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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유럽의  헬기용  디젤  엔진  개발   

유럽이  야심차게  수행하고  있는  Clean  Sky  프로젝트(총  연구비  20억  $)의  부분  과

제  중  하나인  단발  경헬기에  장착할  디젤  엔진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 

과제를  위해  26백만  $의  예산이  투입되며,  과제  목표는  기존  헬기에  장착하여  연료 

소모를  30%  줄일  수  있는  디젤  엔진을  개발하는  것이다.  지난  3월부터  프랑스의 

Trappes에서  440  마력의  기술시현용  엔진의  시험이  수행  중인데  이  엔진은  경주용 

차  수준의  성능과  항공  안전에  대한  요구사항을  절충하여  개발되었다.  이  시험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유로콥터의  경헬기인  EC120에  장착하여  지상  및  비행  시험을 

할  예정이다. 

대부분의  헬기에  장착하는  터보샤프트  엔진과  비교했을  때  디젤  엔진의  가장  큰  장

점은  높은  연료  효율이다.  반면  단점은  중량  대비  동력비(power-to-weight  ratio)

가  낮다는  점이다.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면  디젤  엔진은  경헬기에  장착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이  내려진다.  왜냐하면  낮은  중량  대비  동력비는  개선된  동체

를  적용하고  적은  양의  연료를  씀으로서  상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2013년  파리  에어쇼에  전시된  440마력의  디젤  엔진  1/2  크기  모델, 

사진  Thierry  Dubois>

이  엔진은  프랑스의  Teos  Powertrain  Engineering사와  오스트리아의  Aus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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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사의  합작품으로  프랑스  회사는  경주용  차  전문  회사로서  엔진  코어  개발을 

주로  담당했고,  오스트리아  회사는  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  (FADEC)을 

포함한  감항인증  관련  개발  업무를  맡았다.  오일과  엑세서리를  포함한  엔진의  총중

량은  528파운드(240kg)인데  비슷한  성능을  내는  터보샤프트  엔진은  대략  265~285

파운드이다.  여기서  동등한  수준의  성능이라는  것이  동력의  힘이  똑  같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디젤  엔진은  해수면에서  고도  8,000  피트(2,438m)

까지  같은  성능을  유지하지만  터보샤프트  엔진은  그렇게  하지  못한다.     

앞으로의  개발  일정을  보면  기술시현용  엔진은  2013년  9월에  테스트  벤치에서  아

이언  버드로  옮겨  장착될  것이며,  2014년  1월이나  2월에  기술시현용  헬기에  장착

되어  지상시험을  시작할  것이다.  2014년  4월  경  지상시험이  완료되면  이후  2014년 

10월까지  비행시험이  계획되어  있다.  현재  수행되고  있는  테스트  벤치에서의  시험

은  토크와  진동을  주  시험대상으로  하고  있다.  엔진을  장착하고  비행시험을  하게 

될  EC120에  대해서는  이미  약간의  개조  작업이  이루어졌는데,  엔진  장착  부분  개

조와  클러치  추가가  그  예이다.  FADEC  덕분에  헬기  조종사들은  디젤  엔진의  거동

을  터보샤프트  엔진의  거동과  매우  유사하게  느끼게  될  것이다. 

참고  : 

1.  "European  Researchers  Test  Diesel  Alternative  to  Turboshaft",  rotor&wing 

Wednesday,  June  26,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