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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가.  위성항법  관련  국내·외  기술  개발  동향

(1)  미국  GPS

GPS는  미  국방부가  국방전략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1970년대  초에  GPS 

JPO(Joint  Programing  Office)를  설립하였다.  1978년  첫  개발을  하여  Block  Ⅰ위

성을  발사하였고  이후  추가적으로  위성을  발사해  1995년  24기로  구성된  정상운용

상태(Full  Operation  Capability)에  도달하였으며  2000년  고의잡음을  생성하는  선택

적  이용성(Selective  Availability)을  제거하여  정밀도가  향상되었다. 

GPS의  우주부분에서는  고도  20,200km에서  6개의  궤도면  상에  분포하는  24개의 

위성으로  설계되었으나  기본  위성들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백업  역할을  함과  동시

에  수신기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각  궤도별로  1개씩,  6개의  위성을  더  발사

하여  현재  30개의  위성들이  운용중이다.  이들의  수명은  평균  7-8년이고  초창기의 

GPS  위성들은  L1(1575.42MHz),  L2(1227.60MHz)  두  개의  채널로  신호를  송출하

였다.

GPS지상부분에서는  1개의  중앙제어국(Master  Control  Station)과  5개의  감시국

(Monitor  Station),  4개의  지상  송신국(Ground  Antenna  Station)으로  구성되며  위

성시계오차  보정  및  작동상태  감시,  위성궤도  추적  및  조정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후에  GPS를  민간,  상업용으로  개방하여  사용자의  위치  및  속도표시와  시간을 

지상,  해상,  항공에  적용하고  민간용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챙기고  동시에  지속적으로  전  세계  위성항법시장을  독점하고  중요  인프라로

써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현대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그림  1.  GPS  구조 

(참조 : GPS comprises a control, space, and user segments

http://www.aero.org/education/primers/gps/element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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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Plane

Slot

PRN

Type SC

Launched

Input date

Active life

(months)

Notes

A

1

9

II-A

26.06.93

20.07.93

191.2

2

31

IIR-M

25.09.06

13.10.06

33.1

3

8

II-A

06.11.97

18.12.97

138.9

4

27

II-A

09.09.92

30.09.92

201.0

5

25

II-A

23.02.92

24.03.92

204.2

6

7

IIR-M

15.03.08

24.03.08

15.7

B

1

16

II-R

29.01.03

18.02.03

76.7

2

1

IIR-M

24.03.09

commissioning

phase

3

28

II-R

16.07.00

17.08.00

107.0

4

12

IIR-M

17.11.06

13.12.06

30.9

5

30

II-A

12.09.96

01.10.96

152.7

C

1

29

IIR-M

20.12.07

02.01.08

18.4

2

3

II-A

28.03.96

09.04.96

157.8

3

19

II-R

20.03.04

05.04.04

63.3

4

17

IIR-M

26.09.05

13.11.05

42.9

5

6

II-A

10.03.94

28.03.94

182.9

D

1

2

II-R

06.11.04

22.11.04

55.7

2

11

II-R

07.10.99

03.01.00

114.4

3

21

II-R

31.03.03

12.04.03

75.0

4

4

II-A

26.10.93

22.11.93

187.8

5

24

II-A

04.07.91

30.08.91

214.4

E

1

20

II-R

11.05.00

01.06.00

109.4

2

22

II-R

21.12.03

12.01.04

66.1

3

10

II-A

16.07.96

15.08.96

154.2

4

18

II-R

30.01.01

15.02.01

100.9

5

32

II-A

26.11.90

10.12.96

174.8

F

1

14

II-R

10.11.00

10.12.00

103.1

2

15

IIR-M

17.10.07

31.10.07

20.5

3

13

II-R

23.07.97

31.01.98

137.4

4

23

II-R

23.06.04

09.07.04

60.1

5

26

II-A

07.07.92

23.07.92

203.6

표  1  GPS  위성  궤도현황  (2009년  7월  16일  현재)

(참조  :  http://www.glonass-ianc.rsa.ru)

GPS 현대화 계획 (New Signals)

2005-

2012년

Bloc IIR-M

Block-IIR에 군사용 M코드 및 L2 대역에 민간용C/A
코드를 추가하고 현재 6기 운용중.

2007-

2014년

Block ⅡF

새로운 민간용 L5 대역신호 체계를 추가하고 2010년부
터 구축계획.

2012-

2017년

Block III

Galileo/QZSS 와 공동 이용이 가능한 민간용 L1C 신
호를 추가하고 M코드 전파체계와 위성추적 링크 체계
가 2013년부터 운용 예정.

표  2  GPS  현대화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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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2)  EU  Galileo

위성  항법  시스템  Galileo    EU는  1999년부터  전  지구위성항법시스템(GNSS)  구

축에  착수하였으며  2001년  5월  각료  이사회에서  Galileo  계획을  승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  9월  GJU(Galileo  Joint  Undertaking)를  결성하여  사업추진을  시

작하였으며  2005년  12월  첫  번째  시험위성인  GIOVE-A(Galileo  In  Orbit  Validation 

Element-A)를  성공적으로  발사하였다.  2006년  12월부터는  GJU에서  GSA(GNSS 

Supervisory  Authority)로  업무가  이관되어  Galileo가  구축되었고  2007년에 

GIOVE-B,  2008년에  GIOVE-A2가  발사  되었다.  2009년  6월  15일  European 

Space  Agency  (ESA)는  Galileo  in-orbit  validation  (IOV)  위성  발사  계약에  합의

하였고  2010년  말  4기의  (IOV)  위성이  발사될  것이다.  2013년엔  30개의  위성과  지

상국을  포함해  정상운용단계(FOC)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갈릴레오  우주부분은  고도  23,222  km에서  3개의  퀘도면  상에  분포하는  30개의 

위성으로  설계  되어있고  지상부분은  2개  관제센터,  5개  TT&C,  9개  송신국,  30개 

감시국으로  구성되어있다.

Galileo는  최초의  민간용  위성항법시스템으로  총  33억  유로(약  4.3조원)을  투자하

여  총  30기(27기  주위성,  3기  보조위성)의  위성들을  고도  23,616  km의  궤도에  배

치하여  2012년부터  아래  표  2-5와  같은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Galileo는  3개

의  주파수  대역에  의하여  전송(E5A-E5B,  E6,  E2-L1-E1;  2개의  주파수  대역은 

GPS와  겹침)되며,  3개의  반송파에는  총  10개의  신호가  전송되도록  구성되어  진다.

위성 종류

GIOVE A

GIOVE B

IOV(4기)

발사일

2005. 12. 28

2008. 4. 26

2010

운용 고도

23616 km

23616 km

23616 km

궤 도

56°

56°

56°

신 호

L1/BOC(1,1),E5, E6

L1/MBOC, E5,E6

L1/MBOC, E5,E6,L6

수 명

2-3년

3-4년

12년

시 각

RAFS

1 S-PHM, 2 RAFS

2 S-PHM, 2 RAFS

표 3 Galileo 위성 현황

표 4 Galileo 제공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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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3)  러시아  GLONASS

1976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였으며  1982년  10월  첫  번째  위성을  발사하였다.  총 

24기(21기  주  위성,  3기  보조위성)의  위성들을  고도  19,100km의  중궤도에  64.8˚의 

궤도경사각을  가지고  3개의  궤도면에  8개씩  배치하였으나  너무  짧은  수명과  잦은 

발사  실패,  구소련  붕괴이후  재정적  어려움을  겪으며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뒤처지게  되었다.  2001년부터  체계  복구  작업을  시작해  전  지구적으로  적용범위를 

확대시킨다는  목표로  가속화하고  있다. 

  2004년  12월에  발사  된  3기의  위성을  포함하여  2007년에는  17기의  위성으로 

불완전  운영되었고  2009년  6월  18기(발사된  20개의  위성가운데  18기  운영  중,  2기 

유지  보수  중)의  위성이  운영  중이다.  올해  안에  6기의  추가위성이  발사  계획되어

있고  2010년  초에  24기의  위성이  정상운용단계(FOC)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L1(1602.5625  -  1615.5)  ,  L2(1240  -  1260)  두  개의  채널로  신호를  송출하고  있

다.

Plane

Slot

RF chnl

Launched

Operation

begins

Operation

ends

Life-time

(months)

Notes

I

2

01

25.12.08

20.01.09

6.7

3

05

25.12.08

29.01.04

6.7

4

06

10.12.03

29.01.04

01.05.09

67.2

Maintenance

6

01

10.12.03

08.12.04

18.06.09

67.2

Maintenance

7

05

26.12.04

07.10.05

54.7

8

06

25.12.08

12.02.09

6.7

II

9

-2

25.12.07

25.01.08

18.7

10

-7

25.12.06

03.04.07

30.7

11

00

25.12.07

22.01.08

18.7

13

-2

25.12.07

08.02.08

18.7

14

-7

25.12.06

03.04.07

30.7

15

00

25.12.06

12.10.07

30.7

III

17

04

26.10.07

04.12.07

20.7

18

-3

25.09.08

26.10.08

9.7

19

03

26.10.07

25.11.07

20.7

20

02

26.10.07

27.11.07

20.7

21

04

25.09.08

05.11.08

9.7

22

-3

25.09.08

13.11.08

9.7

23

03

25.12.05

31.08.06

42.7

24

02

25.12.05

31.08.06

42.7

표 5 Glonass 위성 궤도 현황(2009.07.16 현재)

(참조 : http://www.glonass-ianc.rsa.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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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4)  중국  COMPASS

북두(Beidou)는  중국의  국가  안보를  위하여  독자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위성항법

시스템으로  발사  초기에는  3기의  위성으로  운용하였으며  중국과  인접국을  커버하였

다.  현재는  북두-2(Beidou-02)  단계를  추진하면서  2011년까지  35기의  위성을  발

사하여  전  지구적인  위성항법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단말기와  운

영  본부간에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고  정확성에  있어서는  위치  오차  10m,  시각동기 

오차  50ns  속도측정  오차  0.2m/s의  성능이  예상되고  제공하는  항법  서비스에  있어

서는  GPS와  같이  공개서비스와  군용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계획되어있는  35기의 

Compass(Beidou-2)  위성  중  5기는  정지궤도에  위치하며  30기는  중궤도에  위치할 

것이다.  첫  번째  위성을  2007년  4월  발사하였고  2009년  4월  두  번째  위성을  발사

하였다. 

위성항법  관련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해  EU의  Galileo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2004년  9월  중국은  EU와  Galileo  프로젝트  참여  협정을  체결(2억  유로  투자)하였

고    군용주파수를    Galileo의  주파수  대역에  근접하게  등록하였다. 

전  지구적인  위성항법시스템(compass)  구축  이전에는  정지궤도  위성인  북두

(Beidou)를  이용하여  70°E에서  140°E,  그리고  5°N에서  55°N의  서비스  지역을  가지

는  지역  위성항법시스템을  제공한다.   

위성 번호

발사일

운용 고도

궤도경사각

운용 경도

북두-01A

2000. 10. 30

36,000 km

0.06°

동경 140°

북두-01B

2000. 12. 20

36,000 km

0.08°

동경 80.5°

북두-01C

2003. 5. 24

36,000 km

0.16°

동경 110.7°

북두-01D

2007. 2. 03

36,000 km

4.02°

동경 86°

Compass-M1

2007. 4. 14

35,680 km

55.3°

동경 58.75°

Compass-G2

2009. 4. 14

35,680 km

표 6 북두위성의 발사 및 운용고도

(참조 : 국가위성항법시스템 구축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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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5)  일본  JRANS

GPS와  호환되며  이심률이  큰  타워궤도에  배치된  총  3기의  위성과  8개의  모니터

링  지상국들(감시국,  주  제어국,  추적  관제국)로  구성되는  준천정위성시스템(QZSS), 

3기의  타원궤도를  갖는  위성(HEO)과  1기의  정지궤도  위성(GEO)을  발사하여  지역 

위성항법시스템(JRANS)으로  발전시켜  DGPS  보정데이터를  전송하고  GPS  서비스

의  안정성  확보  및  도심지  수신  장애지역을  해소하려고  하고  있다.  1단계에서는  3

기의  위성을  준천정궤도(Quazi-Zenith  Orbit  :  정지궤도를  기준으로  45°  기울어진 

궤도를  도는  위성)에  배치하고  2단계에서는  4기의  위성을  준천정궤도(QZO)와  정지

궤도(GEO)에  발사하려고  하고  있다.  JRANS는  GPS를  보완해  줄  수  있는  보정데이

터  전송과  방송  및  통신  서비스  제공하며  향후  독자항법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하

고  있다.  따라서  L1C/A  신호와  L1C,  L2C,  L5신호를  송신하고  GPS와  상호  공존되

도록  추진되고  있다.  2010년  첫  번째  위성  발사가  계획되어있고  2013년까지  3기위 

위성을  발사해  정상  운용  상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 2 MSAS 시스템 구조

(참조 : 국가 GNSS 체계 구축 연구)

(6)  인도  IRNSS

GPS와  호환되는  위성  7기로  구성되는  자체  지역  위성항법시스템과  1개의  지상국

으로  구성되며  인도  주변  1500km를  서비스  범위로  한다.  2006년  승인해  2012년 

구축  목표로  개발  추진  중이고  첫  번째  위성은  2009년  발사될  것으로  기대된다.  3

기의  GEO위성은  동경  34°,  83°,  131.5°에  위치하며  4기의  GSO위성은  55°와  111°

의  경도교차점  29°  지점에  위치될  것이다.  L1,  L5,  S_Band를  주파수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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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그림  3 

IRNSS 위성 궤도

(참조:45th Session of S&T Subcommittee of UN-COPUOS)

그림  4 

IRNSS configuration

(참조:45th Session of S&T Subcommittee of UN-COPU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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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

나.  위치기반서비스(LBS)  관련  국내·외  시장  동향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LBS)는  개인,  기업  및  공공  분야에  이르

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1999년부터  국내에  제공되기  시작한  위치기

반서비스는  초기에  친구찾기  서비스나  길안내  등  개인용  위치기반서비스  위주로  발

달되어  왔으나,  현재는  개인용  서비스와  함께  물류  ,  보험  ,  택시  등  법인고객을  대

상으로  하는  기업용  위치기반서비스가  활발히  제공되고  있다.

세계  위치기반서비스  시장을  보면  일본의  경우  주변  정보  ,  네비게이션  ,  위치  기반 

광고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세계  위치기반서비스  시장을  선도해 

왔다.  미국은  E911을  중심으로  공공  목적의  위치기반  서비스가  주로  성장해  왔으

며  최근  상업용  서비스를  위한  많은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유럽은  일본  등과  비교

해  서비스  제공이  한정되어  있지만,  네비게이션  및  주변  정보  서비스를  중심으로 

향후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IT  조사기관인  ABI  Research社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LBS의  전세계  시

장  수익이  2013년  연간  133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인데  이는  2007년  5억  1

천  5백만  달러에서  크게  증가한  것이다.  ABI  Research社는  금번  모바일  LBS에  대

한  보고서를  통해  공급  측면에서  LBS의  성장  가능성과  시장  가능성에  대해  분석했

다.

향후  몇  년  간  가장  유망한  소비자  어플리케이션으로서  개인용  네비게이션이  그  인

기를  유지해나갈  것으로  전망되지만  보다  친숙한  길  찾기  인터페이스,  지역  정보 

검색,  가족  위치  확인  어플리케이션,  직원  위치  확인  어플리케이션  등이  LBS의  세

부  틈새시장에서  그  영역을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친구  찾기  서비스는  향후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찾게  될  어플리케이션으로  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네비게이션  디바이스가  단지  길  안내를  위한  장치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통한  관련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동인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  국가들에서  모바일  폰에  대한  이용이  크게  활성화됨에  따라,  개인용 

내비게이션  단말기(personal  navigation  device)에  대한  이용도  붐을  이루고  있다.

ABI  Research社의  산업  분석연구원인  제미  모스(Jamie  Moss)는  개인용  네비게이

션과  기업용  서비스가  주요  LBS  부문  서비스  중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서비스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되며,  2013년까지  연간  각각  43억  달러,  65억  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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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

그는  LBS의  콘텐츠  생산  부문에서  흥미로운  사항은  대부분의  정보들이  이미  기존

에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는  결과적으로  콘텐츠  제공업자들에게도 

이익이  되는  상황인데,  왜냐하면  그들은  이미  맵(map)이나  자동차  혹은  텔레매틱스 

POI  데이터  소비  시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LBS  부문은  그러나  상당히  큰  수익

을  안겨주는  또  따른  시장으로서  매력적이라고  그는  주장했다.

그러나  LBS가  성공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와  관련된  주요한  개발이  이루

어져야  한다.  LBS와  같은  서비스가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하며,  소비자들의 

우려를  상쇄할  수  있는  합리적  데이터  요금제가  폭넓게  제공될  필요가  있다.  아마

도  가장  중요한  발전은  이종  서비스  간의  네트워크  상호연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하

나의  제공업자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가  끊임없이  다른  네트워크  이용자들에게도 

이용  가능하다면,  LBS  산업과  시장은  크게  활성화될  전망이다.

2009년  2월,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KAIT)의  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LBS  시장규모는 

2008년  4,560억  원의  규모를  형성했으며,  2009년에는  6,300억  원,  2010년에는 

8,500억  원,  2011년에는  1조  2,000억  원대를  넘어설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2008년에서  2009년까지  38%,  2009년에서  2010년까지  36%,  2010년에서  2011년

까지  50%로  평균적으로는  41%대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였다.

연차별로  발간되는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7년  시장규모는  4,900억  원대에  달했으

나  2008년도  시장  규모도  4,500억  원대에  머물렀다.  이는  2007년에  비해  다소  침

체된  시장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나  2008년  전반적인  경기  침체  상황을  고려한  상

황이라고  예측된다.  이처럼  예년에  비해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는  배경으로는  LBS 

가입자의  증가와  서비스  매출의  확대  등을  그  원인으로  꼽아볼  수  있다.

국내  LBS  서비스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2008년  교통/항법  서비스가  전체  시장

의  56%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안전/보안  서비스,  친구찾기와  같은  위치

확인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매출액을  살펴보면,  교통/항법은  약 

1,000억  원  규모를  형성했으며,  안전/보안  서비스는  210억  원,  친구찾기  등  위치확

인  서비스는  160억  원,  물류  등  B2B  서비스가  160억  원  대를  차지했다.  2008년의 

전반적인  서비스  매출  경향을  살펴보면,  교통/항법  서비스의  주도  하에  각  서비스

의  비중이  골고루  확대되고  분산된  점을  들  수  있다.  이는  10%  이상이거나  이에 

준하는  서비스가  4대  분야(교통/항법,  위치확인,  안전/보안,  B2B)로  확대되면서 

2007년  조사에서  2개  분야(교통/항법,  위치확인)에  머물렀던  수치를  크게  앞서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다양한  서비스들이  고르게  발전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향후 

시장  확대에  매우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