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 헬기 산업체의 최근 동향(1)_(141003 김준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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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기  산업체의  최근  동향(1/3)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준호 (책임연구원)

세계의  헬기  산업은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침체를  벗어나  지속적으로  소폭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을  양분화하여  점유하고  있는  미주지역과  유럽지역

의  헬기  산업체들의  독과점적  구도는  여전하며,  잠재적  성장성이  높은  아시아와  중동지역

에서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더불어,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인도, 

터키  등의  후발국의  헬기  산업체들이  시장  진입을  위한  도전적  행보를  함에  따라  세계 

헬기시장의  경쟁은  점점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글은  첫  번째  연재로  유럽의  Airbus  Helicopters,  아시아의  중국,  우리나라  산업체의 

최근  동향을  살펴본다.

Airbus Goes Big in China

2014년  7월  7일,  독일  마르켈  (Angela  Merkel)  총리는  베이징에서  중국  이극강  (Li  Keqiang) 

총리를  만났고,  Airbus  Helicopters는  중국의  3개  일반항공  운항사업체  (Fujian  Xinmei 

General  Aviation  Co.(GAC),  Guangdong  Baiyun  GAC,  Yunnan  Fengxiang  GAC)와  5년

간  회전익항공기  123대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  회전익항공기는  화물인양,  항공여행,  승객

수송,  비즈니스  항공,  응급의료,  구조  등의  다양한  용도에  활용될  예정이다.  주로  소형  단

발엔진  헬기인  Ecureuil  계열과  소형  쌍발엔진을  가진  EC135가  주문될  것이다.  한편, 

Airbus  Helicopters는  미국  Leadville,  Colorado,  Las  Vegas,  Nevada에서  EC175의  고고도

와  고온  시험을  수행했다.  EC145T2는  독일  항공구조  전문회사인  DRF  Luftrettung에  초도 

20대의  납품을  착수했다.

[그림1] Airbus Goes Big in 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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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Initiates New Helicopter Programs

대한민국  방위사업청은  19,200lb(8.7ton)의  수리온  기동형  헬기를  2012년  성공적으로  개

발하였으며,  2014년  산업통상자원부와  10,000~11,000lb(4.5~5ton)  LCH-LAH  프로그램

을  본격적으로  착수할  예정이다.  KAI(Korea  Aerospace  Industries;  한국항공우주산업

(주))는  이번  프로그램의  예비사업자(주계약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LCH  (Light  Civil 

Helicopter;  소형민수헬기)  개발을  먼저  시작해서  2020년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2년  후에 

LAH  (Light  Armed  Helicopter;  소형무장헬기)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이다. 

총  1조  원(9억7천만  달러)  규모의  개발비용이  투입될  것이며,  추가적으로  4,000억  원(3억

8천7백만  달러)  규모를  투자할  국외  제작사가  KAI의  파트너가  될  것이다.  후보기종으로

는  AgustaWestland의  AW169,  Airbus  Helicopters의  EC155,  Bell  Helicopter의  430, 

Sikorsky의  S-76이  포함된다. 

KAI는  대한민국에  약  400여대,  세계  시장에  약  600여대의  수요를  추정하고  있다.  최근 

KAI는  국외  파트너로서  AgustaWestland,  Airbus  Helicopters을  대상으로  협상을  진행  중

에  있다.

[그림2] Korea Initiates New Helicopter Programs

(Mock-up of LAH)

※ 이 글은 “Vertiflite Magazine(AHS International The Vertical Flight Technical Society에서 출간)”의

2014년 9월/10월호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Vertiflite September/October 2014 pp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