술실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

(Tactical Technology Offic)

-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호진 연구원

:

(

)

지난  호에서는  미국  방위고등연구계획국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국내  개실  중  항

6

공  분야  프로젝트를  수행  중인  개실 전략기술실 전술기술실 중  전략기술실에서  수행  중

2

(

/

인  항공  분야  프로젝트에  대해  살펴보았다 금번  호에서는  전술기술실에서  수행  중인  항

공  분야  프로젝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전술기술실에서는  전략기술실 개 보다  많은 

(3 )

개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를  수행  중에  있다

8

.

전술기술실의  목표는  지상 해양 해상 해저 항공 우주  시스템  분야에서  혁신적인  신규 

/

(

/

)/

/

플랫폼을  시현하는  것이다 또한  고성능 고위험  기술을  바탕으로  전략 전술적인  기습능력

/

/

을  제공하거나  상대의  기습으로부터  방어하는  능력을  확보하는  것을  임무로  하고  있다. 

현재  전술기술실에서  수행  중인  항공  분야  프로그램은  총  개로 

8

1)  ALIAS(Aircrew 

Labor  In-Cockpit  Automation  System),  2)  ARES(Aerial  Reconfigurable  Embedded 

System), 

3) 

CODE(Collaborative 

Operations 

in 

Denied 

Environment), 

4) 

HAWC(Hypersonic  Air-breathing  Weapon  Concept),  5)  PCAS(Persistent  Close  Air 

Support), 

6) 

TBG(Tactical 

Boost 

Glide), 

7) 

TERN(Tactically 

Exploited 

Reconnaissance  Node),  8)  VTOL  X-plane(Vertical  Takeoff  and  Landing  Experimental 

이  이에  해당한다 본  호에서는  미국  방위고등연구계획국  내  전술기술실에서  수행 

Plane)

중인  개의  항공  분야  프로젝트  중 

에  대해 

8

1)  ALIAS,  2)  ARES,  3)  CODE,  4)  HAWC

살펴보고자  한다.

군용기는  임무  안전성과  성공률이  향상되는  방향으로  자동화가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자동화된  대부분의  항공기  운영사는  여전히  엄청나게  복잡한  인터페이스를  조작해야  하

며 긴급상황  등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항공전

자공학과  소프트웨어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기체당  수천만달러의  비용으로  인해  개발

과  시험 전력화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들을  극복하기  위해  방위고등연구

계획국에서는 

프로그램

ALIAS 

을  고안하였다 자동화  시스템의  일환으로 

는  이륙부

ALIAS

터  착륙까지  모든  임무수행  지원을  목표로  하며 심지어  항공기  시스템  오류와  같은  치명

적인  오류가  발생한  상황에서도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자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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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는  비행안전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속적인  상황감시능력과  비행과정을  빠르

ALIAS

게  기억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아울러  손쉬운  터치방식과  음성  인터페이스로  기

존  기체에  조립과  탈거가  가능한  키트의  형태로  되어  있어  조종사와  상호작용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에는  특정임무  수행을  위한  새로운  자동화  기능을  추가 통

ALIAS

합할  수  있는  플랫폼의  형태가  될  예정이다.

프로그램

ARES 

은  다양한  탑재체  수송이  가능한  무인  플랫폼을  운영하기  위해  설계된 

수직이착륙  비행  모듈이다 이러한 

수직이착륙  비행  모듈은  자체  전원 연료 디지

ARES 

털화된  비행제어  및  원격  지휘통제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개의  틸

2

팅이  가능한  덕티드  팬

이  효율적인  정지비행  능력과  착륙능력을  제공

(Tilting  ducted  fan)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틸팅기능을  활용해  신속하게  고속순항비행으로의  전환이  가능

하다

비행모듈은  특별한  목적을  띤  탈착가능한  임무모듈을  현장에  투입하거나  회

.  ARES 

수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고 탈착가능한  임무모듈은  화물수송 사상자후송 정보감시 

/

/

및  정찰

등의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그램은 

이륙중량의 

(ISR) 

.  ARES 

1) 

가  넘는 

파운드  가량의  적재량  탑재

경비행기  수준의  비행성능

일반적

40%

3,000

,  2) 

,  3) 

인  헬기  착륙장  크기  절반  정도  크기의  착륙장에  착륙가능

평시  수직이착륙  운영과 

,  4) 

불시  선박기반  착륙장

에  착륙가능

무인운영  등이  장점들로 

(Ship-based  landing  sites)

,  5)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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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로  소개하게  될  전술기술실의  항공  프로그램은  다음  배경  하에  출발이  되었다. 

미군은  무인항공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로  인해  정보감시  및  정찰임무부터  전술적인  공

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임무수행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시스

템이  비행  조종사와  센서  운영사 방대한  원격측정  자료의  분석에  의존한 의  지속적인  조

(

)

종이  필요한  상황이며 이로  인해  무인항공시스템의  운영의  확장성과  비용  효율성  등에 

심각한  제약을  주고  있다 이러한  한계  속에서 

프로그램

CODE 

은  새로운  알고리즘과  소

프트웨어로  기존의  무인항공기의  임무수행  역량  증대와  더불어  제약적이거나  대치  중인 

환경에서  무인기  운영을  위한  미군의  능력을  증대를  꾀하여  앞서  언급된  기존  무인항공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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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에서는  특히  한  명의  감독과  통제  하에  여러  그룹들의  무인항공  시스

CODE 

템이  협업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개발과  시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런 

시스템  속에서  개별  무인비행체들은  지속적으로  자신이  처한  상황과  환경을  판단하고  현

재  타무인항공시스템과의  협업을  위한  제안들을  임무감독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임무감

독자는  이러한  제안을  바탕으로 

들로  구성된  팀의  행동방향을  승인 거절하거나  새로

UAS

/

이  변화된  임무를  지시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는  각  무인항공시스템에  여러  명의  운영

자가  필요했다면 

프로그램으로  인해  앞으로는  해당  임무와  관련된  모든  무인기를 

CODE 

통제하는  단  한명의  임무명령

감독자만  있으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  방식처럼 

한  대의  값비싼  무인항공시스템에  여러  임무를  통합한  후  이  한  대에  모든  것을  전적으

로  의존하지  않아도  여러  무인항공시스템  편대에  각각의  임무를  부여하여  원하는  목적과 

방향으로  임무수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임무유연성과  비용효율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프로그램은  개발기간과  비용을  단축

CODE 

시키고 이  프로그램을  응용 활용하여  다양한  새로운  전술  개념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

로  기대된다.

마하

이상의  극초음속에서  운영이  가능한 

프로그램

HAWC 

은  반응시간은  줄이는  반

면  작전반경이  넓어져  향후  효과적인  공습능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HAWC 

프로그램은  방위고등연구계획국과  미공군의  합작  프로그램으로  공중에서  발사가  가능한 

극초음속  순항  미사일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

고 이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술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darpa.mil/

효율적인  극초음속  비행이  가능한  비행체  설계기술

지속적인  극초음속  순항비행이  가능한  탄화수소  스크램젯  추진기술

고온을  견뎌내고  제어할  수  있는  기술

합리적인  설계 제작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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