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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보잉과  에어버스의  보조금  분쟁

<보조금>

보잉은  유럽연합이  초기신용  (launch  aid)  형태로  에어버스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건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의를  제기해  왔다.  한편,  에어버스는  미국이  군수산업과  연

구개발  (R&D)에  대한  지원  및  세금  우대  형태로  보잉에  불법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2004년  7월,  보잉의  최고경영자  Harry  Stonecipher는  유럽연합과  미국이  맺은  대

형항공기의  개발  및  판매에  있어  정부의  역할을  규정하는  조약(LCA,  large  civil 

aircraft  agreement,  1979년  발의,  1992년  체결)을  에어버스가  위반했다며  세계무

역기구  (WTO)를  통해  항의하였다.  그러나  유럽연합은  이는  상환이  예정된  자금으

로,  이자뿐만  아니라  상업적  성공에  따른  이익금까지  지불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협약  위반이나  WTO  규정에  어긋하지  않는다고  반박하였다.  LCA  조약에  따르면, 

신규  민항기  개발  시  정부지원은  33%까지만  가능하며,  17년  이내에  이자와  로열티

를  포함하여  지원금  전액을  상환하도록  되어  있다.  에어버스는  정부지원에  힘입어 

0.25%의  이자만을  부담하고  있으며,  1992년  이후로  지원금의  40%에  해당하는  67

억  달러를  정부에  상환했다.

에어버스는  보잉이  미국  정부로부터  우회적이고  암묵적인  방법으로  보조금을  지원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군수  항공기  개발  지원,  NASA의  지원,  세금우대정책  등

을  포함하며,  LCA  조약과  WTO  규정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보잉은  최근의  B787 

개발에  있어서,  주정부로부터도  상당한  지원을  받고  있다.  한편,  에어버스의  모기업

인  EADS는  군수업체로서  A400M  수송기  및  다른  군수  항공기  개발에  많은  정부 

지원을  받고  있다.

2005년  1월,  유럽연합과  미국  양측의  무역  대표부는  긴장완화를  위해  노력했으나 

결국  실패로  돌아갔다.

2009년  9월,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저널은  WTO가  에어버스에게  불리한  판결을 

내릴  것으로  전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양측  모두  많은  국제적  협력사가  관련되어 

있어서  이러한  판결의  영향이  무뎌질  것으로  예측했다.  예를  들어,  B787은  35%를 

일본에서  제작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양측이  적절한  선에서  타협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었다.

<WTO  소송>

2005년  5월  31일,  미국과  유럽연합은  각각  상대국을  불법  보조금  지원  문제로  제

소하였다.

A380  개발  지원으로  인해  고조된  긴장은  A350  개발  착수로  무역전쟁으로까지  확

대될  조짐을  보였다.  에어버스는  A350  개발비의  1/3을  정부대출로  충당하겠다고 

했으며,  A350은  보잉의  B787과  경쟁기종이다.  유럽연합의  무역대표는  NASA,  국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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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Department  of  Defense)의  지원금,  특히  연구개발비  명목으로  보잉에  제공된 

자금의  성격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주정부  가운데  워싱턴,  캔자스,  일리노이로부

터  보잉에  제공된  자금이  B787  개발에  이용된  의혹도  있다.  이와  관련,  양측에  대

한  WTO의  중간보고서가  2009년  9월에  작성되었다.

2010년  3월,  WTO는  유럽연합이  에어버스에  불공정  자금을  지원했다는  판결을  내

렸다.  2010년  9월에는  보잉이  WTO  규정을  위반하는  자금  지원을  받았다는  판결이 

내려졌다.  2011년  5월,  WTO는  보잉이  국방부와  NASA로부터  지원받은  자금으로 

민항기를  개발한  것을  지적하며,  53억  달러를  상환하도록  하는  판결을  내렸다.  그

러나  에어버스에  대한  판결은  일부  번복되었다.  즉,  초기신용  (launch  aid)  형태의 

지원에  대해  낮은  이자율만  문제  삼을  뿐,  그  자체는  규정위반이  아니며,  상환  금액

은  추후  결정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2011년  12월,  에어버스는  WTO의  판결을  준수할  것이며,  보잉도  같은  행동을  취할 

것을  요구했다.

2012년  3월  12일,  WTO는  최종보고서를  통해  보잉에  대해  불법  보조금  판결을  확

정했고,  에어버스에  대해서는  상환부임을  고려하여  합법  판정을  내렸다.  WTO는  보

잉이  53억  달러를  불법  지원받았으며,  추가로  주정부로부터  받은  20억  달러  규모도 

불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향후  20년  동안  3조  달러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  상업  항공기  시장을  둘

러싼  보잉과  에어버스의  분쟁은  일단락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양측은  모두  승리했

다고  주장하고  있다.  WTO에  보잉을  제소했던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보잉이  1989

년과  2006년  사이  수십억  달러의  불법  보조금을  받았다는  사실  확인을  환영했다. 

그러나  Ron  Kirk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는  지난  25년  동안  유럽연합의  에어버스  보

조금은  약  180억  달러에  달하고,  이는  미국보다  훨씬  많은  액수임을  강조하며,  미

국  제조업체와  노동자들의  승리임을  밝혔다.  그는  보잉  보조금으로  에어버스는  항

공기  118대의  판매  손실이  발생했고,  에어버스  보조금으로  보잉은  항공기  342대의 

판매  손실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Competition_between_Airbus_and_Boeing

중앙일보  (2012년  3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