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정책정보센터
http://e-policy.kari.re.kr
- 1 -
헬기 산업체의 최근 동향(2/3)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준호 (책임연구원)
세계의 헬기 산업은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침체를 벗어나 지속적으로 소
폭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을 양분화하여 점유하고 있는 미주지역과
유럽지역의 헬기 산업체들의 독과점적 구도는 여전하며, 잠재적 성장성이 높은 아시
아와 중동지역에서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더불어, 우리나라를 비
롯해 중국, 인도, 터키 등의 후발국의 헬기 산업체들이 시장 진입을 위한 도전적 행보
를 함에 따라 세계 헬기시장의 경쟁은 점점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글은 두 번째 연재로 미국의 헬기 산업체로 Sikorsky, Boeing, Bell Helicopter
의 최근 동향을 살펴본다.
FVL/JMR Move Forward
Sikorsky와 Boeing은 미국의 FVL(Future Vertical Lift) 프로그램의 Joint Common
Architecture(JCA)를 개발할 업체로 선정되었다. 미 육군은 FVL 설계 속으로 임무체계에
통합될 ‘디지털 백본(기본 골격)’을 개발할 목적으로 6월 30일에 합동 기술투자협약을 체
결하였다. 또한, 두 기업은 FVL 프로그램의 JMR(Joint Multi-Role) TD(Technology
Demonstration ; 기술 시현)에도 한 개의 팀으로 참가한다. 또 다른 JMR TD의 경쟁상
대는 AVX 항공기로 Bell Helicopter와 Karen Aircraft이 팀을 이루었다. FVL/JMR 프로
그램 관리자인 Dan Bailey는 4개의 기업들에게 가용한 개발자금 내에서 얼마나 위험 부
담 감소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협상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인 자금지원을 계획했다고 7월
에 설명했다.
King Stallion Nears First Flight - Next Year
Sikorsky의 CH-53K 프로그램은 잘 진행되어 왔으나, 당초 2014년 초에 계획되었던
초도비행을 연기하였다. 7월 13일 Sikorsky의 대표이사인 Mick Maurer는 제작하는데 소
요기간이 긴 동력전달시스템과 기어박스의 설계를 변경하므로 인하여 일정이 지연되어
e-정책정보센터
http://e-policy.kari.re.kr
- 2 -
초도비행이 연기되었다고 설명했다. H-53 프로그램 관리자인 미 해병대 Hank
Vanderborght는 비행시험 수행 전에 완료되어야 하는 GTV(Ground Test Vehicle ; 지상
시험용 시제기) 시험이 예상보다 길어진 것도 추가적인 원인이라고 했다. 현재 GTV 시
험은 비행하기 위한 정상회전속도의 6%이상 조건에서 로터 시스템이 매우 안정된 동역
학적 특성을 보였다고 했다. 초도비행 일정지연이 전체 프로그램 스케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그림] GTV of CH-53K
Sikorsky CRH Contract Awarded
지난 5월, Sikorsky는 S-92에 대해 미 해병대와 계약했고, 7월에는 미 공군의
CRH(Combat Rescue Helicopter)에 대해 계약했다. Sikorsky는 EMD(Engineering &
Manufacturing Development) 계약(12억8천만 달러규모)을 통해 UH-60M Black
Hawk의 파생형을 개발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구조임무체계의 개발과 통합, 4대의 헬
기와 7대의 승무원/정비사 훈련시스템의 납품이 포함된다. 대형 부체계 공급자로서
Lockheed Martin은 Sikorsky와 팀을 구성했다. 한편, Sikorsky는 상용 S-92의 최대
허용 이륙중량을 1,200lb(550kW) 증가시키기 위해 규정적 검토를 진행 중에 있다.
Bell 505 and 525 Advance
“Super-Medium(별칭)”, Bell 525 Relentless는 텍사스 Amarillo에서 주로터 블레
이드 시험을 6월에 시작했으며, 8월초까지 최종조립을 완료하는 단계에 있다. 7월초
e-정책정보센터
http://e-policy.kari.re.kr
- 3 -
첫 번째 엔진(General Electronic CT72F1, 1,800shp(1,350kW))이 인도되었으며, 7
개의 기어박스에 대한 시험을 착수했다. 초도비행은 2014년말 이내에 계획되어 있으
며, 2016년 중반까지 Fly-By-Wire 항공기로서 인증 받을 예정이다. 5대의 시제기
중 두 번째 헬기는 9월말까지 시험을 완료할 예정이다. V-280 Valor 틸트로터 항공
기의 경우는 JMR 후보기종으로 설계가 진행 중에 있고, Relentless와 중요시스템(특
히, 노우즈 부분에서)의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소형 단일엔진 헬기
인 505 Jet Ranger X는 Bell의 Mirabel에 있는 Quebec 공장에서 11월 중순에 초도
비행을 할 예정이다.
※ 이 글은 아래의 출처와 같이 Vertiflite Magazine(AHS International The Vertical Flight Technical
Society에서 출간)의 2014년 9월/10월호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출처 : Vertiflite September/October 2014 pp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