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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저  소닉  붐  설계개념  실증  시험  실시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지난  5월7일과  5월16일에  스웨덴  Esrange 

Space  Center에서  저  소닉  붐  설계개념  실증을  위한  제1단계  시험을  실시하여  세

계  최초로  저  붐  축대칭  형상의  효과를  기구  낙하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소닉  붐 

저감기술은  미래의  초음속  여객기  실현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며  JAXA에서

는  정숙  초음속  기술  연구의  일환으로  이  시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이용한  소닉 

붐에  관한  국제적인  환경기준  책정에  대한  공헌을  목적으로  이  시험을  실시하고  있

다.  이  시험은  그  첫  단계로서  2종류의  축대칭  형상  공시체를  기구에서  초음속으로 

낙하시켜  발생시킨  통상의  소닉  붐과  저감된  소닉  붐을  계측하는  방법으로  진행되

었다.  이번  시험을  통해  취득한  데이터는  소닉  붐  추산법의  검증용으로서  희소가치

가  높고  앞으로의  저  소닉  붐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또

한  이번  시험을  통해  기구  낙하시험을  이용한  소닉  붐  실증  시험방법도  처음으로 

확립하였다.  제1회,  2회  모두  N형  파형  모델(NWM)에서는  소닉  붐  특유의  N형  파

형이  확실히  계측되었으나  저  붐  파형  모델(LBM)에서는  N형에  비해  평탄하여  소닉 

붐이  반감되는  것을  실증하였다.  JAXA는  이번에  얻은  데이터의  상세한  분석을  진

행한  후  오는  11월  국제  민간항공기관(ICAO)의  초음속  태스크  그룹에  보고할  예정

이다.

출처  :  항공우주연구정보센터,  www.ari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