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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항공안전기구(EASA)의  무인항공기  최신화를 

위한  규정  모델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상욱 (선임연구원)

  EASA(유럽항공안전기구)의  관리  영역  내로  무인기의  운용에  따라  EASA가  항공기  규정

에  대한  개방적  태도를  취하기  위한  안전  당국으로의  변모를  보이게  되었다.

EASA의  혁신  연구  관리자인  Eric  Sivel은  유럽  내  공역으로  무선  조종  항공기  시스템

(RPAS)의  통합이  “빅뱅  접근방식”이  아닌  점진적  절차로  관리되고  있지만,  항공기  및  비

행체  운용에  대한  다양성은  적용된  기술에  대해  좀  더  유연성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이야기  했다.

  Sivel은  지난  3월  4일  브뤼셀에서  개최된  AUVSI  Unmanned  Systems  European 

Conference에서  “여러분들은  비행체가  안전한  한  모든  환경  조건에서  어떠한  형태의 

‘Drone’을  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우리는  조종사이고  무인기의  비행을  금지하곤  했

다,  하지만  지금  비행체를  모른다고  해서  비행을  금지할  순  없다”고  이야기  했다.

  유인  상용  비행  허가를  위해  11가지의  서류가  필요하지만,  무인항공기의  경우  조종사 

및  승무원의  건강  상태  입증  및  보험에  대한  입증이  요구되지  않는다.

  “현재  모델을  사용하여  RPAS를  안전하게  하는  것은  불균형을  초래할  것이며,  이를  위

한  모델  수정  작업에  착수할  것이며,  이  수정  작업은  전반적인  모델을  재정비  하는  것이

다.  이는  항공분야에서  규정이라  해당되는  내용이다”고  Sivel은  밝혔다. 

  그는  “조종사로서  우리  스스로에게  요청해본  적  없는  현재  위치에서의  변화와  질문들”

과  “문화의  변화”인  UAV가  명확해  질  것이라  말했다.

  UAV에  포괄적  제한을  가하는  대신에,  유인항공기의  경우와  같이  일부  RPAS  운용은  개

별적인  근거와  규정에  의해  고려될  필요가  있을  것이라  그는  밝혔다.

  EASA는  UAV와  관련된  규정으로  광범위한(Open)  “A”  범주,  특수한(Specific)  “B”  범주, 

규제된(Regulated)  “C”  범주로  나눌  것을  고려하고  있다.

  “B”  범주의  시스템은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고려하기  위해  각기  시스템에  맞는  기준

으로  평가될  것이다.

  그러나,  “A”  범주의  UAV는  통상적인  국가의  법  하에서  논쟁의  여지가  발생할  수  있으

며,  일부  운용조건에서  무책임한  사용에  대하여  경찰의  단속  하에  놓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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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형식의  UAV가  판매되고  있어,  “모든  UAV의  운용에  대해  안전당국의  관리는  불가

능하다”고  Sivel은  말했다.

  또한  “150  kg  [330  lb]  이상  되는  대형  RPAS  활용에  대하여  많은  신청을  받지는  않았

다.”  라고  덧붙였다.

  곧  모습을  드러낼  네  가지  이상의  대형  RPAS의  활용  신청은  현재까지  단  두  건만이  접

수되었다.  두  건의  신청은  이전  유사한  크기의  유인항공기의  규정이  아닌  RPAS  규정에 

의해  인증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Sivel은  밝혔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flightglobal.com/news/articles/unmanned-aircraft-push-easa-to-modernise-regulatory-409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