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유/무인기 공역 통합을 위한 무인기 통신 연구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조암 (선임연구원)
Rockwell Collins와 NASA는 국가 공역에서 무인항공기를 운용할 때 발생
할 수 있는 위험을 줄이기 위한
2단계의 무인기 통신 관련 비행 시험을 수
행할 예정이다
. 비행시험에는 무인기 대용으로 NASA 소유의 S-3 Viking 비
행기와 아이오와 대학의
Beechcraft Bonanza 비행기가 사용될 것이다.
1 단계 시험에서는 무인기와의 통신을 하나의 컨트롤 타워에서 다른 컨트
롤 타워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시연하고
, 2 단계에서는 하나의 컨트롤 타
워에서 다수의 무인기와 통신하는 능력을 시연할 예정이다
.
이 프로젝트에서 개발되는 데이터링크 웨이브폼은 공공 재원으로 공개될
계획이다
. 이는 산업계와 미연방항공청이 국가 공역 시스템에서 무인기 운용
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적절한 규정과 요구도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
이다
.
미 연방항공청은 지난
6월 10일에 석유회사 BP에 육지에서 무인기를 운용
할 수 있는 상업 면허를 최초로 발급하였다
. 대상 무인기는 AeroVironment
의
1.4m 길이 Puma AE 무인기로, 그 동안은 북극해에서 탐사 목적으로만
제한적으로 사용이 허용되어왔다
. 현재 국가 공역에서 무인기를 안전하게 운
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규정을 만들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
에
, 발급된 상용 면허에는 매우 엄격한 제한 조건들이 부과되어 있다.
최근 미국 국가연구위원회
(National Research Council)에서는 발간한 보고
에서는
, 국가 공역에서 무인기의 안전한 운용을 위한 기술 장벽으로 통신 및
데이터 획득 기술
, 사이버 보안, 인간공학, 센싱 및 인지 기술, 규제 및 인증
등을 언급하고 있다
.
※ 이 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rockwel col ins.com/sitecore/content/Data/News/2014_Cal_Year/GS/FY14GSNR41-NASAUAS.aspx?
utm_source=rcsocialmedia&utm_medium=rctwt&utm_campaign=FY14GSNR41-NASAUAS
http://www.spacedaily.com/reports/US_gives_BP_first_license_to_fly_drone_over_land_999.html
http://www.spacedaily.com/reports/Barriers_to_Incorporation_of_Increasingly_Autonomous_Unmanned_Ai
rcraft_in_US_Aviation_System_99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