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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국립항공우주연구소(NLR)의  최근  동향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책협력센터 황진영 책임연구원

1. 기관 개요

(1) 연혁

○ NLR은 항공기술 연구를 위한 정부기관(Government service)를 위해

1919년 설립(당초에는 RSL)되었음.

○ 초기에는 군용기의 항공안전을 증진시키는데 주안점이 있었으나, 그후

민간 항공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민간분야로 그 중심점이 이동하게 됨.

○ 1937년 국가항공산업을 위한 과학적 연구를 보다 잘 수행하기 위해 재

단으로 전환되어 NLL(National Aeronautical Lab.)로 되었다가 1961년
우주연구를 포함하는 현재의 NLR(National Aerospace Lab.)이 되었음.

○ 네덜란드의 국제공항인 Schipol 공항을 중심으로 한 항공안전, 여객기의

운항효율성 연구 등을 주분야로 하고 있음.

(2) 조직

○ NLR의 조직은 크게 3개의 연구조직과 1개의 시설, 그리고 3개의 지원조

직으로 구성되어 있음.

○ 연구조직은 Aerospace Systems, Air Transport, 그리고 Aerospace

Vehicles 로 구성됨.

- Aerospace Systems 에는 항공전자 및 항공기 체계, 무기체계, 우주체

계를 연구함

- Air Transport에서는 항공운송안전, 항공교통관리 및 공항, 훈련 및 시

뮬레이션/오퍼레이터 성능, 조정석 및 비행운항, 환경 및 정책지원으
로 구성

- Aerospace Vehicles에서는 가스터빈 및 구조일체성, 비행 물리 및 하

중, 헬리콥터 및 항공소음, 협동엔지니어링시스템, 구조기술, 엔지니어
링 및 기술서비스, 구조시험 및 평가 등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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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원조직으로는 마케팅 및 대외협력, 인력 및 조직, 기타 지원 및 지원

서비스 등이 있음.

○ 연구시설 운영부분에서는 독일의 DLR 과 공동으로 풍동을 운용하고 있

음.

<그림 NLR의 조직도>

(3) 인력 및 예산

가) 인력

○ NLR의 인력은 총 655명임. 이중 NLR 자체인력은 595명, DLR과 공동운

용하는 DNW 인력은 60명임.

○ 연구부문별로는 Aerospace Vehicles 부가 28.9%, Air Transport 부와

Aerospace Systems 부가 각각 23%, 그리고 지원조직이 22.4%를 점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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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항목

2010

2011

수입

  수탁계약  수입

47,596

46,226

정부

정부프로그램

19,607

19,750

대형  설비  운용수입

5,354

5,931

정부  기여금  합계

24,961

25,681

총  수입

72,557

71,907

지출

인건비

55,103

50,171

운용비용

11,296

10,787

프로그램  금융비용

1,302

1,218

감가상각

4,647

4,508

DNW  투자비용

900

900

총  비용

73,248

67,584

결산

-691

4,323

○ 학력, 성별에 따른 인력구성은 다음과 같음.

- 대졸 이상이 51.3%, 고졸이 23.4%, 기타 25.4%임
- 성별로는 남성이 86.4%, 여성이 13.6%로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음을 알

수 있음.

- 연령구조는 항아리형태를 보여주고 있는데, 40대가 36.5%로 가장 많고,

50대가 28.4%, 30대가 22.4%로 그 뒤를 잇고 있음.

나. 예산

○ NLR의 연수입은 2011년 기준으로 약 7,200만 유로(약 1,110억원)임.

- 수탁사업이 약 64%, 정부 기여금이 36%임.
- 수탁의 62%는 국내수탁이고, 38%는 해외수탁임. 해외수탁의 대부분은

유럽국가들로부터의 수탁임.

○ 직원 1인당 예산은 약 1.86억원으로 우리보다 많이 낮음을 알 수 있는

데, 이는 NLR 이 우리와 같은 체계사업보다는 기술개발 중심 기관임을
의미함.

○ 지출은 인건비가 74%를 점하고 있고, 운용비용은 16% 정도이고, 나머지

는 감가상각, 금융비용 등임. 이는 NLR의 연구활동은 대부분 자체연구
중심으로 운용되고 있고, 위탁연구나 장비 및 부품 등 외부 구매 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임.

<표 > NLR의 수입수출 구조

(단위: 1,000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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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주제  예시 

Water  muffles  F-16  noise
Apache  demo-flight  using  bio-kerosene
Improved  earth  observation  through  smart  data  compression
Fuel  saving  with  open  rotor
Green  electricity  from  exhaust  gases
Lighter,  stronger  more  robust  composites
Smart  planning  curbs  emission  levels
Modelling  salt  marshes  with  the  aid  of  satellite  imaging
Airbone  reboarding

2. 기관 임무(비전) 및 전략

(1) 기관 임무(비전)

○ NLR의 기관 Mission은 항공 운송의 “Sustainability, Safety and

Efficiency" 향상으로 요약된다.

(2) 전략

○ NLR의 2013년까지의 전략적 목표는 항공우주관련 문제해결을 위한 네

델란드 정부의 명백한 파트너가 되는 것이다. NLR은 또한 네덜란드 항
공우주분야를 위해 유럽의 가장 경쟁력 있는 지식조직(가장 비용 대비
품질 경쟁력을 갖춘)이 되는 것임.

○ NLR은 앞으로도 특히 항공안전, 환경분야 및 복합소재분야의 지식을 확

대할 계획임. 또한 KLM-Air France 등 항공운송업체, Schiphol및 LVNL
등 공항, 중소기업 및 대학, 그리고 ONERA 및 DLR 등 항공우주 연구
기관 등과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임.

3. 주요 연구 사업 내용

○ NLR 의 연구는 크게 Sustainability, Safety, Capacity, Industry 등 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가 가능함.

○ Sustainability 는 환경친화적 기술개발과 혁신적 환경 정책의 개발을 의

미함. 즉, 어떻게 하면 안전과 환경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항공운송
교통 역량을 증가시키는지에 관한 연구를 의미함.

- 바이오 연료, 고효율 엔진기술, 항공교통에 의한 소음공해 저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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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주제  예시 

ArkeFly:  a  smarter  flight  rostering  system 
Better  training  to  prevent  accidents
Lightning  damage  assessed
Safer  NextGen  air  traffic  control
Realistic  helicopter  training
Vulnerability  predicted
New  analytical  tool  simplifies  choice  in  precurement  of  aircraft  protection 

equipment
Ash  Cloud  analysed
Assessment  of  threats  and  protective  systems  for  aircraft
Creative  mission  simulation
Greater  Chinook  expertise
Breakable  masts  prevent  aircraft  damage
Safe  Positioning  of  power  pylons
Realtime  overview  helps  fire  fighters
Night  time  identification  F-16

연구  주제  예시 

NICETRIP:  research  wind  tunnel  model  of  a  helicopter-aircraft
A  personel  plane
Tracking  of  individual  aircraft  improved 
More  suatainable  air  transport
Affordable  launch  options  for  small  satellites  (upto  20  kg)
Plenty  of  power  for  next  generation  fighter  jets
Feasibility  study  of  510,000  flights  at  schiphol
Reduced  separation  between  aircraft
Comprehensive  renovation  of  Taiwan's  international  airport

○ Safety 는 항공여객 및 공항 인근 주민의 안전을 고려한 연구를 의미함.

즉, 항공기의 피로손상 방지, 항공기 수명연장, 비행안전을 고려한
cockpit 연구, 조종사와 관제탑간의 협력 향상, 공항주변의 위험인자 방
지, 또한 군대의 peacekeeing 임무중 안전 향상 연구 등을 수행

○ Capacity 라 함은 점점 더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으로 인한 혼잡한 공항주

변 및 비행경로상의 공역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연구를 의미함.
즉, 물류시스템에 대한 연구 및 여객 및 화물의 흐름을 향상시키기 위한
계획등을 연구함.

- 항공기가 parallel 하게 비행을 가능하게 하거나, 항공기간 거리를 좁

히는 연구,

- 무인비행체 개발 및 일반 공역에서의 비행평가에 대한 연구,
- PAV, 틸트로터 등 혁신 비행체 연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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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주제  예시 

Smart  flaps  for  next  generation  aircraft
Superalloy  with  great  advantage
New  LCD  screen  technology  for  cockpit  displays
Flying  start  for  UAS  lab  (Mini  Unmanned  Aerial  Vehicles)
Avionics  for  the  NH90  helicopter
More  efficient  production  of  composites
Composite  components  for  the  latest  Lamborghini
Smart  coolong  for  space  missions

○ Industry 라 함은 네덜란드 항공기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연구

를 의미함. Glare 와 같은 가볍고 내구성있는 항공 소재 연구, 복합소재
부품의 내구성과 피로시험에 관한 연구, DNW 풍동에서의 축소형 항공
기 모델 시험, 인공위성의 cooling system에 대한 연구와 지구관측 및
통신위성의 분석시스템에 대한 연구 등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