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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KC-100  등  국산  항공기  수출  길  열렸다

국토해양부는  한국항공우주산업(주)에서  개발  중인  4인승  항공기  KC-100에  대한 

기본설계가  완료됨에  따라  미연방항공청(FAA)과  함께  기체구조,  엔진,  항법장비  및 

비행성능  등에  대한  인증  검사에  착수했다고  2일  밝혔다.

이  안전성  인증검사에서는  항공기의  설계에서  제작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한국과  미국의  기술기준에  수록된  비행성능,  구조설계,  연료계통  및  안전장비  등  비

행안전과  관련된  약  1900여  개  항목에  대해  적합성을  검증하게  된다. 

항공기는  사전에  각국의  인증을  취득해야만  판매가  가능하다.  국토부는  최대  시장

인  미국의  인증을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미연방항공청과  소형  항공기급  항공안전

협정(BASA)  체결을  추진하면서  양국의  인증을  동시에  취득하고  수출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미국은  BASA를  체결하지  않은  국가의  항공기는  인증  신청  접수  자체를  거부하지

만,  인증제도와  능력  등을  평가한  후  협정이  체결되면  해당국  정부의  인증을  받은 

항공기에  대해서는  간편하게  미국  인증서를  발급해  줘  수출이  가능하게  된다.

아울러  미국  이외의  많은  국가도  미국정부의  인증을  수입요건으로  내세우는  경우가 

많아  미국과  BASA를  체결한  후에는  모든  국산  소형  항공기가  전세계에  쉽게  수출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증검사를  위해  국토부  전문가  10명과  항공우주연구원의  20명  등  총  30여 

명으로  인증팀을  구성해  운영중이며,  미국  FAA도  7명의  한국담당  인증팀을  구성해 

인증검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항공우주산업은  KC-100  4인승  항공기  개발에  총  720억  원을  투입해 

2012년까지  개발과  인증절차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2013년부터  양산,  판매를  계

획하고  있다.

<사진>  개발중인  KC-100  항공기

<출처  :  네이버  검색,  뉴시스  이민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