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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지구적  무선인터넷망  구축에서의

항공우주  분야  활용  동향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변완일 (선임연구원)

2G와  와이파이를  결합한  애플(Apple  Inc.)사  혁신의  아이콘인  아이폰(iPhone)이  등장

(2007년  6월)한지  8년이  지난  지금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전체  이동전화  가입자  수의  약 

71%(4,000만  명)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인구의  90%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이들은  일상의  소소한  생활정보부터  전문적인  지식  검색은  물론  뉴스,  금융,  제품  구매,  교

육,  사회활동,  엔터테인먼트  등에  실시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  73억  인구  중에 

약  31억  명만이  이러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아프리카,  중남미  등 

개발도상국과  인구가  많은  중국,  인도의  인터넷  환경이  열악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인  구글(Google),  페이스북(Facebook)은  ‘라이징  빌리언즈(Rising 

Billions)’로  불리고  있는  이러한  잠재적인  인터넷  사용자들이  가지고  올  영향력에  주목하

고,  향후  세계  인터넷  시장을  주도할  목적으로  저마다  전  세계를  커버하는  무선인터넷망

을  구축하기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구글은  성층권  기구를  활

용하는  ‘프로젝트  룬(Project  Loon)’과  태양에너지를  바탕으로  고고도  장기체공  드론을 

활용하는  ‘프로젝트  타이탄(Project  Titan)’,  그리고  민간우주선  기업인  스페이스엑스

(SpaceX)와  함께  초소형  인공위성을  활용하는  방안  등  다양한  아이디어로  범지구적  무선

인터넷망  구축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internet.org’의  무료  인터넷  서비스 

제공  계획의  일환으로  어센타-에어로스페이스(Ascenta-Aerospace)를  인수하여  고고도  장

기체공  드론을  이용한  사각지대  없는  무선인터넷망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범지구적  무선인터넷망  구축에  따른  기업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무선인터넷  등  이

동통신  서비스  이용료,  광고,  빅데이터  제공,  인터넷  간편결제  등  다양하다.  예로,  구글  프

로젝트  룬의  총책임자인  Mike  Cassidy는  한  달  무선인터넷  사용료  5  달러에  인터넷을  사

용하지  않는  인구  약  45억  명  중  5%가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연  100억  달러  이상의  수익

을  기대할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최근  구글은  ‘프로젝트  파이(Project  Fi)’를  발표하며,  이

동통신  시장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무료  인터넷  제공이라는  사회공헌활동을 

명분으로  인지도를  올리고,  그에  따른  더  많은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참고로  2014

년  140억  달러의  매출  중  광고  수익은  130억  달러로  약  93%의  비중을  차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