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090814)_정책-중-항공역학_국가중점실험실_출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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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항공역학  국가중점실험실  출범

향후  중국에서  우주  사업과  국가안전  전략을  위한  항공역학  기초  연구가  활발하게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에서  유일한  국가급  ‘항공역학(aerodynamics)  중점실험실’(이하  중점실험실)이 

7월  23일  베이징(北京)에  자리잡은  공기동력연구단지에서  현판식을  갖고  공식  출범

했다.  이  실험실은  중국의  항공역학  기초연구를  강력하게  추진할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사회  발전과  국가  안전  전략에  기술적  보장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점실

험실  현판식에는  중국  과학기술부  초우잰린(曺建林)  부부장(차관)을  비롯한  고위  관

원  및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했으며  초우잰린  차부부장이  기조연설을  했다. 

이날  초우잰린  부부장은  “항공역학은  항공  우주  산업과  국가안전  전략의  중요한  기

반이  되고  있고  또  하루가  다르게  발전되고  있는  현재  항공역학의  전략적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어  중점실험실  설립은  시대의  발전에  부응하고  ‘국가  중장기  과학

과  기술  발전  계획  개요’를  관철  시행하며  국가과학기술  기초조건  플랫폼을  구축하

는  하나의  중요한  조치”라고  설명하면서  “중점실험실은  항공역학  연구  단지를  기반

으로  항공역학  분야의  인재,  장비,  기술,  정보,  성과  등  자원을  충분히  이용하여  일

류의  과학연구와  학술교류  플랫폼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항공역학의  기초  및  프런

티어  분야에서의  핵심적  과제에  대한  장기적이고  전반적인  심층연구에  주력하게  된

다”고  밝혔다.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항공역학  연구  단지는  장기간  과학기술부와  관련  부서의 

지원  아래,  합리적인  항공역학  기초  이론  체계를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중점실험실

의  설립을  위한  대량의  기술  축적을  완성했다.  많은  과학자들이  중국의  항공  우주, 

지상  교통,  풍력에너지  이용  등  분야의  발전에서  걸림돌이  되고  있는  과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선후로  비행기,  선저우(神舟)  계열  우주선  등을  비롯한  수백  건의  풍동

(wind  tunnel)  실험기술을  발전시켰다. 

앞으로 

중점실험실은 

대형비행기 

연구 

개발을 

핵심으로 

공기역학 

소음

(aerodynamic  noise),  저항력  감소  기술  및  결빙(結氷)  메커니즘  등  분야의  기술 

연구에  주력하게  되며  대형  비행기,  차세대  열차,  풍력발전  등의  국가  중대  프로젝

트와  고속궤도  교통과  고효과  풍력에너지  이용  분야에  기술적  플랫폼과  복잡한  유

동  메커니즘  연구를  위한  정확도가  높고  신뢰도가  높은  시뮬레이션  연구  플랫폼을 

제공하게  된다.

출처:    http://radar.ndsl.kr/tre_View.do?ct=TREND&clcd=S&clk=&lp=TM&gotoPage=6&cn=GTB2009070663

원출처  :  http://www.stdaily.com/kjrb/content/2009-07/24/content_86597.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