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과제 제안요구서_최종(100412)(0)(0).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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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요구서(RFP)

주관과제명

전기비행체 자동비행 핵심기술 연구(주요사업)

과제명

비선형 기반 적응형 자동 이착륙 제어 알고리즘 개발 연구

연구비

총 연 구 비

1차년도

( 8개월)

2차년도

( 12개월)

3차년도

( 12개월)

75,000천원

25,000천원

25,000천원

25,000천원

연구기간

총 연 구 기 간

당 해 년 도 연 구 기 간

2010. 5. 1 ~ 2012. 12. 31 (32 개월)

2010. 5. 1 ~ 2010. 12. 31

(8 개월)

관련문의

성 명

최 형 식

전화(☏)

042-860-2244

소 속

항공연구본부

항공기술실 항행제어팀

이메일

chs@kari.re.kr

연구필요성

전기비행체 운용을 위한 기반 기술로서 자동 비행 및 임무복귀시 자동착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최신 기법을 이용한 비행제어 알고리즘 개발

최종목표

무인기 접근 및 자동이착륙 비행제어 알고리즘개발

HILS 시험을 통한 검증 연구

논문 2편 게재

연차별목표 및 연구내용

1차년도

자동이착륙 분야 기술조사 (비선형 알고리즘 비교/분석)

전기비행체 기술로드맵 작성(I)

무인비행체/랜딩기어 통합시뮬레이션 구현

무인비행체 이착륙 유도제어 설계 요구조건 도출

자동착륙 제어(SCAS) 알고리즘 설계 (선형모델 기반 제어기법)

자동착륙 유도(Guidance) 알고리즘 설계

시뮬레이션 기반 자동착륙 제어(SCAS) 알고리즘 성능평가

2차년도

전기비행체 기술로드맵 작성(II)

자동착륙 제어(SCAS) 알고리즘 설계 (비선형 제어기법)

자동착륙, 조향제어 통합 유도/제어 알고리즘 설계

시뮬레이션 기반 자동착륙 유도 알고리즘 성능평가

자동이륙 유도/제어 알고리즘 설계

HILS 테스트

3차년도

HILS 기반 유도/제어 알고리즘 성능 평가

자동 이착륙 유도/제어 알고리즘 성능 개선

자동 이착륙 비행시험 절차 및 평가 기법 연구(항우연과 협동)

무인기 비행시험 데이터 획득 및 분석(항우연과 협동)

HILS 시험과 비행시험 결과의 비교 분석 및 평가

기대효과

/활용방안

주요사업으로 추진 중인 전기비행체 개발에 적용

기타 비행체의 자동이착륙 및 비행제어 시스템에 적용

기타

국내 자동착륙 알고리즘 개발 경험 보유 대학 제안 가능

제안요구서(RFP)

주관과제명

전기비행체 자동비행 핵심기술 연구

과제명

센서 융합을 통합 위치 데이터 신뢰도 향상 연구

연구비

총 연 구 비

1차년도

(8개월)

2차년도

(12개월)

3차년도

(12개월)

50,000천원

25,000천원

25,000천원

연구기간

총 연 구 기 간

당 해 년 도 연 구 기 간

2010.5.1~2011.12.31

(20개월)

2010.5.1~2010.12.31

(8개월)

관련문의

성 명

김응태

전화(☏)

010-4853-2670

소 속

항행제어팀

이메일

eungkim@kari.re.kr

연구필요성

자동이착륙을 위해서는 항시 정확한 고도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센서가 필수적임. 정확한 고도 데이터는 DGPS로 부터 확보가 가능하나 위성신호가 끊길 수 있어 신뢰도 문제가 있으므로 INS 및 고도계 등의 다른 탑재 센서와 통합하여 정확한 고도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필수임.

최종목표

DGPS, INS, 고도계 등의 탑재 센서의 정보를 융합하여 위치데이터의 신뢰도 향상

연차별목표 및 연구내용

1차년도

센서 융합 알고리즘 관련 자료 조사 및 비교 분석

신뢰도 향상을 위한 센서 조사 및 최적조합 선정 연구

센서 Error 모델링

위치데이터 신뢰도 저하 조건에 대한 시나리오 분석

위치데이터 신뢰도 향상 알고리즘 설계/개발 (Sensor Fusion)

2차년도

위치데이터 신뢰도 향상 알고리즘 성능분석

신뢰도 저하 조건 시나리오에 따른 대처 알고리즘 설계/개발

센서융합 하드웨어 개발 및 GPS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지상시험

비행시험을 통한 개발 알고리즘 평가 및 알고리즘 개선

기대효과

/활용방안

개발된 알고리즘과 하드웨어를 무인비행체에 탑재하여 정밀한 항법제어 및 안전한 자동이착륙을 구현하는 제어시스템 구축에 활용

기타

다년도 협약과제라 하더라도 연차별 중간평가 결과 계속으로 평가된 과제에 한하여 차년도 연구비를 지원하며, 연차별 연구비는 예산사정 및 주관과제의 연구계획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