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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태양광  발전  비행기의  시험  비행  성공

솔라  임펄스(Solar  Impulse)의  HB-SIA  프로토  타입의  전기  비행기가  4월  7일에  첫  시험비행

을  하였다.  솔라  임펄스  프로젝트의  목표는  태양에너지에  의해서  구동되어  전세계를  밤낮없이 

날  수  있으며  이륙과  착륙을  할  수  있는  태양  비행기(Solar  airplane)을  만드는  것이다.  시험 

비행  중에  솔라  임펄스의  HB-SIA  시험  모델은  최대  1,200미터의  고도까지  상승하였으며  87

분  동안  날아다녔다.  시험  모델은  마커스  쉐르델(Markus  Scherdel)이  조종하였다.

각각  150마이크로미터  두께의  총  11,628개의  모노크리스탈  실리콘  전지들(10,748개의  실리콘 

전지들은  상부의  날개  표면에  설치되며  880개는  중심부에  설치됨)이  설치된다.  태양  전지들은 

4개의  전기  모터(7.5w,  10hp)들을  구동하고  태양이  비치지  않는  밤에  구동하기  위하여  전체 

비행기  무게의  25%를  차지하는  400kg의  리튬  이온  고분자  배터리  시스템에  태양  에너지를 

저장한다.  각각의  모터는  날개  아래에  장착되어  있는  조선에  부착된다.  이  조선에는  리튬  폴리

머  배터리  세트와  충전/방전과  온도를  제어하는  관리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열적  보온  설비는  배터리들에서  방출되는  열을  보존하고  8,500미터  상공에서  부닥치는  영하 

40도의  온도를  전기  모터들이  이기고  작동하게  만든다.  각각의  엔진은  3.5미터의  지름을  가지

는  이중  날개의  프로펠러의  회전을  제한하는  감속기와  함께  설치된다.  전기모터로  구동되는 

프로펠러의  회전수는  200-4,000rpm이다.

시험용  전기  비행기는  익폭이  63.40미터의  대형  날개를  가지고  무게는  중형  크기의  자동차와 

비슷한  1,600kg이다.  200입방미터의  광발전  전지들과  12%의  총효율을  가지는  구동  시스템을 

통해서  전기  비행기는  모터들은  평균  6kW(8마력)를  생산한다.  이와  같은  힘은  라이트  형제들

이  1903년에  처음  동력  비행기를  만들었을  때에  이용한  힘과  같다.

솔라  임펄스는  탄소섬유-허니콤  복합체를  이용하는  샌드위치  구조를  만들었다.  상부의  날개 

표면은  태양  전지들로  덮여있으며  날개들의  뒷면은  높은  저항성을  가지는  유연한  필름으로  이

루어져  있다.  탄소  섬유로  만들어진  120개의  날개  뼈대들은  50cm의  간격을  가지는  이중층으

로  구성되어  설치되고  공기역학적  구조를  비행기가  이룰  수  있도록  한다.  평균  비행  속도는 

70km/h이며  이륙  속도는  35km/h이다.  솔라  임펄스는  솔베이그룹,  오메가,  도이치  뱅크를  비

롯한  많은  기관들이  참여한다.  프랑스의  에콜  폴리테크(Ecole  Polytechnique  Federale  de 

Lausanne,  EPFL)가  공식적인  과학  참여  기관이며  다설트  애비에이션(Dassault-Aviation)이  비

행기의  설계와  생산  자문을  맡는다.

출처  :  http://www.greencarcongress.com/2010/04/hbsia-20100411.html#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