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정책] 뻗어가는 일본 항공 1 (140627 정책개발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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뻗어가는  일본  항공․우주산업  (1)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책개발팀

I.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일본  항공우주산업

    일본  항공․우주산업은  2차  대전  후  방위수요를  발판으로  착실한  발전을  구축, 

최근에는  민간항공기  분야에서  국제공동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우주분야  역시  수송계통과  위성계통  양방향의  개발  및  이용을  추진,  산업규모 

역시  확대되고  있으며,  미국,  유럽에  이어  위치를  구축하고  있음.

 
    1.  항공기  부문의  활동

    일본은  전후  한동안  항공기  연구  및  생산  활동이  금지되어  항공우주산업은 

구미  선진국에  뒤쳐져  있었으나,  방위기의  라이센스  생산을  계기로  점차적으로 

국내  개발․생산체제를  갖추어  왔음. 

    이로써,  방위기의  개발․생산은  일본  항공기산업  발전의  기반이  되어  최근  F-2 

전투기(미․일  공동개발),  OH-1  관측헬리콥터,  T-4,  T-7  연습기,  구난비행정 

US-2  등을  개발․생산하여  왔으며,  현재는  P-1  고정익  초계기  및  C-2  수송기의 

장비화를  추진하고  있음. 

    민간기  여객수요의  안정적인  발전  기대에  따라,  일본은  민간항공기의  개발․생

산을  적극적으로  추진,  사업  활동의  비중을  증가시키고  있음. 

-  1960년대  이후  민간수송기  YS-11  등  국산화  개발을  추진

-  이후  세계적으로  항공기의  대형화와  개발  리스크  증대  등으로  국제공동개발

이  주류를  이루면서.  일본은  기체부문에서는  B767,  B777,  B787  그리고  엔진부

문에서는  V2500,  TRENT1000,  GEnx,  PW  1100GJM  등의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고  있음.

F-4  연습기 

(Kawasaki중공업)

B787  초호기  (ANA)

V2500  터보  팬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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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인터넷  위성

(KIJUNA)  (JAXA)

육지관측위성

(Taichi)  (JAXA)

H-IIB  1호기  발사(JAXA)

    2.  우주  부문의  활동

    우주분야의  활동도  세계수준으로서,  지금까지  인공위성  발사용으로  MV,  H-

ⅡA  등의  로켓을  개발,  위성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술시험용  위성,  기상․해양․지구

관측  위성,  통신․방송․측위  위성  등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음.

    H-ⅡA  개발기술은  민간기업에  이관된  상업용  발사용  로켓으로서,  한국으로

부터  위성발사를  수주,  2012년  5월  발사에  성공하였음.

    또한  H-ⅡA의  능력  향상형인  H-ⅡB  로켓도  개발되어,  국제우주정거장에  물

자를  보급하기  위한  무인우주정거장  보급기(HTV)를  탑재하여,    2009년  9월  초

호기,    2011년  1월  2호기,  2012년  7월에는  3호기의  발사에  성공하였음.  특히 

H-ⅡA는  2013년  1월  22호기의  발사  성공을  계기로  95.5%의  성공률을  달성하

였음.

    2011년에는  터키의  국영  통신회사로부터  위성  2기  수주를  비롯,    베트남  정

부와  엔  차관  공여계약으로  관측위성  2기의  조달  등을  통하여  해외진출의  지평

을  열기  시작하였으며,  향후  국제경쟁력  향상  및  발전을  위해  신뢰성  향상  및 

코스트  절감  등에  노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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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국별  항공⋅우주산업

매출액(2011년도,  억$)

주요국별  항공⋅우주산업 

무역수지(2011년도,  억$)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캐나다 일본

미국

프랑스

일본

    3.  항공우주산업  매출액

○    일본의  항공․우주산업  매출액 

    -  총  1조  2,924억엔  :  항공기부문  1조  274억  엔,  우주부문  2,650억  엔. 

    -  방위분야  비율  :  그동안  약  80~90%에  달하였으나,  1990년대  후반  이후, 

국제공동개발의  진전에  따라  민간항공기용  부품의  수출  증가로  최근에는 

50%  이하임.

○  국제적  매출액  비교  :  미국이  압도적이며  유럽,  캐나다  다음으로  일본이  이

어  가고  있음(2011  년도).

○  일본내  타산업과  비교  :  자동차산업,  가전,  컴퓨터  등에  비해  아직  소규모인 

실정.

○  수출입  균형  :  그동안  항공사의  과도한  기체  조달  등으로  상당한  적자가  지

속되었으나,  항공기(민수용)  수출증가로  적자  감소  추세.

일본의 항공우주산업 생산액(1975년도 ~ 2011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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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국별 항공•우주산업의 방위 의존도

⟴  일  본

⟴  미  국

⟴  영  국

⟴  프랑스

엔진공장 (IHI)

대형복합재료 부품 재조공장

(Fuji중공업)

복합재료부품 제조장치

(Mitsubishi중공업)

※ 동 자료는 2013년도 “일본항공우주공업회”에서 발간한 “はばたく⽇本の航空宇宙⼯業” 자료를

토대로 “항공분야”만 발췌, 요약한 자료임. (다음 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