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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디젤엔진  장착  항공기,  FAA  형식증명  획득 

최근  오스트리아의  항공기  제조업체인  다이아몬드  항공(Diamond  Aircraft)은 

FAA로부터  디젤엔진을  장착한  신규  항공기  DA42  NG에  대한  형식증명을  받았다.

DA42  NG는  2리터,  170마력의  터보  디젤엔진을  2기  장착하고  있는데,  사실  커먼

레인  분사엔진은  DA42에  사용된  두  번째  엔진이다.  당초  처음  채택된  DA42의  디젤엔진

은  Thielert라는  독일업체가  생산한  것이었다.  그러나  엔진생산업체의  재무적인  문제로  인

해  벤즈엔진을  사용한  다른  디젤엔진을  개발하게  되었다.

AE300  엔진은  터보차징때문에  11,000피트에서  100%  출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 

DA42  NG는  각  엔진에서  시간당  5갤런의  연료를  소모하는  엔진을  2기  장착하여  152노

트의  순항속도를  낼  수  있다.

이러한  디젤엔진의  효율은  많은  조종사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것이며,  특히  조

종사  양성프로그램에  항공기를  사용하는  비행학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기존 

180마력급  라이코밍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DA42의  경우  동일한  순항속도에서  30%이상

의  연료를  소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DA42는  디젤엔진이  장착되었지만,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지는  않고  전세계  어디

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표준  항공유(Standard  Jet  Fuel)인  Jet-A가  사용될  전망이다. 

항공유는  가솔린보다  무겁기  때문에  중량측면에서  다소  불리한  점이  있지만  신규  엔진의 

우수한  효율로  인해  운항거리의  측면에서  이러한  단점을  충분히  보상할  수  있다.  미래의 

어느  시점에  개발될  대체  항공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DA42에  대한  추가적인  인증이  필

요하다는  불만  또한  제기되고  있다.

출처:  Wired  (2010.04.16)

http://www.wired.com/autopia/2010/04/diesel-airplane-sips-fuel-like-its-automotive-

cous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