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 Drone의 미래 강자 GoPro(150126 안석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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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애완동물을  산책시키는  Drone    (원  안)

Drone의  미래  강자?  GoPro?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안석민 (책임연구원)

Drone이라는  단어는  모든  무인기를  총칭하는  말로  쓰이기도  하고,  멀티콥터로  불리

며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레저용  무인기를  뜻하기도  한다.  편하게는  UAV  (Unmanned 

Aerial  Vehicle)와  동의어쯤으로  보면  되겠다.  막대한  시장이  될  것이라는  이  상용 

Drone  시장의  강자는  과연  누가될까?

군사용  Drone들이  매우  중요하긴  하지만,  일반인들의  관심을  끄는  것은  역시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Drone들일  것이다.  Drone으로  딸기를  배달하거나  피자를 

배달할  것이라는  뉴스가  나온  것도  이미  꽤나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은  아이디어  차원

이다.  아이디어  차원에서,  Drone으로  애완동물  산책을  시키는  것을  시연한  사람도  있

다  (그림  1)  (참조  1).  사람이  할  일을  Drone을  시켜서  한다면  왜  애완동물을  키우

는지  모르겠다고  할  사람도  있겠지만,  애완동물의  운동은  시켜야겠고  일하다  바쁘다 

보면  Drone에게  일을  시키는  것이  효과적일  수도  있겠다.  다만  쉽게  예상할  수  있는 

일로,  애완동물이  Drone의  계획된  비행경로와  다른  곳을  가고자  한다면,  힘이  약한 

Drone으로서는  오히려  그  애완동물에게  끌려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그리고  그  애완

동물이  짧은  산책시간에  불만을  품고  더  먼  길을  가고자  한다면,  30분을  넘지  못하는 

Drone의  비행시간을  초과한  후에는,  Drone이  추력을  잃고  추락할  것이고,  그  애완동

물이  땅위로  Drone을  견인(?)하는  모습을  연출하게  될  것이다.  물론  잘  훈련된  애완

동물이라면  집으로  무사히  돌아오는  일은  Drone보다  쉽게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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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예능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GoPro사의  카메라  (원  안)

이러한  많은  아이디어와  노력으로  Drone의  활용도를  넓히고자  하는  갸륵한  시도에   

찬물을  끼얹는  장난꾸러기들이  늘  있기  마련이다  (참조  2).  어쨌든  과연  Drone들이, 

지금  한창  유행하는  셀카봉처럼  우리  일상생활에  가깝게  다가올  수  있을까?

Wall  Street  Journal은  우리  일상생활에  쓸모  있는  Drone에  대한  예상을  한  바  있

다  (참조  3).  탐색엔진하면  구글이고,  SNS하면  페이스북,  전자상거래하면  아마존을 

떠올리듯,  일반용  Drone하면  GoPro를  떠올리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GoPro는  소형  디지털  영상장비회사로서,  요즘  TV의  예능프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데,  예를  들어  번지점프하는  연예인의  헬멧에  달린  카메라  등이  그  제품이다  (그림 

2).

항공관련  시장  등을  연구하는  Teal  Group의  조사  분석에  의하면  세계의  UAV시장

은  현재의  6.4B$(약  7조원)에서  10년  후에는  11.5B$(약  13조  원)가  될  것이라고  한

다.  이중,  2014년도  기준,  90%가  군용이기  때문에,  상용  UAV  시장은  700M$(약 

7700억  원)  정도이고,  일반인이  취미생활처럼  사용하는  UAV의  시장은  이보다  더  적

은  130M$(약  1500억  원)  정도다.  2014년도  첫  9개월  동안  GoPro사의  매출(대부분

이  영상카메라)은  763M$(약  8500억  원)로서  전세계  민간  UAV  매출보다  많다. 

현재  전세계  일반용  Drone의  3대  공급회사는  중국의  DJI,  프랑스의  Parrot  그리고 

미국의  3D  Robotics  등이다.  2013년  DJI와  Parrot의  매출은  각기  131M$와  53M$ 

이내로  추정되고  있다.  페이스북과  구글이  Drone  회사를  병합하여  상용  서비스를  계

획하고  있지만,  개발한  Drone을  일반인들도  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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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황에서  GoPro사가  Drone을  개발한다면  두  가지  옵션이  있다.  GoPro  카메

라를  기본으로  내장한  새로운  Drone을  개발할지,  아니면  현재도  나와  있는,  GoPro 

카메라  장착이  가능한  마운트를  달고  있는  Drone을  활용할지  궁금해지는  부분이다. 

어쨌든  GoPro사는  ‘Small  UAV  Coalition’이라는  그룹에  가입하여  상용  Drone이  일반

인들이  활용하기  쉬워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즉  FAA가  매우  엄격하게  상용목

적의  UAV  활용을  제한하고  있고,  레저용으로는  비행고도를  500ft이내로  제한하고  있

으며,  비행장  근처  일정  거리  이내에서도  비행을  할  수  없도록  한  것에  대한  규제를 

속히  완화해  주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Washington  Post는  미래의  상용  Drone의 

강자로서  GoPro사가  그  한  중심축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참조  4).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조 1 : http://www.popsci.com/article/technology/week-drones-walking-dogs-watching-sea-life-and-more

참조 2 : 기술동향 21014. 12. 12. ‘Drone을 잘못 활용한 예

참조 3 : http://www.wsj.com/articles/gopro-developing-line-of-consumer-drones-1417020883

참조 4 :

http://www.washingtonpost.com/blogs/innovations/wp/2014/12/05/if-gopro-gets-into-consumer-drones-the-i

ndustry-could-finally-have-the-innovation-champion-it-nee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