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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비즈니스  제트기  AS2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승재 (선임연구원)

에어버스사는  Aerion사가  개발  중인  초음속  비즈니스  제트기인  AS2에  공동 

개발 

파트너로 

참여하기로 

하였다. 

AS2는 

대당 

예상가격이 

일천억($100 

million-plus)이상으로  2021년  시장진입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Aerion사는  2002년 

미국  레노  네바다  주에  설립된  회사로  초음속  층류제어  기술(supersonic  natural 

laminar  flow  technology)을  바탕으로  초음속  비즈니스  제트기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

이다.   

[그림 1] Aerion AS2 Supersonic Business Jet

개발  중인  AS2  비즈니스  제트기는  날개  길이  21m,  동체  길이  49m,  총이륙 

중량  52,163kg에  최대  소리속도(Mach)의  1.6배로    9,260km이상을  운항할  수  있다.   

비행기가  음속을  돌파할  때  발생하는  소닉  붐(sonic  boom)의  영향으로  미국  정부는 

미국  영토  내에서  초음속  비행을  금지하고  있지만  AS2는  초음속  비행으로  발생하는 

소닉  붐이  지상에  도달하기  전에  대기  중으로  흡수되는  "Mach  cutoff"  현상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대  음속(Mach)의  1.2배의  속도까지  비행할  수  있다.  AS2는  초음속  층류

제어  기술로  설계된  날개를  바탕으로  음속의  0.95배와  1.4배에서  최대  연료  효율을 

갖도록  설계  되었다.  현재의  AS2의  운용  계획을  보면  초음속  비행이  금지된  미국  내

에서는  음속의  0.95배로,  미국을  벗어난  인구  밀집  지역에서는  소닉  붐의  영향이  지

상에  미치지  않는  속도인  음속의  1.1~1.2배로,  바다  위로  비행  시  음속의  1.4~1.6배

로  비행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러한  비행스케줄에  따라  비행할  경우  미국  시카고에서 

독일  프랑크푸르트까지  5시간  8분  만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현재  여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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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미국  시카고에서  독일  프랑크푸르트까지  8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는  것을  감안해 

볼  때,  AS2가  성공적인  개발을  마치고  초음속  층류제어  기술을  활용한  날개  설계기

술  등이  일반  대형  초음속  여객기의  개발로  이어져  인천  공항에서  미국  로스앤젤레스

까지  8시간이내로  여행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본다.   

         

※ 이 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http://aviationweek.com/business-aviation/airbus-help-aerion-design-supersonic-business-jet

http://www.aerionsuperson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