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제안요구서_최종(100412)(0)(0).hwp
제안요구서(RFP)
주관과제명 |
전기비행체 자동비행 핵심기술 연구(주요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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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비선형 기반 적응형 자동 이착륙 제어 알고리즘 개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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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비 |
총 연 구 비 |
1차년도 ( 8개월) |
2차년도 ( 12개월) |
3차년도 ( 12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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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000천원 |
25,000천원 |
25,000천원 |
25,000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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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총 연 구 기 간 |
당 해 년 도 연 구 기 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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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5. 1 ~ 2012. 12. 31 (32 개월) |
2010. 5. 1 ~ 2010. 12. 31 (8 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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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문의 |
성 명 |
최 형 식 |
전화(☏) |
042-860-22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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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속 |
항공연구본부 항공기술실 항행제어팀 |
이메일 |
chs@kari.re.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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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필요성 |
▪전기비행체 운용을 위한 기반 기술로서 자동 비행 및 임무복귀시 자동착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최신 기법을 이용한 비행제어 알고리즘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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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무인기 접근 및 자동이착륙 비행제어 알고리즘개발 ▪HILS 시험을 통한 검증 연구 ▪논문 2편 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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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차별목표 및 연구내용 |
1차년도 |
▪자동이착륙 분야 기술조사 (비선형 알고리즘 비교/분석) ▪전기비행체 기술로드맵 작성(I) ▪무인비행체/랜딩기어 통합시뮬레이션 구현 ▪무인비행체 이착륙 유도제어 설계 요구조건 도출 ▪자동착륙 제어(SCAS) 알고리즘 설계 (선형모델 기반 제어기법) ▪자동착륙 유도(Guidance) 알고리즘 설계 ▪시뮬레이션 기반 자동착륙 제어(SCAS) 알고리즘 성능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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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년도 |
▪전기비행체 기술로드맵 작성(II) ▪자동착륙 제어(SCAS) 알고리즘 설계 (비선형 제어기법) ▪자동착륙, 조향제어 통합 유도/제어 알고리즘 설계 ▪시뮬레이션 기반 자동착륙 유도 알고리즘 성능평가 ▪자동이륙 유도/제어 알고리즘 설계 ▪HILS 테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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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년도 |
▪HILS 기반 유도/제어 알고리즘 성능 평가 ▪자동 이착륙 유도/제어 알고리즘 성능 개선 ▪자동 이착륙 비행시험 절차 및 평가 기법 연구(항우연과 협동) ▪무인기 비행시험 데이터 획득 및 분석(항우연과 협동) ▪HILS 시험과 비행시험 결과의 비교 분석 및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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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활용방안 |
▪주요사업으로 추진 중인 전기비행체 개발에 적용 ▪기타 비행체의 자동이착륙 및 비행제어 시스템에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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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국내 자동착륙 알고리즘 개발 경험 보유 대학 제안 가능 |
제안요구서(RFP)
주관과제명 |
전기비행체 자동비행 핵심기술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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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센서 융합을 통합 위치 데이터 신뢰도 향상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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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비 |
총 연 구 비 |
1차년도 (8개월) |
2차년도 (12개월) |
3차년도 (12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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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00천원 |
25,000천원 |
25,000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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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총 연 구 기 간 |
당 해 년 도 연 구 기 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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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5.1~2011.12.31 (20개월) |
2010.5.1~2010.12.31 (8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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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문의 |
성 명 |
김응태 |
전화(☏) |
010-4853-26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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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속 |
항행제어팀 |
이메일 |
eungkim@kari.re.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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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필요성 |
▪자동이착륙을 위해서는 항시 정확한 고도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센서가 필수적임. 정확한 고도 데이터는 DGPS로 부터 확보가 가능하나 위성신호가 끊길 수 있어 신뢰도 문제가 있으므로 INS 및 고도계 등의 다른 탑재 센서와 통합하여 정확한 고도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필수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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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DGPS, INS, 고도계 등의 탑재 센서의 정보를 융합하여 위치데이터의 신뢰도 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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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차별목표 및 연구내용 |
1차년도 |
▪센서 융합 알고리즘 관련 자료 조사 및 비교 분석 ▪신뢰도 향상을 위한 센서 조사 및 최적조합 선정 연구 ▪센서 Error 모델링 ▪위치데이터 신뢰도 저하 조건에 대한 시나리오 분석 ▪위치데이터 신뢰도 향상 알고리즘 설계/개발 (Sensor Fu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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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년도 |
▪위치데이터 신뢰도 향상 알고리즘 성능분석 ▪신뢰도 저하 조건 시나리오에 따른 대처 알고리즘 설계/개발 ▪센서융합 하드웨어 개발 및 GPS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지상시험 ▪비행시험을 통한 개발 알고리즘 평가 및 알고리즘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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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활용방안 |
▪개발된 알고리즘과 하드웨어를 무인비행체에 탑재하여 정밀한 항법제어 및 안전한 자동이착륙을 구현하는 제어시스템 구축에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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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다년도 협약과제라 하더라도 연차별 중간평가 결과 ‘계속’으로 평가된 과제에 한하여 차년도 연구비를 지원하며, 연차별 연구비는 예산사정 및 주관과제의 연구계획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