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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하이브리드  비행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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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성준 (책임연구원)

유럽의 연구자들은 극저온 연료에 의해 부분적으로 구동되는 하이브리드 

BWB(Blended Wing Body) 항공기의  타당성을  입증했으며, 2050년  이전에 
상용 서비스에 진입가능하다고 믿고 있다

.

유럽연합의  일곱  번째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의  후원을  받는  항공기  개발

을 위한 첨단 하이브리드 엔진 프로젝트

(AHEAD)는 새로운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에 의해 구동되며

, 여러 개의 연료(multifuel)가 사용 가능한 BWB 개

발의 가능성을 평가하는 임무와 함께 

2011년 10월에 시작되었다.

수소와 액화  천연 가스와 같은  극저온 연료를 사용하는  것은 어려운 과

제이다

. 이 연료들은 차가운 온도를 유지해야하고 매우 크고 절연이 되는 원

통형 저장 탱크가 필요하다

. 그러나 네덜란드의 델프트 공과 대학의 아빈 라

오 교수는 큰 항력을 유발시키지 않는 

BWB 항공기의 설계가 가능하다는 것

을 확신하고 있다

.

중요한 아이디어는 

70%의 극저온 연료와 30%의 등유 [또는 바이오 연료]

사용에서 찾고 있지만 현재는 연구 중이다

. 연구진은 보잉 777-200ER과 크기

가 비슷한 하이브리드 

BWB 항공기의 예비 설계를 완료하였다. 이 설계에서

는 동체 내부에 극저온 연료 저장에 필요한  탱크 공간이 포함되어 있다

.

또  다른  큰  도전은 

2개의 연소실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 두  번째  연소실은  불꽃이  없는  연소를  사용한다. 이것은 

아직 항공기 엔진에 적용되지 않은 새로운 기술이라고 라오는 말했다

. 최근

의 시뮬레이션 결과는 

2000년 기준으로 질소 산화물 배출을 거의 90% 이상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연소 챔버에 대한 시험은 포르투갈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 라오는 결과에 대해 낙관적이다. 수소를 사용하기 위해 설

계된 첫 번째 연소 챔버의 테스트가 베를린에서 진행된다

.

AHEAD 프로젝트지에서 지금까지 수행된 연구로부터 연구진은 multifuel

BWB의 LNG 연료 버전은 기존의 보잉 777-200ER에 비해 약 80%의 이산화
탄소와 

65%의 질소화합물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며, 수소 버전은 더 큰 배

출 삭감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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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EAD 연구자들은 새로운 항공기에 대한 최적화된 연료 효율과 전반적

인  기후의  영향을  줄이며  오존층에서  이산화탄소

, 메탄 및  질소 산화물의 

영향을 줄일 수 있는 임무 프로파일을 정의하고 할 것이라고 한다

.

※ 이 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ht p:/ www.flightglobal.com/news/articles/analysis-vehicles-move-ahead-400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