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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우주  전략  -  외교와  안보의  도전  -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옥규 (책임기술원)

Ⅰ.  서  론 

    일본의  우주활동은  1950년대  중반  일본  우주프로그램이  시작한  이래  2008년부터  커다

란  변화를  겪고  있는  중이다.  일본의  우주기본법은  2008년  5월  일본의회에  의하여  통과

되었고,  그해  8월에  발효되었다.  우주기본법에  따르면,  우주정책을  담당하는  새로운  전략

본부와  장관이  수상  산하로  설치되었다.  2009년  6월  전략본부는  우주정책에  대한  새로운 

일본  기본계획을  발표하였다. 

    이후에  일본에서  정권  교체가  일어났다.  민주당(DJP  :  The  Democratic  Party  of 

Japan)은  2009년  8월  중의원  선거에서  자민당(LDP  :  Liberal  Democratic  Party)에  대하

여  대승을  거두었다.  새로운  민주당  정부는  일본의  우주전략,  정책,  프로그램,  조직을  바

꾸려고  시도하였다.  실제로,  지난  자민당  정부에  의하여  지원받았던  몇  개의  우주프로그

램은  취소되거나  2010년  예산과정에서  축소되었다.  그러나,  민주당은  2010년  7월  치러진 

참의원  선거에서  패했다.  아직도,  민주당  정부는  행정조직  개편,  민간기업의  우주사업  참

여  활성화를  위한  일본  새로운  우주활동  제정  등을  포함한  일본  우주활동  재활성화를  위

하여  시도를  하고  있다. 

    국제관계  관점에서  일본의  새로운  우주전략을  조명한다.  첫째,  일본의  우주정책  역사를 

되돌아본다.  둘째,  일본의  우주정책에  대한  새로운  기본계획을  검토하며,  이  내용은  일본

의  신규  우주기본법을  명확하게  한다.    셋째,  우주정책에  대한  기본  계획의  3가지  중요한 

정책  의문점을  분석한다.  이러한  내용은  일본  정부가  우주를  활용한  국가안보를  증진시키

는데    노력,    우주  외교를  촉진키기  위한  시도,    우주관련  행정조직의  개편  등이  포함되

어  있다.  마지막으로,  일본의  새로운  우주전략과  조직에  대한  통찰력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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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  론 

  1.  우주정책의  역사 

    일본  우주정책의  발전은  자율과  국제협력을  통하여  균형  있게  발전되어  왔다.  국제협력

이  다자간  협력뿐만  아니라  미국과의  양자  간으로  추진되어  왔으며,    자율성의  의미는  미

국  우주기술로부터  독립을  의미한다.  2차  세계대전  후  일본  외교의  중심은  일·미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왔기  때문에,  일본  우주활동은  이러한  관계  속에서  발전되어  왔다. 

    일본  우주활동은  1955년  “연필”  로켓의  발사로부터  시작되었지만,  1960년대  초반에  이

르러서야  일본  우주  정책과  조직이  만들어  졌다.  1960년  5월  국가우주활동위원회(NSAC 

:  National  Space  Activities  Council)가  수상  산하의  자문위원회로  설치되었다.  1968년  8

월  이  위원회는  우주활동위원회(SAC  :  Space  Activities  Commission)로  대체되기  까지, 

일본의  우주정책과  조직에  대한  몇  가지의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1962년  5월  발간된  최

초  우주활동위원회  보고서에는  일본  우주활동의  기본원칙으로  “자율성”,  “국제협력”,  “평

화적  목적”,  “국민에게  공개”  등을  설정하였다. 

    그  이후로  자율성과  국제협력은  일본  우주정책의  기본  원칙과  목표가  되었다.  사실  이

러한  원칙은  일본이  2차  세계대전  후  국제사회로  복귀하는데  아주  중요하였다.  그러나, 

일본  우주활동의  자율성과  국제협력은  가끔  일본이  주요  경제대국으로  나아가는  동안  서

로가  모순점을  가져다주었다.  일본은  과거  수십  년간에  걸쳐  우주활동에  관한  몇  가지  중

요한  결정을  하였다.  이러한  결정은  오늘날의  일본  외교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이 

부문은  오키나와  반환,  일·미간  경제마찰의  결의와  안보동맹  강화  등이  포함되어  있다. 

    1960년대  일본은  외국의  도움  없이  자력으로  위성을  발사해야하는  우주정책을  수립하

였고,  이와  더불어  국제기구인  우주연구위원회(COSPAR  :  Committee  on  Space 

Research),  UN외기권평화적위원회(UN  COPUOS  :  United  Nations  Committee  on  the 

Peaceful  Uses  of  Outer  Space)을  통하여  국제협력을  추진하였다. 

    1969년  미국과의  각서  교환을  통하여  일본은  미국  우주기술의  도움으로  로켓과  위성을 

개발하는  전략을  선택하였다.  이러한  결정이  이루어진  후,  미국은  일본이  아폴로  이후  프

로그램,  특히,  우주왕복선  프로그램에  참여토록  요청하였다.  그러나  일본은  로켓과  위성 

사업에  우선권을  부여하기  위하여  이  프로그램에  직접  참가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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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일본은  미국  우주왕복선  프로그램에  사용자로서  간접적으로  참여를  하게  되었다.  이

와  동시에,  1976년과  1980년  각서  교환과  수정을  통하여  우주개발사업단(NASDA  : 

National  Space  Development  Agency  of  Japan)은  N-Ⅰ,  N-Ⅱ와  H-Ⅰ  로켓을  개발하

였다. 

    따라서,  1980년  중반  일본은  우주에  독자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차세대  독자  로켓사

업인  H-Ⅱ에  투자하기로  결정하였다.  또한,  일본은  1980년대  이  프로그램의  초기  때부터 

국제우주정거장  사업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H-Ⅱ로켓과  국제우주정거장  프로그

램개발  사업은  일본이  자율성과  국제협력을  동시에  이룩할  수  있게  하였다.  이들  두  가지 

결정은  일본  우주정책의  역사에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더욱이,  일본은  1980년대  다른  국제협력  노력에  기울였으며,  이러한  부문은  우주과학 

분야에서의  기관  간  자문그룹이  있다.  1970년  2월  람다  로켓에  의하여  일본  최초의  위성

이  발사된  이래,  동경대  산하에  있는  전  우주과학연구소는  “Mu”로켓  시리즈에  의하여 

10개  이상의  과학위성을  궤도에  올렸다.  1981년  4월    동경대  우주과학연구소(ISAS)가   

문부성  산하  우주과학연구소(ISAS)로  재편되었다.  새로운  우주과학연구소(ISAS),  미항공우

주청(NASA),  유럽우주청(ESA),  인터코스모스,  동구권  우주기관은  1985-6년도에  핼리혜

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공동  연구를  하였다.  이러한  성공은  IACG(Inter-Agency 

Consultative  Group)를  창립하게  되었다.  우주과학  분야에서  국제협력에  기여하는  부문은 

NASDA가  아니라  ISAS이고,  이러한  부문은  국제정치와  경제를  제외시키거나  최소화  하

는  것이다.

    냉전이  종료된  후  러시아는  국제우주정거장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일본은  1992년  이

래  미국  우주왕복선  비행에  우주인을  보내는  동안    우주에  독자적으로  접근을  하지  못했

다.  활용위성  확보가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에  일·미간  경제마찰의  이슈가  되었

지만,  일본은  1994년  2월  H-Ⅱ  로켓을  발사하기  시작하였다.    2001년  8월  일본은  지속

적으로  국내에서  개발한  H-ⅡA  로켓을  발사하였고,  위성발사시장에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실로  일본은  이  로켓으로  우리나라의  다목적실용위성-3호를  2012년  5

월  발사함으로써  최초로  국제  발사체시장에  진입하였다.  H-ⅡA  로켓은    H-Ⅱ  로켓의 

파생품이며,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최소화하도록  재설계되었다.

 

    2003년  10월  새로운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가  NASDA,  ISAS,  NAL(National 

Aerospace  Laboratory  :  항공우주연구소)  등  3개  기관을  통합하여  독립행정법인으로  설

립되었다.  국제우주정거장의  일본  실험모듈  “기보”가  NASDA에  의하여  개발되었다.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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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이  2008년  3월부터  2009년  7월까지    미국  국제우주정거장  임무로  착수되었다.  더구

나,  일본은  H-ⅡA  로켓  버전보다  강력한  최초  H-ⅡB    로켓을  발사하는데  성공하여 

HTV를  2009년  9월  국제우주정거장에  전달하였다.

 

    일본은  또한  2003년도에  정보수집위성(IGS  :  Intelligence  Gathering  Satellite)을  발사함

으로써  우주안보분야에  진입하여  2003년  12월  미국  미사일방어시스템에  참여하기  시작하

였다.  이러한  부문은  우주정책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으며,  그  이유는  이전까지 

이러한  활동은  평화와  비군사적  목적에서  배제되었기  때문이다.  과거  10년  동안  일본은 

우주활동의  자율성과  국제협력뿐만  아니라  평화적  목적과  국민에게  공개를  하는데  어려

움을  겪었다.

 

    비록  일본이  유럽,  캐나다,  러시아,  최근에는  아·태지역  국가와  협력을  하고  있지만  일

본의  우주협력은  주로  미국과  함께  이루어졌다.  일본의  우주정책  설정과정은  기본적으로 

관료적이고  상향식,  합일적이고,  때때로  국제적  이유  때문에  정치적이고  동적이다.  2000

년대  후반,  일본은  점진적으로  우주활동,  외교,  경제,  산업,  국가안보,  인류  또는  전  세계 

안보  이슈  간  조정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2008년  새로운  우주기본법과 

2009년  우주정책  기본계획이  만들어  졌다. 

  2.  2009  우주정책에  대한  새로운  기본계획 

    일본의  우주활동  개혁은  2008년  우주기본법에  이어  2009년  우주정책  기본계획과  함께 

진행되었다.  우주기본법과  계획이  지난  자민당  정권에  의하여  결정이  되었지만,  이  법은 

양당  기본합의하에  제정되었다.  그러므로  현재의  이슈는  우주정책  기본계획이  그  내용이 

적절한지  아닌지  보다    어떻게  효력이  발생하느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첫째로  중요한  부

문은  우주정책  기본계획을  이해하는  것이다. 

    우주정책  기본계획  서문에  따르면,  우주기본법과  계획은  아래에  언급된  바와  같이  우주

에  대한  일본의  활용과  연구개발에  대한  위험인식하에서  제정되었고,  국가레벨에서의  우

주에  대한  일반  전략의  부재,  우주활용에  대한  일본의  추적기록에  대한  불충분,  산업의 

국제경쟁력  부족  등이  수록되어있다.

 

    따라서,  우주기본법과  계획에  대한  키워드는  전략,  활용,  산업,  국가안보,  외교  그리고 

환경  등이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우주  활용과  연구개발을  증진하는  기본계획  소개,  포괄

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정부에  의하여  수행된  우주의  활용과  연구개발에  대한  조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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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우주정책에  대한  기본계획을  기반으로  하는  후속조치와  정책  등이  언급되어  있다. 

    우주정책  기본계획은  다음  5년간에  걸쳐  수행될  일본의  국가우주전략이며,    우주  활용

과  연구개발에  대한  6개의  기본  축과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다  :  (1)우주를  활용한  확실하

고  즐겁고  풍부한  사회의  실현,  (2)우주를  활용한  국가안보  증진,  (3)우주외교  활성화,  (4)

상기  분야의  연구개발  활성화를  통한  힘찬  미래의  창조,  (5)21세기  전략산업  육성,  (6)환

경  검토  등이다.  6개  기둥을  기반으로,  우주정책  기본계획은  다음의  9개  시스템과  프로그

램을  열거하고    있으며,  이  시스템은  특수  목표  등을  포함한  조치사항과  정책으로써  5개

의  활용시스템과  4개의  연구개발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부문은  아시아와  타  지

역에  기여하는  육역과  해양관측위성시스템,  전  지구  환경변화와  기후관측위성시스템,  선

진통신위성  시스템,  항행  위성시스템,  국가안보  위성시스템,  우주과학프로그램,  유인우주

비행  활동  프로그램,  우주태양동력  프로그램,  소형위성시범프로그램  등이다. 

    결과적으로  우주정책  기본계획은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조치사항과  정책을  증진하는 

다음  항목을  언급하고  있다.  우주정책  기본계획을  기반으로  한  조치사항과  정책을  추진하

는  구조,  사업수행에  의하여  필요한  재원과  인적자원  확보,  수행상태  후속조치와  이들  정

책의  홍보,  국제적  동향에  대한  조사와  분석기능  강화,  우주활동에  관련한  법의  발전,  우

주정책  외에도  정치적  조치사항과  연계와  일치성  확보  등이다.  구조에  관하여  정부는 

JAXA(Japan  Aerospace  Exploration  Agency  :  일본항공우주연구개발기구)와  같은  우주 

연구개발과  활용과  관련한  행정조직과  연구기관  특성에  관한  검토결과를  기본으로  반영

한  필수  법  개정을  준비하는  것이다.

 

    관련법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정부는  우주활동과  관련한  법률제정에  대한  검토  결과를 

기반으로  한  법률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준비할  것이다.  실제로,  우주정책  전략본부에서의 

우주관련  활동을  연구하는  실무그룹은  2010년  3월  일본의  새로운  우주활동법  초안을  발

표하였다.  그러나,  일본  우주조직  개혁과  관련하여  어느  행정조직이  다음의  법률을  집행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상기  법은  관련  조직에  관한  개편에 

관한  문제가  해결된  후  국회에  제출될  것이다.  상정예정인  법안은  우주사업의  민영화와 

상업화에  대한  미래  과정뿐만  아니라,  일본이  “발사국가”  개념을  포함한  국제우주법의  최

신  발전방향을  어떻게  채택하는  가를  보여줄  것이며,  이  내용은  소유권  이전과  우주물체 

등록,  우주물체  등록에  대한  표준  등이다.

    또한,  우주활동법은  인가,  감독,  그리고  일본에서의  우주사업에  대한  삼자  책임과  의무

보험  측면에서  적절하고  온건하다.  연계성과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부는  우주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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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정치적  조치사항을  가진  일관성을  확보할  것이며,  이  우주정책은  과학기술기본

계획,  경제성장이니셔티브,  해양정책  기본계획,  지리정보  선진화  기본계획과  관련  부처의 

정치적  조치사항  등이  포함된다. 

    비록  방위지침과  중기  방위프로그램이  직접  열거되어  있지만,  우주정책기본계획은  6개 

기본  축의  하나로서  우주를  활용한  국가안보  증진을  강조하고  있다.  총괄적으로  방위지침

과  연계성과  일관성은  아주  중요하다. 

   

    우주정책기본계획은  차기  5년간에  걸쳐  일본의  국가전략으로서  우주  활용과  연구개발

을  증진시키는  기본방향,  조치사항과  정책을  구상하였다.  지금,  이  계획은  특히  국제관계

의  전망으로부터    민주당  정부까지  3가지의  중요한  정책이슈를  남겨  놓았다.  이  부문은   

우주를  활용한  국가안보  증진의  방법,  우주외교를  증진시키는  방법,  우주관련  행정조직을 

개편하는  방법  등이다.

    2-1.  우주를  활용한  국가안보

    일본이  국가안보  분야에서의  우주  활용은  우주의  평화적  이용에  관한  국회  의결  후에   

1969년  제정되었으며  일본  자위대의  위성활용을  제한하였다.  따라서  상기  활용은  통신, 

기상,  전  지구  위치와  정보  수집과  같은  일반  용도로  제한하였다. 

   

    일본  자위대의  위성  활용에  관한  제한은  일반적이다.  2008년  우주기본법이  시행되기 

까지  일본은  평화적이고  비군사적  목적으로  우주활동을  하였고,  자위대는  오직  통신위성

만을  활용하였다.  우주기본법과  관련하여  국제협정  규정과  일본  헌법에  소중하게  간직하

고  있는  평화주의  원칙을  기반으로,  우주의  새로운  활용과  연구개발이  정보수집  기능의 

강화와,  국제적  환경  특히,  동북아시아에서의  환경의  견지에서  경고와  감시활동을  증진시

키기  위하여  국가안보를  강화하도록  제고하였다. 

    따라서,  우주기본법에  이어,  일본은  1967년  외기권조약에  따라서  평화적이고  비공격적

인  목적으로  우주활동을  수행할  수가  있다.  자위대는  자체  방위범위  내에서  대륙  간  미사

일방어  등을  포함한  지상  작전을  지원할  수  있는  방위관련  위성을  개발,  제조,  소유와  운

용할  수가  있다.  완전한  방위능력에서의    우주의  새로운  활용과  연구개발  위상이  방위지

침과  중기  방위프로그램에서  결정될  것이다.  우주의  새로운  활용과  연구개발  증진의  일관

성이  방위지침과  맞추어  확보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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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기  5년간에  걸쳐  국가안보를  위한  특수  위성시스템으로서,    우주정책기본계획은  정보

수집위성  확장과  강화,  국가안보  분야에서의    우주의  새로운  활용과  연구개발을  언급하고 

있다.  1998년  8월  31일  북한  미사일  대포동  발사  후에  정보수집위성의  외교와  방위  관점

에서  주로  국가안보  목적과  광범위한  자연  재해가  발생할  경우  위기관리를  위하여  도입

되었다.  그  이후로  4개의  위성시스템은  하루에  한번  이상  지구의  특정위치를  촬영하기  위

하여  구축되었으며,  이  시스템은  2개의  광학위성과  2개의  레이더  위성으로  구성되었다.

 

    2010년  12월  민주당  정부는  2011년도와  미래를  위하여  국가방위프로그램  지침과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새로운  중기방위프로그램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은 

우주와  관련한  특수  조치사항  또는  정책을  언급하지  않했다.  방위지침에  따르면  오직  일

본은  정보  수집과  통신  기능을  강화한다는  견해에서  외기권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방위지침과  프로그램에  따라,  비록  방위청이  조기경보시스

템에  대한  센서  연구를  시작하고,  미국  미사일  방위시스템에  참여를  시작하였지만  정보수

집위성을  개발,  소유,  운영을  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정보수집위성은  JAXA에  의하여 

개발되었고,  내각  사무국  산하의  내각정보연구사무소의  내각위성정보센터  관할  하에  있

다. 

    흥미롭게,  방위청이  정보수집위성을  담당하지  않은  이유가    우주정책기본계획에  언급되

어  있다.  일본에서,  우주의  활용과  연구개발에  관한  충분한  수준의  지식이  방위분야에서 

축적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관련기관과의  협력은  활발하게  선도  민간기술  활용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대륙  간  미사일  발사를  탐지하는  조기경보시스템에  필요한 

센서는  산림화재  탐지  등과  같은  다양한  용도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일본  정부는  방

위와  다른  목적기능을  결합시킴으로써  이들  기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모색할  것

이다. 

    일본  우주능력은  자연스럽게  예산과  인적자원  면에서  제한되고  있다.  그러나,  동북아시

아의  불안정  때문에  그리고,  민‧군  겸용  우주기술을  기반으로,  일본은  민수와  군수  우주프

로그램  간에  개념적이고  조직적인  경계를  희미하게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이러한  경계를  허물지  못하는  많은  강제적  이유가  있다. 

    첫째,  민‧군  우주프로그램은  우주기술의  목적과  활용  면에서  다르다.  가장  중요한  부문

은  일본의  우주방위프로그램은  총괄적인  방위전략과  정책의  시각에서  첫  번째로  검토되

어야하고,  한편  민수  우주프로그램은  첫  번째로  총괄적인  방위전략과  정책의  시각에서   

검토되어야  한다.  그  때  이들과의  조정과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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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둘째,  만일  민‧군  우주프로그램이  보류된다면,  일본은  국제사회에서  평화국가로서  신뢰

를  잃을  것이다.  일본은  2차  세계대전  후  국제적  신임을  얻기  위하여  노력해왔다.  일본이 

정보수집위성을  발사하고  미국  미사일방위시스템에  참여하게  되었을  때,  일본이  우주의 

군사화와  무기화를  가속화시키는  몇  가지  우려가  일어났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우주기본

법이  2008년  5월  의회에  의하여  통과되었을  때,  이러한  우려가  증폭되었다.  만일  일본이 

민수와  방위프로그램간  경계를  희미하게  한다면  다른  나라,  특히  동아시아  국가들이  위협

을  받을  수  있다.  일본  자위대가  일본  헌법에  담겨  있는  평화주의  원칙과  독자적인  방위

지향  정책에  따라서  운용되기  때문에,  우주방위프로그램은  이러한  기준과  구분에  따라  결

정되어야  한다. 

    셋째,  민‧군  우주프로그램은  정보를  다루는데  있어서  완전히  다르다.  전자의  정보는  기

본적으로  개방적이고,  후자의  정보는  폐쇄적이다.  정보수집위성  자료는  원칙적으로  기밀

로  취급되어  왔지만,  외교와  국가방위뿐만  아니라,  주요  재난  발생  시  위기통제  관리를 

지원하기    위하여  도입되었다.  2010년  8월,  일본  내각위성정보센터는  정보수집위성중  하

나인  레이더위성이  배터리관련  결함이  있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험을  하였다.  이

러한  부문은  정보수집위성이  악천후  기상조건하에서는  어떠한  정보도  수집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가안보  억제  측면에서  이러한  종류의  정보는  공개되지  않아야  한다.  그

러나,  이러한  정보는  신규  위성의  개발과  발사에  대한  추가적인  예산을  확보하기  위하여 

개방되었다.  아무튼,  일본  정부가  정보수집위성과  여기에서  획득한  정보자료를  최대한  활

용할지  여부는  의문사항이다.  이러한  부문은  일본  정부가  적절하게  국가안보정보를  통제

할  수가  없다는  의미를  제시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일본이  민수와  방위프로그램간  경계

를  희미하게  하기  때문이다. 

    넷째,  민‧군  우주프로그램은  실제적  활용  면에서  다르지만,  기본기술과  연구개발은  동일

할  수가  있다.  또한,  어떤  기술과  자료는  민‧군  겸용  특성  때문에  민수용에서  군수로  즉시 

변환될  수가  있다.  인적  자원은  유사하다.  그러나,  우주방위프로그램은  고유의  인적자원 

개발과  직업개발  프로그램이  필요하지만,  민‧군  프로그램  간  인력교류는  발생할  것이다. 

    다섯째,  국가안보와  인류  또는  전  세계  안보간의  개념  차이는  특히  우주사회에서는  모

호하다.  군‧방위  업무는  우주방위프로그램에  의하여  증진되어야  하고,  한편으로  인류  또는 

세계안보와  관련된    특히  환경과  에너지  문제는  민수용  우주프로그램에  의하여  활성화 

되어야  한다.  일본에서,  겸용  안보라는  용어는  부정확하게  우주활동에  사용되고  있다.  우

주활동과  관련한  안보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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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하여  말하자면,  일본은  민‧방위  우주프로그램  간  경계를  발전시켜야  하며,  이와  반

면에  일본  헌법에  담겨  있는  평화주의  원칙과  독자적인  방위지향  정책을  유지해야  한다. 

환언하면,  일본은  어떠한  원칙과  기준에  따라서  우주겸용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일본은  개념적으로  인류  또는  세계와  국가  안보를  그리고,  조직적으로  민

수와  방위  우주프로그램을  각각  구분해야  한다.  아울러,  일본  정부가  우주를  활용한  국가

안보가  우선이라  생각한다면,  방위청과  자위대는  이러한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야  한다. 

이들  기관이  우주활동과  관련한  타  부처와  기관에  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가  있더라도,  상

기  기관은  결국  일본의  국가안보와  우주방위  활동,  특히  이들  프로그램을  수행과  관련한 

활동을  책임져야  한다.   

 

○  참고문헌 

    -  Eligar  Sadeh,  "  Space  Strategy  in  the  21st  Centrury(Theory  and  Policy)",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