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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미국  육군  수직이착륙  무인  화물기  개념  연구  착수

미국  육군이  일반  헬기보다  두  배  정도  더  빠르게  날  수  있는  무인  화물기  개발을 

추진  중이다.  미  육군의  LIA  (Logistics  Innovation  Agency)는  최근  항공기  체계업

체에게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무인  수직이착륙기  (VTOL  :  Vertical  Take-off  and 

Landing)에  대한  개념을  제출해줄  것을  요청했다.

LIA가  발행한  정보요청서  (RFI  :  Request  for  Information)에서  제시한  개발  비행체

의  요구조건은  무인  조종되는  수직이착륙기여야  하며,  전진비행  속도는  462  km/h 

(250  노트)  이상으로  미국  육군의  현재  주력  화물  수송헬기인  Boeing  사의 

Chinook  보다  적어도  70  노트  이상  빨라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항공기는  비행 

중이든  지상에서든  어떠한  기상  상황에도  적응할  수  있어야  하며,  2,670~3,630  kg 

(5,000  ~  8,000  파운드)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항공기는  외부 

온도가  35  ℃일  때  3,660  m  (12,000  피트)의  고도에서  이착륙을  할  수  있어야  한

다. 

LIA는  이러한  항공기  개발  계획  작성을  목적으로  정보요청서를  작성했는데,  관련 

업체들의  답변을  참조하여  약  7개월  후에는  대략적인  계획이  만들어  질  것으로  예

상된다. 

사실  중거리용  다목적  (전투,  감시,  화물  수송)  수직이착륙  수송기의  개념은  2011

년  6월에  제시되었다.  그로부터  2  개월  후  미국  육군은  미국  해군이  이미  착수한 

비슷한  프로그램의  분석  단계에  참여하기로  결정하였다.  바다에서  운용될  이  중거

리용  무인  회전익기의  요구조건은  Boeing  사의  A160  Hummingbird,  Kaman과 

Lockheed  사의  K-Max  그리고  Northrop  Grumman과  Bell  Helicopter  사의  Fire-X

를  기본으로  하는  체계의  경쟁을  이끌어  낼  것이라  기대된  바  있다.       

참고  :  Flightglobal(http://www.flightglobal.com/,  ‘12.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