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위탁 재공모] 위탁연구과제 2과제 제안요구서(RFP).hwp
[별지 제2호 서식]
제안요구서(RFP)
주관과제명 |
한국형발사체(KSLV-Ⅱ) 개발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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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케로신/액체산소 로켓 연소기의 초임계 난류연소 해석을 위한 비정렬격자계 기반의 LES 해석코드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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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비 |
총 연 구 비 |
1차년도 ( 12개월) |
2차년도 ( 12개월) |
3차년도 ( 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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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00 천원 |
40,000천원 |
40,000 천원 |
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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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총 연 구 기 간 |
당 해 년 도 연 구 기 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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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4.1~2015.3.31(24개월) |
2013.4.1 ~ 2014.3.31 (12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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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문의 |
성 명 |
김성구 |
전화(☏) |
042-860-20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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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속 |
연소기팀 |
이메일 |
kimsk@kari.re.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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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필요성 |
▪ 로켓 엔진 연소기의 설계 역량 제고 및 설계 시행착오 최소화를 통한 개발 일정/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연소성능, 연소안정성 및 열전달 특성을 지배하는 주요 요소인 분사기의 복잡한 물리현상들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요구됨 ▪ 초임계 압력에서 작동하는 케로신/액체산소 분사기의 경우 실험적 접근이 극히 제한적이므로, high-fidelity(accuracy, efficiency, robustness)의 상세해석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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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 다수의 동축와류형 분사기가 장착된 케로신/액체산소 로켓 연소기의 초임계 난류연소 해석이 가능한 비정렬격자 기반의 LES 병렬해석코드 개발 및 소스코드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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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차별목표 및 연구내용 |
1차년도 |
▪ 초임계 압력하의 액체 추진제 분사 및 연소과정에 대한 LES 해석 모델 검증 ▪ 케로신/액체산소 동축와류형 분사기의 화염구조 해석 및 상세설계형상(리세스, 접선홀)에 따른 연소성능 비교/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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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년도 |
▪ 다수의 동축와류형 분사기가 장착된 축소형 연소기에서 인접한 분사기간의 화염구조 및 연소실 벽면 막냉각과의 상호작용 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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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활용방안 |
▪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발사체용 연소기에 적용하여 설계의 신뢰도를 높이는 동시에 실제 시험결과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분사기 해석기술을 지속적으로 검증 및 개선 ▪ 향후 가스발생기 사이클 엔진의 성능 개량과 단계식 연소 사이클 엔진의 선행 개발 시에도 검증된 분사기 해석기술을 적용하여 개발 비용 및 기간 단축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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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케로신/액체산소의 상세화학반응식과 실제유체 상태방정식은 유동 해석코드와 완전 분리되어 전처리화(항우연에서 제공하는 초임계 연소물성치 DB와 연동이 가능해야함) ▪ 항우연의 기존 해석 기반/역량과의 연계/확장성을 고려하여 압력 기반의 알고리듬(pressure-based algorithm) 적용을 선호함 ▪ 과제 수행 기간 중에도 항우연에서 연소기 개발에 필요한 해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주요 일정 계획에 따라 소스코드를 제공하고 해석 결과를 공동 분석/검토함으로써 위탁 연구의 효율성 제고 |
※ 다년도 협약과제라 하더라도 연차별 중간평가 결과 ‘계속’으로 평가된 과제에 한하여 차년도 연구비를 지원하며, 연차별 연구비는 예산사정 및 주관과제의 연구계획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제안요구서(RFP)
주관과제명 |
한국형발사체(KSLV-Ⅱ) 개발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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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발사체의 구성품 중 액체산소를 헬륨으로 대체하여 누설량 측정 시 상사성에 대한 실험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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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비 |
총 연 구 비 |
1차년도 ( 12개월) |
2차년도 ( 개월) |
3차년도 ( 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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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00 천원 |
50,000천원 |
천원 |
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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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총 연 구 기 간 |
당 해 년 도 연 구 기 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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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4.1 ~ 2014.3.31 (12개월) |
2013.4.1 ~ 2014.3.31 (12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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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문의 |
성 명 |
이중엽 |
전화(☏) |
042-860-21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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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속 |
미래로켓연구팀 |
이메일 |
leejy@kari.re.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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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필요성 |
▪ 동구권의 선진발사체국에 의해 기술협력으로 확보 된 산화제(액체산소)용 초저온 밸브의 내부 누설량 기준이 질량유량으로 선정되어있음. ▪ 개발품인 초저온 밸브의 인증/수락 시험 단계에서 고압의 액체산소를 이용한 누설량 시험 시 질량유량 측정이 까다로움. ▪ 액체산소를 압력별로 가압 후 일정한 직경의 오리피스를 통과 당시 기화 된 기체산소의 질량유량과 동일 오리피스를 통과하여 측정 된 헬륨의 체적 유량과의 상관관계식 확보가 필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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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 액체산소와 헬륨의 누설량에 대한 상사성 실험을 통해 확보 된 실험식을 이용하여 수학적 모델식 정립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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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차별목표 및 연구내용 |
1차년도 |
▪ 배경 이론식을 정리하고, 실험에 대한 예측 ▪ 극저온/고압용 열교환 장치 및 실험장치 구성 ▪ 압력별 액체산소가 여러 종류의 배관 오리피스를 통과 시 기화 된 산소의 질량유량 측정과 동일 오리피스 통과 시 헬륨의 체적유량의 측정 비교 ▪ 산소(질량유량)와 헬륨(체적유량)의 누설량에 대한 실험식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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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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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활용방안 |
▪ 발사체 분야 / 엔진공급계 구성품 / 초저온 밸브 개발 시 인증 및 수락 시험 시 활용 ▪ 초저온 유체를 사용하는 산업체에 관련 기술 이전 ▪ 한국형발사체의 추진기관시스템에 대한 인증 기초자료로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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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관련된 기존 연구 결과 조사/분석 ▪ 국내외 유공압 개발 관련 산/학/연 접촉 |
※ 다년도 협약과제라 하더라도 연차별 중간평가 결과 ‘계속’으로 평가된 과제에 한하여 차년도 연구비를 지원하며, 연차별 연구비는 예산사정 및 주관과제의 연구계획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