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151207_보도자료_한국형발사체 시험설비 준공식F.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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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제2막 올라, 독자적인 발사체개발 시스템 구축

- 한국형발사체 엔진을 시험할 수 있는 기반시설인 시험설비 9종 구축 완료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한국형발사체 개발을 위해 구축한 엔진 연소시험설비 3종(3단 엔진 연소시험설비, 엔진 지상 연소시험설비, 엔진 고공 연소시험설비)에 대한 준공식을 12월 7일(월) 전남 고흥의 나로우주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독자적인 한국형발사체 개발 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해 총 10개의 시험설비 구축을 목표로, 현재까지 총 9개 시험설비를 구축하였으며 나머지 1종(추진기관 시스템 시험설비)은 ‘16년에 구축될 예정이다.

<한국형발사체 시험설비 구축 현황>

이번에 준공된 3종의 엔진 연소시험설비는 앞서 구축된 시험설비를 통해 검증된 구성품으로 7톤급/75톤급 엔진을 각각 총조립한 후에, 엔진 연소시험을 수행하는 설비이다.

우주발사체는 매우 높은 신뢰도를 요구하는 분야 중 하나로 한국형발사체의 엔진으로 활용될 7톤급/75톤급 액체엔진은 3종의 연소시험설비에서 각각 약 220회와 약 160회의 시험을 수행하여 엔진의 성능 및 신뢰성안정성 등을 확보할 계획이다.

3단 엔진 연소시험설비는 한국형발사체 3단에 사용되는 7톤급 액체엔진의 연소시험을 수행하는 설비로,

ㅇ 현재 7톤급 액체엔진은 20초 연속 연소시험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7톤급 엔진의 임무 시간인 약 500초까지 점진적으로 늘려 갈 계획이다.

<한국형발사체 액체엔진 조립 및 시험검증 흐름도>

이번에 준공된 나머지 2종의 시험설비인 엔진 지상고공 연소시험설비75톤급 액체엔진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지상 및 고공에서의 연소시험을 수행하는 설비로,

ㅇ 75톤급 엔진의 주요 구성품인 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 등을 총조립(’15년 말)하여 ’16년 1월부터 총조립된 75톤급 액체엔진에 대한 연소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준공식에는 미래부 이석준 제1차관과 항우연 조광래 원장을 비롯한 시험설비 구축에 참여한 기업 관계자, 발사체 관련 산··전문가 등이 참여할 계획이며,

ㅇ 뿐만 아니라,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 기업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참여기업들을 격려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한국형발사체를 효율적으로 개발해 나가는데 반영해 나갈 방침이다.

한국형발사체개발 사업은 1단계(’10.3∼’15.7) 목표인 엔진시험설비 구축과 7톤급 액체엔진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2단계 사업(’15.8∼’18.3)을 추진 중이다.

ㅇ 2단계부터 본격적으로 엔진개발연소시험을 병행 추진하여 국가우주개발 계획을 위한 한국형발사체 개발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전망이며,

ㅇ 구성품을 개발하여 검증하는 설비부터, 엔진 조립과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설비까지 구축되어, 독자적인 발사체개발 시스템을 구축 하는데 한걸음 더 다가가게 되었다.

또한, 구축된 시험설비가 국가 주요 자산인 만큼 향후에도 발사체 개량 및 신규 발사체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필요한 경우 국내 산업체 및 연구기관에도 개방하여 공동활용할 계획이다.

붙임 1

3단엔진 연소시험설비 7톤급 액체엔진 시험 장면

<7톤급 액체엔진 장착>

<7톤급 액체엔진 연소시험 정면>

<7톤급 액체엔진 연소시험 후류>

붙임 2

시험설비 조감도 및 구축 사진

<3단엔진 연소시험설비>

조감도

구축

사진

<엔진 지상 연소시험설비>

조감도

구축

사진

<엔진 고공 연소시험설비>

조감도

구축

사진

붙임 3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 추진현황 및 계획

추진현황

발사체 및 액체엔진 시스템 상세설계 진입

- 시스템설계(‘12.6월) 단레벨 예비설계(‘13.11월) 엔진 및 서브시스템 예비설계(‘14.12월) 완료 상세설계 진입(’15.1∼)

7톤급 액체엔진 시스템 총 조립(’15.4) 점화/연소시험* 수행(’15.7)

* 7톤급 엔진의 성능시험은 ’19년 초까지 160여회의 시험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엔진 성능(연소시간 500초)을 검증해 나갈 계획임

7톤급/75톤급 액체엔진 구성품 시험평가 수행 지속

- 연소기, 가스발생기, 터보펌프, 밸브류 등의 구성품 단위 시험을 통한 성능 검증 수행 지속

발사체 개발을 위한 필수 시설인 추진기관 시험설비 9종 구축 완료

- 엔진 구성품 시험설비 5종 및 엔진 시스템 시험설비 4종 구축 완료

엔진, 탱크, 공급계부품 등을 조립하여 총괄적 검증시험을 할 수 있는 추진기관 시스템 시험설비는 ’16.2월을 목표로 구축 중

계획(’17.12월 시험발사체 발사시까지)

ㅇ 발사체 및 액체엔진 서브시스템 시제품 제작시험평가 지속

ㅇ 발사체 및 액체엔진 시스템 상세설계 검토회의(CDR) 개최(‘17.2월)

ㅇ 액체엔진 총조립 및 신뢰도 확보를 위한 성능시험 착수 및 지속

- 75톤급 엔진 140초 전구간(Full Duration) 시험(‘16.6월)

ㅇ 시험발사체 FM 조립 착수(‘17.4월) 및 발사(’17.12월)

시험발사체 개발 종합점검(‘17.10월)

붙임 4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 사업개요

사업 개요

사업목표: 1.5톤급 실용위성을 지구저궤도(600~800km)에 투입할 수 있는 3단형 발사체 개발 및 우주발사체 기술 확보

ㅇ 사업기간: 2010년 3월 ~ 2021년 3월

ㅇ 사업예산: 1조 9,572억원

구 분

1단계(’10~’14)

2단계(’15~’18)

3단계(’19~’21)

합 계

단계별 예산

5,008

8,020

6,544

19,572

단계별 개발계획

1단계(‘10.3~’15.7월): 시스템설계('12년) 및 예비설계('14년)

- 7톤급 액체엔진 개발* 및 시험설비 개발구축

* 엔진 총조립 및 지상 연소시험을 통한 엔진성능 확인

2단계(‘15.8~’18.3월): 상세설계 및 제작시험('17년)

- 발사체 시스템 상세설계 검토회의('17년)

- 75톤급 액체엔진 개발인증 및 시험발사체 발사('17년)

3단계(‘18.4~’21.3월): 발사체 인증 및 발사운영

- 액체엔진 4기를 활용한 1단 엔진 클러스터링 기술 개발

- 발사체 인증한국형발사체 2회 발사*('19년, '20년)

* (중소형)시험위성 발사를 통한 발사체 개발의 성공여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