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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 진 명

탑재기종

담 당 부 품

참가형테

PW1100G-JM

A320 neo

팬, 저압압축기 모듈, 연소기, 저압
샤프트

Program
Partner, 23%

TRENT1000

B787

중압압축기 모듈, 연소기 모듈, 저압
터빈익

RSP 16%

뻗어가는  일본  항공우주  산업  (3)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감태현 (정책개발팀)

III.  항공기용  엔진

    민간여객기용  엔진개발에서는,  일본은  국제공동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CF34,  TRENT1000,  GEnx  등의  개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

내에서는  방위기용과  민간항공기용  엔진  두  분야에서  첨단기술을  이용한  각종의 

독자개발을  추진하고  있음.

  1.  민간기용  엔진

엔진개발은  장기간과  거액의  자금을  필요하며,  더욱이  고성능화에  따른  개발위

험의  증대와  맞물려  최근  제조사의  단독개발은  매우  곤란함에  따라,  국제공동개

발로  추진되고  있음.

일본은  V2500엔진에서  본격적인  국제공동개발에  참여한  이후,  GE90,  PW4000, 

TRENT시리즈,  CF34  등의  국제공동개발  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  지금은  중요

한  위치를  점하고  있음.

일본  엔진  제조업체에서  국제공동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  상황은  아래와  같음.

  -  V2500에서는  팬  부분이  주된  담당이었으나,  GE90,  PW4000,  CF34-8/-10 

시리즈에서는  압축기,  연소기,  터빈부까지  담당  부위가  확대되었으며, 

TRENT  시리즈는  FADEC(전자  제어부)의  설계에  참여하는  등  대부분  엔진

의  전  영역에  걸쳐  일본의  기술이  확대되고  있음.

  -  B787용  엔진  TRENT  1000나  GEnx  등의  국제공동개발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음.

  -  더욱이  에어버스  A320neo에  탑재하는  저연비,  저공해  그리고  저소음을  실

현하기  위해  P&W사를  중심으로  한  PW1100G-JM  엔진의  국제공동개발에

도  참여하기로  결정하였음.

민간기용 엔진의 국제공동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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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x

B787

저압 터빈, 고압압축기, 샤프트와 연
소기 케이스

RSP 15% 및

하청

GP7200

A380

커플링 샤프트

하청

TRENT900

A380

저압 터빈 블레이드

하청

TRENT500

A340

저압 터빈익, 압축기 케이스, 터
빈 케이스 등

RSP 20%

CF34-8/10

CRJ700/900、
EMBRAER170/

190、ARJ21

저압 터빈 모듈, 고압압축기 후단,
팬 로터, 기어박스 등

RSP 30%

PW4000

A310/330/340

저압 터빈 익, 디스크, 연소기, 액티
브 클리어런스 컨트롤 등

RSP 11%

및 하청

GE90

B777

저압터빈 동익, 디스크, 롱 샤프트

RSP 10%

TRENT700/800

A330、B777

저압 터빈 익, 디스크, 롱 샤프트, 저
압 터빈 디스크, 터빈 케이스

RSP 8-9%

V2500

A320、MD90

팬, 저압 압축기, 팬 케이스 등

Program
Partner, 23%

TRENT 1000 (Rolls Royce)

GEnx (GE)

PW1100G-JM의 개발기반이 되는 PW1000G (P & W)

* Program Partner : 지분권을 가진 Full 파트너와 프로그램 참여자와의 중간에 위치하는 방식.

* RSP(Risk and revenue sharing partner) : 개발비용을 분담하고 위험 및 수익을 분배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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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7 (IHI)

F3-30엔진 (IHI)

  2.  방위기용  엔진

방위성  관련에서는  국내개발  F3-IHI-30  타보  팬  엔진이  중등훈련기  T-4에  탑

재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또한  국내개발  TS1-M-10  터보  샤프트  엔진이  관측

헬기  OH-1에  탑재되어  운용되고  있음.

연구개발로는  애프터    버너  부착  저  bypass比  팬  엔진인    실증  엔진  XF5-1이 

추력  5000㎏,  추력  중량비  8을  달성하여,  구미에서  현재  운용중인  신예  엔진과 

성능·기능면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음.

더욱이  8~9의  高  bypass比  팬  엔진인  F7-IHI-10을  고정익  초계기  P-1에  탑

재를  결정,  장비화도  진행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