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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 Issue No.1

세계의  민간 
무인항공기시스템(UAS)
관련  규제  현황 

  Report  prepared  by  Future  Strategy  Head  Office  of  KARI

 

Ma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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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

머리말

1    날아다니는  무인항공기

2    무인항공기의  다양한  이름

세계의  무인항공기시스템(UAS)  관련  규제  현황

1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2    미국(United  States  of  America)

3    캐나다(Canada)

4    유럽  연합(European  Union)

5    영국(United  Kingdom) 

6    호주(Australia) 

7    UAS  관련  규정을  수립  중인  국가들

-  아랍에미리트(United  Arab  Emirates) 

-  남아프리카공화국(South  Africa)

-  중국(China)

-  홍콩  &  싱가포르(Hongkong  &  Singapore)

-  일본(Japan)

-  브라질  &  멕시코(Brazil  &  Mexico)

우리나라의  무인비행장치  관련  규정

맺음말

부록:  세계  무인항공기시스템(UAS)  관련  규정  비교

*문의:  미래전략본부  정책총괄팀  안진영  연구원(jyahn@kari.re.kr,  (042)870-3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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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 날아다니는 무인항공기

1950년대에  처음  등장한  무인항공기는  2001년  9‧11테러  이후  미국의  대테러  전략을  통해  효

용성을  입증  받고  군용기를  중심으로  급성장하고  있다(현재  전  세계  무인항공기의  98%가  군용

기).  이에  비해  민간  무인항공기는  굉장히  작은  시장  규모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물류  및  재

난  지역의  구호품  배송,  무선인터넷  연결  방송,  영상  촬영,  방사능  오염  지역의  세밀한  관찰과 

산불  감시  등의  재해  관측,  범죄자  추적,  국경  및  해안  경비와  불법조업  어선  감시,  어군  탐지 

등  활용범위가  매우  다양해지면서  항공  역사에  새로운  장을  써  내려가고  있다.  이러한  무인항공

기의  용도를  군사,  상업,  공공,  취미  생활  등의  목적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  군사용을  제외

한  나머지  부분을  민간  무인항공기  분야로  볼  수  있다. 

민간  무인항공기  시장은  앞으로  항공  분야에서  가장  크게  성장할  분야로  예상된다.  틸  그룹1)

은  전  세계  무인항공기  시장  규모가  2014년  53억$에서  2023년에는  115억$로  거의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이며,  이중  민간  무인항공기의  생산  규모는  2014년  0.6억$에서  2023년  11억$로  연평

균  33.6%(군용  무인기는  32.5억  달러에서  54억  달러,  연평균  5.2%)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2023년  전  세계  무인기  시장  규모를  1,000억$로  예측하기도  한다.  이

러한  분위기를  타고  구글,  아마존닷컴  등의  거대기업들이  드론회사를  인수하거나  ‘Octocopter’ 

상품  배달  프로젝트와  같이  드론을  이용한  자사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이슈몰이를  하고  있다. 

한편,  지난  1월  26일  새벽에는  미  국방부  산하  국립지리정보국(NGA)  소속의  한  요원이  술에 

취한  상태에서  직경  61cm  크기의  상업용  소형  무인기인  드론을  날렸다가  백악관  건물을  들이

받은  뒤  추락하는  사고가  있었다.  이  사고를  계기로  미국  내에선  드론을  이용한  테러  위협을  우

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호주,  중동,  남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위험을  초

래하고  민간  항공기의  운영에  방해가  되는  사건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 

드론은  일반인들에게  더  큰  위험을  주는  방식으로  운용되기  쉽다.  현재  민간  무인항공기는  각

종  규제와  인증/법제도  등  기반  구축이  미흡하여  제한적으로  운영될  수밖에  없고,  드론을  사용

하는  사람들이  잠재적인  위험이나  공공에  가할  수  있는  위험을  깨닫기도  어렵다.  이  때문에  미

국을  비롯한  유럽  등에서  새로운  규정,  표준,  정책  및  절차  마련을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

이고  있다.  이에  본  이슈지는  드론  산업의  성장을  방해하지  않고,  무인항공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각국은  어떠한  규제로  노력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무인항공기의 다양한 이름

요즘  미디어를  통해  자주  접할  수  있는  ‘드론(Drone)’은  군용표적기를  일컫는  말로  처음  사용

되었는데,  일반인들에게는  무인항공기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통용되고  있다.  여기서  무인항공

기는  일명  조종사가  없는  항공기를  말하며,  드론  외에도  무인비행장치(UAVs,  Unmanned  Aerial 

Vehicles),  무인항공기시스템(UAS,  Unmanned  Aircraft  System),  원격조종항공기시스템(RPAS, 

Remotely  Piloted  Aircraft  System),  Autonomous  Aircraft  등  다양한  이름이  혼재한다.  이처럼 

1)  S.  J.  Zaloga,  D.  Rockwell,  P.  Finnegan,  2014,  World  Unmanned  Aerial  Vehicle  Systems-Market 

Profile  and  Forecast,  2014  Edition,  Teal  Group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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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이름의  조종사  없는  항공기를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  국제민간항공기구와  미국은  아래 

[표1]과  같이  약간의  차이를  두고  설명하지만,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는다는  점은  일맥상통한다. 

[표1] 조종사 없는 항공기에 대한 다양한 정의

기관 및 규정

정 의

시카고 협약

(제2 부속서)

Chicago Convention

(ANNEX II)

Remote piloted aircraft(RPA) : 원격조종스테이션에서 조종되는 무인 항공기

An unmanned aircraft which is piloted from a remote pilot station

Remotely piloted aircraft system(RPAS) : 원격조종항공기, 그와 관련된

원격조종스테이션, 필요한 명령 및 컨트롤 링크 그리고 기타 컴포넌트

A remotely piloted aircraft, its associated remote pilot station(s), the

required command and control links and any other components as
specified in the type design

ICAO Cir

328/AN/190

- Autonomous aircraft : 비행시 조종사의 간섭이 없는 무인항공기

An unmanned aircraft that does not allow pilot intervention in the

management of the flight.

미 국방부

US Department of

Defence

-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는 동력 항공기로, 공기역학상의 힘으로 동체를 띄우고

자체적으로 날거나 원격 조종할 수 있으며, 소모품이거나 재생할 수 있고,
살상 또는 비살상 탑재물을 실을 수 있다.

A powered aerial vehicle that does not carry a human operator, uses

aerodynamic forces to provide vehicle lift, can fly autonomously or be
piloted remotely, can be expendable or recoverable, and carry a lethal
or non-lethal payload.

미 연방항공청

US Federation of

Aviation Authority

-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공중 비행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장치. 탑승 조종사가

없는 모든 종류의 비행기, 헬리콥터, 비행선 및 전이양력 항공기를 포함.

A device that is used of intended to be used for flight in the air that

has no onboard pilot. This includes all classes of airplanes, helicopters,
airships, and translational lift aircraft that have no onboard pilot.

본  이슈지에서는  무인항공기를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원격조종  또는  탑재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따라  비행이  가능한  항공기로  정의하며,  경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용어를  사용하

고자  한다.  세계  현황  부분에서는  해당  국가  및  해당  규정에서  채택한  용어를  사용하였다.

[표2] 무인항공기의 이름과 개념

용 어

일반적인 개념

드론

Drones

대중 및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로,
무인항공기를 통칭.

실제로는 군용 표적기를 부를 때 처음 사용되었고, 영국의 경우
소형무인항공기(Small Unmanned Aircraft, sUAV)로 정의함.

무인비행장치(UAV)

Unmanned Aerial Vehicle

‘항공기’의 분류를 명확하게 하는 점진적 과정에서 생겨난 용어로,

비행체 그 자체를 의미함. 우리나라 등 대다수 국가에서 사용.

무인항공기시스템(UAS)

Unmanned Aircraft System

or Unmanned Aerial System

UAV 등의 비행체, 임무장비, 지상통제장비, 데이터링크, 지상지원
체계를 모두 포함한 개념으로, 전반적인 시스템을 지칭할 때 사용.

무인항공기(UA)

Unmanned Aircraft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원격조종 또는 탑재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따라 비행이 가능한 항공기 그 자체를 설명할 때 사용.

RPA/RPAS(Remotely Piloted Aircraft System)는 ICAO에서 새롭게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원격 조종하는 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함.

원격조종항공기(RPA)

Remotely Piloted Air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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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민간  무인항공기시스템(UAS)  관련  규제  현황

세계  각국의  항공청  및  관련  기관들은  대부분  무인항공기의  안전성과  산업  활성화를  고려하

여,  일반적인  민간  유인항공기가  사용하는  공역에  무인항공기의  운용을  통합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국을  제외한  대다수의  국가들  즉  호주,  일본,  홍콩,  아프리카  등은  상업용  UAS

에  보다  개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고,  캐나다와  영국은  UAS에  관대한  편이지만  개방적이라고

는  할  수  없다.  이러한  각국이  다양한  입장  차이를  보이는  가운데  새로운  법의  적용은  입법자들

은  물론  무인항공기  사용자들에게  벅차  보이기도  한다.  국제민간항공기구를  비롯한  미국  등  주

요  국가들은  UAS  관련  법률을  어떻게  구축하고자  노력하는지  살펴보자.

1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시카고  협약(Chicago 

Convention,  1944)에  근거하여  설립되었으며,  동  협약은  오직  민간  항공기에만  적용된다(동  협

약  제3조(a)). 

동  협약  제8조2)는  무인항공기와  관련하여  타국의  특별허가  및  허가조건을  따르지  않으면  해

당  국가  영역의  상공을  비행할  수  없다고  규정한다.  즉  무인항공기의  비행은  해당  국가의  “특별 

허가(special  authorization)”를  받아야만  가능하다.  이  밖에  시카고  협약의  무인항공기  관련  규

정은  아래  [표3]의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표3] 시카고 협약의 UAV 관련 규정

조 항

내 용

제1조

…각국은 그 영역상의 공간에서 완전하고 배타적인 주권을 보유한다.

제12조

…공해의 상공에서 시행되는 법규는 본 협약에 의하여 설정된 것으로 한다.

제3조(c)

어떠한 체약국의 국가 항공기도 특별협정 또는 기타방법에 의한 허가를 받고 또한 그 조건
에 따르지 아니하고는 타국의 영역의 상공을 비행하거나 또는 그 영역에 착륙하여서는 아
니 된다.

제11
부속서

2,17, 군사 기관과 항공교통서비스 간의 조정
2.17.1. 항공교통서비스 기관들은 민간항공기의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에 대한 책임을

군사 기관과 긴밀한 조정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해야 한다.

2.17.3. 민간항공기 비행의 안전하고 긴급 행위와 관련된 정보를 승인하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하고, 항공교통서비스 유닛과 적합한 군사 유닛 간의 신속한 교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2.18. 민간 항공기에 잠재적 위험을 가하는 활동의 조정
2.18.1. 민간 항공기에 잠재적인 위험을 가하는 활동에 대한 방안은, 국가 영토 및 공해를

막론하고 해당 항공기 교통 서비스 기관들과 조정되어야 한다. 조정업무는 충분히
일찍 이루어져야 하고, 제15 부속서에 따른 활동에 관한 정보의 승인을
시기적절하게 허가할 수 있어야 한다.

2.18.2. 조정의 목표는 최상의 방안을 마련하여 민간 항공기에 가할 위험을 방지하고

민간항공기의 정상 운항에 대한 방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2)  1944  Chicago  Convention,  Art.  8:  “No  aircraft  capable  of  being  flown  without  a  pilot  shall  be 

flown  without  a  pilot  over  the  territory  of  a  contracting  State  without  special  authorization  by 
that  Sate  and  in  accordance  with  the  terms  of  such  authorization.  Each  contracting  State 
undertakes  to  insure  that  the  flight  of  such  aircraft  without  a  pilot  in  regions  open  to  civil 
aircraft  shall  be  so  controlled  as  to  obviate  danger  to  civil  air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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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무인항공기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기존의  시카고  협약의  내용만으로  모든  경우를 

커버하기  어려운  현실에  이르렀다.  이에  2005년  ICAO  169차  세션에서  항행위원회가  무인비행

장치(UAV)에  관한  논의를  건의하면서  본격적으로  관련  회의가  개최되기  시작하였다. 

① ICAO Circular3) 328-AN/190

2008년  무인항공기시스템  스터디그룹4)(UASSG,  Unmanned  Aircraft  System  Study  Group)의 

첫  공식회의가  열렸고,  2011년  3월에는  민간  무인항공기를  제도권  내로  수용하기  위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Circular  328(Unmanned  Aircraft  System,  UAS)을  발간하였다.  ICAO는  Circular 

328을  통해  완전하지는  않지만,  국제적으로  일관된  법규  및  제도를  회원국의  실정에  부합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다음  [표4]와  같이  무인항공기  관련  ICAO  정책  및  체제,  용어  정의,  법적  고

려사항,  무인항공기  운용(항공규칙,  항공교통관제,  탐색구조,  항공보안,  공항,  환경  등),  장비품

(항공기,  원격조종국,  항법시스템  등),  인력(원격조종사,  항공교통관제사)  등을  제시하고  있다. 

[표4] ICAO Cir 328-AN/190의 주요 내용

조 항

내 용

1.7.

Unmanned aircraft(UA) are, indeed, aircraft;
기존의 SARPs(국제 표준 및 권고안, Standards and Recommended Practices)는 매우
폭넓게 적용된다. 그러나 공항 및 다양한 공역에서 UAS의 완전한 통합에는 기존의 내용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UAS SARPs를 필요로 한다.
therefore, existing SARPs apply to a very great extent. The complete integration of UAS at
aerodromes and in the various airspace classes will, however, necessitate the development
of UAS-specific SARPs to supplement those already existing.

5.10.

항공기를 탑승 조종사가 조정하든 원격으로 조종하든, ATS 규정은 가능한 한 가지로
동일해야한다. RPA의 등장으로 다른 항공기나 제3자에게 미치는 위험을 증가시켜서는 안
되며 공역으로의 진입을 막거나 제한해서는 안 된다. RPA 취급을 위한 ATM 절차는
가능하면 어떤 경우라도 유인기의 절차를 반영해야 한다. 원격조종은 조종사가 탑승한 것과
같은 방식대로 대응하기 어려운 경우들이 있을 것이다. ATM 절차는 이러한 차이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Whether the aircraft is piloted from on board or remotely, the provision of ATS should, to
the greatest practicable extent, be one and the same. The introduction of RPA must not
increase the risk to other aircraft or third parties and should not prevent or restrict access to
airspace. ATM procedures for handling RPA should mirror those for manned aircraft
whenever possible. There will be some instances where the remote pilot cannot respond in
the same manner as could an on-board pilot (e.g. to follow the blue C172, report flight
conditions, meteorological reports). ATM procedures will need to take account of these
differences.

5.23.

RPA가 유인항공기와 나란히 운영되는 곳에서는 ATS 규정을 일치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where RPA are operated alongside manned aircraft, there needs to be harmonization in
the provision of ATS.

6.33.

ATC와 원격 조종 사이의 정보교환은 아마도 UA를 운영하고자 하는 공역에서 지정된
항공기가 운영을 지원받기 위해 QOS라고 불리는 신뢰성, 연속성, 무결성의 동일한 레벨을
필요로 할 것이다.
The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ATC and the remote pilot will likely require the same
levels of reliability, continuity and integrity, referred to as QOS, that are required to support
operations with named aircraft in the airspace in which a UA is intended to operate.

3)  ICAO  Circular는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측면보다는  즉각적으로  대책이  필요한  구체적인  주제를  다루며, 

법률상  바로  적용시킬  수  없는  아직  미완성의  해결책,  즉  발전중인  이슈들을  다룬다.

4)  ICAO  내에서  UASSG는  급격한  기술  발전  추세에  맞추어  민간  무인항공기  시스템(UAS)에  대한  ICAO 

표준  및  권고사항(SARPs)과  절차  및  지침서의  개발을  조정하고,  무인항공기  시스템을  민간  공역  및  공
항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통합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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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제2부속서 및 제7부속서

2011년  11월에  개최된  제188-6차  ICAO  항행위원회  회의에서는  UASSG에서  연구한  시카고 

협약  제2부속서(Rules  of  the  Air)  및  제7부속서(Aircraft  Nationality  and  Registration  Marks)

에  무인항공기  관련  규정안의  국제기준  신설(안)을  승인하였다. 

[표5] 제2부속서 주요 개정내용

조 항

내 용

3.1.9

RPA

원격조종 항공기는 인명, 재산 및 기타 항공기에 위험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제4 부속서의 요건을 따라야 한다.

1.3

RPA는 적절한 ATS 기관과 사전 조정 없이는 공해상에서 운항할 수 없다.

1.6

비행계획은 동 부속서 3장이나 체약국의 비행운영 관련 강행 규정에 따라 제출되어야 한다.

2.1

(a) RPA는 국내법 및 제8 부속서의 규정에 맞는 방식으로 감항증명 인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1.1

국제 항행을 계획한 원격조종항공기시스템(RPAS)은 원격조종항공기(RPA)가 출발하는
국가의 타당한 승인 없이는 운항할 수 없다.

1.2

RPA는 비행할 국가에서 발급한 특별허가 없이는 타국의 영토 상공을 운항할 수 없다.

3.1

상기 1.2에서 언급된 허가 요청은 국가에서 달리 구체화하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RPA가 운항할 국가의 해당 기관에서 적어도 예정된 비행일 7일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3.4

해당 국가에서 승인을 받은 후에, 항공교통 서비스 고지 및 조정이 국가의 요구조건에 따라
완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③ ICAO 결의안 A37-15 Appendix G5)

ICAO는  총회  결의안  A37-15  Appendix  G를  통해  무인항공기  카테고리,  class  또는  형식과 

관련한  국제  기준의  발효되기  까지는  해당  무인항공기(RPA)  등록국가에  의하여  그  국가의  법규

에  따라서  발급되었거나  유효한  것으로  인정된  증명서는  타국가의  영토를  통과하거나  이착륙하

기  위하여  타  체약국에  의하여  인정되어야  하는  것으로  결의하였다.  이와  같은  사항은  현행 

ICAO  SARPs에는  무인항공기의  형식증명을  위한  기술기준  및  원격조종사의  자격승인  등에  대

한  세부기준이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개별  회원국이  현재까지  제시된  기준을  충족하는  제도  및 

기준을  개발하여  자국내에서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허용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타국가의  영토

를  통과하거나  이착륙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에  의하여  인정되어야  한다고  제한하고  있으며, 

이는  기술기준  및  자격승인  기준에  대해서  국제적  조화가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④ 그 밖의 고려사항 (무인항공기의 군사적 활용 관련)

ICAO는  기존의  시카고  협약을  개정하고  또  새로운  Circular  328을  공표하는  등  나름의  노력

을  기울였으나,  여전히  무인항공기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넘어야  할  과제가  많은  상황이다.  예

를  들어  ICAO에  ‘무인기  도발’을  제기하더라도,  시카고  협약에는  “관계국으로부터  항의가  있는 

경우,  ICAO  이사회가  이를  검토하여  그  결과보고를  공개하고,  그에  따른  권고(Recommend)를 

행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것이  분쟁이  발생한  경우  ICAO가  할  수  있는  전부다.  결국  항공  교

통의  효율성,  정기  운항  및  보안  문제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개정과  보완이  필요하다. 

5)  ‘2012  ICAO  전략의제  대응연구(III)’,  국토해양부,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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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국제법  및  국제인도법과  관련하여,  기존의  조항들은  무인항공기의  군사적  운영  및  공격

에  대하여  타당한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이에  관해  추가적인  법적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

인다.  아울러,  시카고  협약  제8조의  “Special  authorization”에  관한  요건(국가승인  형식)도  논의

대상이다.  해당  국가의  특별허가  없이  무인항공기가  타국의  영공을  비행하는  경우,  일종의  UAS 

공격으로  여기고(UN  Charter  Art  2.  par.  4),  무력으로  대응6)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

이다.  이러한  경우,  다음의  법적  근거를  통한  적법성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UN  안전이사회  위임  (UN  헌장  제7장)

-  자위권  (UN  헌장  제51조)

-  구별의  원칙(Principle  of  distinction)의  적용  (민간에  대한  공격  금지)

-  비례원칙(Principle  of  proportionality)의  적용  (예상되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군사적  이

익에  비해  명백하게  과도한  손해를  야기해서는  안  됨)

이  밖에도  UNGA  68/178(2013.12.18.)  “대테러  작전시  인권  및  기본적인  자유의  보호”에  관

한  결의안과  Ben  Emmerson의  “대테러  작전시  인권  및  기본적인  자유에  관한  특별보고서

(A/HRC/25.29)7)”에  대한  내용도  함께  고려할  수  있다.

-  UN  총회는  결의안  68/78  para.6(s)에서  각  국가에게  대테러  작전활동에  취하는  모든  조

치와  방법은  원격조종  항공기의  사용을  포함해서  국제법에  따르는  의무를  이행할  것을 

보장해야  하며,  국제법에는  UN  헌장,  인권법,  국제  인도주의법과  특히  구별  및  비례의 

원칙이  포함된다는  내용을  채택하였다.

-  Ben  Emmerson의  특별  보고서에는  다음의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데  국제법  또는  국내법

을  막론하고  무인항공기  관련  법제정시에  함께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  국가는  원격조종  항공기의  사용을  포함한  대테러  활동에  취하는  모든  조치가  국제  인도

주의법  및  국제  인권법,  특히  신중의  원칙(Principle  of  Precaution)과  구별  및  비례의 

원칙을  포함한  국제법에  따르는  의무를  이행할  것을  보장한다. 

•  국가는  대테러  활동  중에  원격조종  항공기의  사용으로  인한  경우를  포함하여  민간인이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어떠한  경우에도  관련  기관들이  신속하고  개별적으로  공평하게  진

상조사를  수행하고  구체적으로  대중에게  해명할  것을  보장한다.

2 미국 USA

2014년  6월,  미연방항공청(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은  소형  UAS의  북극  지역 

활용  계획의  일환으로  영국  정유사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의  에어로바이런먼트의  무인항공기 

‘퓨마’를  이용한  알래스카주  유전  지역의  탐사  및  석유  파이프  라인  점검  등으로의  활용을  허가

6)  중국은  최근  드론을  격추시킬  수  있는  레이저  방공시스템(laser  defense  system)을  개발하여  성공을  거

두었다.  이러한  시스템은  테러  등을  방지하는데  사용되겠지만,  적법성을  떠나  민간용  무인기에  대한  격
추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7)  Ben  Emmerson,  Special  Rapporteur  on  the  promotion  and  protection  of  human  rights  and 

fundamental  freedoms  while  countering  terrorism(2011).  UN  인권위원회는  2005년  UN  결의안 
2005/80에서  3년간  이  특별보고서를  작성하도록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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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

하였다.  FAA는  지금까지  무인항공기의  상업적  활용을  철저히  차단해온  것과는  반대로  미국  영

토  내  무인기의  상업적  용도의  사용을  처음으로  허가한  것으로,  향후  본격적인  상업용  무인기 

시대가  열릴  거라는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맞춰  아마존은  2013년  12월  프로펠러  8개로 

구성된  옥타콥터  ‘프라임에어’를  이용하여  구매후  30분  이내  최대  5lbs  물건을  배송하는  시스템

을  소개하였고,  2014년  8월  구글도  호주에서  프로펠러  4개로  구성된  무인기  프로젝트  ‘윙’으로 

의약품  등  약  1kg의  물건을  배송하는  시험의  성공을  소개하며  응급구조  서비스와  택배에  이용

할  뜻을  내비쳤다.  또한  구글은  2014년  4월  타이탄  에어로스페이스를  인수하고,  페이스북은 

2014년  3월  어센타에이로스페이스를  인수하면서  무선  인터넷망  구축  사업과  항공지도  제작  등

의  활용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미국  FAA에서  인명  피해의  위험이  있는  본토  내의  상업적  운영

인  무인기를  이용한  배달  행위가  불법임을  밝혔다.  미국은  28개  주  이상이  UAVs를  금지하는 

법률을  고려하는  등  상업용  무인항공기  사용에  개방적이지  않으며,  민간  유인항공기와의  통합 

및  프라이버시에  대한  사안을  다루는  속도가  느려  무인항공기의  급속한  성장은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UAV의  용도에  따른  정의가  불분명한  문제점도  제기된다.  상업용과  레크레이션

용  무인항공기의  정의가  모호하다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상업용은  최종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다.  예를  들어,  저널용  UAV는  상업용으로  보아야 

할  것인지  레크레이션용으로  보아야  할  것인지  상당히  애매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2012년  2월  오바마  대통령이  민간무인기  시대를  예견하고  “2012  현대화 

개정  법률(Modernization  and  Reform  Act  of  2012)”에  서명함에  따라,  무인항공기기  관련  법

적  제도들이  수립되는  2015년  9월  이후의  상업용  무인기를  향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

다.  물론  핵심기술  개발  및  정책  규정  통합과  사회적  해결과제들로  인해  일정이  지연되고  있으

나,  FAA는  2008년부터  구상해  온  소형  무인항공기  시스템(Small  UAS)의  운영을  국가공역체계

(NAS)에  포함시키기  위한  방법을  구현하고  있다.  FAA는  2009년  4월에도  항공규정제정위원회

(ARC;  Aviation  Rule-making  Committee)에서  소형  무인항공기  시스템이  안전하게  국가공역

체계에  통합될  수  있음을  제안한  바  있다.  이후  FAA는  소형  무인항공기  시스템의  운영을  국가

공역체계에  포함시키기  위한  규정제정  작업을  해  왔다.  여러  법률적  근거에  의거하여  FAA와 

미교통부(DOT)는  2015년  2월  15일  “미국  소형  무인항공시스템의  운영과  자격증명에  관한  규

정(안)”을  고시하였다. 

그러나  이  규정(안)은  어디까지나  초안일  뿐  발표일로부터  60일간  우편,  전자민원,  팩스,  방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의견을  받고  이를  살펴보고,  필요할  경우  반영해야  하는  과정이  남아  있다. 

또한  제기된  의견이나  관련  문서들은  모든  사람이  공람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  규칙제정  프로세

스의  특이점이다.  상기  규정(안)은  크게  규칙제정의  배경,  상황/기종별  적용가능성,  개념정의,  운

영규정,  운영자격,  등록,  표시(Marking),  관리감독,  규정제정시  비용과  편익  등에  대한  내용을 

주요  골격으로  하며,  주요  조항들을  요약하면  [표6]과  같다.

현재  전문가들은  FAA의  규정(안)  발표  이후  규정이  확정되려면,  앞으로도  적어도  1년  이상의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FAA의  이와  같은  규정(안)에  대해  일반대중은  드론  등 

무인기의  안전한  운영에  초석이  될  것이라고  보면서도,  앞으로  드론의  운영이  폭발적으로  증가

하게  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위험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테러에  이용될 

가능성,  통상적으로  500ft  아래에서  운행되는  헬기와의  운행  간섭  혹은  충돌위험성,  전기계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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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동이나  배터리  방전으로  지상에  추락하거나  건물에  충돌할  위험성  등의  다양한  위험성이 

제기되고  있다. 

향후  이러한  위험성들을  감안하여  FAA이  규정(안)을  어떻게  보완할지  주목된다.  또한  FAA가 

하나의  산업으로서  무인항공기  시장의  확대라는  시각과  기존  항공기들의  안전한  운영  및  국민

의  안전을  지키고자  하는  관점을  적절히  조화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표6] 미국 소형 무인항공시스템의 운영과 자격증명에 관한 규정(안) 주요 조항8)

조 항

내 용

운항 제한

Operational

Limitations

- 소형 무인항공기의 무게는 반드시 25kg 미만으로 제한
- 가시관측이 가능한 육안가시선 내에서만 조종가능9)
- 소형 무인항공기는 조종사가 해당 항공기를 교정렌즈를 제외한 다른 장비의

도움 없이 시야 내에서 볼 수 있도록 충분히 가까운 거리에서 머물러야 함

- 조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람은 조종불가
- 낮에만 운영가능(현지시각 기준 일출부터 일몰시간까지)
- 반드시 다른 유무인 항공기에 통행권을 양보
- 목측관측자(Visual Observer)를 활용할 수 있으나 필수는 아님
- 1인칭 시점의 카메라로는 “See-and-Avoid”요건을 충족시킬 수 없지만 다른

방법 활용 가능

- 소형 무인항공기의 최대속도는 100mph(160km/h)
- 소형 무인항공기의 최대고도는 500feet(152.4m)
- 조종소(Control Station)로부터 시정이 최소 3miles(5km) 이상 확보되어야 함
- Class A(18,000feet/5,486m) 공역에서는 운영불허
- Class B/C/D/E 공역에서는 항공교통관제사(ATC)의 허가시 운영가능
- Class G 공역에서는 항공교통관제사의 허가 없이 운영가능
- 1명의 조종사 혹은 목측관측자가 동시에 2기 이상의 소형 무인항공기의

운영이나 목측관측 불가

- 수상의 선박을 제외한 움직이는 자동차 혹은 항공기에서 조종불가
- 난폭하거나 부주의한 조종불가
- 비행전 조종사는 비행전 검사 실시
- 조종사가 소형 무인항공시스템의 안전한 운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육체적/정신적 문제가 있을 경우 운영불가

- 초소형 무인항공기시스템의 경우 Class G의 공역에서 운영을 허가할 것을 제안

조종사 자격증명과

책임

Operator

Certification &

Responsibilities

- 소형 무인항공기 시스템의 “Pilot”을 “Operator”라 정의
- “Operator”는 다음의 사항이 요구됨

․  FAA가 인증한 센터에서 최초 항공관련 지식 테스트에 통과
․  TSA(Transportation Security Administration)에서 점검 수행
․  소형 무인항공기 시스템의 등급과 함께 무인항공기 조종 자격 취득
․  매 2년마다 항공관련 지식 테스트 재시험 통과
․  최소 17세 이상만 가능
․  규정에 따라 FAA가 시험 및 검사가 가능하도록 협조하고, 관련 문서와

요구기록은 규정에 따라 보관되어야 함

․  대인 혹은 대물 사고가 발생할 경우 10일 이내 FAA로 보고
․  비행전 비행기와 비행제어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검사

항공기 요구조건

Aircraft

Requirements

- FAA의 감항성 인증은 불필요
- 항공기에 마킹 필요(다른 항공기와 동일한 기준으로)

모형 항공기

Model Aircraft

- 공법(Public Law) 112-95 내 섹션 336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모형항공기는

이 규정의 적용을 받지 않음.

8)  http://aviationweek.com/commercial-aviation/faa-urged-act-fast-final-small-uas-rule
http://www.faa.gov/regulations_policies/rulemaking/recently_published/media/2120-AJ60_NPRM_2-15-

2015_joint_signature.pdf  참조  (KARI  e-정책정보센터,  정호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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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캐나다 Canada

캐나다는  UAV  시스템의  사용을  통제하는  기본법으로  항공법(Aeronautics  Act)과  캐나다  항

공규칙(Canadian  Aviation  Regulations)을  두고  있다.  추가적으로  UAV  시스템  운영자는  ‘캐나

다  교통사고  조사  및  안전  위원회  법(Canadian  Transportation  Accident  Investigation  and 

Safety  Board  Act)’,  ‘권리와  자유  헌장(Charter  of  Rights  and  Freedoms)’,  ‘캐나다  형사법

(Criminal  Code  of  Canada)’,  ‘관세법(Customs  Act)’  및  ‘환경보호법(Environmental  Protection 

Act)’,  ‘국립공원  항공기  접근  규칙(National  Aircraft  Access  Regulations)’,  ‘개인정보보호  및 

전자서류  법(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nd  Electronic  Document  Act)’,  ‘프라이버시법

(Privacy  Act)’,  ‘전파통신법(Radio-communication  Act)’,  ‘위험물질  수송법(Transportation  of 

Danger  Goods  Act)’  등을  적용받는다.

2014년  11월  27일,  캐나다는  모형항공기  및  UAV  시스템  운영자들을  위해  일반  사항과  안전 

지침을  담은  Advisory Circular10) No. 660-02를  공포하였다. 

Circular  No.  660-02에  따라  캐나다  교통부는  무인항공기를  상업용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와  오락용  모형항공기(model  aircraft),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었다.  모형항공기는 

7.22  파운드  미만으로  정의하고,  기업이  아닌  개인이  소유하고  있어야  하며  비수익용이어야  한

다.  항공기가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면,  레크레이션용으로  간주되어  낮은  수준의  검사를  받게 

된다.  반면에  이러한  범주에  들지  않는  항공기는  공식적으로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가  되고,  “특별비행운항인증(Special  Flight  Operations  Certificate,  SFOC)”를  받아야  한

다.  이러한  인증은  매우  상세한  요건에  따라  더  복잡해  보인다.  예를  들어  UAV가  상기  세  가

지의  모형항공기  기준에  속하지만,  작은  카메라를  장착하게  된다면  동법에  따라  UAV는  자동적

으로  무인항공기가  되기  때문이다.  동  Circular는  무인항공기에  속한  항공기  및  그  운영에  대하

여  일반사항,  과태료  및  보고의무  등  크게  3가지로  나누어  규정하고  있다.

  [표7] 캐나다 Circular No. 660-02의 무인항공기 관련 조항 및 내용

조 항

내 용

5.1 일반사항

(1) UAV 시스템의 운영 허가 메커니즘

⒜ UAV 최대이륙중량(MTOW) 2kg 이하: 규정의 면제 하에 운영 가능
⒝ UAV 최대이륙중량 2kg~25kg: 개별적인 규정의 면제 하에 운영 가능
⒞ UAV 최대이륙중량 25kg 이상: 특별비행운영인증(Special Flight Operations

Certificate, SFOC)을 신청해야 운영 가능 (면제 불가)

5.2 과태료

(1) SFOC 없이 운영하는 경우: 개인 $5,000, 법인 $25,000
(2) SFOC의 조건에 따르지 않는 경우 : 개인 $3,000, 법인 $15,000
(3) 캐나다 형법상 위법행위에 해당되는 경우, 벌금형 및/또는 징역형 선고
(4) 기타 규정에 따른 벌금 부과

5.3 보고사항

(1) UAV 사고 및 사건에 대한 보고조건은 SFOC에 포함
(2) 민간항공이슈보고시스템을 통해 캐나다 교통부에 이슈를 보고함
(3) 위법행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많아질수록 캐나다 교통부의 보고처리 수월
(4) 위법행위로 의심되는 경우 지역 경찰서에 연락할 것을 권고

9)  조종사나  목측관측자의  육안가시선  내에서만  조종가능
10)  캐나다에서  Advisory  Circular는  구체적인  이슈나  법에  관한  정보  및  안내를  담고  있다.  동  Circular

는  다양한  무인항공기  이름  중에서  항공  산업  및  그와  관련된  규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UAV  시스템
(Unmanned  Air  Vehicle  System)’을  용어로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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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8] 캐나다 무인항공기 운영자의 책임 및 비행금지

운영 책임

비행 금지

- 날씨 좋은 날(구름이나 안개가 없는 날씨)의

낮에는 항상 비행이 가능하다

- 항공기는 사용자의 육안가시선 내에 항상

위치해야한다

- 이륙전 항공기가 비행하기에 안전함을

확인해야한다

- 비행허가의 필요 여부 및 특별 운항 인증

(Special Flight Operations Certificate)을
신청해야 하는 때를 항상 알고 있어야한다

- 타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해야한다

­ 허가 없이 사유재산을 비행하거나 사진 및

비디오 촬영을 하지 않는다

- 공항, 헬리콥터 발착장, 비행장 근처 9km 이내

- 고도 90m 이상

- 사람, 동물, 빌딩, 구조물 및 운송수단 근처

150m 이내

- 해변, 스포츠 행사장, 야외 콘서트, 페스티발 및

불꽃놀이 등 많은 사람들 밀집된 지역 근처

- 이동 중인 자동차 근처

­ 고속도로, 다리, 붐비는 거리 및 운전자에게

위험을 가하거나 혼란을 줄 수 있는 모든
지역은 금지

- 군사 시설, 감옥, 산불 근처나 인근지역을

포함한 비행제한공역

- 긴급구조원들을 방해할 수 있는 모든 지역

[그림 1] 캐나다의 무인항공기 허가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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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럽연합 European Union11)

영국,  독일  등  유럽의  대부분이  유럽항공안전청(EASA,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의 

관할권에  속한다.  EASA는  Regulation (EC) No 216/2008에  따라,  중량  150kg을  초과한  민간 

UAS  및  RPAS에  대해서만  규제하고  있다.  해당  항공기는  사람이  살지  않는  지역에서  운용되어

야  하며,  안전과  환경을  위한  감항증명과  운항허가를  받아야  한다. 

반면에  실험용  및  아마추어용  RPAS나  군사용  및  비군사용  RPAS  그리고  중량  150kg  이하의 

민간  RPAS는  모형항공기와  마찬가지로  EU  각국의  개별적인  규제를  받는다.  단,  장난감의  경우 

연소엔진의  내부  장착여부를  떠나  비행이  가능하면  Directive 2009/48/EC  규정에  따른다. 

EASA는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에서  ERSG(European  RPAS  Steering  Group)가 

작성한  로드맵12)의  추진을  지원하고,  향후  15년간  민간용  RPAS의  개발과  비제한  공역으로의 

통합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이  로드맵은  ①  연구개발,  ②  안전  규정  및  기술  기준,  ③  프라이버

시  및  데이터  보호와  보험  및  책임에  관한  보완  조치  등  3개의  기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작년  4월에는  유럽위원회에서  안전,  보안,  프라이버시,  책임  등은  물론  유럽의  민간용  드론의 

점진적  개발을  지원하는  전략(A  New  era  for  a  aviation-Opening  the  aviation  market  to  the 

civil  use  of  remotely  piloted  aircraft  systems  in  a  safe  and  sustainable  manner)을  발표했다. 

이  전략은  무인항공기시스템(UAS)의  일부로써의  RPAS를  강조했다.  여기에는  민간용  드론  활용

을  위한  단일  유럽시장을  형성하고,  드론이  갖고  있는  모든  종류의  위험에  대해  안전한  법적  체

계의  수립과  ‘감지  및  회피’,  ‘통신  링크’  등의  필수기술  개발을  통해  2016년까지  RPAS를  유럽

의  항공  시스템의  안전  및  보안부문에  통합시키고,  프라이버시  보호  및  시장  개발과  유럽의  산

업을  지원하는  조치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외에  EASA는  JARS(Joint  Authorities  for  Rule-making  on  Unmanned  System)의  멤버로

써  현재  아래  자격요건에  관한  권고안과  자체  Rule-making  Programme을  두어  RMT.0229, 

RMT.0230,  RMT.0235.  등  세  가지  규칙제정을  위한  작업  중에  있다. 

-  원격조종사  라이선스

-  RPAS의  육안가시거리(VLOS)  및  비육안가시거리(BVLOS)  운영 

-  민간용  RPAS  운영자  및  원격조종사를  위한  훈련  인증기관(JARUS-ORG)

-  600kg  이하의  경량무인헬기  및  항공기(Light  Unmanned  Rotocraft  and  Aeroplanes, 

CS-LURS)에  관한  자격증명 

-  공중충돌위험도를  상당히  안전한  수준(TLC,  Tolerable  Level  of  Safety)으로  유지시키고, 

전체  항공시스템상의  모든  행위주체들을  고려한  ‘감시  및  회피’  성능  요건 

-  데이터  링크를  통한  명령  및  통제의  성능요건 

-  지상  사람들에  대한  피해  위험을  최소화하는  RPAS  감항증명(‘1309’)에  관한  안전  목표

-  감항증명  절차 

11)  https://www.easa.europa.eu/unmanned-aircraft-systems-uas-and-remotely-piloted-aircraft-systems-rpas 

참조

12)  2013년  6월,  ERSG는  민간  RPAS를  유럽항공시스템과  통합시키기  위한  로드맵을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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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

5 영국 UK

영국에서도  도미노  피자가  ‘도미콥터’로  피자배달을  실험하는  등  무인항공기를  상업적으로  활

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게다가  점점  더  큰  규모의  무인항공기가  나올  예정이다.  유럽에서 

이러한  항공기는  국내법과  유럽법에  따라  설계되어야  하고  승인기준에  맞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한편,  작년  7월  22일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공항  중  하나인  런던  히드로에서  한  여객기가  무인

항공기와  부딪칠  뻔한  일촉즉발의  상황이  발생했다.  무인항공기가  고도  213m에서  비행하는  중

에,  180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는  에어버스  A320와  충돌할  만큼  근접했던  것이다.  사건의  공

식  보고서가  “충돌의  심각한  위험”이  있었다고  발표함에  따라  영국  내에서도  드론의  위험에  대

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졌다.13) 

EU에서  중량(MTOW/MTOM)  150kg  이하의  무인항공기시스템(UAS)은  각국의  항공청에서 

규제한다.  영국의  민간항공청(UK  CAA,  Civil  Aviation  Authority)은  CAP393(Air Navigaton:

The Order and the Regulations)을  제정하여  어떠한  UAS를  막론하고  모두  따르도록  되어있

다.  2015년  1월  25일  4차  개정이  있었고,  Aviation  Navigation  Order  2009를  개정한  내용과 

그에  따른  규정들을  포함시켰다.  특히  소형  UAV와  감시용  소형  UAV에  관한  사항들이  포함되

어  있다.  영국은  중량  20kg  이하의  무인항공기를  소형  무인항공기(Small  Unmanned  Aircraft)라

고  하는데  보통  유인항공기에  적용되는  대부분의  규제를  면하고,  상대적으로  쉬운  운영허가를 

받게  된다.  (ANO2009  제253조)  무인항공기는  혼잡한  공역이나  사람  및  사유재산  근처에서의 

비행  그리고  CAA의  허가를  받은  경우라도  육안가시선을  넘어선  비행은  금지된다.  또한  중량 

7kg  이상의  무인항공기는  비행허가를  받았다  해도  통제공역,  제한공역  및  공항교통구역

(Aerodrome  Traffic  Zone,  ATZ)에서는  비행이  금지된다.

중량  20kg  초과  무인항공기나  항공업허가(Permit  to  Carry  Out  Aerial  Work)를  요하는  항공

사진을  촬영하는  항공기는  유인항공기와  마찬가지로  조종사  자격조건,  설계  및  제작  인증  등  강

한  규제를  받게  된다.  그러나  무인항공기가  따르기에  불가능한  규정의  경우,  면제받을  수  있다. 

무인항공기는  설계,  중량  및  용도에  따라  아래  [표9]과  같이  비행  전  CAA에  신청해야  하는  인

증조건이  달라진다.

[표9] 영국 CAA의 무인항공기 인증 조건

항공기 중량

Aircraft Mass

감항증명 승인

Airworthiness Approval

등록

Registration

운영 허가

Operating Permission

조종사 자격조건

Pilot Qualification

20kg 이하

X

X

O

1)

O

1)

20kg ~ 150kg

O

3)

O

3)

O

O

2)

150kg 초과

EASA or UK

비행승인

3)

O

O

O

2)

1) 2010년 1월부터 시행, 항공업을 목적으로 하는 항공기나 혼잡지역 및/또는 사람 및 사유재산 근처 비행하는 경우

2) 조종사 경험이 운항허가 신청 중에 개별적으로 고려될 것임

3) 감항증명 및 등록 요건에 대해 일부 면제를 받을 수 있음

이  밖에  UAS  운영자는  항공법에  따른  규정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EU의  개인  인권에  관한 

규정들도  적용받는다. 

13)  http://traveller24.news24.com/News/Passenger-jet-in-near-miss-with-drone-at-Heathrow-20141208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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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

CAP722 Policy

CAP722는  영국  관제공역에서의  무인항공기  사용에  관한  CAA의  가이드라인이며,  관제공역의 

UAS에  관한  모든  규정은  ANO2009에  포함되어  있다.  ANO2009  이전에는  CAP722가  무인기 

산업계의  참고문서였으며,  세계적으로도  참조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영국도  통합된  일련의  법 

규정을  마련하기보다는  미국처럼  가이드라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CAP722의  4차  개정은  2010년  4월에  이루어졌는데  새롭게  등장한  ANO2009의  규정을  반영

하기  위해서였다.  CAP722  수립  전에  CAA의  DAP(Directorate  of  Airspace  Policy)에서  영국의 

산업,  특히  UAVS  관련  업체들과  간담회를  열었는데,  인증절차를  확정하여  UAS  개발자들을  지

원하고,  필요한  기준  및  관행들이  모든  UAS  운영자들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서였

다.  CAP722의  최근  개정은  지난  3월  24일  이루어졌다.

CAP722의  목적은  영국에서  UAS  운영허가를  받기  전에  감항증명  및  운영기준에  부합해야 

하는  안전  조건을  강조하는  것이다.  현재  제한공역에서  육안가시선  밖의  UAV의  비행은  금지되

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영국의  공역  전반에  유인항공기와  UAS의  운항이  통합될  수  있는  규제 

체제를  만드는  데  있다.   

데이터 보호 및 프라이버시 Data Protection & Privacy

정보위원회사무소(Information  Commissions  Office,  ICO)는  CCTV  산업에  적용하고  있는  자

격조건을  토대로  하여,  UAS  산업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EU

에서도  동의하고  있다. 

경량 무인항공기시스템의 승인 Light UAS Approval (MTOM 0kg~150kg)

Light  UAS14)는  경량  무인항공기  시스템으로,  항공기만이  아닌  지상관제소(Ground  Control 

Stations,  GCS)  및  전파통제(Radio  Control,  R/C)  장치와  같은  보조적인  하부시스템과  연관이 

있다.  Light  UAS의  최대이륙중량(MTOM,  the  Maximum  Take  off  Mass)은  150kg  이하이다. 

영국에서는  CAP722에  따라  모든  Light  UAS의  설계,  제작  및  운용에  대한  운영허가  면제를 

받기에  앞서  개별적인  평가를  받아야  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Light  UAS  Scheme

TM(LUASSTM)

이  Light  UAS의  설계,  제조  및  운영  승인과  승무원에게  발급되며,  CAA의  지정기관인 

EuroUSC

TM에서  관리한다.  (DAI/9932/09)

보험 Insurance

UAS의  적절한  설계  및  제작  인증과  운영자  인증은  LUASS

TM  보험사가  관리하는  절차에  따

라  발급된다.  항공업을  하는  UAS의  운영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적절한  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반면에  최대이륙중량이  20kg  이하인  UAS의  제작  및  운영에  있어서는,  현  규정에  따라  개별적

으로  받아야  하는  평가에서  유리할  수  있다. 

14)  이러한  용량에  따른  용어는  EU  Regulation  (EC)  No  216/2008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지침  제2부속서는 

EASA의  소관에서  150kg  이하의  항공기를  배제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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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6 호주 Australia

호주는  캐나다와  마찬가지로  UAS  운영자를  모형항공기  사용자와  구별하고  있다.  무인항공기

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항공  산업의  일부로  여겨,  많은  책임아래  조종사  자격요건  등에  따라  인

증을  받아야  하지만  상대적으로  어렵지는  않다.  반면에  스포츠  및  오락,  교육용으로  날리는  모

형항공기는  원칙적으로  규제를  받지  않는다(VFR  면제).

모든  종류의  무인  및  무선제어  항공기(unmanned  and  radio-controlled  aircraft)의  운영은  호

주  민간항공청(CASA,  Civil  Aviation  Safety  Authority)과  호주  모형항공기협회(MAAA,  Model 

Aeronautical  Association  of  Australia)에서  규율한다.  2009년  12월  발표한  국가항공정책백서

(White  Paper  on  the  National  Aviation  Policy)에서  호주  정부는  CASA에서  무인비행장치

(Unmanned  aerial  vehicles,  UAVs)의  운영  감독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이에  따라 

CASA의  통합계획에는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aircrafts)의  운영을  감독하는  전문  감시  요

원을  증강하는  목표가  포함되었다. 

호주의  무인항공기  규정은  2002년  공포된  CASR Part 101(Civil Aviation Safety Regulation

Part 101)이며,  세계에서  첫  번째로  마련된  무인항공기에  관한  운영규정이다.  Part  101은  모든 

무인항공술  활동을  일체의  법률로  통합하였다.  무인정박열기구(unmanned  moored  balloons)  및 

연,  무인비행열기구(unmanned  free  balloons),  무인로켓,  UAVs(Unmanned  Aerial  Vehicles),  모

형항공기  그리고  불꽃놀이  등에  관한  규정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무인항공기와  불꽃놀

이  관련  신규  조항이  포함되었지만  열기구,  로켓  및  모형항공기  등  기존의  민간항공법(Civil 

Aviation  Orders,  CAOs)에서  규율하고  있는  내용은  최소한도  내에서만  변경  하였다. 

[그림 2] 호주의 항공안전법 체계도

동  규정은  UAV를  large  UAV와  small  UAV로  구별하고  있다.  아래의  항목  중  하나에  해당되

면  large  UAV가  되며,  large  UAV와  micro  UAV(총중량이  100그램  이하인  UAV)에  속하지  않

는  모든  UAV는  small  UAV로  정의  된다(Part  10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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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  적재  용량(envelope  capacity)이  100㎥  이상인  무인  비행선

-  발진  중량(launch  mass)이  150kg  이상인  무인  동력  낙하산

-  발진  중량(launch  mass)이  150kg  이상인  무인  비행기

-  발진  중량(launch  mass)이  100kg  이상인  무인  회전익기

-  발진  중량(launch  mass)이  100kg  이상인  무인  동력  리프트  장비

  small  UAV는  고도  400m  이상의  비행에만  사전  운항허가를  요하며,  그  외에는  법에서  달리 

규제하고  있지  않다.  반면에  large  UAV에  관해서는  운영자(Operator)  인증,  조종사(Controller) 

인증,  감항증명(Airworthiness)  등을  규정하고  있다.

CASR  Part  101  외에도  호주는  무인항공기  및  로켓에  관한  Advisory  Circular로  AC  101-1

(무인항공기),  AC  101-2(로켓),  AC  101-3(모형항공기)  등을  추가적으로  마련하였으며,  현재 

2016년까지  UAV  용어를  RPA  및  RPAS로  변경하는  등  대대적인  개정작업(Part  102)을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프라이버시에  대한  사항은  CASA의  소관업무가  아니므로  여전히  법적  공백

으로  남아  있을  것으로  보인다.

7 UAS 관련 규정을 수립 중인 국가들

아랍에미리트 UAE

아랍에미리트는  무인항공기의 사용에 관한 국내법을  일반민간항공청(GCAA,  General  Civil 

Aviation  Authority)과  협력하여  수립  중이며  현재  최종  단계를  거치고  있다.  이러한  적극적인 

움직임은  2015년  1월,  비허가  레크레이션용  드론으로  인해  두바이의  항공교통이  약  1시간  동안 

마비되었던  일이  계기가  되었다. 

동  법은  레크레이션,  상업  및  과학  등의  무인항공기  용도에  따라  무인항공기의  고도와  사용 

허가  장소  등을  결정하게  된다.  관련  규정이  마련되면  GCAA의  UAVs(Unmanned  Aerial 

Vehicles)  수입  및  유통  관리지침들과  함께  적용될  것이다. 

동  규정의  초안에  따르면  드론은  저용량  드론(low  capacity  drones,  중량  25kg  이하),  중용량 

드론(mid-capacity  drones,  중량  25kg~150kg),  고용량  드론(advanced  capacity  drones,  중량 

150kg  초과)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항공기의  세  가지  유형별로  인증요건의  내용도  달라진다.

또한  공항  근처,  밀집지역,  제한구역과  같은  곳에서는  드론의  사용을  금지하는  지침들도  포함

될  예정이다.  드론은  운영자의  육안가시선  내에서  사용되어야  하고,  개인용은  허가시설  내에서

만  운영할  수  있다.  카메라  및  통신  장치는  인증기관의  별도  허가를  받아야  사용이  가능하다.

남아프리카공화국 South Africa

현재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어떠한  기관,  개인,  협회나  정부기관에도  민간공역에서의  RPAS  운

항을  승인해  준  적이  없으며,  남아프리카  민간항공청(SACAA,  South  African  Civil  Aviation 

Authority)의  일반  항공기  운항에  관한  자격요건을  준수하지  않는  드론의  사용은  모두  불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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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

다.  그럼에도  남아프리카  크루거  국립공원에서  드론을  사용하는  일이  발생하자,  2014년  4월  당

국은  무인항공기  운영자에게  R50k  벌금  또는  최대  10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다고  재차  밝혔

다.  이에  대해  드론  사용자들은  격렬하게  항의하였고,  정부는  본격적으로  무인항공기시스템에 

대한  세부  규정  초안  작업에  착수했다.

SACAA는  2015년  3월  교통부  장관에게  “민간공역에서의 드론의 사용에 관한 법률” 초안을 

제출했다.  사전  보고서에는  무인비행장치(UAV)  또는  무인항공기시스템(UAS)으로  드론을  언급

하였으나,  동법  초안에서는  원격조종항공기시스템(RPAS)의  전문적인  조종에  대한  사항을  고려

하고  있다. 

SACAA는  드론을  민간  항공  체계의  새로운  구성요소로  인식하고,  ICAO와  마찬가지로  법률

을  통해  드론의  이해와  정의  및  민간  공역으로의  궁극적인  통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보안  및  안전  측면을  염두하고,  허가규정  신설과정에서  많은  요소들을  고려했다.  RPAS에  적용

된  기술이  공중  충돌  및  사고의  최소화를  보장하게  하고,  RPAS의  의도적이거나  불법적인  간섭

으로부터의  보호를  보장하는  할당  주파수  스펙트럼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방안들이다.

한편,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들은  농업,  야생동물  감시,  의약품  배송,  군사용  등  많은  곳에서 

드론의  사용을  지속적으로  원하고  있는  추세다. 

중국 China

항공기  소유자  및  조종사  협회(AOPA,  Aircraft  Owners  and  Pilots  Association)에  따르면  중

국에는  현재  약  10,000명의  UAV  전문  운영자들이  있으며  그  숫자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

다.15)  반면에  이에  따른  사고도  발생하고  있다.  상하이의  한  제과점에서  제품을  드론으로  배달

했다가  보행자가  놀라  소리쳐  경찰이  출동한  사건부터,  3명의  UAV  운영자들이  사전승인  없이 

베이징  공항의  동쪽부분에서  감시  및  지도제작  작업을  하다가  이상접근(Air-miss)16)을  일으키

는  사고도  있었다.  당시  베이징  공항에  군인  1,226명,  군용기  123대  및  2대의  제트기  등이  출

동했고  10대  이상의  항공편이  지연되는  등  항공패닉을  초래했다.  이들은  모두  체포되었고  공공

안전을  위험에  빠뜨린  죄로  구금되었다.17) 

중국은  UAV  사용의  안전성  확보와  함께  UAV의  중국  산업  개발을  상당히  고려한  규정을  채

택하였다.  이는  하나로  통합된  법률(중국  민용항공법18),  1996)로써,  전용  인프라(비행구역)  신설

과  UAV  기업들의  세계시장  진입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조종사  라이선

스를  발급받아야  하는  UAV  운영자에  관해  다루고,  인증  시스템상의  비행  자격요건을  구체화하

고  있다.  중국  민항총국(China  Civil  Aviation  Administration)은  중량  7kg  이상의  UAV를  운영

하고자  하는  자는  라이선스를  발급하고,  유인항공기와  공유하는  통합  공역에서  비행하거나  중량 

116kg  이상의  UAV의  경우  조종사  라이선스와  UAV  인증을  요한다.  또한  통제구역에서의 

15)  http://europe.chinadaily.com.cn/business/2014-08/18/content_18436980.htm  참조
16)  이상접근(또는  에어미스)은  항공기  상호간  접근  정도에  관하여  정략적인  정의는  없느나  공중  충돌의 

가능성을  느낄  정도의  접근을  말한다.  (항공우주공학용어사전,  이태규,  2012.)

17)  http://www.suasnews.com/2014/11/32433/chinas-uas-regulation-an-interesting-precedent/  참조
18)  중국의  항공법은  세  단계로  최상위인  민용항공법,  국무원을  통과한  행정법규,  세  번째로  부문규장으로 

민항총국의  각종  규칙,  기존,  절차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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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

UAV  비행은  사전  승인을  신청해야  한다. 

이러한  법의  적용을  해석하면,  7kg  이하의  UAV는  조종사  라이선스가  필요  없고,  116kg  미

만의  항공기가  통합  공역에서  운항하는  경우  항공관제소에  정보를  제출했다면  사전승인이  없이 

비행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비허가  비행의  기소여부  보다는  베이징  공항의  에

어미스  사건과  같이  불법  비행은  아니지만  공공에  위험을  주기  때문에  기소될  수  있다는  점이

다.  즉  중국에서는  비허가  비행  자체가  법을  위반하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116kg  미만

의  UAV가  통합  공역에서  운항하기  위한  사전승인의  필요  여부도  논쟁의  여지가  있다.  결국  중

국에서  실제  사업자에게  요하는  모든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

러나  중국의  목적은  이  과도기  중에  라이선스  없이  비행하는  사업자를  처벌하지  않는  것이고, 

이러한  모습은  미국의  면제  정책(US  exoneration  policy)과도  유사하다. 

홍콩과 싱가포르 Hongkong & Singapore

전통적으로,  전투용이나  정보수집  임무를  위해  드론을  개발한  것은  군대였지만  점차  레크리에

이션과  상업  부문에  무인항공기  기술이  사용되면서  홍공과  싱가포르  규제  당국에서도  관심을 

가져왔다. 

최근에는  드론  제조업체나  유통업체들이  홍콩으로  이전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드론에  대한  지

역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완화된  공역  접근  규정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오

락용  소형  드론(연료  제외한  중량이  7kg  이하)에  대한  규제가  없다.  반면  7kg을  초과하는  드론

을  취미로  사용하는  자는  홍콩  민간항공부(HK  Civil  Aviation  Department,  CAD)에  비행  28일 

전에  승인을  신청하면  된다.

상업용  드론을  사용하는  당사자는  드론의  크기에  관계없이  CAD에  운영  승인을  신청해야  하

는  법적  의무가  있다.  상업용  무인항공기시스템의  운영에  관한  국제  기준에  공백이  있는  부분은 

CAD에서  인명,  재산  및  기타  공역  사용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필수  안전조건을  고려하여  개별

적으로  적용사항을  고려한다.  신청자는  제조업체  정보  및  제3자  책임에  대한  보험가입  여부  등

의  정보를  제출해야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비행중인  드론이  항공사진을  찍거나  비디오촬영을  하

는  데에  관한  구체적인  규정은  없다.

싱가포르도  홍콩과  마찬가지로  항공촬영을  하는  오락용  및  상업용  드론에  대한  사람들의  관

심이  증가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항행법(ANO,  Air  Navigation  Order)은  현재  연료를  제외한 

자체  중량이  7kg  이상인  무인항공기  운항에만  적용된다.  ANO는  공항의  5km  이내  또는  공항 

5km  밖에서  해수면  고도  200피트  이상인  무인항공기의  비행을  금지한다.  단,  적어도  비행  7일 

전에  싱가포르  민간항공청(CAAS,  Civil  Aviation  Authority  of  Singapore)에  신청하여  사전  허

가를  받은  경우  비행할  수  있다.  규정을  위반한  당사자는  최고  15,000  US$의  벌금을  물을  수 

있다.  재범의  경우  최고  300,000  US$의  벌금형  및/또는  최고  15개월  징역형에  처한다.  싱가포

르  교통부는  2015년  4월  초,  무인항공기시스템의  안전한  사용을  강화하고  현  규정의  간소화를 

목적으로  Unmanned Aircraft Bill을  공포하였고  올해  6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홍콩과  싱가포르는  상업용  무인항공기의  사용으로  인한  개인정보  보호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홍콩의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정부에  드론으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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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

위한  프라이버시  규정의  개혁을  촉구했다.  홍콩의  초기  무인항공기  규제제도와  유사한  싱가포르

는  사람들의  개인공간을  침범하는  드론의  사용을  규제하는  법은  없다.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

률에  따라  상업용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전에  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이는  공공장소에  한한다. 

예를  들어  친구의  집에  방문해서  개인용  드론으로  민간영역을  촬영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법  규정을  통해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일본 Japan

일본에서는  1980년대부터  UAS를  사용했는데,  농업인구의  노령화에  따른  조치로  UAS를  주로 

농업용으로  활용해  왔다.  동일본  대지진  이후로는,  무인비행로봇(무인항공기)을  사용한  재해  대

책  등의  사업에  진출하는  기업이  급증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  보안경비업체  ALSOK는  ‘드

론’이라고  불리는  무인소형비행기를  활용해  작년  10월부터  대규모  태양광발전소(메가  솔라)  정

기  점검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처럼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사업을  전개하는  민간  기업이  증가함

에  따라  구체적인  운영  규칙을  마련해  안전성을  확보할  필요가  생겼다.  이에  일본정부는  항공법

을  개정해  무인비행로봇(무인항공기)의  운용을  규제할  방침이다. 

정부는  기존  항공법에서  항공기를  ‘사람이  탈  수  있는  것’이라고  되어  있고  무인항공기에  관

한  세부  규정이  없기  때문에  전파법이나  부정  액세스  금지법  등  무인항공기의  운용  관련  법률

까지  추가  검토하여  향후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일본  항공법에서는  무선  조종에  대해  “(항공기)  비행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행위”를  제

외하고는  자유롭게  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무인항공기도  이  법의  적용을  받고  있

다.  즉  상업용  무인항공기는  공항  주변과  항공교통  관제권역을  제외하고는  지상에서  250m까지, 

항공로  내에서도  지상에서  150m까지의  높이는  신고나  신청을  하지  않고도  비행할  수  있다.   

항공법  개정에서는  무인항공기가  다닐  수  있는  비행구역과  고도  등의  자세한  운용규칙이  담

길  전망이다.  다만,  아베  신조  정권은  성장  전략의  주축  중  하나로  ‘로봇에  의한  새로운  산업 

혁명’을  내걸고  있어,  규칙  제정에  있어서  로봇이나  무인항공기에  의한  사업  기회를  크게  빼앗

지  않도록  배려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1월  일본정부는  로봇혁명실현회의를  개최하여  5년간의  전략방안을  발표했다.  앞으로  이 

전략방안에  따라,  무인항공기의  비행  고도  운영규정  등을  마련해야  하는  항공법,  로봇의  원격 

조작에  관한  전파법  등이  포함된  5개법을  개정할  계획이다.  이밖에  드론,  무인자동차  등을  실험

할  수  있는  ‘미래  기술  특구’를  지정해  기업을  유치,  개발  거점을  만든다는  구상도  하고  있다.

브라질과 멕시코 Brazil & Mexico

브라질은  UAV를  국경  정찰대로  사용하는  등  UAV  사용에  있어서  선두국가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민간용  UAV의  사용에  적용하는  법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멕시코  역시  UAV  사용자에  관한  민간항공청의  규정은  없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UAV  사용

을  독려하고  있으며  마약  불법거래를  감시하고  대학교  연구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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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

우리나라의  무인비행장치  관련  규정

우리나라의  무인항공기는  군정찰용으로  발전해  왔다.  70년대  저급표적기를  시작으로  1990년

대에는  군단급,  사단급,  대대급  체개개발과  민수용  무인기로서  저고도  근접감시  무인기, 

‘KUS-9’,  소형  장기  체공형  무인기  ‘두루미’  개발  사업을  통하여  저고도  정찰용  고정익  무인기 

시스템의  독자개발  능력  보유하게  되었다.  또한  중고도  무인기  분야는  2013년  중고도  무인기 

탐색개발을  통하여  중고도  무인기  독자개발  능력을  확보하고  고고도  무인기  기술개발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수직이착륙  무인기  분야에서는  스마트무인기  기술개발  사업을  통하여  틸트로터 

무인기  독자개발  능력을  확보하였다.  국내  무인기  산업은  95%를  상회하는  높은  국산화율과  참

여업체의  88%  이상이  중소/중견기업인  것이  특징이다.19) 

무인항공기의  보급‧확산에  따라  사고위험과  테러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어  무인항공기의  사용

에  대한  안전성  확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항공법은  항공기에  탑승하지  아

니하고  원격‧자동으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를  ‘무인항공기’로  정의하고  있으나(동법  제2조),  자

체  중량  150kg  이하  무인동력비행장치와  자체  중량  180kg  이하  및  길이  20m  이하  무인비행선

은  ‘무인비행장치’(동법  시행규칙  제14조)로  규정하고  있다.  한편,  항공법에서  12kg  이하의  취미 

및  레저용  무인비행장치는  일부  규정의  규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우리나라  항공법은  무인항공기에  대해서는  예외가  없는  한  유인항공기와  같은  범위에서  규제

하고  있으며,  무인비행장치를  초경량비행장치의  일종으로  분류하여  예외가  없는  한  초경량비행장

치에  적용되는  규정을  준용하고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표10] 무인비행장치에 관한 항공법의 주요 조항

조 항

항공법

자체중량 12kg 이상

무인비행장치

자체중량 12kg 이하

무인비행장치

신고 및 변경 신고

제23조 1항
제23조의 2

O

X

주1

비행제한공역 비행승인

제23조 제2항

O

주2

X

주1

조종자 증명

제23조 제3항

O

주3

X

안전성 인증

제23조 제4항

O

주4

X

영리목적 사용

제23조 제5항

O

O

사고보고

제23조 제7항

O

O

조종자 준수사항

제23조 제8항

O

O

항행위험 초래행위

제85조

O

O

주1 항공기대여업․항공레저스포츠사업 또는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용이 아닌 경우에 한함 (동법 시행규칙 제14조 및 제66조)

주2 이착륙장의 중심으로부터 반지름 3km 및 고도 500ft 이내의 범위에서는 불필요 (동법 시행령 제14조의2)

주3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용인 경우에 한함 (동법 시행규칙 제66조의2①항5목)

주4 연구개발용은 면제 (동법 시행규칙 제66조의2⑤항)

이와  더불어  세계  무인항공기  시장에서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무인항공기  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2014년에  ‘무인비행장치  안전증진  및  활성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는  2015년도  하반기에는  항공법  등  관련  법령  개

정  및  정책설명회  등을  통해  대국민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  개정에는  비행체  신고,  비행

19)  ‘민간용  무인항공기  시대를  대비한  국내  정책  방향’,  변완일  외  3인,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  추계학술

대회  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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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

승인,  조종자  자격증명,  비행안전성  인증  및  레저용과  사업용으로  구분  적용  여부  등이  포함될 

전망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표11]  및  [표12]  와  같다. 

  [표11] 무인비행장치 운용 법규 개정 동향

항 목

개정 동향

비행체 신고

- 항공법 제23조 제1항 등에 연료를 제외한 자체중량이 12kg을 초과하는

무인비행장치는 신고의무가 있으나, 12kg 이하 비행체는 신고대상에서 제외

- 군/청와대 : 레저용/사업용 공히 5kg 적용
- 모형항공기협회 : 25kg 이상으로 변경

비행승인

- 항공법 제23조 제2항 등에 연료 무게를 제외한 자체무게가 12kg 이하인

무인비행장치는 비행승인 대상에서 제외

- 군/청와대 : 5kg 초과시 필요
- 모형항공기협회 : 레저용은 25kg 이하는 승인 불필요

조종자 자격증명

- 항공법 제23조 제3항 등에 연료 무게를 제외한 자체무게가 12kg 이하인

무인비행장치는 자격증명을 요구하지 않음

- 레저용 : 25kg 이하에 대하여 자격증명 불필요 의견
- 사업용 : 12kg 이하도 자격증명 필요하다는 요구

비행안전성 인증

- 항공법 제23조 제4항 등에 12kg 이하의 무인비행장치는 안정성 인증

대상에서 제외

- 레저용이나 사업용인 경우 25kg 이상으로 완화 가능성

  [표12] 항공법 개정(안) 예상 (자체 중량 기준)20)

항 목

현행

레저용

사업용

비행체 신고

12kg

25kg, 12kg, 5kg

25kg, 12kg, 5kg

비행승인

12kg

25kg, 5kg

12kg, 5kg

조종자 자격증명

12kg

25kg

12kg, 5kg

비행안전성 인증

12kg

25kg

25kg, 12kg

맺음말

국제민간항공기구와  유럽연합을  비롯하여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등  UAV  관련  규정을  정

립하고  시행  중인  국가들과,  관련  법안을  수립중이거나  개정중인  국가들의  무인항공기  사용에 

관한  규제  모습이  참으로  다양하다.  여러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도  기존  항공법의  개정

작업을  추진  중이며,  UAS  산업의  발전과  UAS  사용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

나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무인항공기의  용어부터  중량,  용도  등에  따른  세부  규정은  각국의 

민간  무인항공기  사용에  대한  기준,  특히  상업용  드론에  대한  개방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향후  이러한  차이점을  통일할  수  있는  국제기준이  마련될  수  있을지,  그리고  기존  민간  항공

기  운항  규정과의  통합,  UAV  산업의  활성화,  UAV  사용으로  인한  안전성  확보,  Autonomous 

Aircraft의  정의  및  UAV  용도별  규제의  필요성,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  및  프라이버시  등의  문

제들에  이르기까지  각국에서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기대해  본다.     

20)  ‘무인비행장치  관련  법령  현황  및  공간정보  분야  활용을  위한  제도개선(안)’  발표자료,  김승주(한서대

학교),  2014.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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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

  부  록    세계의 민간 무인항공기시스템(UAS) 관련 규정 비교

국가

Country

용어

Terminology

UAS 관련 법/규정

Regulations

항공기 자체 중량

Aircraft Mass

감항증명 승인

Airworthiness Approval

등록/신고

Registration

운항 승인

Operating Approval

조종사 자격조건

Pilot Qualification

민간UAV

우호도*

미국

USA

Unmanned Aircraft

Systems (UAS)

Operation Certification

of Small UAS

(14 CFR Part 107)

25kg 미만

(소형 무인항공기 시스템)

X

O

(등록번호 마킹)

X

O

1

캐나다

Canada

Unmanned Aerial

Vehicles (UAV)

Advisory Circular

No. 660-02

2kg 이하

면제

면제

면제

면제

2

2kg ~ 25kg

일부 면제

일부 면제

일부 면제

일부 면제

25kg 초과

SFOC 인증

SFOC 인증

SFOC 인증

SFOC 인증

유럽연합

EU EASA

Remotely Piloted

Aircraft (RPA)

Regulation(EC)

No.210/2008

150kg 초과

O

O

O

O

2

영국

UK

Unmanned Aerial

Vehicles (UAV)

ANO2009

20kg 이하

X

X

O

O

3

20kg ~ 150kg

O

O

O

O

150kg 초과

**

O

O

O

O

호주

Australia

Unmanned Aircraft

System

(RPA로 개정중)

CASR Part 101

(PART 102로 개정중)

large UAV

O

O

O (Operator)

O (Controller)

4

small UAV

X

X

O

X

아랍 에미리트

UAE

Unmanned Aerial

Vehicles (UAV)

drafting

25kg 이하

drafting

drafting

drafting

drafting

-

25kg ~ 150kg

150kg 초과

남아프리카 공화국

South Africa

Remotely Piloted

Aircraft (RPA)

drafting

drafting

drafting

drafting

drafting

drafting

-

홍콩

Hongkong

Unmanned Aircraft

System (UAS)

Air Transport

Regulations

7kg 미만

X

상업용은 필수

X

X

-

7kg 이상

-

O

-

싱가포르

Singapore

Unmanned Aircraft

(UA)

Air Navigation Order

(개정중)

7kg 미만

X

X

상업용은 필수

X

-

7kg 이상

-

-

-

중국

China

Unmanned Aerial

Vehicles (UAV)

민용항공법

7kg 이상

-

-

제한 지역 비행시

사전 승인

O

1

116kg 이상

O

-

O

브라질 & 멕시코

Brazil & Mexico

Unmanned Aerial

Vehicles (UAV)

-

-

-

-

-

-

5

-

-

-

-

-

대한민국

South Korea

Unmanned Aerial

Vehicle (UAV)

항공법,

동법 시행규칙

12kg 이하

X

X

X

X

1

12kg 이상

안전성 인증

O

O

O

    *  UAV-friendly,  http://www.missouridronejournalism.com/2013/04/what-flies-when-it-comes-to-drone-laws-across-the-globe/  참조

    **  영국  등  EASA  회원국의  경우,  EASA에서  150kg  이상의  무인항공기에  대한  인증  및  허가를  일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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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전략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