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 항공기에서 무인기를 이륙시키는 DARPA의 계획(141222 이승규).pdf

닫기

background image

e-정책정보센터

http://e-policy.kari.re.kr

-  1  -

항공기에서  무인기를  이륙시키는  DARPA의  계획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승규 (선임연구원)

미국  방위고등연구계획국(U.S  DARPA,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은  항공작전에  광범위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논쟁거리를  내놓으려  한다.  바로  임무  수행시 

무인항공시스템(UAS,  Unmanned  Aerial  Systems)을  사용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DARPA는  C-130과  같이  크며  한  대  이상의  유인  항공기에서  여러  대의  작은  UAS를 

출격시키고  회수하는(Launch-and-Recovery)  개념의  실현  가능성과  이득에  관해  산업체

의  제안서를  요청했다. 

‘하늘에  떠다니는  항공모함을  상상해  보라.’  이것이  DARPA의  Program  Manager인 

Dan  Patt가  위의  개념을  한  마디로  요약한  것이다.  “우리는  더  작은  항공기들을  더  효율

적으로  운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하나의  방안으로는  이미  존재하는  큰  항공기를  최소한

으로  변경하여  하늘에서의  항공모함으로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최근에  발달된  경량화  설

계와  여러  대를  조화롭게  동시에  운용하는  기술(Collaborative  Technologies)과  함께  하

늘의  항공모함에서  출격시키고  회수하는  혁신적인  개념을  구현하는  새로운  UAS를  상상

하고  있다.”

UAS는  지속적으로  운용가능하며,  관찰,  정보수집,  감시  및  정찰,  정밀  타격에  효율적으

로  사용할  수  있다.  반면,  상대적으로  느리며,  지상,  공중,  바다에서  방어에  취약하다.  이

러한  면에서  DARPA의  계획은  시기적절하며  의미가  있다.  UAS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

점을  최소화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유인항공기와  함께  운용하는  것이다.  중국과  미국을 

포함한  몇몇  군대에서  초기  개념을  배치시키기나  시험하고  있다.  예를  든다면,  UAS를  타

격대보다  먼저  위험지역에  보내어  감시하고,  타켓에  대한  자료를  항공기에  보낸다.  이것

으로  신속하고  빠르게  타격하고  빠질  수  있다.

DARPA는  RFI(Request  For  Information)에서  다음의  주요한  2가지를  언급한다.

1) 값싸고, 재사용이 가능한 UAS의 Lauch-and-Recovery에 대해 체계종합 수준의 기술과 개념

2) 분산된 하늘의 항공모함의 수용능력과 구조를 고려한 회수률이 높은 운용 개념과 작전 적용 개념


background image

e-정책정보센터

http://e-policy.kari.re.kr

-  2  -

DARPA는  이러한  것이  ‘항공기들  사이를  비행할  수  있게  정밀한  조종이  가능하게  하

는  정밀상대항법(Precision  Relative  Navigation)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되기를  원한다. 

DARPA는  또한  앞으로  있을  경량(100파운드  이하)  UAS  개발에  참여하기를  원하고  있으

며,  이것이  UAS의  성능  개선에  이용되기를  원하고  있다.  DARPA의  RFI는  4년  내에  전 

시스템의  비행시연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비용  평가와  함께,  향후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aviationweek.com/defense/darpa-plan-has-uas-launch-aircra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