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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A  초음속  비행체  개발  프로젝트의  부활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호진 (연구원)

2003년  10월  24일  콩코드  여객기  퇴역  이후  10년이  넘는  세월이  흐른  지금,  미항

공우주청에서는  초음속  비행기와  관련된  연구과제들에  230만불  지원과  함께  초음속 

비행기에  대한  꿈을  부활시키고자  하고  있다.  상기  예산은  성층권에서의  초음속  순항 

비행기의  영향력과  소음감소  등의  기술적인  난제들을  다루기  위한  8개의  세부  연구과

제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현재  항공  분야의  엔지니어들은  음속폭음(sonic  boom)시  발생하는  소

음을  줄이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이  연구는  뉴욕에  있는  “GE  Global 

Research”가  미래  초음속  민간  수송을  위한  저소음  통합  개념의  평가와  추진기술이라는 

과제명으로  2년간  약  60만불을  지원  받아  수행될  예정이다.  한편,  미항공우주청(NASA)

에서는  새로운  저소음  비행기를  설계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데  집중해  왔다.  이에  관

해  미항공우주청의  고속  프로젝트(high  speed  project)의  사업단장인  피터  코엔은  음속폭

음을  저감하는  것이  상용  초음속  비행기를  재도입하는  데  가장  결정적인  장애물이라고 

말한  바  있다.

초음속  비행에  있어  또  다른  걸림돌은  고고도에서의  가스배출,  연료효율성,  공항  주

변지역의  소음  문제들이  있다.  그리하여  앞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성층권에서의  초음

속  순항  비행기의  환경영향  평가를  위해  MIT  주도로  진행되는  연구에  120만불의  예

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1971년  미국  정부가  초음속  비행기  관련  연구예산에  대한  삭

감을  결정한  원인  중  하나가  초음속  비행시  배기가스가  오존층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

한  염려에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새로운  엔진설계  방식은  배기가스  배출  수준을  감

소시킬  수  있지만,  연구자들은  이  방식  역시  여전히  오존층을  손상시킬  수  있는  잠재

성이  다분히  내재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하여  초음속  비행기  개발  연구팀에서는 

미  항공우주청의  차세대  초음속  비행기의  출시와  함께  오존과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평가

를  계획하고  있다. 

또  다른  연구  분야로  미항공우주청은  급진적인  “Hybrid  wing  body”  설계방식을  이용

해  어떻게  하면  비행체를  초음속으로  운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안을  연구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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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brid  wing  body”는  동체날개  혼합형  구조로  공력  특성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연료소

비와  배기가스  배출,  소음을  모두  잡을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일례로  2012년 

미항공우주청에서는  동체날개  혼합형  구조로  된  X-48C  비행기를  성공적으로  시험한  바 

있다. 

날개길이가  73m에  달하는  초음속  비행기는  15년에서  20년  내에  군에서의  활용을 

목적으로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표  1]  미항공우주청이  차세대  초음속  비행기  개발에  지원  중인  8개  세부과제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dailymail.co.uk/sciencetech/article-3109610/The-son-Concorde-coming-Nasa-reveals-2-3m-pla

n-help-new-generation-supersonic-planes-fligh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