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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1권1호 (2013) pp.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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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기술동향)

세계 민간 항공기 시장 성과와 전망

장태진

*

1)  

The Market result and forecast of Civil Aircraft industry

Chang, Tae-jin

*

ABSTRACT

The  world  civil  aircraft  industry  has  shown  fast  recovery  after  the  great  recession.  The  backlog  of 

commercial  aircraft  has  reached  10,729  a/c  with  Airbus  and  Boeing  recording  an  all  time  high  of 

9,055  pre  orders  which  is  more  than  7.5  years  of  current  production  rate.  With  the  large  backlog  and 

the  strong  attempt  to  refresh  airliners'  fleets,  the  manufacturers  invest  the  production  lines.  But  the 

small  general  aviation  shipment  remains  collapsed  while  the  turboprop  recovers  due  to  the  high 

efficiency.  For  long  term  forecasting,  the  air  traffic  will  be  increased  by  4.6%~5.0%  annual  growth 

rate  while  the  world's  middle  class  increases,  especially  in  the  emerging  countries.  During  the  next 

20  years,  about  34,000  civil  aircraft  will  be  delivered  and  28,000  a/c  of  them  will  be  the  commercial 

aircraft..

초  록

세계  금융위기의  여파로  침체되었던  항공산업은  이후  빠르게  회복하여  2012년의  상용  항공기  수주잔

량은  총  10,729대로서  역대  최고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Airbus,  Boeing의  양대  항공기  제조사의  수주잔량

은  9,055대로서  현재  7.5년  수준의  작업물량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며,  유가  상승과  환경규제의  강화  등

으로  신형항공기로의  교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각사에서는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반면  일반항공기  시장은  개인적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소형기  시장의  회복은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효율성이  높은  터보프롭기는  각광을  받고  있다.  항공교통수요는  중산층의  성장에  힘입어  향후 

20년간  연평균  4.6%~5.0%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아시아태평양,  중남미  등  신흥시장  중

심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기  제조사들은  향후  20년간  34,000대  가량의  민간항공기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대형항공기는  28,000대  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Key  Words  :  Civil  aircraft(민간항공기),  Aircraft  market(항공기  시장),  industry  trend(산업  동향), 

market  forecasting(시장  전망)

  

*  장태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책협력센터  정책개발팀 
   tjchang@kar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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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태진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1/1 (2013) pp. 21~30

1. 서  론

세계  민간항공기  시장은  ‘03년에서  ’08년  사이에 

연평균  9.8%로  빠르게  성장한  이후,    ‘08년부터  ’11

년까지는  연평균  0.4%로  성장하였다.  세계  금융위

기의  여파로  경기변화에  민감한  비즈니스기와  중형

항공기의  침체가  이어졌으나,  근래에  다시  시장이 

회복되어  ‘10년~’11년  약  5.7%,  ‘11년~12년에는  무

려  15.4%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12년~‘13년은  3.5%의  성장률을  기록하여, 

다소  시장이  진정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시장  외적인  변화로서  최근까지  지속되고  있는 

중동지역의  정치적  불안과  아직  뚜렷한  출구를  보

여주지  못하고  있는  유럽의  재정위기  등으로  인하

여  성장이  저해되고  있는  한편,  가중된  시장경쟁 

압력과  환경규제의  강화  그리고  유가  상승에  따라 

더욱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신형기에  대한  수요가 

가중되고  있다.  ‘12년말  현재  상용항공기의  수주잔

량은  10,729대로서  역대  최대  수준을  보이고  있으

며,  특히  단일통로기  시장은  A320neo와  737-MAX

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앞으로도  단일

통로기가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

운데,  민간항공기  시장은  장기적으로  3%  가량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Boeing과  Airbus의  시장  지배력이  지속되는  가

운데  Bombardier가  새로운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러시아와  중국  등은  자국  시장을  바탕으로  새로이 

대형기  시장으로의  진입을  타진  중이다.  중형항공

기  시장의  경우  90석급  이하  시장에서  터보프롭기

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연료효율성을  높인  새로운  엔진들이  속속  적용

되고  있으며,  단일통로기  시장을  필두로  확대되고 

있는  신형기에  대한  수요  증가는  기존  생산능력의 

확대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는  초과공급에  대한  우

려를  동반하고  있다.

각  항공기  제작사들의  장기  전망은  모두  기존의 

추정치보다  더욱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중국,  인도  등의  신흥시장들

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세계  민간항공

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항공산업과  경제성장률과의  관계를  감안

하여  이후  세계  경기  및  지역별  경제성장률에  대해

서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여러  제작사의  실적발표와  시장전망 

그리고  시장  분석기업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 

민간  항공기시장  현황  및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2. 세계 시장 현황 및 개발 동향

2.1 세계 민간 항공 운송 수요 변화

‘11년~’14년까지의  세계  GDP  성장률  변화를  살

펴보면,  ‘11년  3%를  약간  넘는  성장률을  보인  이후 

’12년과  ‘13년에는  다소  성장률이  감소할  것으로  추

정되었으며,  이후  ’14년에는  ‘11년보다  좀  더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그림1] 

지역별로는  중국이  ’13년과  ‘14년경  8%  수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미국  및  유

로존은  세계  평균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되고  특히 

유로존의  경우는  ’12년과  ‘13년에  0%  전후의  성장

률을  보일  것으로  추정되었다.  따라서  세계의  민간

항공산업의  성장  역시  기존의  북미  및  유럽지역  보

다  아시아태평양,  중국  등지의  신흥시장이  성장동

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운항시장을  살펴보면,  ‘11년에는  항공여객수

요를  나타내는  유상여객킬로미터(RPKs)는  약  6.9%, 

항공사의  여객수송능력을  나타내는  유효좌석킬로미

터(ASKs)는  8.2%의  성장률을  보였다.[그림2]

자료 : Rolls-Royce, 2013

그림  1  연도별  세계  GDP성장률  (2011~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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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태진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1/1 (2013) pp.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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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TEAL GROUP(b), 2013

그림  2  세계  항공  수송  변화

자료 : Pratt & Whitney, 2013

그림  3  미국  주요항공사  운영실적  분석(‘11~’12)

‘12년의  경우에는  RPKs가  약  5.3%,  ASKs가  약 

3.9%의  성장률을  보여  ’11년  대비  성장세가  다소 

둔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화물운송량(FTKs)

의  경우  그  성장세가  -0.6%에서  -1.5%로  감소하여 

항공산업  경기가  더욱  나빠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3에서와  같이  항공사의  실적  변화를  살펴보

면,  ‘11년  대비  약  $45.6억  달러의  수익  증가분에 

대하여  약  $45억  달러의  비용  증가가  발생하였으

며,  이  중에서  유가상승에  의한  비용  증가가  약 

$21억  달러를  차지하고  있어  항공운항사의  운영실

적에  연료비의  영향력이  지대함을  알  수  있다.

2.2 상용 항공기 시장 현황

Forecast  International은  ‘10년의  세계  민간항공

기  시장  규모를  약  $1,425억  달러로  집계하였고, 

’11년  시장  규모는  약  $1,506억  달러로  추정하였

다.1)  그리고  이  중에서  상용항공기  시장은  ‘10년 

과  ’11년  각각  약  $1,157억  달러와  약  $1,249억  달

러로  추정하였으며,  ‘11년도  기준으로  대형기  시장

은  약  $1,075억  달러로서  전체  민간항공기  시장의 

약  71%  수준을  그리고  상용항공기  시장에서는  약 

8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rbus와  Boeing의  복점형태가  지속되고  있는 

대형항공기  시장은  그림4에서와  같이  ’12년  대비   

‘13년  주문대수의  급격한  감소가  예상되고  있으나, 

인도대수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표1에  나타난  ‘12년  실적을  살펴보면  전체  대형

기  수주대수는  2,036대로서  ‘11년의  수주대수  2,224

대  보다  다소  감소하였으나,  ’12년  인도대수  1,189

대의  두  배에  가까운  실적을  기록하여  연간  인도대

수가  증가하였음에도  수주잔량은  ‘11년의  8,208대와 

비교하여  10%  이상  증가한  9,055대를  기록하여  향

후  추가적인  생산시설  확대를  필요로  하고  있다.

세부시장  별로  살펴보면,  A320계열과  737계열의 

단일통로기  ‘12년  순주문대수는  1,863대로서  대형여

객기  전체  순주문대수  2,036대의  90%  가량을  차지

하고  있으며,  특히  737MAX는  '12년  단일통로기  주

문대수의  절반가량인  914대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대형기  수주잔량  9,055대  중에서  단일통로

기는  6,703대를  기록하여  상대적으로  수주잔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주문대수  대비  낮아  보인다.

자료 : TEAL GROUP(b), 2013

그림 4  대형여객기 주문 및 인도 대수 (Airbus  and  Boeing)

1)  Teal  Group(a)은  ‘10년  시장규모를  $960억  달러로  집계  하였고, 

’11년  시장  규모에  대해서는  $1,001억  달러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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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태진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1/1 (2013) pp. 21~30

기종

주문대수 인도대수수주잔량

Airbus

A318/319/320/321

739

455

3,629

A330

58

101

306

A340

0

2

0

A350

27

-

582

A380

9

30

165

Airbus  total

833

588

4,682

Boeing

737-600/700/800/900

210

415

2,010

737  MAX

914

-

1,064

767

22

26

68

777

68

83

365

787

-12

46

799

747-8

1

31

67

Boeing  total

1,203

601

4,373

Total

2,036

1,189

9,055

자료 : Speed News, 2012

표  1  2012년  대형  상용기  주문  및  인도

인도대수기준으로도  1,189대  중에서는  단일통로

기가  870대를  차지하고  있어  ‘12년의  주문실적과 

비교하여  비중이  낮으나,  단일통로기  중심으로  시

장이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용항공기  시장  전체의  수주잔량은  세게  금융

위기의  영향으로  주문이  급감하였던  ‘09년도에  수

주잔량이  줄어든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대형기

의  경우  ’11년도  이후  ‘08년  수준을  넘어섰으며,  중

형항공기  시장의  경우도  ’12년  들어  ‘08년의  수주잔

량  수준을  넘어서게  되었다.[표2]

한편,  대형기여객기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고  있

는  Bombardier의  C-series와  중국  Comac의  C-919

는  아직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수주잔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자료 : ATR, 2013

그림  5  중형기시장  수주잔량  변화  비교

2008

2009

2010

2011

2012

Airbus

3,715

3,488

3,552

4,437

4,682

Boeing

3,714

3,375

3,443

3,771

4,373

Bombardier

-

50

90

133

148

Comac

-

-

50

145

*330

Sum(100+)

7,429

6,913

7,135

8,486

9,533

RJ

904

735

820

790

939

Prop

274

219

219

248

257

regional

1,178

954

1,039

1,038

1,196

Total

8,607

7,867

8,174

9,524

10,729

자료 : Speed News, 2012
      Bombardier CRJ series program status
      *comac(2012.7)

표  2  상용  항공기  수주잔량  변화

중형항공기  시장은  대형기보다  수주잔량  증가가 

더디게  나타나고  있는데,  리저널젯은  ‘09년  735대 

수준으로  감소한  이후  ’12년에  939대를  기록하였으

며,  터보프롭기는  ‘08년의  274대  수준으로  회복하지

는  못하고  있으나  250대  수준의  수주잔량을  보여주

고  있다.  한편  ATR은  110석급  이하의  중형항공기 

시장에서  90석  미만  리저널젯의  수주잔량이  ’12년

에는  거의  다  소진되었고,  터보프롭기와  90석급  이

상의  리저널젯이  대등한  수준의  수주잔량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하였다.[그림5]2)  ATR의  주장은  표2의 

결과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ARJ21,  SSJ-100, 

MRJ  등이  아직  본격적인  생산단계에  진입하지  못

한  것을  감안하면,  향후  리저널젯의  수주잔량이  빠

르게  감소하여  터보프롭기와  90석이상급의  리저널

젯이  시장을  양분하는  구도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게  판단된다.

2.3 일반항공기 시장 현황

주로  개인  또는  법인  등이  소유하여  비정기  운항

을  하는  일반항공기(General  Aviation,  GA)시장은 

상용항공기  시장보다  지역적,  산업적  경기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이며,  GA시장  내에서

2)  SSJ-100과  MRJ90의  수주잔량  합계만도  357대로서  ATR의  집계

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생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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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태진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1/1 (2013) pp.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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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개인  소유  중심의  소형기와  기업,  비정기  운항 

중심의  터보프롭기  이상의  대형기  시장이  분리되어 

반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표3과  같이  GAMA에  집계된  자료를  살펴보면, 

전체  GA시장은  인도대수  기준으로는  ‘11년도까지 

감소한  이후  ’12년에  다시  증가하고  있으나  ‘12년도 

인도대수는  2,133대로서  ’08년의  3,969대와  큰  차이

를  보이고  있다.  세부  시장별로  살펴보면  피스톤엔

진을  사용하는  경우  ‘08년에  2,119대에서  ’12년  881

대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주로  개인이 

레저목적으로  사용하는  단발기의  경우는  1,943대에

서  790대로  가장  큰  감소를  보였다.  다만,  ‘11년의 

749대  보다는  다소  증가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반

면에  터보프롭기와  비즈니스젯의  경우는  ’08년  총 

1,850대에서  ’11년  1,091대까지  감소한  이후  ‘12년에

는  1,252대까지  회복되었다.  특히  터보프롭기의  경

우는  ’12년  580대가  인도되어  ‘08년의  535대를  초과

하는  성과를  보였다.

GA시장에서도  중형항공기  시장과  같이  근래의 

유가상승과  운영비  절감에  대한  필요가  반영되어 

터보프롭기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전  분야에서  연료효율성  개선이  주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2.4 항공기 개발 동향

민간항공기  분야는  환경보전에  대한규제  강화와 

운항경제성  확보를  위한  시장  요구조건에  맞추기 

위해  신형기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근래에  들어  대기오엄  및  온난화  방지를  위한 

규제와  유가  상승에  따른  운항경제성  확보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고  있으다.  Airbus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항공기  운항비용  중  연료비의  비중은  ‘00년

경  13%  수준을  기록한  이후  증가하여  현재는  33% 

수준이며  ’31년  경에는  약  40%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등,  연료소비  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

양한  방안이  강구되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기존의  항공기를  기체  연장  등을 

통해  좌석수를  늘임으로써  좌석당  연료소비를  줄이

는  방안과  새로운  엔진,  공기역학  설계  등을  적용하

여  기존  항공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안  등이  적

용되고  있다.

Boeing은  2010년대  말에  취항하는  것을  목표로 

787-10을  개발하고  있으며,  ‘16년  취항이  목표인 

777-x는  Boeing의  수주잔량의  8%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787과  함께  Boeing의  광동체기  전략에  있어서 

는  핵심을  담당하고  있다.  737MAX는  ’17년  경  기

존의  737에  새로운  엔진과  날개디자인,  전자기기  등

을  적용하여  취항할  예정이며,  ’13년  Boeing  수주량

의  75%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Airbus의  A320neo

는  ‘15년  10월에  취항이  예정되어  있으며,  737MAX

와  유사하게  새로운  엔진과  공기역학설계  등을  적

용하여  기존의  A320  대비  15%  가량의  연료소비  감

소와  10%  가량의  유지비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A350XWB는  ’13년  여름에  시험비행이  예정되어  있

으며,  Bombardier의  C-series역시  ‘13년  7월  경  비행

시험을  예정하고  있다.

2008

2009

2010

2011

2012

Single  Engine

1,943 

895 

781 

749 

790 

Multi  Engine

176 

70 

108 

137 

91 

Piston  Engine

2,119 

965 

889 

886 

881 

Turbo  props

535 

441 

363 

396 

580 

Business  jets

1,315 

870 

763 

695 

672 

Turbine  Engine 1,850 

1,311 

1,126 

1,091 

1,252 

Total

3,969 

2,276 

2,015 

1,977 

2,133 

Billings  ($bns)

24.83

19.47

19.71

18.98

18,87

자료 : GAMA, 2012

표  3  일반항공기  인도  현황

자료 : AIRBUS(a), 2013

그림  6  운항비용  중  연료비  비중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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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항공기들은  모두  Pratt  &  Whitney의 

Geared  Turbofan(GTF)엔진이나  CMF의  Leap-x  엔

진  등  연료  효율이  향상된  새로운  엔진들을  채택하

고  있으며,  향상된  FBW  시스템과  복합재의  광범위

한  사용  등이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형항공기  시장에서는  Bombardier가  C-series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  Embraer는  ‘18년  경  취

항을  목표로  GTF엔진의  채택과  공력설계를  개선한

2nd  Gen  E-jet의  개발을  발표하였고,  Mitsubishi는 

MRJ90에  더하여  100석급인  MRJ100X에  대한  검토

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Comac이  중국  국내  수요를  바탕으로  개

발하고  있는  C919는  ‘14년경  처녀비행을  거처  ’16

년경  첫  번째  인도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

으며  ‘12년말  현재  330대를  수주받은  상태이다.

  근래에  각광을  받고  있는  터보프롭기  시장에서 

ATR은  90석이상  급의  터보프롭기에  대해서  새로

운  엔진과  공력설계를  포함한  차세대  터보프롭기의 

시장성을  강조하는  자료를  발표하고  있으며,  90석 

미만  급의  시장에  대해서는  -600시리즈로  대응하려

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3. 향후 시장 전망

3.1 항공 운송 수요 전망

항공운송  수요는  세계  GDP  성장률과  깊은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향후  세계  경기  전망에  따

라  항공운송수요  추정이  이루어지며,  각  항공기  제

조사  및  관련  업체  등에서는  스스로  예상하는  시장

전략에  따라  세부시장  별    항공기  수요를  예측하여 

제시하고  있다.

세계  항공  여객  수요에  대해서  Airbus는  향후 

20년간  연평균  4.7%의  성장을  보일것으로  예상하

였으며,  Boeing은  연평균  3.2%의  GDP  성장률을 

가정하여  연평균  5.0%의  RPK  성장률을  추정하였

다.  또한  GE  aviation은  연평균  4.6%의  교통량  증

가를  예측하였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Airbus의 

경우  ‘12년  현재  아시아-태평양,  유럽,  북미가  비

슷한  교통량을  보이고  있으나,  ’31년  경에는  아시

아-태평양,  유럽,  북미가  각각  연평균  5.4%,  4.1%, 

3.3%의  성장률을  보여  세계  항공교통량의  32%, 

24%,  20%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Boeing

은  각각  6.3%,  4.2%,  2.7%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

일  것으로  예측하였다.  GE  aviation은  아시아-태

평양,  유럽  북미가  각각  4.8%,  3.5%,  3%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추가로  중국

이  연평균  7.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

였다.  이를  바탕으로  판단하면  향후  20년간은  중

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의  항공교통수요가  가

장  빠르게  증가할  것이며,  상대적으로  북미  및  유

럽의  점유율  하락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Airbus

와  Bombardier는  신흥  국가의  경제성장에  따라 

세계적인  중산층의  증가와  저개발  지역의  도시화 

등으로  인하여  세계  항공교통  수요가  증가할  것

으로  가정하였다.  특히  ‘11년에서  ’31년  사이의  20

년  동아  북미  및  유럽지역은  큰  변화가  없으나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경우  중산층이  746백만명에

서  3,377백만명으로  5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

였으며  아프리카,  중남미  등의  지역도  419백만명

에서  739백만명으로  2배  가량  증가하여  항공여객

의  잠재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추측하였다.

자료 : Airbus(a), 2013

그림  7  지역별  항공여객수요(RPK)  성장  (2012~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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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수요 전망

민간항공기  수요는  세계  경제성장과  항공교통수

요의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

망이  보편적이며,  근래의  항공기  수주잔량이  수주

대수는  단기적인  증감에도  불구하고  ‘12년말  현재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하고  있어,  향후  민간항공기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짐작하게  한다.

Teal  Group(b)은  항공기  산업의  각  분야에  대하

여  표4와  전년도  성장률과  향후  5년간의  단기  성장

예측을  제시하였다.  민간시장의  경우  중형기  시장

이  지난  1년간  약  18.2%  성장하여  두드러졌으나, 

향후  5년간은  평균  -2.4%  성장으로  시장이  다소  축

소될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비즈니스기의  경우  연

평균  8.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현재와  유사한 

성장세가  예상되었다.  대형기  시장은  연평균  2.0%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전체  민간항공기 

시장은  연평균  3.1%  수준으로  지난  1년간의  성장

률  보다  다소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20년  이상의  장기적인  시장예측을  살펴보면, 

Boeing은    ’12년~‘31년  동안  상용항공기  시장  전체

에  대하여  종전의  20년간  생산추정치  33,500대보다 

다소  증가한  34,000대가  생산될  것으로  예측하였으

며,  금액  면에서도  약  $5,000억  달러가  증가한  $4.5

조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세부시장

성장률

'12~'13

연평균

성장률

'13~'18

비고

대형기

0.9

2.0

현재  추세로  성장  지속

비즈니스기

8.7

8.9

구조적  변혁  예상

중형기

18.2

-2.4

시장이  회복되나, 

크지않음

민수헬기

0.0

5.7

강한  회복  추세

민수시장

3.5

3.1

현재  추세로  성장  지속

전투기

-13.1

4.5

점진적인  F-35  생산증가

군용수송기

-11.4

6.9

C-130J,  A400M  성장

군수헬기

7.1

-1.2

시장  추세  주의

군수시장

5.1

3.1

헬기외에  강한  성장세

3.9

3.1

성장세  진정

자료 : Teal Group, 2013

표    4  세부시장  별  성장률(%)

Airbus는  100석급  이상의  대형기  시장에  대하여 

‘31년까지의  20년간  약  28,200대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하여  종전의  20년간  시장전망인  26,900대  보다 

증가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금액  면에서도  약 

$4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였다.  Boeing의  추

정치  중에서  중형항공기를  제외한  경우,  대형기  생

산대수는  약  31,980대,  금액은  약  $4.4조  달러로서 

Airbus의  예측치  보다  다소  낙관적인  시장  전망을 

보이고  있다.  세부  시장별로  살펴보면  단일통로기

와  광동체기의  경우  Airbus의  예상치가  19,520대와 

6,970대로서  보잉의  23,240대와  7,950대와  비교하여 

다소  작은  결과를  보이고  있는  반면  초대형기  시장

은  1,710대로서  오히려  Boeing보다  1,000대  가량  더 

크게  예측하였다.

그리고  GE  aviation은  항공기  대수가  ’32년까지 

연평균  3.5%  성장하여  총  34,500여대의  항공기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이  중  화물기가  약 

3%를  차지하여  상용항공기는  약  33,500여대가  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이  중  대형기는  약  26,220여

대가  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자료 : Boeing, 2013

그림  8  Boeing의  향후20년  간  시장  전망(2012-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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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태진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1/1 (2013) pp. 21~30

자료 : GE Aviation, 2013

그림  9  지역별  세계항공기  수요  전망  (2013-2032)

지역별로는  그림9에서와  같이  기존의  북미지역 

및  유럽지역의  점유율이  감소하고  아시아태평양, 

중동,  중국  등의  점유율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

상되고  있으며,  GE  aviation은  ‘32년경에는  기존의 

발달된  국가들과  저개발국가(또는  개발도상국)의 

민간항공기  보유  대수가  대등한  규모가  될  것이라   

예상하였다.

중형항공기  시장의  전망에  대한  장기  전망치를 

살펴보면,  Boeing은  2,020대의  리저널젯이  생산되

어  약  $8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  될  것이라  예상

한  반면,  ATR은  표5와  같은  터보프롭기  수요로 

Boeing과  동일한  $800억  달러  규모를  예상하였다. 

Bombardier의  터보프롭기  수요  예측은  ATR과  유

사한  부분이  많지만,  60석금  이하  시장에서  ATR은 

자사의  ATR42를  염두에  두어  Bombardier의  세배 

가량인  480를  제시하였으며,  90석급  이상의  경우도 

100석  이상을  고려중인  차세대  터보프롭기를  감안

하여 

1,250대의 

수요를 

추가하였다. 

반면 

Bombardier는  자사의  C-series를  감안하여  100석급 

이상에서  Embrear의  추정치  보다  3,000대  가량  더 

크게  시장을  추정하였다.  터보프롭기  시장에  대하

여  Embrear는  2,515대가  생산될  것으로  추정하여 

Bombardier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Bombardier

(리저널젯/터보프롭)

Embraer

(리저널젯)

ATR

(터보프롭)

크기

(인승)

대수

크기

(인승)

대수

크기

(인승)

대수

100~149

6,900/-

91~120

3,765

91~

1,250

60~99

2,900

/2,700

61~90

2,625

70

1,600

20~59

150/150

20~59

405

50

480

합계

9,950

/2,850

합계

6,795

합계

3,330

자료 : ATR, Bombardier, Embrear, 2013

표  5  제작사별  리저널기  시장  예측(2012~2031)

GE  aviation은  중형항공기  시장에  대하여  ‘32년

까지  20년간  총  7,166대가  새로  공급되고  3,931대

가  퇴역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특히  기존의  50석

금  리저널젯에  대한  터보프롭기의  대체가  이루어

져  터보프롭기가  연평균  3%의  성장률을  보여  ’12

년  보다  1,188대가  증가한  2,736대가  운항될  것으

로  예측하였으며,  리저널젯은  연평균  2%  성장하

여  1,957대가  증가한  5,853대가  운항될  것으로  예

측하였다.

4. 결  론

민간항공기  산업은  ‘08년  경제위기  이후  지속적

으로  성장하여  ’11년~‘12년에는  무려  15.4%  가량 

성장하기도  하였으나,  ’12년~‘13년에는  3.5%의  성장

을  기록하여  그  성장세가  진정되는  기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5년간은  연평균  약  3.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민간항공기  산업의  규모는  Forecast  International

의  집계  기준으로  ’11년    약  $1,50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  중에서  상용항공기는  약 

$1,075억  달러를  차지하여  전체  민간항공기  및  상

용항공기  시장에서  약  71%와  약  8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12년도  실적을  살펴보면, 

대형여객기  시장에서  주문대수는  ’11년과  비교하여 

다소  감소한  2,036대를  기록하였으며,  인도대수는 

‘11년  대비  증가한  1,189대를  기록하였다.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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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태진 /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11/1 (2013) pp.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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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주잔량은  9,055대로서  역대  최대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반면  중형항공기  및  GA  시장은  그  성장세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지  않은데,  중형항공기  시장의 

경우  수주  실적은  개선되고  있으나  MRJ,  SSJ-100, 

ARJ21등의  신형항공기의  대기수요  등에  의한  영향

이  다소  반영된  것으로  짐작이  되며,  근래의  유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터보프롭기에  대한  선호는  여

전히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GA  시장에서도  유사

하게  사업자  혹은  임대로  주로  사용되는  비즈니스

젯  및  터보프롭기  시장에서  터보프롭기의  강세가 

확인되고  있으며,  주로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되

는  단발기의  경우  ’08년  이후  급격하게  위축되어 

쉽게  회복되기  어려운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항공기  개발  동향을  살펴보면,  가장  큰  시

장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단일통로기  분야에서 

Airbus의  A320neo와  Boeing의  737MAX가  새로운 

엔진의  채택과  공력성능  향상  등을  포함하여  개발

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광동체기  시장에서 

A350XWB가  조만간  시험비행을  개시할  예정이다. 

또한  중형항공기와  단일통로기의  중간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Bombardier의  C-series도  시험비행을  목

전에  두고  있어,  신형기  출시에  따른  시장판도  변

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향후  시장  전망을  살펴보면,  세계  항공교통  수

요에  대하여  Airbus와  Boeing,  GE  aviation이  각각 

연평균  4.7%와  5.0%,  4.6%의  성장률을  추정하였으

며,  향후  20년간  신규  항공기  생산에  대해서는 

Boeing은  약  34,000대가  생산되어,  이  중에서  대형

기는  약  31,980대가  될  것으로  추정하였다.  그릭 

GE  aviation은  향후  20년간  대형기  26,220대를  포

함하여  약  34,400대의  민간항공기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하여  대형기  시장에  대해  Boeing과  다소  차이

가  있는  견해를  보이고  있는  반면,  Airbus의  대형

기  생산  추정치  28,200대와는  상당히  유사한  결과

를  보이고  있다.

세부  시장별로  비교해  보면  Boeing과  Airbus의 

모두  단일  통로기가  전체  대형기  생산대수  중  약 

73%와  69%  가량을  차지하여  시장을  선도할  것으

로  추정하고  있으나,  747과  A380과  같은  초대형기 

시장의  경우  Airbus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비중을 

할당하고  있다.

중형항공기  시장  전망의  경우  각  중형항공기  제

작사들은  자사의  시장  전략에  따라  시장  추정을 

달리하고  있어  Bombardier는  C-series가  포함된 

100~149석  시장을  6,900대  규모로  보고  있으며, 

ATR의  경우는  터보프롭기만으로  3,330대가  생산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하지만  GE  aviation의  예상한 

리저널젯과  터보프롭기의  성장률  차이와  가이  향

후  터보프롭기의  비중이  현재보다  확대될  것이라

는  데에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이상과  같이  세계  민간항공기  시장은  경기의 

부침에  따라  단기적인  주문량의  변화가  크게  발생

하기는  하지만,  장기적인  항공운항  수요  증가와 

현재  역대  최고  수준으로  확보된  수주물량을  바탕

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현재의  시장  추세와  같이  단일통로기가  미

래에도  시장의  중심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며,  항

공기  운항비  중  연료비용  비중의  증가에  따라  보

다  연료효율성이  높은  신형기의  높은  선호와  투입

확대  요구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근래

의  수요증가에  대하여  시장과열  현상으로  의심하

는  이들도  있으며,  이에  대해서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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