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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세계  상업  우주  활동  현황

정책분석팀 임종빈

세계 우주 경제는 2011년도에 2897.7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12%

의 매우 큰 성장을 보였다. 이는 세계 우주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
는 트렌드를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2006년도 2050.4억 달러에 비하여 2011
년의 우주 경제 규모는 5년 만에 약 41%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세계 각국이 우주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여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써 투자
를 계속적으로 증가 시키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우주 기술 및 이의 활용이
현대 사회에 꼭 필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상업적인 활동이 증
가했기 때문으로 보여 진다.

최근 세계 우주 경제의 규모를 증가 시키는 가장 큰 동력은 우주 제품

및 서비스, 우주 기반 시설 및 지원 분야의 상업 우주 활동이다. 위성 방송
통신, 지구 관측, 위성 위치 기반 서비스 등과 같은 상업 우주 제품 및 서비
스 분야 경제 활동은 세계 우주 경제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1년도 매출은 1105.3억 달러로 2010년 1017.3억 달러에 비해 9% 성장 하
였다.

우주선 및 위성의 제조, 우주 플랫폼, 지상 장비, 발사 서비스, 독립적 우주

관련 연구개발, 보험 등을 포함하는 우주기반 시설 및 지원 관련 산업에 대한
상업적 활동은 2011년 1064.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여 2010년 876.1억 달러
에 비해 22%의 성장을 보였다. 우주기반 시설 및 지원 산업의 규모가 2011년
22% 성장한 원인은 전지구 위성 내비게이션 시스템1)의 신호를 수신할 수 있
는 다양한 수신 장비의 판매 증가로 보여 진다.

가. 우주 기반 시설 및 지원 산업

우주 기반 시설은 위성 제조, 발사 서비스, 우주 정거장, 지상 장비 등을

나타내며 이와 관련된 2011년 매출2)은 1064.6억 달러이며 분야별 자세한 매
출액은 <표 1>에 나타내었다.

1)  전세계에  서비스  되고  있는  미국의  GPS가  전지구  위성  내비게이션  시스템(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s,  GNSS)의  대표적인  예  임.  이외에도  현재  유럽에서  갈릴레오  시스템,  러시아에서  글로나스  시스템, 
중국에서  베이더우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으며  일부는  특정  지역에  한정되어  서비스  되고  있음.

2)  우주  기반  시설에  대한  정부에서  지출한  예산은  포함되어  있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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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기반 시설 및 지원 산업

매출액(십억 달러)

지상 장비

99.28

위성 제조(상용)

4.24

발사 서비스(상용)

1.93

보험

0.86

정부 외 우주개발

0.19

합계

106.46

<표 1> 우주 기반 시설 및 지원 산업 매출

* Source : The Space Report 2012

1. 발사 서비스 산업
발사 서비스 분야는 2011년 84회의 발사를 수행하였으며 인공위성, 행성

탐사위성, 국제우주정거장 물자 수송선 등의 페이로드 133개를 운반하였다.
84회의 발사 서비스 중에서 18번이 상업 발사 서비스에 의해서 이루어 졌고
나머지는 각 정부에 의해서 발사되었다. 미국의 우주 시장 분석 회사인
Futron에 의하면 2011년 세계 발사 서비스 시장은 약 81.7억 달러 규모이며,
이는 전년 73.2억 달러 대비 12%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업 발사 서비
스 시장은 약 19억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1%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상
업 발사 서비스 시장을 이끌고 있는 나라는 러시아로 2011년 10회의 발사
서비스를 수행하여 전체의 56%를 차지하고 있다. 유럽은 4번의 아리안-5 발
사체 발사를 통해 상업 발사 서비스를 수행하였으며 이는 전체의 22%를 차
지하는 것이다.

2. 위성 제조 산업
110기3)의 위성이 2011년 발사되었으며, 이는 2010년 105기에 비해 5% 증

가한 수치이다. 110기 중 상업 위성은 40기로 전체의 약 36%를 차지하고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110기의 위성 제조 산업의 매출은 약 119억 달러였으며,
이는 2010년 103.1억 달러에 비하여 증가하였다. 2011년 쏘아 올린 40기의 상
업 위성은 전년 27기에 비해 48% 증가한 것이다. 2011년 상업 위성 제조 산
업 매출도 2010년 34.1억 달러 보다 24% 증가한 42.4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40기의 상업 위성 중에서 12기가 미국에서 제조되었으며, 이는 15.9억 달러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상업 위성 제조 산업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38%로 2010년 51%에 비하여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3)  110기의  위성에는  국제  우주정거장  관련  임무에  사용된  우주선  및  짧은  시간  우주에서의  기술  시현  위성  등

은  제외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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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상 장비
우주관련 지상 장비 산업의 2011년도 매출은 992.4억 달러로 807억 달러

였던 2010년과 비교하여 23% 증가하였다. 지상 장비 산업은 위성 관제 및
통신과 관련되어 지상에 서 사용되는 장비 들을 말한다. 또한 소비자들이 사
용하는 위성 라디오, 위성 전화, 위성 텔레비전 수신기 및 위성 내비게이션
칩, 지도,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한다. 지상 장비 시장에서 90%를 차지하는
분야는 위치정보(geolocation)와 내비게이션(navigation) 장비 판매이다.

나. 우주 제품 및 서비스 산업

우주 제품 및 서비스 산업이 세계 우주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 진
다. 상업 우주 제품 및 서비스 분야의 2011년 매출은 1105.3억 달러로 2010
년 1017.3억 달러와 비교하여 9% 성장하였다. 위성 방송 서비스 분야가 전체
우주 제품 및 서비스 산업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1년 매출은
864.2억 달러로 나타났다. 이는 2010년 791.2억 달러와 비교하여 9% 증가한
수치이다. 모바일 서비스를 포함한 위성 통신 분야는 188.5억 달러로 2010년
176.7억 달러에 비해 7% 증가 하였다.

우주 제품 및 서비스 산업

매출액(십억 달러)

DTH(Direct-to-Home) TV

86.42

위성 통신

18.85

위성 라디오

3.02

지구 관측

2.24

합계

110.53

<표 2> 우주 제품 및 서비스 산업 매출

* Source : The Space Report 2012

1. 위성 방송

DTH(Direct-to-Home) 텔레비전의 2011년 매출은 864.2억 달러로 전체 우주

제품 및 서비스 산업에서 78%를 차지하였다. 북미의 DTH 회사인 DIRECTV
와 DISH 네트워크가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으며, 두 회사의 2011년 매출은
360.4억 달러로 추산되어 2010년 329.1억 달러에 비해 9.5% 증가한 것으로 예
측된다. 북미에서는 HD 방송 채널,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 등의 증가가 DTH
시장 확대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인도의 DTH 이용자는 2011년
9월 기준 33.4 백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북미의 이용자를 추월
한 수치이다. 시장 조사 기관인 RNCOS에 따르면 인도의 DTH 이용자는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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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에 69 백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위성 라디오 시장 매출은 2011년 30.2억 달러로 2010년 28.3억 달러 대비

7% 성장하였다. 2010년도에는 WorldSpace 사가 위성 라디오 분야에서 활동
하고 있었지만 파산하여 2011년 위성 라디오 시장의 유일한 기여는 Sirius
XM에 의한 것이다.

2. 위성 통신
위성 통신 시장의 2011년 매출은 188.5억 달러로 2010년 176.7억 달러에

비해 7% 증가하였다. 위성 통신 산업은 고정형 서비스인 FSS(Fixed Satellite
Service)4)와 이동형 서비스인 MSS(Mobile Satellite Service)5)를 포함하고 있
다. FSS와 MSS 모두 영상, 음성, 데이터 등을 전송할 수 있다. FSS 시장의
확장을 주도하고 있는 곳은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지역으로 여겨지
고 있다. 글로벌 위성 운용 회사인 Intelsat, ESE, Eutelsat, Telesat가 FSS 시
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네 개의 글로벌 회사는 지역의 위성 운용 회사,
위성 서비스 회사, 위성 제조 회사, 위성 장비 제공 업체 등과의 파트너십
전략을 통해 FSS 시장을 계속하여 확장해 나가고 있다. MSS 시장 또한 불리
한 세계 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MSS 시장의 주
요한 회사는 Iridium과 Globalstar이며, 이 두 회사는 제품과 기반 시설 개발
을 계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3. 지구 관측
지구 관측 시장의 2011년 매출은 22.4억 달러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는

2010년 21.1억 달러에서 6% 증가한 수치이다. 지구 관측 시장은 지구 관측
데이터 판매와 지구 관측 관련 부가가치 서비스 분야로 구성된다. 지구 관측
시장은 방위, 정보, 감시, 안보, 환경, 기후 변화 등의 분야에 활용을 위하여
정부의 공공 및 군사 목적의 요구에 의해서 성장하고 있다. 핵시설과 같은
주요 관심 지역에 대하여 자동 영상 촬영 등의 관찰 활동에 대한 정부의 수
요가 지구 관측 분야의 새로운 서비스 영역으로써 나타나고 있다.

유럽의 전지구 환경 및 안보 모니터링 시스템인 GMES (Global Monitoring

for Environment and Security) 등의 대형 지구 관측 프로그램들은 각국 정부
의 정책에 의해서 예산이 삭감되는 것을 알 수 있다. 2011년에는 독일의 위성
영상 제공 업체인 RapidEye6)가 파산 신청을 하였다. 이는 튼튼한 유통 네트워

4)  FSS는  위성  통신을  정지된  지상의  수신기에  전달하는  서비스를  말함.

5)  MSS는  모바일  수신기들의  통신  연결을  유지해  주는  것을  말하며  위성  전화  또는  비행  중  통신  등을  포함함.   

6)  RapidEye는  독일의  위성  영상  제공  업체로  5기의  위성으로  이루어진  위성군(constellation)  운용을  통해  5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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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와 고정 고객이 없이는 지구 관측 영상 제공 시장에 진입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2020년 지구 관측 시장은 44.5억 달러 규모로
2011년 22.4억 달러에 비해 약 2배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림 1> 지구 관축 시장 매출 (단위: 억 달러)

*Source : The Space Report 2012

4. 위치 정보 및 내비게이션 산업
위성의 위치 정보와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이용하는 제품 및 서비스는 우

주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가장 크고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이 분
야의 2011년 매출은 891.1억 달러로 2010년 712.9억 달러에 비해서 25% 성장
하였다. 유럽의 전지구 내비게이션 시스템 관련 기관인 GSA(European GNSS
Agency)의 보고서에 의하면 위치 정보 및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개인 내비게
이션 장비 및 차량용 시스템, 위치 기반 서비스, 농업, 항공 분야의 네 개의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하였다.

위치 기반 서비스는 위성 내비게이션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폰과

관련 서비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내비게이션 칩셋, 지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
어 등을 포함하고 있다. 내비게이션의 56%는 차량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43%는 모바일 폰에서 사용되고 있다. GSA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내비게
이션 시장은 연평균 약 11% 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2,030억 달러의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은 2010년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내비게이션 수신 장비 시장이 되었으며, 내비게이션
장비의 가격을 나추고 관련 업체의 이윤을 줄이는 동시에 세계 내비게이션
시장을 성장시키는 동력원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측 되고 있다.

급  해상도의  영상을  제공함.  1998년  설립되었으며  2011년  5월에  파산  신청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