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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관명칭: 유럽우주국 / ESA (European Space Agency)
- 설립연도: 1975년
- 기관 성격: 우주개발을 위한 정부간기구
- 회원국 수: 18개국
- 인력: 약 2,000명 (2009년 기준)
- 예산: 3.6조 유로 (2009년 기준)
- 주요 시설: 6개

․ ESTEC - 과학 임무 담당
․ ESRIN - 지구관측 임무 담당
․ ESOC - 비행관제센터
․ EAC - 우주인훈련소
․ ESAC - 천문 연구소
․ CSG - 기아나 우주발사장 www

1. 유럽우주정책의 구체화 및 실행
2. 우주개발 프로그램의 상세화 및 실행
3. 유럽 우주프로그램과 국가 우주프로그램간의 통합․조정
4. 산업정책의 구체화 및 실행

ESA  (European  Space  Agency)

가. 우주개발  추진체계

(1) 유럽  국가들은  우주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975년  유럽우주국(ESA)을  설립함. 

  【ESA의  개요】

         

  【ESA의  임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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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A는 EU와는 별개의 독립기구임

- EU와는 다른 회원국으로 구성됨

․ESA의 프로그램은 의무형/선택형으로 구분됨

- 의무형 프로그램은 회원국의 GDP, 선택형 프로그램

은 회원국의 참여도에 따라 예산이 배정됨

․ESA는 안정적이면서 유연한 예산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음

- 3+2년의 확정예산 + 추가연장 시스템
- 의무적 예산 + 선택적 예산

(2) ESA는  정부간기구의  특성  상  복잡한  거버넌스체계를  지님.

<그림 1> ESA의 거버넌스 체계

   

(3) ESA  청장(Director  General)

(가) 이사회가 모든 회원국 3분의 2 다수결로 일정기간 청장을 임명하며, 동수로 

청장의  임기를  종료할  수  있음.

(나) 청장은,  이사회의  지침에 따라, ESA의  운영․ESA프로그램의 시행․ESA정책의 

적용과  ESA  임무달성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함.

(다) ESA의  모든  시설은  청장  감독  하에  있음.

(라) 청장은  이사회에  연례보고서  제출.

(마) 청장은  ESA의  모든  회의에  참석,  단  투표권은  없음.

(4) ESA  이사회(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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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이사회는  ESA의  집행기구로서  ESA의  정책가이드라인  제공

(나) ESA  회원국  대표로  구성

(다) ESA  회원국  대표는  자국의  분담금  비율에  상관없이  1표  행사

(라) 필요에  따라,  회원국  대표급  및  각료급  수준에서  회합

(마) 각료회의는  통상  3년에  1회  개최

(바) 이사회는  2년  임기의  의장  1인과  다수의  부의장  선임,  단  1년  연임가능

(사) ESA이사회는  EU  이사회와  함께  Space  Council  구성

(5) ESA  부서(Directorates)

(가) 6개의  프로그램  부서

① 과학과  로봇  탐사,  발사체,  유인우주비행,  지구탐사,  통신과  통합활용, 

갈릴레오  및  항행관련  활동

(나) 5개  지원  부서

① 기술품질관리

② 운용  및  인프라

③ 인사관리

④ 청장  고문

⑤ 법무  및  대외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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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우주기구 본부

ESA

Headquarters

유럽우주연구

및 기술센터

(ESTCT)

유럽

우주비행센터

(EAC)

유럽

우주업무센터

(ESOC)

유럽

우주연구원

(ESRIN)

유럽

우주천문센터

(ESAC)

Liaison  Offices  (해외사무소)

Main  Programme  Directorates

(주요  프로그램  사업단)

· Brussels
· Moscow
· Washington
· Houston
· Toulouse
· Kourou liaison

· Technical and Quality Management}

(기술 및 품질 관리)

· Operations and Infrastructure

(사업 및 하부조직)

· Resources Management(자원관리)
· Legal and External Relations(법률 및 대외협력)
· Reforms(혁신)
· Scientific Programmes(과학프로그램)
· Launchers Programmes(발사체 프로그램)
· Human Spaceflight, Microgravity and

Exploration Programmes
(유인우주비행, 미세중력 및 탐사프로그램)

· Earth Observation Programmes

(지구관측 프로그램)

· Telecommunication and Navigation Programmes

(통신 및 항행 프로그램)

Ground  stations  (지상국)

· Kiruna
· Redu
· Kourou
· New Norcia

<그림 2> ESA 조직

Council  (이사회)
Chairman,
Vice-Chairs

  Programme  Board(프로그램  사무국)

· Communication Satellites(통신)
· Earth Observation(지구관측)
· Ariane Launcher (발사체)
· Human Spaceflight, Microgravity

and Exploration(우주비행·탐사)

· Navigation(항행)
· Aurora Paricipants(오로라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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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우주  정책

1) 임무 

(6) ESA는  우주연구  및  우주기술  그리고  우주응용  분야에  있어서  유럽국가간 

평화적  협력의  추진과  보장을  주요  임무로  함.

(7) 장기  유럽우주정책의  수립과  시행,  기타  국내/국제기구와  관련하여  회원국의 

정책  협의.

(8) 우주활동  및  우주프로그램의  수립과  시행.

(9) 유럽우주프로그램과  국내프로그램의  조정,  특히  실용위성  개발과  관련하여  국

내프로그램의 점진적 그리고 가능한 한 완전한 유럽 우주프로그램으로의 통합.

(10) ESA  프로그램에  적합한  산업정책의  수립과  시행,  회원국에게  통일된  산업정책 

권고.

2) 활동범위

(11) ESA  활동은  모든  회원국이  참여하는  ‘의무적  활동(mandatory  activities)'과 

공식적으로  불참을  선언한  회원국을  제외한  모든  회원국이  참여하는  ’선택적 

활동(optional  activities)'으로  구분됨  (ESA설립협약  제V.1조)

(12) 의무적  활동

(가) 교육,  자료수집,  미래  프로젝트  연구,  기술연구  등의  기본적  활동

(나) 위성과  기타  우주시스템을  포함한  과학프로그램의  시행

(다) 국제/국내프로그램의  조화를  목적으로,  회원국에게  관련  정보의  수집배포, 

흠결  또는  중복  알림,  조언과  지원  제공

(라) 우주기술  이용자와의  규칙적인  관계  유지와  이용자  요구사항  파악

(13) 선택적  활동

(가) 인공위성  연구․개발․제조․발사․궤도진입․통제와  기타  우주시스템

(나) 발사시설과  우주수송시스템의  연구․개발․건설․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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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우주산업  규모

(14) 유럽의  우주산업  매출액은  2011년  약  5.3조  유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그림 3> EU의 부문별 우주산업 규모 (2008-2011)

(가) EU내  우주산업  규모는  2008~2011년  사이  약  7%의  성장을  목표로  함

(나) 국제우주정거장:  전체  예산의  약  20%를  차지 

① 우주인의  주거공간  및  이동수단  마련 

(다) 우주탐사:  예산  약  2배로  증가

① 화성탐사로봇(Exomars)  개발  완료,  수성탐사위성  개발(일본과  협력),  은하

계의  3차원  입체지도  개발   

(라) 지구관측:  예산  약  두  배로  증가

① 전지구관측시스템인  GMES  개발을  통한  Living  Planet프로그램  완료 

(마) 통신항법:  전체  예산의  30%를  차지

① 유럽  독자  위성항법시스템인  Galileo  시스템  개발     

라. 우주  프로그램  예산

(15) ESA  각  회원국은  의무적  활동비용과  공동비용(the  common  costs  of  ESA) 

지불. 

(16) 분담금  기준은  각  회원국의  최근  3년간  국민소득  평균에  기초하여  이사회가 

결정.

(가) 단,  각  회원국의  분담금은  총  분담금의  25%를  초과할  수  없음

(나) 이사회는, 총 회원국 3분의 2 다수결로, 특별한 사정 특히, 회원국 일국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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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당  국민소득이  이사회가  만장일치로  정한  일정  금액  미만인  경우,  동  회

원국의  분담금을  일시적으로  감면할  수  있음

(17) 2009년  예산:  3591  M€

(가) 2009년도  ESA회원국  및  기타  국가  분담금:  2819  M€

(나) 전년도  ESA회원국  분담금  잉여분:  352  M€

(다) 기타:  420  M€

(18) 2009년  국가별  ESA  분담금

회원국

분담금(단위: 백만유로)

퍼센트(%)

프랑스

716

25.4

독일

648

23

이탈리아

369

13.1

영국

269

9.6

스페인

184

6.5

벨기에

161

5.7

네덜란드

99

3.5

스웨덴

94

3.4

스위스

56

1.9

노르웨이

45

1.6

오스트리아

43

1.5

덴마크

27

0.9

캐나다

22

0.8

핀란드

20

0.7

포르투갈

16

0.6

그리스

14

0.5

룩셈부르크

13

0.5

아일랜드

13

0.5

체코

7

0.2

2819

100

<표 1> ESA 국가별 분담금

 

출처:  www.esa.int

(19) 2009  프로그램별  ESA  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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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금액(단위: 백만유로)

퍼센트(%)

발사체

659

18.4

지구관측

586

16.3

우주과학

434

12.1

유인우주비행

387

10.8

항법

387

10.8

통신

319

8.9

일반예산

240

6.7

보조예산

197

5.5

우주탐사

115

3.2

우주기술

112

3.1

미세중력

94

2.6

교육

9

0.3

ECSA

3

0.1

제3자 지원금

47

1.3

유럽협력국가 프로그램

3

0.1

3591

100

<표 2> ESA 우주프로그램 별 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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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요청

승인

기간

필수 활동

일반예산

998

1,034(103.6)

2006-10

과학

2,080

2,080(100.0)

2006-10

합계

9,078

3,114(101.1)

발사체

Ariane 5 Evolution

194

142(73.0)

2006-10

Arta-5

557.1

436(78.2)

2007-10

Vega-Verta

258

243(94.1)

2006-10

CSG

271

271(100.0)

2006-09

미래발사체(FLTP-2)

330

283(85.7)

2006-08

합계

1,610

1,375(85.4)

유인비행

우주정거장 활용(incl.ATV)

649.7

539(83.0)

2005-08

미소중력(Elips)

320

161(50.0)

2005-09

합계

969.7

700(72.1)

정보통신

Artes

600

543(90.5)

2006-10

지구관측

EOEP-3

1,490

1,246(83.6)

2008-13

GMES

200

253(126.5)

2006-08

합계

1,690

1,499(88.6)

탐사(Aurora)

핵심 프로그램

160

73(46.8)

2006-09

ExoMars

592.8

651(109.7)

2006-11

Klipper

51.1

0

2006-08

합계

804.1

724(90.0)

기술

GSTP-4

215.6

215.6(100.0)

2006-08

진행중 프로그램

Egas, Prodex, EOEP-2,

Artes-8&9, GMES Service Element

120

(20) ESA의  2006-2010  년  분야별  우주프로그램  예산   

(단위  :  백만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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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전체)

8,255(95.0)

<표 3> ESA 분야별 예산

․ESA는 기여도에 비례하여 회원국 산업체에 예산을 재분배 함
․ESA는 유럽 내 우주기술 개발 중복투자 방지를 위한 기술개발 조정절차를

두고 있음

(21) ESA의  예산  기여도는  프랑스,  독일,  이태리  순서로  높음   

<그림 4> 국가별 ESA예산 분담 비율

   

(22) ESA의  예산은  대부분  산업체에  계약  형식으로  재분배  되며,  ESA는  관리자 

역할을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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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ESA의 지출항목별 예산

<그림 6> ESA의 기술 분야별 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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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우주개발  중장기  계획

(23) 우주개발프로그램  계획

<그림 7> ESA 중장기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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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 현재  진행  중인  주요  우주개발  프로그램

1) 지구관측

(24) ESA의  지구관측  예산은  ESA의  GMES(Global  Monitering  for  Environment 

and  Security)  참여로  2004년  이후  증가하고  있으며,  2009년도  지구관측  예

산은  ESA  총  예산의  16.3%를  차지함.  지구관측의  우선순위는  환경감시와  기

후  변화에  있음

(25) “기후변화  이니셔티브(Climate Change Initiative)"는  글로벌 기후관측 시스템 

(Global  Climate  Observing  System,  GCOS)에  필수기후변수(Essential 

Climate  Variables,  ECVs)의  장기  기록Cl제공하기  위하여  2008년에  시작됨

(26) ESA의  지구관측  프로그램은  두  가지  요소  즉,  지구탐사임무  형태의  연구와 

운용서비스에  맞춘  지구감시로  구성됨

(27) 지구탐사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09년  2기의  인공위성  즉,  지구중력  연구를 

위한 GOCE 그리고 지구 물 순환 연구를 위한 SMOS가 발사됨. 4기의 인공위

성이  2010-2013년  발사를  목표로  개발  중이며  7개  탐사미션이  2016년쯤  진

행됨

(28) 지구감시프로그램은 

EU집행위원회의 

GMES와 

유럽기상위성개발기구

(European  Organization  for  the  Exploitation  of  Meterological  Satellites, 

Eumesat)의  기상미션을  포함함

(29) GMES의  경우,  ESA는  지상부분과  함께  우주부품을  공급하고  데이터  접근을  조정함

(30) ESA는  2015년  초  배치  예정으로  2기의  3세대  기상위성(Meteosat  Third 

Generation,  MTG)  원형을  개발하고  Eumesat을  위해  4기의  순환위성을  보유

Series

Sentinel 1

ERS-2와 Envisat에 탑재될 레임 탑재체의 후속으로 ESDS Astrium이 설계하고
2010-2011년에 발사

Sentinel 2

Landsat과 Spot형태의 자료를 지속하기 위한 지구응용을 위한고해상도 이미지 위성으
로 2011-2012년 발사

Sentinel 3

Envisat의 MERIS센서를 대체할 해양탐사 위성으로 2011-2012발사

Sentinel 4

정지궤도 위성으로 대기구성조사와 국경횡단 오염조사에 활용

Sentinel 5

저궤도의 대기구성조사위성.
“Sentinel 4 & 5”는 Eumasat의 차세대위성에 보조탑재체를 포함

<표 4> Sentinel Series 내용

2) 발사체

(31) 발사체는  2009년도  ESA  예산의  19%를  차지함

(가) ESA  발사체  프로그램의  4대  목적

(나) Ariane,  Vega  그리고  Soyuz와  같은  발사체  페밀리  개발을  통하여  적정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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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으로  유럽의  우주접근  보장

(다) 상기  3개  발사체의  지속적인  강화

(라) 운용과 서비스 질을 유지함으로써 기아나 우주센터 발사영역의 유용성과 자

금지원  유지

(마) 기존의  발사체  페밀리와  그  진화가  운용의  한계에  다다를  경우,  장기수요 

(약  2025년)를  위한  차세대  발사체  지속적인  준비

(32) Ariane-5

(가) Ariane-5는  유럽의  대형발사체로써  Arianespace가  운영과  판로  담당

(나) ESA는  ARTA(Ariane  Research  &  Technology  Accompaniment)를  포함하

여  다수의  프로그램을  통해  Ariane-5  개발을  관리함

(33) Ariane-5  Post-ECA

(가) ESA는  현재  Ariane-5  Post-ECA  개발을  위한  준비단계에  착수하였으며  이

를  위해  2008년  3.57억€를  지원받음

(34) Future  Launcher  Preparatory  Program(FLPP)

(가) 미래발사체  예비프로그램(FLPP)은  ESA의  발사체  프로그램의  마지막  요소

(나) FLPP는  고추력엔진  시범,  고체추진  시범,  극저온  상단기술  그리고  저장추

진(storable  propulsion)에  중점

(35) FLPP에는  중간단계  실험비행선(Intermediate  eXperimental  Vehicle,  IXV)인 

대기권  진입기  개발을  위해  Thales  Alenia  Space와  계약체결

(가) IXV발사는  2012년  프랑스  기아나에서  Vega를  통해  발사예정

3) 달탐사  및  우주탐사  관련  동향

(36) 유인우주비행

(가) 유인우주비행  활동  예산은  지난  6년간  안정적

(나) 2009년  유인우주비행  예산은  ISS  탐사  2.84억€를  포함하여  총  3.87억€에 

달함

(다) 2001년에  시작된  ESA의  ISS  탐사의  비용은  2015년까지  39.4억€에  이를 

것으로  추정

(라) ISS  탐사는  주로  다목적  과학실험실인  Columbus,  자동화  수송선

(Automated  Transfer  Vehicle,  ATV)  그리고  ISS의  물자보급  및  궤도수정을 

위한  무인우주선으로  구성됨 

(마) ATV는  ISS에  7.5톤의  화물과  연료  운반

① ATV는  2008년  3월  첫  발사되었으며  2015년까지  17개월마다  5차례  발사

② ATV  비행  비용은  발사를  포함하여  3.2∼3.3억€  정도임

4) 국제우주정거장(ISS)계획

(37) 1995년  10월의  각료급  이사회에서,  COF,  ATV,  데이터관리시스템(DMS),  유

럽  로봇팔(ERA),  콜럼버스용  미소중력설비(MFC)  및  COF와  ATV의  관제국을 

시점으로  ISS  참가를  정식으로  결정했음 

(38) ISS의 분담금의 비율은 1998년 8월 현재로 독일 41.0%, 프랑스 27.6%, 이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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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아  17.0%임 

(39) ESA는  ISS의  정상이용기간  중으로  COF의  페이로드락  5대  및  외부  트라스의 

사용권을  확보하고  있음. 

(40) ESA는  NASA가  개발하고  있는  탑승원귀환기(CRV)에  자금  출연하는  것으로 

ISS의  운용비를  상쇄할  생각임 

5) 통신·방송·측위

(41) ESA  의  주요  역할은  위성  통신시장에서  R&D  분야의  지지,  혁신  장비  테스트

와  품질 인증 시행  등을  통해 유럽 산업의  경쟁력의  유지하는  것이나 보다  많

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통한 부가가치 라인을 보여주는 것

(42) 최근  승인된  두  개  프로그램-AlphaSat  과  소형  GEO  platform-은  기관의  필

요성  보다는  산업을  뒷받침  해주기  위해  실행됨.  ARTES  (Advanced 

Research  in  Telecommunication  Systems)  프로그램은  일곱  개의  프로그램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ESA  정보통신의  근간임

(43) ESA  정보통신  프로그램  라인은  다음과  같은  원칙하에서  운영되고  있음

(가) 1.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전략에  element  공급,  기술  및  마켓  트렌드  기

술  분석  지지

(나) 2.  기술:  고도 기술, 하부  시스템,  탑재체  개발에 중점. 필요시,  이러한 장비

들은  flight  qualification  level  로  상승되어  개발  가능.  탑재체  같은  경우, 

Ka  밴드와  L밴드  안테나  개발에  특별히  중점을  둠

(다) 3.  사용자  부분  :  와이드밴드  멀티미디어,  전자상거래,  전자  교육,  응급상황

관리,  환경  모니터링  등을  비롯하여  interactive  와  mobile  service  를  위한 

터미널  개발.  2001년부터  활동은  주로  BIA(Broadband  Internet  Access)에 

중점을  둠

(라) 4.  멀티미디어  시스템:  GEO  멀티미디어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탑재체 

(마) 5.  기동성:  진보된  모바일  위성  서비스의  미래를  구성

(바) 6.  대형  플랫폼  임무

(사) 7.  궤도에서의  실험:  새로운  탑재체나  플랫폼  성분등의  궤도상  실험을  가능

하게  함  (예를  들어,  OICETS  와  Artemis  간의  optical  data  relay  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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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요소

목적

ESA 자금

ARTES 1

전략

100%

ARTES 3

멀티미디어 응용과 시스템 장려

50% 까지

ARTES 4

ESA/산업 파트너쉽: 최첨단 기술과 서비스 연구,
개발과 실행

50% 까지

ARTES 5

기술: 장기적인 기술

100%

ARTES 8

Alphabus 와 Alphasat

50%에서 100%까지

ARTES 11

소형 GEO platform and mission

50%에서 100%까지

<표 5> ARTES 프로그램 구성요소

(44) 정보통신  프로그램은  현재  2006-2010까지  계획된  정보통신  장기  계획

(TLTP)에  의해  실행되고  있음.

(가) Alphasat:  ESA와  CNES  간  계약을  바탕으로  EADS  Astrium  과  Alcatel 

Alenia  Space에서  개발중인  대형  통신위성용  플랫폼인  Alphabus  의  실험 

임무.  Alphasat  의  탑재체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3단계  A  연구가 

Eutelsat,  Inmarsat,  Telespazio  가  이끄는  팀에  의해  행해지고  있음.

(나) 소형  GEO  플랫폼:  2005년  12월  이사회의  에서  프로젝트는  플랫폼  제품의 

low-end  range를  겨냥함(<3kW  payload  power).  필요한  예산  1억  유로  가

운데  6천1백만  유로가  벌써  관심  있는  국가에  의해  행해짐.  플랫폼은  독일 

OHB  시스템에  의해  개발되고  상업화  될  예정임.  ESA  실험임무는  2010년 

행해질  예정이나  아직  정해진  바는  없음.

(다) Piggy  Back,  Opportunity  임무: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  시험이나  인증을 

위하여  상업위성에  같이  올리거나  특별한  기회를  주기위하여  수행함.

(45) ESA 는 GNSS-1, GNSS-2 두 개의 글로벌 네비게이션 위성 시스템에 관여하

며  GNSS-1은  위성  네비게이션  포지셔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시스템으

로,  정지궤도  위성에  payload(Inmarsat  위성의  용량과  ESA  Artemis  의  네비

게이션  payload)로  사용하며  ESA  는  시스템  개발과  기술적  인증에  관여함. 

(46) EGNOS(European Geostationary navigation System)는 2005년 초기 응용단

계를  시작하여  2006년  신호안정을  위한  작업,  그리고  safety-critical 

applications  에서의  사용에  관한  인증을  시작하였으며  이  기간  동안  EGNOS 

시그널과  데이터  제공에  관한  책임은  ESA에서  ESSP(유럽의  주요  항공  네비

게이션  서비스  제공자)로  넘어감.

(47) 비록  EGNOS 가  초창기에  유럽  국가들에 의해  창설 되었지만,  갈릴레오 서비

스  준비를  위해  전  세계로  권장하고  있는데  갈릴레오는  ESA  와  European 

Commission  간의  조인트  프로젝트로서  ESA는  우주와  지상  부문의  정의에 

관해  책임이  있으며,  이  프로그램의  정의에서부터  배치까지  최대  10억  9천만 

유로까지  기여할  에정임. 

6) 우주환경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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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페이스셔틀을  이용한  ESA중심의  우주실험으로서  1983~1984년에  스페이

스랩  1~3이  실시되었음. 

(49) 무인 프리 플레이어(EURECA, 1983년 승인)는 1992년 7월에 스페이스셔틀로 

발사되어,  15건의  미소중력실험과  우주과학관측을  실시하고,  1993년  6월  스

페이스셔틀로  회수되었음. 

(50) 1985년  이래, ESA는  유럽미소중력연구 EMIR-1계획  하에서 스페이스랩  이용

을  중심으로  미소중력실험을  해왔음.  근년은  러시아의  우주스테이션「미르」

의  이용을  하고  있고,  EMIR-2계획(1996~2001년)  MFC를  시점으로  COF를 

이용하는  EMIR-3계획(2002년  이후)으로  계승되고  있음. 

(51) ESA는  스스로가  설치한  우주상업이용연구조합(RADIUS)을  통해서  우주환경

의  상업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음. 

7) 우주과학

(52) 우주과학프로그램은  ESA의  필수프로그램(일반관리비 이외로는 유일)으로, 우

주과학프로그램에  대한  각  가맹국의  출연액은  각국의  GNP에  비례해서  결정

됨. 

(53) 1996년  이래로  매년  3억6천만  유로로  일정한  금액을  우주과학에  배분했는데 

2005년 12월에 이르러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연2.5%의 예산 상승을 결정하

였음.  우주과학은  ESA의  프로그램  중  11%을  1993년  이래로  차지하고  있는

데  이는  유럽의  우주개발은  위성응용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2003년  EC

의  권고에  따른  것으로  현재의  우선순위는  아님.

(54) ESA의  우주과학프로그램은  2007년에서  2015년에  이르는  것으로  천문학과 

천체물리학을  위한  7개의  미션을  포함하며  이  이후에는  2025년까지  장비  미

션인  Cosmic  Vision이  ESA의  주요  우주과학  프로그램이  될  것임.

8) 유인우주활동

(55) ESA의  ISS예산분배는  ESA의  가장  큰  예산의  하나로서  2006년  기준  14%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지구탐사와 같은 비중이며 발사체 개발 다음으로 큰 비

중을  차지함.

(56) 2006년부터  우주탐사프로그램인  Aurora를  포함시켰는데  Aurora는  과거에  과

학프로그램이었지만  총  418백만  유로중  5천  2백만  유로를  유인우주프로그램

에  배정하였음.

(57) ESA의  ISS  탐험활동은  ATV(Arian  Transportation  Vehicle)의  개발에  중심을 

두고 있음.  2004년 ESA는 EADA 우주수송사와 10억5천만  유로에 6기의 ATV

제작과  Columbus  운용준비를  할  수  있도록  계약되었는데  2007년에  Arian  5

에  의하여 첫 발사를 할 예정임. 이 첫  번째  ATV의  ISS 도킹이 성공하면 E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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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바로  ATV-2와  ATV-3을  발주할  예정임.

(58) NASA와의  교환거래  협약에  의하면  ESA는  매18개월마다  ATV를  발사할  것이

며  이는  발사체  포함  각각  2억  8천만  유로임.

(59) AURORA프로그램은  2001년  유럽이  미래  국제우주탐험의  주도권  확보를  목

적으로  시작되었으나  초기  자금문제로  ESA가  유인프로그램을  포기하고  로봇 

탐험을  결정하면서  변질되었으며  프로그램의  계속에  대한  결정이  2005년  말

에  ExoMars라는  첫  번째  프로그램에  대하여  내려졌으며  이는  2006-2011년 

사이에  6억  5천만불을  투입할  예정임.

9) 우주인프라스트럭처

(60) 중량급  발사능력의  확보,  저궤도(LEO)로의  수송능력의  확보  및  탑승원  수송

능력의  확보를  위해  아리안5의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  개발을  하고  있음. 

(61) 1996년  6월에  수행된  아리안5의  발사는  관성유도시스템의  소프트웨어의  결

함에  의해  실패로  끝났음.  2호기의  발사가  1997년  10월에  되었지만,  제  1단

이  빠르게  연소  종료를  했기  때문에  위성의  투입궤도가  낮아,  부분적인  성공

에  머물렀음.  3호기의  발사는  1998년  10월에  실행되고  위성의  궤도  투입은 

성공적으로 완료했음.  이것으로  아리안5의  시험발사  3회는 종료됐음.  1999년 

12월에  성공리에  종료한  발사는  아리안5의  최초  상업발사로  자리  잡았음.

(62) 현재는  아리안5플러스라는  프로그램  하에,  단계적으로  아리안5의  능력증강을 

도모하고,  2006년에는  현재의  약  2배의  발사능력을  가지는  아리안5/ECS-B

의  실용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음. 

(63) 소형로켓인  베가의  개발이  1999년  5월의  각료급  이사회에  상의되었지만,  예

산화에  이르지  않고  보류처리가  되었음. 

(64) ISS에  접근하기  위한  ATV의  개발을  실시하고  있음.   

(65) ESA는  차세대발사체  준비를  위한  미래수송준비프로그램(FLPP)을  수행하고 

있는데 2020년에 운영할 계획으로서 Intermediate Experimental Vehicle(IXV)

개발을  위한  연구  활동을  시작했으며  IXV는  2010년에  Vega  발사체에  의하여 

발사될  예정인데  대기  재진입기술을  시험할  것임.

(66) 차세대  발사체는  다음의  3단계에  의하여  개발될  예정임.

(가) 2004-2007  :  재사용발사체(RLV)의  시스템  개념선정,  일회용  발사체(ELV)

의  비용감소

(나) 2007-2010  :  지상  및  비행시험을  통한  RLV의  검증,  RLV와  ELV  개념의  비

교연구

(다) 2010-2013  :  개념의  최종선정  및  임무요구의  확정

사. 국제협력  정책

(67) 한국과의  국제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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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ESA가 미국의 GPS위성에 대응하는 Galileo Project를 추진하면서부터 한국

과의  국제협력이  논의됨.

(나) 한국은  Galileo  Project에  500만  유로를  출연하기로  하고  관련기술  공동개

발에  참여를  추진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