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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XA의  위험관리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책개발팀 최우영 (선임연구원)

○ 일본의 우주개발 사업은 JAXA 설립 이전인 H-II로켓 발사 실패(1999), X-ray

Astronomy 위성(ASTRO-E) 발사 실패(2000) 등을 경험하였고, JAXA 설립 직후
인 2003년 11월 29일의 H-Ⅱ로켓 6호의 발사 실패로 중대한 위기에 봉착하였음.
당시 이의 해결을 위해 아래와 같은 대책 본부의 결성 및 해결 과정을 통해 대
처, 향후 우주개발을 위한 위기관리 조직을 설치하였음.

○ 2003년 11월 29일 JAXA는 다가시네마 우주센터에서 2기의 정보수집 위성을 실

은 H-ⅡA (Flight No. 6) 로켓을 발사하였으나, 2단 엔진 점화 후 2개의 대형 고
체 보조로켓 중 하나가 분리되지 못하고 발사 10분 53초 만에 공중에서 폭발됨.
‘파괴명령’은 약 고도 422㎞ 지점에서 이뤄졌으며, H-ⅡA 6호기 로켓은 태평양
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됨. 발사 실패는 고체 로켓 추진체의 노즐부 단열재의 판
두께가 얇아지면서 연소가스가 누출되고 이로 이해 고체 로켓 추진체를 분리하
는 도선이 과열하여 제 기능을 상실, 고체 추진체가 본체에서 분리되지 못하여
발생한 것으로 향후 판명됨.

○ 이상과 같은 실패 상황에 즉시 사고대책 본부가 설치되었으며, 그 구성은 아래

와 같았음.

[그림 1] H-ⅡA 로켓트 6호 사고대책본부의 구성

※ JAXA, 『H-ⅡAロケット6号幾打ち上げ失敗の原因究明状況について(その4)』, 2004.1.9, pp.2~3에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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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어서 JAXA는 아래와 같은 조직 설치를 통해 H-ⅡA 6호기사고 대책에 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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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기본문제검토위원회(2003.12.20 신설): H-ⅡA 6호기를 포함한 과거의 사고·
불상사의 배경적 요인을 JAXA에서 검토, 보다 확실한 개발 등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책과 체제를 위한 기본 개념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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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기본문제에 관련된 외부 자문위원회(2004.6.21 개최): 중장기적 시점에서
로켓, 인공위성의 보다 확실한 개발, 발사, 운용을 실현하는 방책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의 조언 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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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성개혁본부(2004.7 신설):신뢰성 향상에 관련된 기관 전체의 대응을 추진,
사업목적의 확실한 달성을 계획함. 안전·신뢰성본부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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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업무·조직검토위원회(2004.7 신설): 개발의 진척 및 적합한 조직체제 설립을
위한 구체적 방책을 “미션 성공의 확보”라는 관점에서 검토

­

신뢰성추진평가실(2004.8 신설):JAXA 및 우주개발 외부의 전문가의 능력을 활
용, 프로젝트와는 독립된 제3자적 시점에서 개발상의 기술적 과제에의 대응 상
황과 개발과정 전반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대처 상황을 점검. 프로젝트에 그치
지 않고 신뢰성개혁본부의 활동도 체크하여 이사장에게 필요한 제언을 상신. 신
뢰성추진평가실로 이어짐.

○ 한편 상기 조직 중 국내외 우주 관련 조직 전문가로 구성된 외부 자문 위원회

(위원장: 前 NASA 기관장 Daniel S. Goldin, 2004.6.21 설치)는 2005년 3월 최종
보고서를 통해 JAXA의 성공적인 우주개발과 산학연 활동을 위해 1) 시스템 엔
지니어링, 2) 안전 및 임무 보증 (S&MA), 그리고 3) 전문 기술을 위한 독립된
전담 조직을 공식적으로 설립할 것을 권고하였고, JAXA는 Senior Chief
Engineer를 장으로 하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담당 조직을 기관 차원은 물론 각각
의 임무 본부에도 신설. 이외에도 동 위원회는 21개 권고 사항을 제언하였고, 이
중 신뢰성 향상을 위한 위기관리에 관련된 사항은 아래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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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프로젝트에 대해 요구단계에서 발사 및 궤도진입에 이르는 전 단계에서
완전하게 독립된 평가 검증 프로세스의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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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장 및 부이사장 또는 수석엔지니어에게 직접 보고 가능한 안전 개발 보증
조직의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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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의 전 라이프 사이클에서 프로그램과 프로젝트의 실적을 평가하고 설
계/테스트/운영 단계상의 잠재적인 문제에 대한 독립적인 평가의 실시와 프로
젝트 감독 위원회의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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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잠재적 문제 대응에 적합한 조직 문화, 전문적인 역량개발과 학습조직
(learning organization) 확립을 위한 혁신적인 교육프로그램과 경영진의 적극
적 참여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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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의 위기관리 조직의 개선에 의해 수립된 JAXA의 신뢰성 향상 체제의 개념도는

아래와 같음.

[그림2] 조직 신설에 따른 JAXA의 신뢰성 향상 추진 체제의 개념도

※  http://www.jaxa.jp/article/special/h2a6_2/improve_j.html에서  작성

○ 한편 주한 일본과학관인 하라다 다이치(原田大地)에 의하면 HⅡ-A 6호기와 같은

비상 상황 발생시 대책본부의 수립 및 연관 활동의 순서는 개략적으로 아래와
같으며 관련하여 대응 매뉴얼이 사전 작성되어 있으나(JAXA 발사본부, 동 우주
수송시스템본부, 동 홍보부 등 작성), 현 단계에서는 비밀 유지 원칙으로 입수
곤란.

[그림3] 비상 상황 발생시 대책본부의 수립 및 연관활동의 개략적 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