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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8월  25일(화)  오후  5시  전남  고흥군  외나로도에  위치한  “나로우주센터”에서  우리나

라  온  국민이  성원하는  가운데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발사체  “나로호”가  발사되었다.  정확히 

오후  5시에  발사대를  힘차게  박차고  올라가는  나로호는  우리  모두의  희망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품고  올라갔다.  지축을  흔드는  우렁찬  포효처럼  장엄한  광경을  연출하며  이륙한  나

로호의  비행은  온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TV  자막으로  중계되었다.  “1단  엔진  점화,  발사,   

페어링  분리,  1단  분리,  2단  분리,  ......  " 

그렇게도  기다렸던  나로호의  발사가  축하와  환호  속에  위성을  우주  속으로의  여행을  떠나보

내야  했지만  10번  이상  실험을  수행했던  페어링  분리  이상으로  위성이  제궤도에  진입하지 

못하였다.  그렇게도  긴  세월을  개인적인  많은  것들을  희생하며  연구개발에  몰두해온  항우연

의  연구원들뿐만  아니라  산업체의  관계  인력들,  대학  및  대학원에서  지원해  준  교수님들과 

학생들,  유관  연구원에서  도움을  분들,  그리고  정부의  관계자들과  더  나아가  온  국민의  아

쉬움  속에  그  결과를  지켜보며  다음  발사를  기약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렇게  실망과  아쉬움  속에  있는  연구원들을  격려해  주시기  위해  나로우주센터를  방문하신 

이명박  대통령님께서  참으로  귀한  말씀을  전해  주셨다.     

"지혜로운  자는  실패를  통해  다시  큰  성공을  거두고,  지혜롭지  못한  사람은  실패를  통해  좌

절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위의  말씀에  힘입어  다시  마음을  추스르고,  원인을  분석하여  재발을  방지하고  다음  번  발사

엔  꼭  성공하여  온  국민에게  희망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자고 

다짐해본다.

다음은  나로호  발사와  관련하여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시간별로  브리핑한  자료를  엮어서  정리

하였다.

나로호  발사,  부분  성공 

-  과학기술위성  2호,  목표  궤도에  못  미쳐  -

 

2009-08-25  오후  06:00 

□  나로호는  2009년  8월  25일  17시  발사  후  1단  엔진과  2단  킥모터는  모두  정상적으로  작

동되고  위성이  정상적으로  분리되었으나,  목표궤도에  정확히  올려  보내지는  못한  것으로  분

석된다.

□  교과부와  항우연은  현재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한⦁러  공동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하

고  사고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며,  또한  정부  차원의  우주사고조사위원회를  통한  조사도  병행

하여  원인이  규명되는  대로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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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로호  발사  1ㆍ2단,  위성  분리  성공  확인 

-  궤도진입  실패  원인은  페어링  분리  이상  - 

2009-08-26  오전  11:00 

□  한ㆍ러  공동조사위원회(비행시험위원회)는  2009.  8.  25  나로호  발사  이후부터  나로호  궤

도진입  실패  원인  등에  대한  조사를  착수했음. 

□  동  위원회가  2009.  8.  26  10:00까지  내린  잠정적인  조사  결론은  다음과  같음. 

  ①  나로호  발사  과정에서  1단과  2단  분리,  위성  분리는  성공하였으나,  페어링  분리  이상으

로  위성궤도  진입에는  실패한  것으로  분석됨 

  ②  나로호의  발사  및  비행경과 

    o  '09.  8.  25.  17시  00분  00.23초  이륙 

    o  17시  03분  36초(이륙  후  216초)  페이로드  페어링  분리 

        -  페어링  한쪽은  정상적으로  분리되었으나, 

        -  나머지  한쪽은  상단에  붙은  채로  540초까지  비행 

    o  17시  03분  50초(이륙  후  230초)  1단  엔진  정상  종료 

    o  17시  03분  53초(이륙  후  233초)  1단  분리 

        -  1단/2단은  정상적으로  분리 

    o  17시  06분  35초(이륙  후  395초)  2단  킥모터  점화 

        -  킥모터는  59초  동안  정상  연소 

        -  상단에  붙어있는  페이로드  페어링  때문에  자세제어  불능 

        -  상단은  텀블링된  것으로  추정 

        -  점화  시  고도는  303  km로  정상 

        -  연소  종료  시  327  km  까지  상승  (정상비행  시  302  km) 

    o  17시  09분  00초(이륙  후  540초)  위성  분리 

        -  위성이  정상  분리되면서  나머지  페이로드  페어링  분리 

    o  17시  11분  00초(이륙  후  660초)  최대고도  387  km  도달 

        -  이후  지상으로  낙하 

  ③  성공  부분 

    o  1단과  상단의  엔진  정상  작동,  1단과  2단  분리,  위성  분리,  발사  통제/추적/관제시스템 

및  발사대시스템  운용  등 

  ④  나로호  궤도진입  실패  원인  추정 

    o  페어링이  한쪽만  분리되어  남아있는  페어링  무게로  인하여  위성궤도에  진입하기  위한 

속도를  얻지  못한  것으로  분석 

  ⑤  과학기술위성  2호의  현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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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위성은  궤도진입을  위한  속도(8km/s)보다  낮은  6.2km/s의  속도로  떨어져  공전궤도에 

진입하지  못하고  지구로  낙하된  것으로  추정 

□  교과부는  이번  한ㆍ러  공동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보다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성공적

인  재발사를  위해  정부차원의  「나로호  발사  조사위원회」를  금일  구성하고,  8.28(금)  1차 

회의를  개최할  계획임. 

□  한편,  교과부는  우주발사체  발사과정에서  얻은  경험들이  기술자립을  위한  자양분이  될 

것이라는  판단하고, 

    o  2018년까지  독자발사  목표달성을  위한  장기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이번  발

사시험과  동일한  2차  발사를  성공시키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임. 

 

나로호  위성궤도  미진입에  대한  원인규명  착수   

-  나로호  발사  조사위원회  1차  회의  개최  -   

2009-08-31  오전  09:00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나로호  1차  발사  과정에서  과학기술위성의  위성궤도  미

진입에  대한  원인  규명을  위해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나로호  발사  조사위원회」를  구성하

여  지난  8월  28일(금)에  1차  회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음 

□  나로호  발사  조사위원회는  조사분석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나로호  개발과  관련이  없

는  산학연  민간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원장으로는  이인  KAIST  항공우주공학과 

교수가  맡게  되었음 

  ㅇ  금일  회의에서  조사위원회  위원들은  항우연측으로부터  구체적인  위성궤도  미진입  상황

과  페어링의  작동방식  등에  대해  보고를  받고  향후  조사  범위와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음.     

  □  앞으로  나로호  발사  조사위원회는  신속하고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관련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철저히  조사할  예정이며,  다음  2차  회의는  2주후에  개최할  예정임 

※  나로호  발사  조사위원회  위원  명단 

이  인  KAIST교수(위원장),  김승조  서울대교수,  이범선  경희대교수,  김재수  조선대교수,  노

태수  전북대교수,  류장수  AP시스템즈(주)  회장,  은탁  마이크로인스펙션  대표,  김형의  기계연

구원  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