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 BusinessJet개발방향(140711 황승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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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Jet  개발  방향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승재 (선임연구원)

최근  Dassault사는  2016년  시장진입  목표로  개발  중인  새로운  기종인  Falcon 

8X를  공개하였다.  “보다  넓게,  보다  가볍게,  보다  멀리,  보다  빠르게”  라는  최신  개발 

동향을  반영하여  3명의  승무원과  8명의  승객을  태우고  소리속도의  0.8(Mach=0.80)

배로  뉴욕에서  두바이,  파리에서  도쿄,  베이징에서  런던이나  뉴욕까지  non-stop  운항

(항속거리  6,450  nm)이  가능하고,  보다  넓고  쾌적한  탑승공간을  확보할  예정이다.   

Falcon  8X의  제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동체  길이  24.46m,  날개  길이  26.29m,  총중

량  33,113kg(공허중량  18,598kg)에  P&W사의  PW307D  엔진  3기를  탑재한다.

[그림 1] Falcon 8X Cabin Size

하지만,  시장에서  경쟁할  경쟁업체의  기종들에  비하여  운항속도가  다소  느린 

것이 

단점이다. 

Gulfstream사의 

G650은 

8명의 

승객을 

태우고 

소리속도의 

0.85(Mach=0.85)배로  최대  7,000  nm을  운항할  수  있고  최대운항속도도    소리속도

의  0.925(Mach=0.925)배이다.  또한,  Cessna사의  Citation  X+의  최대운항속도는    소

리속도의  0.935(Mach=0.935)배이고  최대  3,408  nm을  운항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최근에  개발되는  business  jet들은  보다  가벼운  기체  제작으로  연료효율을  높이고  동

시에  연료  탑재량을  늘려  보다  멀리,  보다  빠르게  날며  장거리  여행에  보다  쾌적한 

기내환경을  제공하기위해  동체  내부  크기를  키우는  방향으로  설계/제작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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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http://aviationweek.com/business-aviation/dassault-falcone-8X-debuts

http://www.dassaultfalcon.com/en/aircraft/models/8X/pages/overview.aspx

http://www.gulfstream.com/products/g650./

http://www.cessna.com/citation/citation-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