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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고속비행  헬기  개발에  뛰어든  러시아

시콜스키사(미국)와  유로콥터사(유럽)가  각축중인  고속비행  헬기  개발에  러시아도 

뛰어들었다.  러시아는  약  13억  달러의  개발비를  투자하여  까모프(Kamov)와  밀(Mil) 

설계국이  각각  제안한  헬기인  Ka-92와  Mi-X1  중에서  하나를  선정해  개발  예정이

다.     

Ka-92는  시콜스키사의  X2와  비슷한  형상을  채택하여  동축반전  주로터와  꼬리  부

분에  프로펠러를  장착한다.  X2는  460km/h의  전진비행속도  기록을  세운  바  있다. 

Mi-X1는  단일  주로터와  꼬리  부분에  프로펠러를  장착한  형상으로  X2와  유로콥터의 

X3를  혼합한  개념이다.  X3는  단일  주로터와  짧은  날개에  프로펠러  두  개를  장착한 

형태로  430km/h의  전진비행속도를  내었다.  유로콥터사는  X3의  속도가  X2에  비해 

떨어지나  비용효과적인  헬기라고  주장한다.  또한  전진비행  시  짧은  날개에서  양력

을  생성하므로  전진  추력을  낼  필요가  없게  된  주로터의  항력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Ka-92가  채택한  개념인  동축반전  주로터는  단일  로터의  헬기가  빠른  속도로  비행

할  때  직면하는  뒤로  돌아나가는  로터에서  발생하는  실속을  상쇄하는  기능을  가져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시콜스키사의  엔지니어들은  X2를  개발하면서  로터  블레이드

의  끝단  속도를  줄이는데  성공했는데  이  또한  주요  성과로  인정되고  있다. 

Mi-X1는  현재의  설계  개념처럼  꼬리  부분의  프로펠러를  통해  추력을  얻어  전진비

행  속도를  높일  수  있겠으나  주로터  속도를  낮게  유지하여  항력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X3는  양력을  생성하는  짧은  날개를  장착함으로

써  그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였다.   

 

출처:  Flightglobal(http://www.flightglobal.com/,  '11.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