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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지구적 무선인터넷망 구축에서의
항공우주 분야 활용 동향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변완일 (선임연구원)
2G와 와이파이를 결합한 애플(Apple Inc.)사 혁신의 아이콘인 아이폰(iPhone)이 등장
(2007년 6월)한지 8년이 지난 지금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전체 이동전화 가입자 수의 약
71%(4,000만 명)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인구의 90%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이들은 일상의 소소한 생활정보부터 전문적인 지식 검색은 물론 뉴스, 금융, 제품 구매, 교
육, 사회활동, 엔터테인먼트 등에 실시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 73억 인구 중에
약 31억 명만이 이러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아프리카, 중남미 등
개발도상국과 인구가 많은 중국, 인도의 인터넷 환경이 열악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인 구글(Google), 페이스북(Facebook)은 ‘라이징 빌리언즈(Rising
Billions)’로 불리고 있는 이러한 잠재적인 인터넷 사용자들이 가지고 올 영향력에 주목하
고, 향후 세계 인터넷 시장을 주도할 목적으로 저마다 전 세계를 커버하는 무선인터넷망
을 구축하기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구글은 성층권 기구를 활
용하는 ‘프로젝트 룬(Project Loon)’과 태양에너지를 바탕으로 고고도 장기체공 드론을
활용하는 ‘프로젝트 타이탄(Project Titan)’, 그리고 민간우주선 기업인 스페이스엑스
(SpaceX)와 함께 초소형 인공위성을 활용하는 방안 등 다양한 아이디어로 범지구적 무선
인터넷망 구축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internet.org’의 무료 인터넷 서비스
제공 계획의 일환으로 어센타-에어로스페이스(Ascenta-Aerospace)를 인수하여 고고도 장
기체공 드론을 이용한 사각지대 없는 무선인터넷망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범지구적 무선인터넷망 구축에 따른 기업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무선인터넷 등 이
동통신 서비스 이용료, 광고, 빅데이터 제공, 인터넷 간편결제 등 다양하다. 예로, 구글 프
로젝트 룬의 총책임자인 Mike Cassidy는 한 달 무선인터넷 사용료 5 달러에 인터넷을 사
용하지 않는 인구 약 45억 명 중 5%가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연 100억 달러 이상의 수익
을 기대할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최근 구글은 ‘프로젝트 파이(Project Fi)’를 발표하며, 이
동통신 시장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무료 인터넷 제공이라는 사회공헌활동을
명분으로 인지도를 올리고, 그에 따른 더 많은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참고로 2014
년 140억 달러의 매출 중 광고 수익은 130억 달러로 약 93%의 비중을 차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