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정책] 우주발사체 재사용의 위험성 (150130 김홍갑).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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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체  재사용의  위험성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외협력팀 김홍갑 (선임행정원)

2015년  1월  10일,  스페이스X  사는  상업용  화물수송임무  수행을  위해  CRS-5  화물수송

선을  팰컨9  우주발사체에  실어  발사하였다.  이  특수한  발사체는  발사  후  로켓이  온전하게 

회수될  수  있는지,  발사체  재사용을  시험하기  위한  1단  로켓을  포함하고  있었다.

스페이스X  사는  NASA와  수송계약에  의거한  주된  임무인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의 

화물수송임무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발사체가  상승하는  동안,  대서양  상공에서  상단과  분리된  후  연료가  거의  비어있던  1단 

로켓은  이전의  다른  발사체들과  동일하게  지구를  향해  떨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  경우는,  1단  로켓에  비행제어장치,  추진제  등  추가  설비들을  장착하여,  이

로  하여금  50m×90m크기(대략  축구경기장  크기)의  자동조정  부유식  해상플랫폼  위로  안

착시키는  것을  추진했다.

분명히,  1단  로켓이  플랫폼에  가까워지는  최후  몇  초  까지  모든  것은  순조로이  이루어졌다.

발사체의  비행시퀀스는  예상대로  진행되었다.  상단과  분리  후  1단  로켓은  1단부에  장착

된  유압  작동  핀(fin)을  펼쳐  추락  속도를  떨어뜨리면서  40미터  길이의  발사체  몸체를  수

직으로  세워  해상플랫폼을  향해  하강하고  있었다.

발사체가  수직  하강하면서  해상플랫폼  혹은  지상착륙지점에  성공적으로  착륙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위험하다.  착륙기어가  플랫폼에  닫기  전  하강속도는  거의  ‘0’에  가까워야  한

다.  동시에  발사체는  정확하게  수직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방향이나  속도  중  어떠한  작은 

오류가  발생할  시  실패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불행히도,  발사체  강하  및  착륙은  예상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1단  로켓은  플랫폼에  부

딛쳐  폭발했다.  스페이스X  사의  CEO인  엘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로켓을  해상플랫

폼쪽으로  유도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착륙은  실패했다”고  말했다.  더불어  “성공에  가까웠

으나  성공은  아니었다”고  얘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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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착륙실패에  대해  4개의  하강  조정  핀(fin)  결함이  원인인  것으로  언급했다.  이  유

압  작동  기기에  착륙  직전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이를  보완하여  재도전

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우주발사체  전문가들은  발사체  재사용에  대해  발사비용을  줄일  수  있고  우주로  더  손쉽

게  갈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는  측면에서는  대부분  동의한다.  여러  나라들의  기관과  회사

들이  1단  로켓  재사용을  시도했지만,  여러  문제점  및  이유들로  인해  현재까지는  대부분 

실패했다.  스페이스X  사는  도전이라는  것이  대단하다는  것을  다시금  보여줬다.

분명한  것은,  이번  시도와  실패를  통해  많은  기술적인  부분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

었다고  본다.  비록  발사체  재사용이  기술적으로도  어렵고  앞으로도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야  하지만,  향후  지속적으로  발사체  회수/착륙실패의  원인을  보완하고,  위에서  언급한  기

술적인  부분들을  극복한다면  인류로  하여금  본격적인  우주시대를  여는  또  하나의  지름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spacedaily.com/reports/The_Perils_of_Launch_Vehicle_Reusability_99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