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 헬기 산업체의 최근 동향(2) (141031 김준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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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기  산업체의  최근  동향(2/3)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준호 (책임연구원)

세계의  헬기  산업은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침체를  벗어나  지속적으로  소

폭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을  양분화하여  점유하고  있는  미주지역과 

유럽지역의  헬기  산업체들의  독과점적  구도는  여전하며,  잠재적  성장성이  높은  아시

아와  중동지역에서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더불어,  우리나라를  비

롯해  중국,  인도,  터키  등의  후발국의  헬기  산업체들이  시장  진입을  위한  도전적  행보

를  함에  따라  세계  헬기시장의  경쟁은  점점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글은  두  번째  연재로  미국의  헬기  산업체로  Sikorsky,  Boeing,  Bell  Helicopter

의  최근  동향을  살펴본다.

FVL/JMR Move Forward

Sikorsky와  Boeing은  미국의  FVL(Future  Vertical  Lift)  프로그램의  Joint  Common 

Architecture(JCA)를  개발할  업체로  선정되었다.  미  육군은  FVL  설계  속으로  임무체계에 

통합될  ‘디지털  백본(기본  골격)’을  개발할  목적으로  6월  30일에  합동  기술투자협약을  체

결하였다.  또한,  두  기업은  FVL  프로그램의  JMR(Joint  Multi-Role)  TD(Technology 

Demonstration  ;  기술  시현)에도  한  개의  팀으로  참가한다.  또  다른  JMR  TD의  경쟁상

대는  AVX  항공기로  Bell  Helicopter와  Karen  Aircraft이  팀을  이루었다.  FVL/JMR  프로

그램  관리자인  Dan  Bailey는  4개의  기업들에게  가용한  개발자금  내에서  얼마나  위험  부

담  감소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협상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인  자금지원을  계획했다고  7월

에  설명했다.

King Stallion Nears First Flight - Next Year

Sikorsky의  CH-53K  프로그램은  잘  진행되어  왔으나,  당초  2014년  초에  계획되었던 

초도비행을  연기하였다.  7월  13일  Sikorsky의  대표이사인  Mick  Maurer는  제작하는데  소

요기간이  긴  동력전달시스템과  기어박스의  설계를  변경하므로  인하여  일정이  지연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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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도비행이  연기되었다고  설명했다.  H-53  프로그램  관리자인  미  해병대  Hank 

Vanderborght는  비행시험  수행  전에  완료되어야  하는  GTV(Ground  Test  Vehicle  ;  지상

시험용  시제기)  시험이  예상보다  길어진  것도  추가적인  원인이라고  했다.  현재  GTV  시

험은  비행하기  위한  정상회전속도의  6%이상  조건에서  로터  시스템이  매우  안정된  동역

학적  특성을  보였다고  했다.  초도비행  일정지연이  전체  프로그램  스케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그림] GTV of CH-53K

Sikorsky CRH Contract Awarded

지난  5월,  Sikorsky는  S-92에  대해  미  해병대와  계약했고,  7월에는  미  공군의 

CRH(Combat  Rescue  Helicopter)에  대해  계약했다.  Sikorsky는  EMD(Engineering  & 

Manufacturing  Development)  계약(12억8천만  달러규모)을  통해  UH-60M  Black 

Hawk의  파생형을  개발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구조임무체계의  개발과  통합,  4대의  헬

기와  7대의  승무원/정비사  훈련시스템의  납품이  포함된다.  대형  부체계  공급자로서 

Lockheed  Martin은  Sikorsky와  팀을  구성했다.  한편,  Sikorsky는  상용  S-92의  최대 

허용  이륙중량을  1,200lb(550kW)  증가시키기  위해  규정적  검토를  진행  중에  있다.

Bell 505 and 525 Advance

“Super-Medium(별칭)”,  Bell  525  Relentless는  텍사스  Amarillo에서  주로터  블레

이드  시험을  6월에  시작했으며,  8월초까지  최종조립을  완료하는  단계에  있다.  7월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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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엔진(General  Electronic  CT72F1,  1,800shp(1,350kW))이  인도되었으며,  7

개의  기어박스에  대한  시험을  착수했다.  초도비행은  2014년말  이내에  계획되어  있으

며,  2016년  중반까지  Fly-By-Wire  항공기로서  인증  받을  예정이다.  5대의  시제기 

중  두  번째  헬기는  9월말까지  시험을  완료할  예정이다.  V-280  Valor  틸트로터  항공

기의  경우는  JMR  후보기종으로  설계가  진행  중에  있고,  Relentless와  중요시스템(특

히,  노우즈  부분에서)의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소형  단일엔진  헬기

인  505  Jet  Ranger  X는  Bell의  Mirabel에  있는  Quebec  공장에서  11월  중순에  초도

비행을  할  예정이다.   

※ 이 글은 아래의 출처와 같이 Vertiflite Magazine(AHS International The Vertical Flight Technical

Society에서 출간)의 2014년 9월/10월호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출처 : Vertiflite September/October 2014 pp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