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 저가형 성층권 무인기 개발 (141205 황인성).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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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형  성층권  무인기  개발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인성 (선임연구원)

저가형  성층권  무인기가  민수시장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미국의  군용  고고도  무

인기와  성능은  유사하되,  가격은  고급  승용차  수준으로  낮춘다는  것이다.

제작사인  아카  스페이스  (Arca  Space)는  개발  중인  전기동력  무인기  에어스트라토 

(AirStrato)가  노드롭  그루먼사의  글로벌호크  (RQ-4  Global  Hawk)와  동급의  비행고

도,  프리데터  (MQ-1  Predator)  혹은  리퍼  (MQ-9  Reaper)  수준의  체공능력,  섀도

우  (RQ-7)와  비슷한  유상하중  탑재능력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모든  것이  가능

한  항공기를  단지  고급  승용차  가격으로  판매할  것이라고  한다.

민간  혹은  군,  또는  연구기관  가운데  프리데터  수준의  무인기를  쉽게  구매할  수  있

는  곳은  거의  없다.  성층권에서  비행하는  글로벌호크는  더욱  어렵다.  이에  반해,  에어

스트라토는  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기존  저사양의  무인기  사용자들이  같은  값에 

고성능  무인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에어스트라토는  지난  2월에  초도비행에  성공했고,  현재  두  종류에  대해  8만달러에

서  14만달러  사이의  가격으로  사전주문받고  있다.  파이어니어  모델은  2015년  3월에, 

익스플로러  모델은  8월에  각각  제작에  들어갈  예정이다.

날개  길이  16미터의  익스플로러  모델은  고도  6만피트의  성층권에서  20시간동안  체

공한다.  위성을  이용한  비가시선  (beyond-line-of-sight)  제어를  통해  시속  170킬

로미터  정도로  비행한다.  최대이륙중량  230kg,  유상하중  45kg은  현재  운용되고  있는 

상업용  무인기와  가격대  성능비를  비교했을  때  월등한  수준이다.  아카사는  “이를  통

해  소규모  사업자,  연구기관,  심지어  개인도  충분히  고성능  무인기를  가질  수  있게  되

었다.”라고  밝혔다.

파이어니어  모델은  이보다  낮은  고도인  2만6천피트  상공에서  운용된다.  날개  길이

는  12미터이고,  위성  제어를  이용하며,  12시간동안  체공한다.  최대이륙중량  220kg, 

유상하중  45kg,  최대속도  시속  120킬로미터이다.

두  모델  모두  복합재  기체  구조로  제작된다.  동력원으로  배터리와  태양전지를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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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며,  전기모터를  구동하여  추력을  얻는다.  공압을  이용한  발사대를  통해  이륙하고, 

낙하산을  통해  회수된다. 

에어스트라토는  자동비행과  비행안정성을  위한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다.  ADS-B 

시스템은  미국의  차세대  항공  교통  시스템  (US  Next  Generation  Air  Transportation 

System)  하에서도  운용  가능하다.

[그림1] 비행시험 중인 에어스트라토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flightglobal.com/news/articles/arca-space-pitches-low-cost-stratospheric-uav-to-civil-406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